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포스코홀딩스 2017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신소재 공학
  • 학점 3.67/4.3
  • 오픽 IM2
  • 32,83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회사 지원동기와 가장 힘들었던 사례를 쓰는 항목이 아쉬웠습니다. 지원자는 석사 졸업자로서 지원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과 연구실적을 가지고 있고 수상 경험 및 학업성취도로 높아서 회사에서 호감을 가질 수 있는 배경을 갖추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그 내용들이 단순히 실적을 자랑하는 수준으로 제시되어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무엇을 한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결과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지식, 실력, 역량이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자기소개서는 그 점이 부족합니다. 또한 회사 선택의 기준을 제대로 제시하지 않았고 지원 회사가 왜 그에 맞는지에 대한 내용도 특별함이 없는 내용이었습니다. 이 부분이 지원동기에 해당되는 부분인데 전반적으로 건성으로 쓴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최고가 된다는 것은 이를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가치가 있습니다. 학부 과정 동안 단순히 지식을 쌓기보다는 재료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그에 맞는 학습을 통해 신소재공학, 소재분석기기, 세라믹 재료 등의 전공과목에 충실하여 학과 수석으로 졸업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최고를 향한 노력은 포스코의 행보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스코는 세계적인 철강전문 분석기관이 선정한 세계 철강사 경쟁력 평가에서 8년 연속으로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철강사’로 평가를 받아 세계 최고의 철강 기업임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이런 포스코의 모습이 기업의 발전과 경쟁력은 최고를 향한 노력과 기술력에 있다는 저의 가치관에 부합하였기에 포스코 생산기술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383667Byte

아쉬운점 1 빙빙 돌려서 작성하기 보다는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자기소개서를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회사 선택의 기준이 무엇인지 물었다면 회사 선택의 기준은 무엇이라 라고 직접적으로 제시하라는 것입니다. 불필요하게 구구절절 설명되어 있습니다. 지원자는 최고라는 타이틀이 있는 회사에 가고 싶다는 이야기 입니다. 하지만 이 기준에 인사담당자가 호감을 가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최고의 회사에 가고 싶다는 꿈은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꿈이기 때문에 지원자의 특징을 알 수 있는 특화된 정보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회사 선택의 기준이 당연한 내용이라 지원회사가 그 기준에 적합한 근거 역시, 당연한 내용으로 써져 있습니다. 내용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호감을 주는 내용은 아닙니다.

답변
포스코의 생산기술은 제품 생산에 있어서 최고의 품질과 수율을 낼 수 있도록 연구하는 핵심 부서이자 다양한 업무의 가교 역할을 하는 중요한 연결고리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생산기술은 직무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갖춰야 하고, 다른 부서와의 원활한 기술 교류를 위해 협동심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1

첫째, 풍부한 실무 경험을 갖추었습니다. 학부 및 석사 과정 동안 SEM, TEM, XRD, 방사광가속기 등의 장비를 통해 실험 분석력을 키웠고, 시지트로닉스와 ETRI에서의 인턴 경험을 통해 다양한 공정 장비를 다루며 전공 지식과 기술을 직접 활용해 볼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둘째, 안전관리 담당자로서 장비를 직접 관리한 경험이 있습니다. 전자빔 증착 장비의 파워서플라이, 전자빔의 건파트에 해당하는 부속품들의 노후화 등의 문제로 장비의 고장이 잦았습니다. 오작동이 발생 할 때마다 장비의 챔버를 열고, 전자빔의 건파트까지 분해하여 각 부품을 꼼꼼히 확인했습니다. 장비를 수리하면서 전자빔 증착에 대한 자세한 구동 원리를 알게 되어 정확한 장비 사용이 가능했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543922Byte

좋은점 1 항목의 요구사항에 맞게 희망직무에 요구되는 역량을 잘 제시하였습니다. 다만 풍부한 경험이라는 부분은 지원자의 발목을 잡을 수 있는 표현이므로 이런 두루뭉술한 표현보다는 지원자가 주로 한 경험들이 어떤 특징이 있는지를 정리한 다음 그에 맞는 표현으로 바꾸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1 내용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다만 풍부한 실무 경험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좋은점 2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으며, 그 경험을 통해 어떤 능력과 실력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다만 이 경험이 어디에서의 경험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도전은 저에게 노력의 가치와 책임감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석사 과정 동안 반도체 관련 프로젝트와 전기변색소자라는 두 가지 연구를 하게 되었습니다. 전기변색소자는 연구실에서도 처음 시도하는 분야였기 때문에 저에게는 큰 도전이었습니다. 저는 연구 책임자로서 결실을 맺기 위해 전기화학 관련 서적을 꾸준히 읽었고, 밤을 새워가며 세부 조건 및 안정성 실험을 수 없이 반복했습니다. 물론 논문을 40번 넘게 수정할 만큼 처음부터 실험과 논문의 구성이 좋아지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끊임없는 도전으로 인해 기업의 연구원 분들과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된 실험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반도체뿐만 아니라 전기변색소자에 대한 새로운 연구를 진행 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도전에 대한 책임감과 노력에 대한 믿음이었습니다. 도전을 해야 좋은 결과가 있음을 석사 과정을 통해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50781Byte

아쉬운점 1 제시한 소재나 내용은 호감을 주는 내용입니다. 자신이 얼마나 노력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이 항목은 가장 힘들었던 순간과 그 순간을 극복한 과정을 쓰는 항목이지 도전에 대한 내용을 쓰는 항목이 아닙니다. 질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쓴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