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KT 2017년 상반기 신입 앱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컴퓨터공학
  • 학점 4.05/4.5
  • 토익 730
  • 오픽 IM2
  • 자격증 3개
  • 수상 2회
  • 자원봉사 1회
  • 39,01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평범한 지원동기와 실망스러운 중장기 목표를 제시한 점과 소소하게 아쉬움이 남는 부분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지원자의 역량을 잘 제시한 자기소개서 입니다. 지원한 직무에 어울리는 경험 및 수상 경험으로 인해 지원자에게 호감이 느껴집니다. 장점 :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하여 다양한 경험을 했다는 점과 다양한 수상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또한 기술적인 역량이 있을 것 같은 지원자라는 느낌을 준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단점 : 석사 졸업자로서 특별하지 않은 지원동기와 실망스러운 목표가 가장 아쉬운 점이며 몇몇 항목에서 요구하는 사항과 거리가 먼 사례를 제시한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KT와 저의 열정을 콜라보 하실래요?"

해당 직무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저의 관심사와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KT는 인공지능 TV GiGA Genie를 선보이면서 변화의 시동을 걸고 있습니다. 이는 매우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대부분 가정에서 보유하고 있는 거실 가전은 TV입니다. 그러므로 접근성이 높은 인공지능 TV를 사용해서 여러 IoT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지난 3월 서울모터쇼에 참가해 자동차에 GiGA Genie를 연동 후 원격시동, 위치안내 등 AI 기반의 음성 인식을 통해 차량 제어를 시연했습니다. 이처럼 KT는 AI분야를 통해 빠른 추진력으로 우리 일상을 바꾸고 있습니다. 저 또한 AI분야에 관심을 가졌고 공부와 프로젝트를 통해 AI분야에 경험과 지식을 쌓았습니다. 그래서 해당 직무에 누구보다 적합하다고 생각해서 지원했습니다. 그리고 KT가 전문가로의 발전에 최고의 실력을 갖춘 직원들이 지원군이 되어준다는 점이 저의 비전을 실현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좋은점 1

KT에 입사 후에는 먼저 기초적인 직무역량을 키워서 SW 개발 직군의 GIGA급 신입이 되겠습니다. 입사 후 5년 동안 탄탄한 기본적인 지식을 쌓아서 딥러닝에 대한 전문성을 키우겠습니다. 모르는 부분은 뛰어다니며 공부하거나 콘퍼런스를 다니며 깊은 지식을 쌓아 어떠한 문제가 생기더라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겠습니다. 10년 후에는 KT의 서비스들이 어디든지 사람과 연결해줄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만들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721,290Byte

좋은점 1 특별히 잘 쓴 지원동기는 아니지만 회사에 대해 나름대로 조사하고 그에 맞춰 쓰려고 노력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 점은 자신이 AI 분야에 대해 누구보다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지원했다고 했지만 그에 대한 근거를 제대로 제시하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1 지원동기에서 지원자는 AI분야에 관심이 많고 프로젝트를 통해 경험과 지식을 쌓았다고 제시했습니다. 또한 석사 졸업자인 신분으로 보았을 때, 포부가 너무 초라해 보인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AI분야에 가진 관심과 지식을 활용하여 지원하는 회사의 서비스나 기술을 어떻게 개발하고 발전시킬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학부 졸업자 들이 주로 쓰는 아주 평범한 포부를 제시한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책임감과 협동심을 배우다"

팀 프로젝트 리더는 책임감과 협동심이 중요합니다. 그것을 배운 시기는 대학교 학술동아리에 가입했을 때입니다. 배울 점이 많은 친구와 함께 모여 공부를 하며 서로 알고 싶어 하는 것을 도와주며 지식을 쌓았습니다.아쉬운점 1
좀 더 시야를 넓히기 위해 생활가전 공모전을 나갔습니다. 팀원들과 주제에 맞게 NFC 기능을 가진 세탁물 관리 APP 제작을 목표로 했습니다. 그래서 yahoo weather API로 세탁 가이드라인을 사용자가 확인을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이에 따라 세탁 타이머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좋은점 1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리더의 역할로 일정을 계획하고 팀원들과 조율했습니다. 하지만 이전 경험에는 학교 과제를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지만 공모전을 위해 짧은 제작 기간과 직접 아이디어와 기능들을 만들어야 하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팀원들의 잘하는 분야를 토대로 역할을 분담하였고 문제점이 있을 시 해결을 위해 일정을 수정 및 보완하였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프로젝트는 호평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3달간의 인턴을 할 수 있었고 많은 경험을 배웠습니다. 그 후에도 동아리 내에서 교육장이라는 직책을 맡아서 꾸준하게 협업하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니 SW 활동에서 베스트 팀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서 리더의 자리에 있었으면서 책임감을 얻었고 프로젝트에는 목표를 향한 팀워크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아쉬운점 2
저는 이러한 책임감과 팀원과의 협업 정신을 가지고 KT에서 모두를 위한 서비스를 만들겠습니다.

글자수 7681,312Byte

아쉬운점 1 공동의 목표가 무엇인지 이 부분에서 제시 되어야 합니다. 공모전에서 수상하는 것이 목표인지, 동아리의 발전이 목표인지 무엇이 목표였는지 제시해야 합니다.

좋은점 1 지원자가 경험한 내용이 지원 직무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경험이고 호감을 주는 내용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내용이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아쉬운 점은 타인과의 협업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지원자의 리더십에 대한 내용인 점이라는 것과 어디서 인턴을 했는지, 베스트 팀 상은 인턴 하는 회사에서 받은 것인지 학교에서 받은 것인지 등 내용이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지 않아서 혼란을 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답변
"에너지 해커톤: 열정을 배우다"

해커톤에 나가서 시간적 한계에 부딪혀도 포기하지 않고 열정을 발휘한 경험이 있습니다. 에너지 해커톤을 통해 집에서 쓰고 있는 전기 사용량을 스마트폰으로 미리 확인을 가능하게 해서 전기 사용을 계획적으로 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 APP을 제작하는 것이었습니다.좋은점 1 하지만 이러한 부분은 이미 많은 기술이 나왔기 때문에 주변에서는 부정적인 의견을 주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생각을 다르게 해서 오히려 이미 만들어진 기술이지만 사용자 측면에서 사용이 편리한지 생각을 했습니다. 보통 젊은 사람들은 스마트기기를 잘 사용하지만 저의 할머니와 할아버지는 아직까지고 어려워하는 것과 시각장애인들이 불편해하는 부분을 떠올렸습니다. 그래서 전자기기를 잘 사용하지 못하는 노인분들과 시각장애인을 위해 ARS 기능을 추가하여서 현재 사용한 전력에 따라 사용한 금을 음성으로 알려줄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하기로 했습니다. 아쉬운점 1
제가 Android 부분을 제작하였고 팀원들이 각각의 API를 사용해서 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 역할을 분담하여서 제한된 시간에 맞추어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스마트폰 사용자의 반이상인 30~60대 사용자도 서비스를 통해 금액적으로 소비가 얼마 정도인지 쉽게 파악하고 무분별한 전력소비 방지와 개인 가정의 금액적 손실을 막을 수 있다고 평가를 받았고 에너지 해커톤 대상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고객의 마음을 생각하고 개발한 결과가 더욱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앞으로 사용자를 위한 마을을 가지고 KT에 입사해서 많은 어려움에도 포기하지 않고 완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7991,375Byte

좋은점 1 지원 분야와 연관이 있는 소재를 제시한 점이 좋고 당시 상황에 대해 군더더기 없이 명쾌하게 설명한 점은 좋으나 이 활동이 어떤 활동인지 친절하게 설명하지 않아서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면이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어디서 개최하는 어떤 성격의 활동이었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습니다.

아쉬운점 1 본 내용은 예상치 못한 문제의 발생으로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라기 보다는 남들과 다른 생각과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한 경험에 해당되는 내용인 점이 아쉽습니다.

좋은점 2 자신이 담당한 부분이 지원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다는 점이 좋고 무엇보다도 1등이라는 결과에 호감이 갑니다.

답변
"도전정신과 머신러닝"

프로젝트를 제작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직접 찾아보고 공부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생각은 대학교 때 친구와 공모전을 진행하면서 얻은 경험 때문입니다. 공모전을 위해 악보인식 및 보관 및 수정을 쉽도록 하는 프로그램제작을 목표로 했습니다. 그래서 프로그램을 통해 기타를 사용하는 사람에게 편리함을 주고자 했습니다. 이를 위해 친구와 3달 동안 기획과 제작 작업을 열심히 노력했지만 결국 상을 얻지 못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이미지상의 악보에 있는 기타 코드가 인식률이 낮은 것입니다. 원인은 악보 이미지가 기울기나 그림자 유무에 따라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좋은점 1

이를 통해 머신러닝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고 오픈소스인 tesseract ocr를 활용해 기타 코드를 학습시켰습니다. 각 기타코드에 대한 학습을 마치고 인식률은 확실하게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프로젝트를 향상키고 다시 공모전에 도전하였습니다.

그 결과 OOSW공모전에 베스트팀으로 수상받았으며 머신러닝이라는 새로운 지식과 함께 많은 사람이 머신러닝에 관심을 두는지 직접 겪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스스로 AI부분에 공부를 했고 공부한 주제로 20명이 넘는 학생들 앞에서 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뉴스 기사로만 봤던 신기술을 직접 공부하고 활용해보면서 문제를 해결한 특별한 경험이었습니다.좋은점 2
이러한 능동적인 생각과 지속적인 기술 습득을 통해 KT와 함께 세계를 바꾸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7171,235Byte

좋은점 1 지원 직무와 연관이 있는 소재인 점이 좋고 그 내용도 좋습니다. 다만 글 서두에 이 경험이 왜 가장 특별하고 인상 깊은 경험인지 명쾌하게 제시해 주면 더 쉽게 내용을 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좋은점 2 한번의 실패 경험을 토대로 새롭게 준비하고 도전하여 성과를 만들어 낸 경험인 점이 호감이 갑니다. 그리고 이 경험을 통해 새로운 분야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 점도 좋은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