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씨제이프레시웨이㈜ 2017년 하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영어통번역학과
  • 학점 3.66/4.5
  • 토익 900
  • 토스 Level7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자원봉사 1회
  • 10,44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소개한 사례가 호감이 가는 내용이 많은 점은 장점입니다. 하지만 내용이 항목의 요구사항에 어울리지 않고 강점을 극대화 하지 못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우선 회사 지원동기가 없습니다. 단 한 줄로 함께 도전하기 위해 지원했다고 제시했습니다. 회사가 궁금해 하는 것은 왜 CJ프레시웨이와 함께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는지, 그리고 그 동기와 계기가 무엇인지, 어떤 점이 회사와 지원자가 잘 맞는지 등 지원자의 다양한 이야기를 듣고 싶은데 그에 대한 내용이 전혀 없습니다. 또한 지원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역량에 대한 부분도 구체적인 사례나 근거 없이 막연히 자신은 잘 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어 논리적인 공감을 끌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항목은 항목이 요구하는 사항의 핵심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쓴 글입니다. 호감 가는 소재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더 넓은 입지를 향한 도전"

CJ프레시웨이와 함께 도전하고자 지원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한국OOOO유통산업협회 소속 MD로 활동하며 도전 정신을 발휘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무더운 날씨에 가을 제철음식 곶감 판매라는 과감한 도전장을 던졌습니다. 소비자성향을 꾸준히 분석하여 추석곶감세트 판매 기획전략을 내놓았고 곶감세트 100상자를 모두 판매하는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CJ프레시웨이는 국내 식자재 유통기업 1위라는 압도적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음에도, 끊임없이 변화와 도전을 추구하며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예로 작년 중국 영휘마트와 MOU를 체결해 중국진출을 본격화하였고, 막대한 중국 수요에 대해 남미와 베트남 등에 글로벌 소싱인력을 파견해 대응하고 있습니다.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더 넓은 입지로 나아가는 CJ프레시웨이에서 저의 2가지 역량이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첫째,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력입니다. 초등학교 시절, 2년간 러시아 인터내셔널 스쿨에서 다양한 국적의 친구들과 어울리며 타 문화에 대한 포용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 교환학생 경험을 통해 문화와 언어의 장벽을 혼자서도 넘어설 수 있는 독립심과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지속적인 신규시장 개척을 위해 더 넓은 해외로 뻗어나갈 CJ프레시웨이에서, 저의 빠른 적응력이 경쟁력을 발휘해 빠른 성과 창출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현지인들의 사회 환경과 소비성향을 꾸준히 연구하여 CJ프레시웨이의 현지화에 기여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둘째, 소통능력입니다. CJ프레시웨이의 식자재 유통 영업 업무는 내부 및 외부 고객과 공감하여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역량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소통 전에 상대방의 말에 귀 기울이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에 대해 알게 되었을 때 비로소 나의 생각도 명확해져 더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객 가치 실현을 위해 먼저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자세를 가져, 그들의 진정한 니즈를 파악하고 실현할 수 있는 영업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4

글자수 1,0121,733Byte

아쉬운점 1 지원자의 지원동기는 단 한 줄입니다. 중요한 것은 왜 CJ프레시웨이와 함께 도전하고 싶은지를 묻고 있는데, 막무가내로 함께 도전하고 싶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은 왜 썼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단순히 MD활동을 언급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지원동기에도 붙일 수 없고, 보유 역량을 소개하기 위해 쓴 내용도 아닙니다. 특별한 역할을 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차라리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역량으로 명쾌하게 소개하는 것이 더 어울리는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3 소재는 분명 호감이 가는 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초등학교 시절 2년간 해외에서 생활했다고 해서 타문화에 대한 포용력을 가지는 것이 아니고 미국 교환 학생 경험을 했다고 해서 독립심과 자신감이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즉, 논리적인 근거가 없는 주장이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4 이 부분은 특별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글 만으로 지원자의 소통능력을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답변
"우리의 것을 보여주려는 열정"

미국 교환학생 연수 중, 발표 동아리에서 활동하며 열정을 발휘한 경험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당시에 하나의 문학작품을 영상으로 각색하여 발표하는 팀 프로젝트를 맡았습니다. 저는 현지인에게는 신선할 한국 전래동화를 소재로 하여 우리의 것을 알리고 싶었고, 먼저 현지인 팀원들 설득에 나섰습니다. 팀원들이 좋아하는 승마, 농구 모임에 같이 참여하여 대화의 시간을 자주 가졌습니다. 또한 동화 ‘금도끼 은도끼’ 이야기를 영작하여 말하는 연습을 미리 해두었고, 팀원들과 어울리는 와중에 틈틈이 동화를 들려주었습니다. 팀원들은 처음 들어보는 이야기에 흥미를 느꼈으며, 저의 기획에 동의하여 적극적으로 협력해주었습니다. 단 10분의 영상을 통해 저의 의도가 최대한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완벽함을 추구하였습니다. 기획상 분실물 센터를 섭외해야 했는데, 가장 적합한 곳으로 선정하기 위해 다같이 주위의 6개 대학교를 탐방하였습니다. 또한 완벽한 베스트샷 선정을 위해 장면마다 10번 이상 촬영하였습니다. 무사히 영상이 완성되었고 발표 중에 동화 원작의 내용을 소개하는 것도 잊지 않았습니다. 모두들 참신한 소재에 많은 관심을 보였고 저희의 영상에 좋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아쉬운점 2

상대방 설득을 위해서는 뚜렷한 목표의식이 필요하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한국의 전래동화를 많은 현지인들에게 알리겠다는 목표에 집중하여 나의 일에 확신을 가졌고 능률을 발휘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기 때문입니다. CJ프레시웨이의 영업 사원으로서 맡은 일에 언제나 주인의식을 가질 것이며, 성과로서 나의 책임감을 증명할 수 있는 인재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8031,390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의 의도를 잘못 파악하고 쓴 글입니다. 이 항목의 핵심은 높은 목표를 스스로 세운 사례입니다. 회사는 이 항목을 통해 지원자가 생각하는 높은 목표의 수준이 어느 정도이고 지원자는 왜 그 목표가 높은 목표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지원자를 평가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습니다. 그런데 지원자는 열정을 발휘한 경험을 쓰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경험의 소재는 흥미를 끌 수 있는 주제이고 내용도 잘 썼습니다. 하지만 지원자는 항목의 질문에서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했던 경험’ 만 보고 이 내용을 쓴 것 같습니다. 이 항목의 중요한 키워드는 스스로 높은 목표를 세운 사례입니다. 현재 내용에서 어떤 점이 높은 목표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아쉬운점 3 본 항목의 적절한 마무리가 아닙니다. 본 항목은 높은 목표를 세우고 도전할 때, 어떤 배움과 성과가 있고,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높은 목표를 세울 때, 무엇이 중요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배운 바를 제시할 때, 어울리는 마무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