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양식품(주) 2017년 상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제학과
  • 학점 3.02/4.5
  • 토익 845
  • 오픽 IM2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2회
  • 인턴 1회
  • 자원봉사 1회
  • 28,82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1

회사지원동기가 지원자의 회사선택 기준과 지원회사의 공통점을 제대로 제시하지 못했고, 분량이 적고 성의가 없어 보인다는 것이 가장 문제입니다. 더구나 많은 부분을 영업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에 할애하여 항목에서 묻고 있는 것과 상관 없이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는 지원자 즉,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있을 수 있는 사람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난관 극복 사례를 제시한 항목에서 사용한 이야기 소재는 해외 활동 경험이 있는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소재의 내용이라 식상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또한 남다른 성취경험 사례는 가독성이 떨어져 의미파악이 어렵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변화하는 시장을 분석하라"

경제학을 전공하며 다른 산업보다 실생활에 밀접한 식품 유통업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특히 불닭볶음면의 출시로 단순히 국내 시장이 아닌 해외 시장까지 잡은 삼양식품의 마케팅을 본 후, 이러한 혁신적인 전략과 제가 생각하는 유통이 일치함을 느꼈습니다. 아쉬운점 1이와 함께 유통관리사 2급을 취득하며 틈틈이 유통관련 이슈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CS리더스 관리사를 취득하며 CRM에 대한 지식을 습득했습니다.

대학 축제 주점을 총괄하며 단순히 주류를 판매하는 방식을 넘어 새로운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서울 5개 대학 주점을 돌아다니며 고객 니즈를 파악했습니다. 고객은 단순히 술을 마시는 공간이 아닌 흥미 있는 게임과 주제가 있는 주점을 원했습니다. 월드컵 시즌에 맞는 단체복과 관련된 게임을 준비했고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그 결과 전년 대비 15%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주점 운영 경험 이후, 시장을 분석하고 고객과 소통하며 영업 직무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배웠던 시장 분석 능력을 바탕으로 삼양식품에서 트렌드에 빠르게 적응하는 영업인이 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70977Byte

아쉬운점 1 항목에서 묻고 있는 회사지원동기에 대한 부분은 이것 뿐입니다. 더구나 식품유통업에 대한 관심을 드러낸 첫 문장을 제외하면 삼양에 지원한 이유는 한 문장 뿐입니다. 그 내용 또한 특별할 것이 없고, 회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조사하지 않았다는 느낌을 줍니다. 불닭볶음면으로 대표되는 삼양식품의 국내 및 국외 마케팅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내용은 하나도 없고, 그저 그 마케팅이 자신이 생각하는 유통과 일치한다고만 밝히고 있습니다. 알맹이가 빠진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2 항목에서 묻는 것이 아닌 지원자가 하고 싶은 이야기만 늘어놓은 격입니다. 영업직무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를 작성하고 싶다면, 항목 전체 내용의 흐름을 고려하여 적절한 곳에 배치해야 합니다. 항목에서 묻는 회사지원동기 내용을 늘리고, 직무지원동기 분량을 줄인 후 ‘영업직무에 흥미를 느낀 계기 -> 영업직무를 위한 노력 -> 식품유통업계에 대한 관심 -> 왜 삼양식품이여야만 하는지 (회사지원동기)’의 구조로 작성해보세요.

답변
"한 명뿐이었던 한국인"

한국인이 단 한 명도 없었던 캐나다의 학교에서 좌절하지 않고 50여 명의 외국인 친구를 사귀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캐나다에서 교환학기를 보낼 때의 일입니다. 제가 파견된 학기에 한국인이 없었고, 영어가 많이 익숙하지 않았던 상황이어서 생활에 적응하기가 어려웠습니다.아쉬운점 1

하지만, 더 움츠리기보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잠을 줄이며 영어 공부에 몰입했고, 교내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외국인 친구들과 소통 했습니다. 또한, 한국에 관심이 있는 친구들과 언어 교환을 하며 친숙하게 다가갔습니다. 초반에는 어려울 것 같았던 외국 친구들과의 소통에 점점 적응했고, 학기가 끝날 때쯤에는 모든 친구와 인사를 할 수 있을 정도로 친해졌습니다.
아쉬운점 2

이 경험을 통해 힘든 상황에도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는 자세를 배웠습니다. 영업직무로 근무하며 유통업체나 고객들 사이에서 분명 힘들고 어려운 점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캐나다에서 혼자 적응하며 도전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좌절하지 않고 항상 도전하는 영업인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552951Byte

아쉬운점 1 50명의 외국인 친구라는 구체적인 수치가 나와 지원자의 사교성이나 친화력을 확인 할 수 있는 사례이기는 하지만 교환학생으로의 적응기는 많은 지원자들이 사용하는 소재라 식상합니다.

아쉬운점 2 살아오면서 부딪힌 큰 장애물이라고 하기에는 설득력이 약한 사례입니다. 더구나 상황을 타개하는 노력이 특별할 것이 없고, 이런 소재를 선택하는 지원자들의 그것과 같은 패턴을 보입니다.

아쉬운점 3 지원자는 매 항목 마지막 문장을 이와 같이 자신의 다짐을 기계적으로 넣고 있습니다. 즉, 자기소개서에 공식이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의미 없는 글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글을 썼다고 해서 지원자에게 특별히 호감을 가지는 인사담당자가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답변
"실천은 말보다 무겁다"

완벽한 계획이라도 실천하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어집니다. 항상 주도적으로 행동하는 삶을 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대학 시절 경제학과 부학생회장을 맡으며 과 행사를 총괄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집행부원들에게 매년 해왔던 행사를 똑같이 진행하기보다는 새로운 행사를 만들 것을 제안했고, 회의를 통해 선·후배가 만나는 친목 행사를 기획했습니다. 그러나 기획 단계에서 참여 인원을 조사한 결과 참여율이 저조하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행사 기획에 실패한 이후 참여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학우들의 의견을 조사했고, 대부분 친목보다 취업과 전공 관련 교육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공공기관의 대학생 교육 프로그램을 알아보았습니다. 조사하며 알게 된 한국은행의 대학생 참여 프로그램에 신청하여 학우들과 참여했습니다. 경제 관련 강연과 화폐 박물관 견학까지 알찬 구성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아쉬운점 1


학우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기획까지 하며 영업 직무에 꼭 필요한 적극성을 키웠습니다.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업인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041,050Byte

아쉬운점 1 성취경험을 작성하였습니다. 새로운 행사를 기획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이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 쓰여있는데 내용이 오락가락하여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글을 읽다가 내용확인을 위해 다시 위의 문장을 읽어야 내용이 이해가 간다는 뜻입니다. 처음 기획했던 행사의 사전 참여율 조사결과 참여가 저조할 것이라는 것을 미리 파악하고, 설문을 통해 행사를 다른 방향으로 수정했다는 내용인데, 읽다보면 ‘참여율이 저조하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와 같은 문장 때문에 실제로 행사를 진행했다는 것인가? 라는 생각이 들어 내용을 다시 확인해야 했습니다. 지원자의 역량과 강점, 경험이 잘 드러나려면 글의 흐름이 매끄러운지, 글이 잘 읽혀지며 가독성이 높은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매 항목 마지막 문장을 이와 같이 자신의 다짐을 기계적으로 넣고 있습니다. 즉, 자기소개서에 공식이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의미 없는 글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글을 썼다고 해서 지원자에게 특별히 호감을 가지는 인사담당자가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