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전력공사 2018년 하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한문학과
  • 학점 3.72/4.5
  • 토익 870
  • 자격증 3개
  • 동아리 2회
  • 자원봉사 1회
  • 29,34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항목에 대한 답변, 중심내용을 서두에 배치하려고 노력한 점, 직무 역량이나 강점을 보여주기 위한 근거가 되는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려 노력한 점이 좋습니다. 하지만 제시한 사례들이 항목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적합한지에 대해서는 냉철하게 분석해 볼 필요가 있어보이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조직에 대한 주인의식을 나타내기에 부족해보이는 1회성의 팀 사례, 지원자의 목표, 투입비용 최소화 등의 항목에서 요구하는 요소가 보이지 않는 사례 선정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학과 행사 준비를 하면서 개인의 이익보다 조직을 먼저 생각한 저는 기업가형 인재상에 부합하며,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학생들의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여 가치 창조형 인재상에 부합합니다.좋은점 1

“주인의식으로 이뤄낸 성과”

학과 행사 준비를 맡던 중, 주인의식을 가지고 긍정적인 성과를 낸 경험이 있습니다. 2박 3일간 진행되는 답사 준비 위원회에 자원하여 사전 답사와 숙식을 예약하는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한정된 예산에 적합한 숙소를 찾기 위해 부지런히 움직였지만 역부족이었고, 지친 팀원들은 아무 곳이나 예약하고 돌아가자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답사 진행의 주체로서 답사에 참여할 학우들의 편의가 우선이라 생각하여 다섯 곳의 숙소를 더 찾아볼 것을 주장하였고, 아이스크림으로 팀원들의 사기를 북돋아 1시간을 더 찾아 헤맨 끝에 예산에 맞는 쾌적한 숙박을 예약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가져온 최고의 결과”

재정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의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전역 후 학원 강사 일을 하는 동안 경제적인 문제로 학원을 그만둔 학생들이 적지 않다는 것을 체감했고, 학원에 ‘학습 매니저’ 제도를 건의했습니다. 이것은 제가 모 기업을 분석하면서 알게 된 그 기업의 독특한 인사 관리 시스템을 변형시켜 적용한 것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이 한 학년 어린 학생들의 학습 관리를 해주는 것입니다. 학원비 면제 혜택 때문에 매니저 역할을 시작한 학생들은 시간이 갈수록 담당 학생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면서 공부도 열심히 하였습니다. 그 결과, 학생들의 성적은 15% 상승했고 재정적 문제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2

글자수 8051,386Byte

좋은점 1 항목에서 묻는 질문에 대한 직접적인 답변을 서두에 잘 배치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책임과 주인의식이라는 키워드는 한국전력공사의 기업가형 인재에 대한 설명에 부합합니다. 하지만 1회성 프로젝트와 같은 학과 행사 준비 사례를 선정하였다는 점, 아이스크림을 사주고 1시간 정도만 더 조사하여 숙소를 찾을 수 있었던 점 등으로는 지원자의 조직에 대한 무한 책임과 주인의식을 보여주기에 부족합니다.

좋은점 2 상황에 안주하기 보다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낸 사례로 선택한 가치 창조형 인재라는 키워드를 잘 드러낸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매출 상승, 학생수 증가 등 학원 입장에서의 상승효과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타인에 대한 배려로 맺은 결실”

조별 과제에서 다른 팀원들에게 베푼 배려가 모두에게 좋은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총 세 개의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 마케팅 수업에서 마지막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중, 팀원 한 명이 갑작스럽게 중도휴학을 하게 되어 결원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 때 저는 마케팅 관련 과목을 처음 수강해서 따로 시간을 투자하여 공부하며 따라가고 있었지만 다른 팀원들이 그 전 과제를 할 당시에 힘들다고 토로했던 것이 생각나 흔쾌히 제가 맡겠다고 자원했습니다. 또한 제가 마케팅 과목에 익숙지 않으니, 많은 피드백 부탁드린다고 팀원들에게 미리 양해와 도움을 구했습니다. 그 후로 저는 여러 선배와 동기들에게 조언을 구했고, 책임감에 잠을 줄여가며 과제에 매진했습니다. 그러자 다행히 다른 팀원들의 표정이 지난 case 분석 과제 때보다 밝아진 것을 느낄 수 있었고 저 또한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이에 전보다 더욱 단합되고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과제를 마무리할 수 있었고, 그 결과 전체 8개 팀 중 최고 점수를 받아, 대표로 발표하는 영광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47937Byte

아쉬운점 1 항목에서 요구하는 내용에 부합하고, 무난한 내용입니다. 문제될 것은 없지만, 지원자가 소속 조직을 위해 노력하고 헌신하는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주지 못하는 사례이기에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답변
“위기 속에서 빛을 발한 순발력”

동아리를 효과적으로 홍보한 경험이 있습니다. 성년의 날을 맞이하여 장미꽃을 상품으로 주는 동아리 홍보 캠페인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정작 캠페인 홍보에 신경 쓰지 않은 탓에 실제로 행사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굉장히 적었습니다. 부원들은 각자 친구들에게 연락하자고 하였지만, 원래 목적이 동아리를 널리 알리는 것이기 때문에 캠페인의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대신, 가장 효과적으로 단시간에 많은 학생들에게 홍보할 수 있는 SNS 라이브 방송을 제안하였습니다. 이와 동시에 페이지 팔로우한 사람들에 한해서 추첨을 통해 기프티콘을 주는 이벤트도 병행하였습니다. 그러자 평소 100뷰에 머물렀던 영상 조회 수가 1시간 만에 330뷰를 기록했고, 그 결과, 추가로 주문한 100송이마저 2시간이 채 지나지 않아, 모두 동이 났습니다. 일주일 뒤, 캠페인 홍보 영상은 3000뷰를 기록했고, 그 전과 비교하여 동아리 SNS 페이지의 팔로워 수는 약 10배가 증가한 1200명이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26887Byte

아쉬운점 1 지원자의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흥미로운 사례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항목에서 묻는 것과 달리 지원자 스스로 세운 목표가 없다는 점, 투입비용의 최소화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