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동서발전(주) 2017년 상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4개
  • 자원봉사 1회
  • 9,27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고졸지원자로서 다양한 활동, 리더의 활동, 다양한 자격증 취득 및 관련 수상경험 등이 서류 합격에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합니다. 자기소개서의 관점에서 보면 기술직 지원자로서 그에 대한 내용이 별로 없었다는 점이 아쉬웠고, 제시한 경험들도 나쁘지 않을 정도의 내용이었다는 점이 단점이지만 객관적인 가점요소가 많은 지원자 임은 틀림없어 보입니다. 고등학교 시절에 다양한 경험이 있고 적극적으로 학창시절을 보냈다는 것을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글도 잘 정리되어 있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의도도 명확히 제시하고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지원하는 기관의 특징이 반영된 내용이 추가되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경험은 경험을 낳는다!"

중학교 시절부터 경험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반장과 부반장을 도맡아왔던 저는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더욱더 높은 자리에 올라가고 싶어 OO디지털고등학교에 입학하여 학생자치회에 들어갔습니다. 학생자치회에서는 회장단을 중심으로 학교에서 캠페인활동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을 하며 학생자치회만의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전교 회장단 선거에 후보로 나왔습니다. 부끄럼이 많던 저는 담임선생님께 부탁하여 아침 조회시간마다 교탁에서 큰소리로 학급 친구들 앞에서 연설하였습니다. 중학교부터 반장과 학생자치회 바른 생활부 차장을 하였던 경험을 녹여 연설문을 작성하여 당당히 당선되었습니다.

임기가 시작되었고 1년 동안 바른 생활부 차장의 경험을 살려 기존 학생자치회보다 더 나은 학생자치회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전교 부회장이라는 자리는 책임감뿐만 아니라 학교의 학생들을 이끌어나가는 리더십이 필요하였습니다. 한 달에 한 번 학생자치회 정기회의, 석 달에 한 번 대의원회의를 기획하는 일이 저의 중요한 역할이었습니다.아쉬운점 1
2015년 바른 생활부 차장으로 학생자치회 활동을 할 때 서로 간의 교류가 없어 소심한 친구들은 좋은 의견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의견을 제시하지 못하는 경우를 종종 봤습니다. 그래서 제가 부회장에 당선이 되고 학생자치회 담당 선생님과 상의하여 ‘간부 수련회’를 기획하였습니다.

이 수련회를 통하여 서로 간의 교류가 활발해졌고 학생자치회 회의 도중 딱딱한 분위기가 아닌 가족 같은 분위기로 더욱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고 이러한 활동을 통해 좋은 의견이 나와 ‘학교폭력 없는 학교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캠페인을 진행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을 때 대다수 학생이 매우 만족으로 응답하였고 다음번에도 이런 캠페인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의견을 남겨주었습니다. 활동 등을 통해 조직은 한사람이 열심히 하여 이끌어나가는 것이 아닌 부원들 전체가 각자의 역량을 발휘하여야 함을 알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또한, 평소에 경험을 중요시하는 저는 국내에서는 할 수 없는 것을 경험하기 위해 OO 청소년수련관에서 주관하는 “쏠티와 함께 가족을 그리다”에 참여하였습니다. 7주 동안 한국에서 간단한 네팔어 교육, 심리치료 준비, 마을 축제 춤 연습 등을 하였습니다. 세 팀 중 저는 재능팀 팀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춤추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지만, 친구들과 함께 안무를 정하고 친구들에게 알려주었습니다. 약 7주간에 연습을 마친 뒤 네팔을 향해 떠났습니다. 심리치료를 하고 신두팔촉 신두콧 학교에서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임시로 학교를 지어주는 TLC 프로그램을 하였습니다. 더운 날씨와 고산병에 걸려 힘들어하던 저는 먼 곳까지 봉사를 온 것에 대해 후회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저희에게 심리치료와 TLC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에는 지진에 대한 무서움이 없어진 것만 같았다는 말을 해 주었을 때는 지금까지 힘들었던 과정들이 싹 다 잊히고 더욱더 열정적으로 봉사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네팔 봉사활동은 저에게 정말 큰 인생의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봉사활동을 가기 전 공부하는 이유도 모르고 공부를 했던 저에게 시니어 봉사단이라는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꿈을 이루기 위해 전기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을 많이 쌓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봉사를 다녀온 뒤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 싶어 많은 금액은 아니지만 ‘OOOO’ NGO단체에 정기 기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용돈을 조금씩 모아 기부를 하는 것이라 저에게는 약간의 부담이 될 수 있지만 기부를 받은 아이들 모습을 상상하였을 때는 행복이 배가 되었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1,7673,072Byte

아쉬운점 1 자기소개서는 전략이 중요합니다. 즉, 왜? 무엇을? 어떤 목적으로 내용을 쓸 것인가를 고민하여 최대한 나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작성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서 지원자가 의도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리더의 경험을 강조하기 위해 쓴 글이라면 이렇게 구구절절 설명을 할 필요 없기 간단 명확하게 어떤 리더경험을 왜 하게 되었고 그 경험을 통해 어떤 성과를 만들었는지 간략하게 제시하면 되겠습니다. 그 이유는 리더의 경험은 참고는 할 수 있지만 핵심적인 채용의 조건은 되지 않기 때문에 불필요하게 공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 역시 이력서 상에 제시한 경험에 대해 항목의 요구사항에 맞게 작성한 내용입니다. 지원자가 바른 생활부 활동을 했다는 점은 호감을 줄 수 있는 내용이지만 그 외의 내용은 크게 호감이 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3 해외경험, 봉사경험이라는 점이 호감을 줍니다. 그리고 그 결과 정기적인 봉사 기부 활동을 하게 되었다는 점도 지원자의 인성을 엿볼 수 있는 내용이라는 점에서 좋습니다. 다만 지원자는 전기분야 명장을 꿈꾸는 기술직 지원자 입니다. 이 항목에서 자신의 기술과 관련된 경험이 중점적으로 제시되지 않은 점이 아쉽니다.

답변
저의 첫 번째 강점은 도전정신입니다. 저는 부끄럼이 많은 편이지만 이 성격을 고치기위해 앞으로도 더 다양한 활동에 도전하여 능력을 기르고,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드는 전기분야의 명장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1두 번째 강점은 한 가지 일에 꾸준히 노력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성격 탓에 무엇을 시작하면 몇 년을 가는 경우도 종종 있었습니다. 그 예로 중학교 성적이 중위권이었던 제가 고등학교에 올라와 열심히 공부하면서 학과 상위권에 오르는 성과를 내기도 했습니다.아쉬운점 2 ‘2030 Most Valuable Power Company’라는 한국동서발전의 비전처럼,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도전적인 마인드, 전문성, 전공능력을 고루 갖춘 인재가 되어 한국동서발전을 이끌어나갈 핵심구성원으로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385647Byte

아쉬운점 1 주장이 있었다면 근거를 제시해야 지원자의 주장에 힘이 실리게 됩니다. 현재는 막연히 도전정신이 있다는 주장만 있고, 이 말을 믿을 만한 근거를 제대로 제시하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특별히 호감이 가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꾸준히 한다는 점은 호감이 가는 소재이지만 그 근거로 학교 성적을 제시한 점이 식상합니다.

아쉬운점 3 항목의 요구사항은 지원자의 강점이 회사의 비전 달성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내용에는 ‘어떻게’에 대한 내용이 없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답변
저는 1학년 2학기 때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들었습니다. 저는 전자캐드기능사 실기를 준비 하고 있었습니다. 시험일은 2주정도가 남아있었고, 저의 실력을 보신 선생님은“ 이번에는 따기 힘들어 ”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지만 저는 포기 하지 않고 주중에는 방과 후 시간, 쉬는 시간에도 쉬지 않고 열심히 연습하여 실력을 쌓았고 주말에도 하루 6시간씩 연습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저는 전자캐드기능사를 취득할 수 있었고 이에 만족하지 않고 전기기능사에 도전하여 취득하였습니다. “아무리 어려워도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자“ 라는 마음가짐으로 지금까지 총 6개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학교 자격증 최다 학생으로 선정되어 NCS기능상을 받았습니다. 좋은점 1저의 이런 성격으로 한국동서발전에 입사해서도 어떠한 고난과 역경에도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여 최고의 결과를 만들어내는 김민수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449780Byte

좋은점 1 항목의 요구사항을 떠나서 지원자가 제시한 내용이 해당 기관에서 호감을 가질만한 내용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다수의 자격증 취득, NCS 기능상 수상이 그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