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BGF리테일 2017년 하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
  • 학점 3.7/4.5
  • 토익 935
  • 토스 Level6
  • 26,34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이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아쉬운 점은 1번 항목의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에서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 지원자가 기울여 온 노력과 경험 사항이 전혀 들어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지원직무 혹은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 노력한 것’을 직접적으로 묻는 다른 항목이 없기 때문에 1번 항목에 이 내용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회사지원동기->포부 및 계획’의 구조를 ‘회사지원동기 -> 직무경험, 지식, 노력 -> 포부 및 계획’의 구조로 수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항목에서 요구하는 것에 부합하는 사례는 잘 선정하고 있지만, 지원하는 직무에 관련된 지원자의 강점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경험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그 경험 속에서 자신의 역량을 어떤 방식으로 보여줄 수 있는지를 고려하고 내용을 완성해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한국형 CVS = CU'라는 공식을 완성하고 싶습니다"

자취를 하는 대학생에게 CVS는 가장 친숙한 유통채널입니다. 집 앞에 있는 타사 CVS를 제쳐두고 5분 거리의 CU를 가는 이유는 다른 곳에선 볼 수 없는 다양한 상품 구색과 F/F매대 앞에 설 때의 설레는 순간 때문입니다. 또한, 타사대비 낮은 매대의 높이와 깔끔한 인테리어를 통해 구현된 쾌적한 쇼핑공간은 'CU에서의 쇼핑은 즐겁다'라는 인식을 심어주었습니다.

제가 가진 역량을 SC직무에서 발휘하여 BGF리테일이 '2020 매출 10조 원'의 목표달성은 물론 '사회에 가치를 더하고 편리한 삶을 창조하는 초일류 종합유통서비스 기업'으로 거듭나는데 기여하겠습니다.
좋은점 1

단기적으론 입사 후 빠르게 조직에 적응하여 조직문화를 습득하고 신입사원 교육을 우수하게 이수하여 당장 실무에 나가도 손색이 없는 인재, 신입사원인데도 주인의식이 투철한 인재라는 평가를 얻고 싶습니다.

중기적으론 SC업무를 수행하며 다양한 상권에서 경험을 쌓고 싶습니다. 대학교 주변, 오피스 밀집지역, 주거 밀집지역 등 고객 및 상권분석을 할 기회를 많이 얻어 고객과 상권을 가장 잘 아는 컨설턴트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또한, 본부와 가맹점 사이의 소통창구로서 상호 이익을 추구하여 본사뿐만 아니라 가맹점주분들께도 인정받는 점포 컨설턴트로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장기적으론 BGF의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해 내는 SP직무 전문가로 거듭나는 것입니다. 이제 편의점 시장은 양적 성장에 있어 한계가 오고 있기 때문에 우량한 입지를 빠르게 파악하고 선점하는 질적 성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상권에서의 영업관리 경력을 바탕으로 BGF리테일의 알짜점포를 20개 이상 만들어내는 SP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좋은점 2

글자수 8801,476Byte

좋은점 1 BGF리테일의 CVS와 타사의 차별점을 제시하여 회사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도를 잘 드러내고 있습니다. 다만 CU의 강점과 지원자의 CU에 대한 호감도가 지원동기와 매끄럽게 연결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CU에서의 쇼핑은 즐겁다.’라는 인식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라는 인식은 이런 ~~~한 곳이라면 ~~~하고 싶다는 확신으로 연결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와 같이 연결해보세요.

좋은점 2 ‘열심히 하겠다, 최선을 다하겠다.’는 추상적인 포부가 이닌 단기-중기-장기로 기간을 나누어 자신의 계획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특히 마지막 부분에 SP전문가로 성장하겠다는 목표에 ‘알짜점포 20개 이상을 만들어 내는 전문가’라는 세부적인 사항이 포함되어 있어 호감이 갑니다.

답변
"연합학술제 기획"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역량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협업을 위해선 구성원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OO대학교, OOOOO대학교 마케팅학회와 함께 연합학술제를 기획하고 주최한 경험은 타 단체회원들과의 협업 능력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매년 위 2개 학교와 함께 학술교류 및 친목도모의 목적으로 학술제를 돌아가며 개최하였고, 재작년은 저희 학회의 주최 차례였습니다. 좋은점 1


학술제의 기획은 날짜와 장소를 정하는 것부터 주제를 선정하는 것 까지 협업의 연속이었습니다. 5번이 넘는 오프라인 회의를 통해 각 학회의 일정에 차질이 없는 날짜와 장소 그리고 주제를 선정하며 의견을 주고받았습니다. 같은 나이대의 학우들과의 회의뿐만 아니라 각 학회의 지도교수님, 기업관계자분들과도 주제에 대한 중간점검을 받으며 의견을 주고받았습니다. 연합학술제 기획경험을 통해 하나의 목표아래 같은 나이대의 학우들뿐만 아니라 지도교수님, 기업실무진분들까지 다양한 나이 대 분들과의 협업능력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되었고, 앞으로 SC직무를 수행할 때 있어서 큰 힘을 발휘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911,021Byte

좋은점 1 항목에 요구사항에 맞는 내용을 서두에 잘 배치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선택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보여주는 사례는 맞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연령과 위치의 사람들과의 의견을 주고 받은 경험이 있다는 정도로 작성되어 있어 아쉽습니다. 지원자가 가진 커뮤니케이션의 원칙과 의견조율 시 어떤 방법으로 기준을 세워 결정했는지 등 자신의 의사소통능력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는 내용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답변
"관점의 전환, 꼭 한 가지 버전일 필요는 없잖아?"

경영학회에서 활동 중 관점의 전환을 통해 신입회원 모집 홍보효과를 상승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좋은점 1신입회원을 모집할 시기가 되면 주요 홍보장소인 학교 게시판은 수많은 부착물로 도배가 됩니다. 홍보기간 한 달 전, '학회 포스터의 효율적인 노출방안'에 대한 회의가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학우들이 한 가지 버전의 포스터를 고민할 때, '꼭 한 가지 버전일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색조대비가 큰 두 색을 선정하여 포스터를 두 가지 버전으로 만들고 홍보 게시판에 연달아 붙이자'라는 의견을 내었습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핑크색과 흰색의 대비효과가 크다는 걸 알 수 있었고, 이를 활용하여 두 가지 버전의 모집포스터를 만들어 홍보에 활용하였습니다. 그 결과 18명 모집에 49명의 학우가 지원을 하여 신입회원 모집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지원자들로 부터 리크루팅 관련 피드백을 받을 시, 색대비가 뚜렷한 모집포스터가 인상적이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아쉬운점 1
이 경험을 통해' 문제 상황에 직면 했을 때,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아야 한다.'는 중요한 교훈을 얻었습니다.

글자수 6041,030Byte

좋은점 1 핵심내용을 서두에 잘 배치하였습니다. 단순히 홍보효과 상승이라고 작성하기 보다는 전년대비 상승률 혹은 모집인원대비 경쟁률과 같은 수치를 제시한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자의 경험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영업직무에 지원하는 지원자인 만큼 마케팅적인 경험이 잘 부각될 수 있도록 수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단순히 ‘두가지 버전으로 만들면 좋겠다.’가 아니라 학교 게시판의 부착물들을 분석을 통해 어떤 포스터를 만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결정하는 등 상황 및 자료 분석력이 포함되도록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답변
"서로 한발 짝 물러서기"

SC직무를 수행할 때 대립되는 입장이나 관점을 조정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덕목은 '양보'라고 생각합니다. 상대방이 먼저 양보하길 바라는 것 보다 내가 먼저 양보를 하는 것이 대립되는 입장 차이를 좁히는데 효과적임을 느낀 경험이 있습니다. 좋은점 1

OOOOO스쿨 10기로 활동할 때였습니다.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팀당 10명씩 인원이 구성되었고 다양한 학우들로 이루어진 만큼 학교 및 사는 곳이 서울 및 수도권 각지로 분포되었습니다. 문제는 과제수행을 위해 함께 모이는 장소를 정하는 것 이였습니다. 집과 학교가 서울 및 수도권 각지로 분포되어있기에 어느 한 장소를 정하면 누군가에겐 왕복 20분 거리이지만 누군가에게는 왕복 3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의견합치가 좀처럼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지금의 상황에서 서로 한발 짝 물러서자는 의미로 서울을 크게 동북, 서북, 남부로 나누고 대중교통이 편리한 혜화, 신촌, 사당, 이 세 곳에서 번갈아가며 모임 진행하자고 의견을 냈습니다. 다행히 이 제안에서 팀원 10명이 모두 승낙을 하여 원활하게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습니다. 좋은점 2
이 경험을 통해 구성원과의 이해관계 대립 시, 서로 한발씩 양보를 통해 극복할 수 있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글자수 6251,055Byte

좋은점 1 자기소개서는 항목마다 결론 혹은 핵심내용을 첫 문장에 제시하는 것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읽기 편한 내용이 됩니다. 항목에서 묻고 있는 것을 서두에 잘 배치하였습니다.

좋은점 2 인간관계에 있어 갈등이라는 것은 늘 발생하지만 이것을 해결하고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는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를 선정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갈등이라고까지는 하지 않아도 될 정도의 상황이라 의견조율에 큰 어려움이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되는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