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포스코홀딩스 2017년 하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4개
  • 자원봉사 2회
  • 46,35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희망 직무에 대한 목표가 뚜렷하고, 이를 위해 노력 한 점이 잘 보이는 자기소개서 입니다. 하지만 본인이 지닌 역량이 업무에 어떻게 활용 될 수 있을지가 잘 드러나지 않아 아쉽습니다. 본인의 강점, 역량이 기여할 수 있는 바가 잘 나타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희망하는 기업을 선택한 동기, 본인이 희망 기업에 적합한 이유가 애매모호하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인재상과 부합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지원한다는 점은 좋지만, 어떤 점에서 부합하는 사람인지 명확하게 제시해 보기 바랍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이 회사를 알려면 인재상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던 중 포스코의 인재상 중 국제적 역량, 도전정신, 전문역량 이 3가지 인재상이 저의 꿈인 전기명장과 적합하다는 생각에 지원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전기명장이 되어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에 진출하여 강의하는 게 목표인 저에게는 국제적 역량이 정말 필요했습니다. 또한, 전기명장이 되기 위해서는 그 분야에 최고인 전문인재가 되어야 하므로 전문역량도 필요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분야에 기술을 갈고 닦아 끊임없이 도전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도전정신도 필요했습니다. 따라서 저의 꿈도 이룰 수 있으며 회사가 원하는 인재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서로에게 상호승리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결심이 확실해 졌습니다. 아쉬운점 1그 예로 전기명장이 되기 위해 그 분야에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도전하며 전문인재로 거듭나 후배들도 전문인재로 양성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2또한, 세계에 진출하여 강의할 때 저를 성장시켜준 포스코를 함께 소개함으로써 지금보다 높은 국제적 기업으로 성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서로에게 필요한 존재라고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5991,047Byte

좋은점 1 희망 기업의 인재상과 본인의 공통점을 찾아 작성한 점 좋습니다.

아쉬운점 1 기업에서 제시한 인재상이 본인의 현재 모습과 닮아 있다는 점을 작성해주어야 합니다. ~ 역량이 필요했습니다. 라는 의미는 현재 본인이 가지고 있다는 것과는 다른 의미로 보이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2 추상적인 표현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자격증을 통해 어떤 점을 회사에 기여할 수 있을 지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
기계과를 재학 중이었기 때문에 기계 직무에서 업무수행을 할 거로 생각하였지만 처음 접한 전기직무에서 일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하는 일이라 힘들고 어려워서 포기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이를 계기로 성장할 수 있다는 생각에 도전을 결심하였습니다. 가장 먼저 장점인 적극성을 활용하여 업무시간에 모르는 것이 생기면 그 자리에서 해결해 나감으로써 일 처리 속도를 향상할 수 있었습니다. 실습생 신분이다 보니 주말근무와 야간근무가 제한되어 배울 시간이 부족하였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고 성장하기 위해 쉬는 날에는 전기기능사 자격증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인터넷 강의와 문제집을 통해 공부를 시작할 때 도전정신을 본 기능장 선배분께서 직접 강의를 해주셨고 그 덕분에 자격증 취득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이를 통해 도전정신과 배려심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무엇보다 기존에 가진 기계기술과 새로운 전기기술을 융합하는 융합 인이 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입사한다면 존경하는 전기기능장 선배처럼 처음 접한 일에 어려워하는 후배들에게 다가가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전문인재 양성에 도움이 되고 저도 함께 성장하겠습니다.

글자수 562984Byte

좋은점 1 성격의 강점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잘 작성해주었습니다. 적극성과 도전정신이 잘 나타나는 사례입니다.

아쉬운점 1 위 사례에 배려심을 나타나지 않고 있어 적합하지 않습니다. 어떤 부분에서 본인이 배려를 하였는지 드러날 수 있도록 사례를 구성해야 합니다.

답변
학창시절 현장실습을 처음 나간 날이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처음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함으로써 대인관계의 중요성과 전문성, 도전정신을 배울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만약 그때 처음 하는 일이라고 포기하고 돌아갔더라면 지금의 저는 없었을뿐더러 전기명장이라는 꿈도 얻지 못했을 것입니다. 좋은점 1전기명장을 결심하고 회사와 저를 위해 기본이 중요하므로 전기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결심하였습니다. 전공자도 힘들어하고 합격률도 낮았기 때문에 겁이 나기 시작했지만, 시작이 중요하다는 말을 듣고 도전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한 번에 자격증에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전기명장이 되기 위해서는 산업기사를 취득해야 한다는 생각에 정보를 찾아보던 중 경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입대할 때 경력이 인정되는 정비병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군대에서 미리 전기산업기사 준비를 했으며 제대 후 첫 시험만의 필기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전기 직무에 일하지 않았더라면 꿈도 없으며 시간활용도 하지 못했을 거라는 생각에 저에게는 가장 의미 있고 중요했던 시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571996Byte

좋은점 1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을 두괄식으로 작성한 점 좋습니다. 핵심이 명확하게 드러나 전체내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잘 작성했습니다.

좋은점 2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과정을 상세히 잘 나타냈습니다. 과정에서 본인이 느낀 점, 깨달은 점 등이 잘 드러나 있고, 그 결과도 잘 작성되어 있습니다.

답변
남들과 다르게 꿈과 계획이 확실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저의 꿈은 전기 명장이 되는 것입니다. 전기명장이 되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전기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했으며, 시간 활용을 위해 입대할 때에도 경력이 인정되는 정비병에 지원하여 산업기사 응시조건을 만족하였습니다. 또한, 도전을 통해 지금은 전기산업기사 필기에 합격한 상태이며 실기에도 도전하고 있습니다. 입사한다면 가장 먼저 경력을 쌓고 전기기사에 취득한 후 10년 안에 전기기능장에 취득할 예정입니다. 또한, 명장이 되기 위해 제가 가진 지식을 후배들에게 공유함으로써 전문인재 양성에 크게 이바지할 예정입니다. 만약 회사가 어려워져 전기 직무에서 일하지 못한다면 대부분 당황하고 힘들어할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기계 직무에 자격증도 있을뿐더러 이미 다른 직무에서 업무수행을 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보다 빠르게 적응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전기명장이 된다면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에 진출하여 강의할 예정입니다. 그때 저를 성장시켜준 포스코를 함께 소개함으로써 지금보다 더 높은 자리에 있을 수 있도록 이바지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55967Byte

아쉬운점 1 항목에서 요구하는 적합한 내용이 아닙니다. 입사 후 포부가 아닌 현재 본인이 지닌 역량을 어떻게 발휘 할 수 있을지 작성되어야 합니다. 기여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이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드러날 수 있도록 작성해보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