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롯데케미칼(주) 2018년 상반기 신입 생산직종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초대졸
  • 화공플랜트산업
  • 학점 4.42/4.5
  • 자격증 4개
  • 자원봉사 1회
  • 25,08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분야와 연관이 있는 학습, 경험,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또한 거창하고 식상하게 작성하지 않고 솔직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써 내려 갔다는 점도 호감이 갑니다. 다만 곳곳에 오타가 보이고 문장이 매끄럽지 않은 부분이 눈에 띈 점은 아쉽습니다. 또한, 사회경험을 쓰는 부분에서 다음 항목에서 요구한 지원하는 직무관련 준비 사항을 작성해 놓아서 정작 지원하는 직무관련 준비 사항을 써야 하는 항목에서는 그에 대한 내용을 쓰지 않았습니다. 입사 후 포부는 지원 직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회사의 특성을 조사하여 쓴 내용이 아니라 원론적인 내용이었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태권도를 6살 때 부터 26살까지 계속 해왓습니다. 태권도를 한 목적은 단 한가지 "예의"였습니다. 예의의 사전적 의미로는 사회생활이나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 존경을 뜻하는 표하기 위해서 예로써 나타내는 말투나 몸가짐 입니다. 이런 말투나 몸가짐은 20년 동안 해온 저의 습관이 되었습니다.좋은점 1 25년간 롯데케미칼에 재직 중이신 아버지는 지금도 신입사원들 못지 않게 성실히 자격증 공부를 하시고, 미술학원을 경영하시는 어머니께서는 노후와 자식을 위해 늦은 나이임에도 OOOO대학을 편입하여 하고 싶은 공부를 하셔서 졸업하시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항상 변화하는 미래를 대비하는 끈임 없는 자기계발을 하시는 부모님. 저희들에게 소리 없는 가르치심으로 몸소 본보기가 되어 주셨습니다. 어떠한 환경에서도 남들보다 빠르게 적응하며 주도할 수 있는 자질은 저의 큰 장점이며, 앞으로의 저의 삶에 큰 밑바탕이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53779Byte

좋은점 1 한 가지 운동을 20년간 해 오고 있다는 점이 호감이 가고 그와 관련하여 예의에 초점을 맞춰 성장과정에 어울리게 서두를 시작했다는 점도 좋습니다. 다만 이런 특징에 공감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사례를 짧게 제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런 저의 특징으로 인해 고교시절 ~~ 역할을 주로 맡기도 하였고, ~~~~한 상황에서 ~~~~하다는 평가를 듣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아르바이트를 할 때, ~~~~점을 인정받아 ~~~~한 것도 예의 있게 행동하는 저의 태도 덕분이라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지원 회사에서 아버지께서 근무하신다는 점은 분명 호감을 주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자신의 이야기가 아니라 부모님의 이야기이고 불필요하게 길게 작성하고 있어, 지원자의 자기소개서인지, 부모님 소개서인지 헷갈립니다.

답변
롯데케미칼 정문에 근무를 하며, 쉬는 시간 틈틈이 자격증 공부를 하였습니다. 자격증을 하나, 둘 취득을 하였으며, OOOO부와 OO부에서 주관으로 하는 "유해화학물질 및 화학사고 대응 전문 인력양성" 프로그램에 지원을 할 수 있었고, 지원결과 합격하여 8주간의 교육을 받게 되었습니다. 교육내용은 개인으로는 접해 볼 수 없는 이론수업, 현장견학 및 실습이었습니다.

2015년에 개정된 화학물질등록 및 평과에 관한 법률, 화학물질관리법 외에도 위험물, 산업안전, 가스, 환경, 대기, 수질 등 여러분야의 수업을 하였고, 이렇게 이론수업을 하며, 한주마다 교육내용을 시험으로 4주 동안 개인 평가를 하였습니다. 또 2주간 여천공단의 대기업 및 중소기업에서 교육을 받을수 있었으며, 저는 2014년 8월 25일 부터 9월 5일까지 2주간 롯데케미칼 여수공장 환경안전팀에서 교육생 실습을 하였습니다. NC부서와 UC부서의 현장실습을 하였고, 조금 더 롯데케미칼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03841Byte

좋은점 1 지원회사가 속한 산업 및 희망 직무와 관련하여 지원자가 어떤 활동과 준비를 했는지를 제시한 부분입니다. 전체적으로 관련성이 있는 경험 위주로 작성되어 있어 호감 가는 내용이 많고 지원회사에서 직접 일한 경험을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다만 다음 항목이 지원하는 직무관련 준비 사항을 쓰는 항목이라 이 부분에서 쓴 대부분의 내용은 아래 항목으로 배치하는 것이 더 맞는 내용이 됩니다. 이 부분에서는 롯데케미칼 정문에서 어떤 일을 했는지, 그리고 현장 실습 경험, 각종 아르바이트 경험이 적합한 내용입니다.

답변
운동선수는 단체생활이 일상생활 이었습니다. OOO학과는 운동학과 특성상 나름대로의 선,후배의 규율이 있습니다. 저는 OOO학과 학회장을 하며, 교수님들과 학생들의 건의사항을 조율하기 위하여 시간을 들여 양쪽의 말을 듣고, 이해시키며 의견에 대한 최대한의 중간역할을 하였습니다.

한번의 경험은 운동학과 특성상 시합이 끝나지 않는 이상 운동을 쉬는 날이 없습니다. 이를 인지하여 교수님께 제안을 하여 우리과가 체육대회 때 우승을 하면 일주일간의 휴가를 포상으로 주실 것을 의논 하였고, 교수님께서 흔쾌히 승낙 해주셨습니다. 사비를 털어 응원 도구와 음료를 지급하였고, 동기들과 후배들의 힘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판단으로 OOO학과 체육대회 우승을 하였고, 학과 전체 단합의 결과로 휴가를 포상으로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제가 지원한 생산파트는 최고의 생산환경만이 최고의 것을 만들어 낸다고 믿기습니다. 그 중요성은 어떤 직무보다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경험을 토대로 한명의롯데인으로써 기업경영인의 마인드를 가지고 생산지원의 전문가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28914Byte

아쉬운점 1 내용이 정리되어 있지 않고 중구난방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한 번 읽고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처음에는 선, 후배 규율로 시작했는데, 본 내용에서는 경청에 대한 내용, 포상휴가 건의 내용, 사비를 들인 내용 등 각각이 서로 전혀 다른 주제의 내용으로 이 부분을 채우고 있습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지원자가 어떤 강점과 약점이 있다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쉬운점 2 본문에서 제시한 사례와 연관이 있는 내용으로 마무리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
보통 한 분야에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10년이라는 세월동안 일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10년은 기업에서 사원들에게 직접적인 이익을 기대하기보다는 인재로 성장하도록 투자하는 시간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만큼 10년이라는 세월은 다른 누구보다도 자신을 완성시켜 가야하는 세월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제가 지원한 분야에서 10%의 시간과 노력을 더 쏟으려 합니다. 일과의 시작 30분전에 출근하여 모두가 퇴근한 30분 후에 퇴근하려 합니다. 작은 투자이지만 이것은 분명 10년 이내에 전문가라는 타이틀 이외에 더 큰변화를 가져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의 꿈과 목표는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는 것으로 끝날 것도 아니며, 10년만 일하다 갈 것도 아니기에 10년동안 전문가가 되겠다는 다짐에 앞서 일상속에서 작은 것 하나부터 실천하며 자신을 갈고 닦는 시간으로 나를 시험 해보고자 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44756Byte

아쉬운점 1 보기에는 좋은 내용이지만 실속이 없는 내용입니다. 결론적으로 성실히 노력해서 전문가가 되겠다는 것이 전부이며 이는 원론적인 이야기 라는 것입니다. 지원직무에 대해서 어떤 것을 알고 있는지, 실제로 어떤 업무를 수행하며 그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이고 이 분야에서 인정을 받는다는 것은 무엇을 잘하는 것인지를 먼저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와 관련하여 지원자가 어떻게 일을 하며 어떤 면에서 무엇을 해 낼 것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