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CJ ENM 2017년 하반기 신입 네트워크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사이버보안학과
  • 학점 4.18/4.5
  • 토익 895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21,94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직무에 대한 노력사항, 지원동기가 잘 작성되어 있는 자기소개서 입니다. 희망 직무에서 필요한 역량과 내가 지닌 강점을 연결 지어 작성하려 한 점과 직무관련 노력을 구체적으로 작성한 부분이 좋습니다. 다만, 목표가 추상적으로 작성되어 있어 본인이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입사하려고 하는지가 잘 드러나지 않는 점 이 아쉽습니다. 최종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바와 이를 위한 본인이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 등이 드러날 수 있도록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작성할 때에는 작성 방식을 두괄식으로 하여 서두에 핵심 내용이 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빠르게 핵심을 전달하는 방법임을 기억하고 작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고등학교때 보안에 무지하여 계정을 몇 번 해킹당한 후 정보보안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대학교 입학을 OOOOO학과로 진학하게 되면서 정보보안 업무에 대해 세분화하여 어떤 업무를 하게 되는지 알게 되었고, 그 중 시스템 취약점을 점검하는 업무는 저의 꼼꼼하고 계획적인 성격과도 잘 맞는다고 생각하여 정보보안 업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제가 생각하는 필요 역량은 새로운 취약점 정보에 대한 이해도와 관련 지식을 활용하여 사내 시스템을 점검할 수 있기 위한 적용력입니다.

저는 다양한 취약점 정보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전공 공부를 통해 베이스를 쌓아왔습니다. 최근 2년간들었던 시스템보안, 네트워크보안, 빅데이터응용보안, 보안관제, 모바일보안 같은 전공들에 대한 이해도는 남들보다 높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아쉬운점 1 그 중 모바일sw보안이라는 과목에서는 모바일 취약점 점검 리스트들에 대해 한 파트씩 맡아 조사하고 발표하는 시간이 있었는데 저는 버퍼오버플로우라는 주제에 대해 맡았습니다. 그 후 현장실습으로 보안 회사에 인턴을 2개월간 나가게 되었는데, 제가 발표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Easy RM to MP3 Converter라는 취약한 어플리케이션에서 실제로 어떻게 익스플로잇 되는지 분석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좋은점 2또한 현재는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경험과 학과 공부에 그치지 않고 실무 관련 지식을 더욱 습득하기 위해 정보보안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미래에서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드론 배송을 이용한 시간 구분 없이 빠른 배송 뿐아니라, 3D 프린터를 소비자의 집에 배치하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주문과 동시에 제작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합니다. 저는 IoT와 AI의 발전에 따른 취약점과 무선 네트워크 보안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신기술을 이용한 공격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여 CJ오쇼핑의 보안을 담당하는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9591,636Byte

좋은점 1 직무에서 필요한 역량과 본인의 강점을 연결 지어 작성한 점 좋습니다. 핵심 키워드를 바탕으로 정보보안 업무에서 강점을 발휘하여 일을 잘 할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하여 잘 작성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근거가 불충분합니다. 이해도가 남들보다 높다고 말 할 수 있는 구체적인 근거를 들어 작성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단순하게 교육을 들었기 때문에 이해도가 높다는 표현은 적절하기 않습니다. 근거 없는 자신감은 자만심으로 보여질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좋은점 2 실무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본인의 역량을 어필 한 점 좋습니다. 인턴 경험을 통해 했던 업무를 작성해주었는데 이에 덧붙여 어떤 부분에서 인정 받았었는지, 강점을 더욱 잘 드러날 수 있게 쓴다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2 목표가 이상적이고 추상적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가 나타나 있지 않습니다. 본인이 보안 전문가가 되기 위해 단순히 지식 습득, 신기술 공격 대응이 아닌 실제로 할 노력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일어날 일에 대비 하여 해야 할 공부, 기술 습득을 좀 더 상세히 작성하여 반드시 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줄 수 있도록 하기 바랍니다.

답변
빅데이터응용보안이라는 과목을 수강할 때 1달 조금 넘는 기간동안 팀 프로젝트를 진행했었습니다. 주제는 ip spoofing을 추적하기 위한 기법 시뮬레이션이었고, 그 과정에서 Python, Hadoop, R, Arena 4가지의 파트로 나뉘어 각각 맡는 방식이었습니다. 당시 랜덤뽑기로 3팀으로 나누었지만 다른 팀에 비해 저희팀은 열정적이지 않고 개인 프토젝트처럼 본인이 맡은 부분만 열심히 하는 분위기였습니다. 전체적인 흐름을 보았을 때 이대로라면 최종 결과물의 완성도가 매우 낮고 좋은 성적을 받지 못할 것이라 판단되었습니다. 좋은점 1

저는 R을 이용한 ip 헤더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역할이었지만 해당 부분을 마치고 ip traceback 기법을 정리하여 팀원들에게 알려주고 다른 팀원이 구성한 초기 Arena 샘플 모델을 직접 실행하여 잘못된 점을 알려주기도 하고 다른 조원이 발표할 자료를 미리 읽어보고 고칠 점을 조언해주기도 하였습니다. 이렇게 적극적으로 노력한 결과 다른 조원들도 단체 카톡방을 활성화 시키고 협력하는 자세로 임하게 되었습니다. 팀 프로젝트 결과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고, 다른 조원으로부터 ‘열심히 하는 것 같아 보기 좋다’는 평을 간접적으로 전해 들었을 때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저는 이 프로젝트를 하기 전까지 팀에서 적극적이고 리드하는 성격이 전혀 아니었습니다. 이 전까지의 한계 극복 경험은 저 자신만의 발전을 위해 노력했던 경험들이었지만, 이 경험을 통해 저의 소극적인 태도를 극복함과 동시에 팀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리드할 수 있었기에 한계를 극복했던 경험 중 가장 인상깊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8101,361Byte

좋은점 1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 드러난 문제점과 본인의 생각을 잘 작성해주었습니다. 당시 본인이 느끼고 행동한 점등이 나타나는 점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성과가 너무 미미하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항목에서 최고의 성과를 낸 경험에 대하여 작성하라고 한 만큼 성과를 구체적이고, 강조하여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성과 자체는 크지 않았다면 나에게 최고의 성과라고 할 수 있는 이유가 무엇이며 그 성과가 대단한 점에 대한 설명을 덧붙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경험을 통해 배운 점, 결론을 잘 작성해주었지만 이 내용이 서두로 갈 수 있도록 내용 구성을 해보기 바랍니다. 서두에 핵심적인 내용이 나와야 전체적인 내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고, 이해도가 높아집니다. 결론-근거-마무리의 내용구성으로 작성할 때 가장 효과적으로 내용 전달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