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신한은행 2018년 상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경제학과
  • 학점 4.12/4.5
  • 토익 870
  • 15,14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특별함이 없는 자기소개서입니다. 금융 영업과 관련한 지원자의 역량을 확인할 수 없었다는 것입니다. 물론 지원자는 자기소개서 항목에 맞춰 최선을 다해 내용을 작성했지만, 제시한 사례들이 금융에 대한 내용도 없고, 영업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내용도 없었습니다. 금융에 관련된 경험이나 준비 과정이 제대로 제시되지 않아서 그냥 막연한 생각으로 이 회사에 지원한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지원동기 및 포부가 특별한 점이 없고 흔히 쓰는 방식으로 작성되어 있었습니다. 제시한 친구사례, 헌혈 사례도 주어진 주제에 어울리지 않는 내용이었고, 전반적으로 호감 가지 않는 내용이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사람'과 '인연'을 소중히 생각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추구합니다. 어릴 적부터 부모님은 항상 나누고 베푸는 것에 대한 가르침을 중요히 다루셨습니다. 어릴 때는 그 말 뜻을 그대로 실천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부모님의 가르침 대로 주변 사람들과 좋은 것은 나누고, 어려운 사람들에게는 도움을 베푸는 삶을 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성인이 되고 주위를 둘러보니, 제 삶에는 배울 것이 많고, 늘 저에게 기쁨을 주는 ‘사람’이라는 것이 더해져 있었습니다. 그제서야 부모님께서 왜 나눔의 중요성을 늘 강조하셨는지 이해하게 되었고, 이 말씀을 제 인생의 좌우명으로 삼게 되었습니다. 이 좌우명을 만들고 그에 맞추어 살아가면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즐겁고 행복한 일인지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좌우명처럼 저는 돈을 주고도 살 수 없는 소중한 것이 ‘사람’과 ‘인연’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언제나 저와 마주하는 사람들을 가볍게 생각하지 않고, 아끼고 존중하려고 노력합니다. 제가 만약 신한은행에 입행하게 된다면, 영업점에서 만나게 되는 모든 고객님들과 동료분들을 언제나 아끼고 존중하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행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201,067Byte

아쉬운점 1 질문에서 요구한 사항을 하나도 제대로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가족에 대한 이야기가 없고, 학교 생활에 대한 이야기도 없습니다. 성격의 장단점, 가치관에 대한 내용도 없습니다. 지원자가 무엇을 추구하는 지에 대한 내용만 제시하고 있습니다. 질문의 요구 사항에 충실하게 작성하는 것은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답변
"변화에 대한 발 빠른 대처"

최근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흐름 속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변화의 흐름을 읽고, 혁신을 통해 그에 발 빠르게 대처하는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그런 기업에서 저의 금융적인 역량을 펼치며 장기적으로 기업과 상생할 수 있는 직원이 되고 싶다는 목표가 있었습니다.

신한은행이 금융 업계에서 오랫동안 리딩금융그룹 자리를 지킬 수 있었던 것은, 사회 흐름에 빠르게 대처하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했다는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핀테크 시대에 발맞춰 은행권 최초로 빅데이터 센터를 설립하고, 글로벌 역량을 통해서 필리핀에 국내 은행 최초로 지점을 설립하는 모습 등을 통해서, 신한은행은 세계화와 4차 산업혁명 흐름 속에서도 리딩뱅크의 자리를 굳건히 지켜낼 수 있는 기업이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신한은행의 이러한 지속 가능한 성장 가능성을 보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73813Byte

아쉬운점 1 일반적으로 흔히 볼 수 있는 방식으로 작성된 지원 동기입니다. 자신의 직장관 및 목표를 제시하고 회사에 대한 내용을 그에 맞게 설명하는 방식이 그것입니다. 이는 지원동기의 공식처럼 활용하는 아주 흔한 방식입니다. 문제는 많은 지원자들이 비슷한 방식으로 작성하고, 회사의 장점도 비슷하여 내용이 특화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이야기가 주가 되어야 하는데, 회사 소개가 주가 되는 내용이 된다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도 이런 점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현재 내용에서 회사에 대한 내용은 많은 지원자들이 활용하는 내용입니다.

답변
"헌혈 20번 프로젝트"

대학에 입학하면서 우연한 기회에 헌혈에 대한 정보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학교 앞에 있는 헌혈의 집에 친구를 따라 갔다가 갑작스럽게 세운 목표는 '헌혈 20번 프로젝트' 였습니다. 처음 헌혈을 하게 된 후, 학생이라는 신분에서 남에게 베풀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를 잘 활용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고, 목표를 세우게 되었습니다. 학교를 다니면서 졸업 할 때까지, 매년 4번 이상 헌혈을 하겠다는 목표이자 혼자만의 장기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건강이 전제 되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바쁜 일상 속에서도 운동을 놓칠 수 없었습니다. 물론 시간이 부족하고 버거운 상황이 있을 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24시간이 모자란 상황 속에서도 쉬고 싶다는 유혹을 뿌리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간 단위로 계획을 세우면서 남들보다 하루를 알차게 활용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졸업 하기 전까지 총 20번의 헌혈을 하였고, 저의 장기 프로젝트는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처음에는 남에게 베풀고 싶다는 마음에서 시작한 프로젝트였지만, 저 스스로도 배우고 얻은 점이 많았습니다. 또한, 큰 성취감을 느끼면서 어떤 일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끈기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6771,141Byte

아쉬운점 1 본 사례는 가장 큰 열정을 쏟아 부은 사례이기 보다는 꾸준히 행한 사례입니다. 그리고 내용을 보았을 때, 열정이 느껴질 정도의 사례가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본 항목은 열정을 묻는 항목이므로 마무리도 열정과 관련된 내용으로 마무리가 되어야 합니다. 자신감 끈기에 대한 항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