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라인플러스(주) 2017년 상반기 신입 시스템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정보통신공학
  • 학점 3.5/4.5
  • 53,81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자기소개를 제외하고 나머지 항목은 질문을 유심히 보지도 않고 의도도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쓴 글입니다. 전반적으로 자기소개서 항목이 요구하는 내용을 무시하고 자기 마음대로 쓴 글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조직생활에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굉장히 중요한 능력입니다. 질문의 의도나 요구사항조차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지원자라면 호감을 주기 어려울 것입니다. 또한 성실하게 쓰지 않았다는 느낌을 주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단순히 A+를 받았다는 것과 같이 결론에 집중하기 보다 자기소개서 항목이 무엇을 요구하는지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끝까지 최선을 다하자’는 가치관을 가지고 성장하며 저의 가장 큰 장점은 끈기가 되었습니다. 어린 시절 수학을 좋아하여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앞서 배운 내용을 되짚어보고 새로운 방법을 고안하고자 하는 노력을 통하여 실력이 향상되고 자신감이 높아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 과정에서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면 성취감이 배가 된다는 사실을 알았고 살면서 어려운 일이 있더라도 반드시 돌파구가 있다고 믿어왔습니다. 때로는 이러한 성격이 단점이 될 때가 있지만 시도하기 전에 포기하는 것은 또 다른 기회를 놓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1

사람 사이에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친구와는 친하니까 이해하겠지’라는 생각으로 연락없이 지내다 보면 멀어질 수 있다는 것을 느끼며 항상 먼저 연락하고 작은 인연이라도 소중히 여기려고 노력해왔습니다. 그 결과 오랜 시간을 함께한 친구와 지인이 생겨 추억을 공유할 수 있는 소중한 사람이 주위에 많아졌습니다. 좋은점 2
회사는 사람과 사람이 모여 사람을 위한 일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더욱이 IT기업은 사람이 재산이고 그 안에서 사람들 사이의 관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회사가 단순히 돈을 버는 곳으로 여기지 않고 사람을 만나고 함께 목표를 이루는 동반자라는 생각으로 업무에 임하겠습니다.

글자수 6581,139Byte

좋은점 1 프로그래머로서 가지고 있어야 할 특성 중 끈기에 초점을 맞춰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수학을 좋아했다는 것도 간접적으로 제시하여 직무에 적합한 특성을 가진 지원자라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좋은점 2 IT회사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에 하나인 협업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즉, 타인과의 관계, 소통에 대해 자신이 어떤 특성이 있는지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작년 4학년 2학기 때 특허검색시스템 성능향상이라는 주제로 졸업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외부 교육 최종 프로젝트와 일정이 겹쳐서 졸업프로젝트에 집중하지 못했습니다. 그 결과, 중간평가에서 3가지 항목 모두 “하” 평가를 받으며 7팀 중에 최하위 성적을 받으며 담당 교수님은 다음 학기에 재도전을 권유하셨습니다. 그러나 팀원들과 저는 제대로 시도도 안 해보고 포기한다면 후회가 될것 같아서 실패 원인에 대해 분석했습니다.

그리고 기존 회의를 위한 수단이 메신저나 전화였다면 이번에는 직접 팀원들을 만나서 서로의 의견을 나눴습니다. 기존 프로젝트의 실패 원인 중 하나는 잘못된 소통방법으로 서로의 의견을 제대로 전달하기 어려웠던 점을 보완해나갔습니다. 최종평가서 모든 항목에 “상”을 받으며 7팀 중 1등을 하게 되어 A+ 학점을 받았습니다. 사실, 중간 평가에서 혹평을 받았을 때, 시간부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잘못된 방법을 그대로 적용하여 계속 진행했다면 또 다시 “하”라 평가를 받았을 것입니다.

졸업프로젝트를 마무리하면서 어떠한 위기 상황에서도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절대 포기하지 않고, 유연한 사고를 가지고 신중하고 정확하게 업무를 수행한다면 좋은 성과를 이뤄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6341,092Byte

아쉬운점 1 왜 항목이 요구하는 사항을 쓰지 않고 이런 식으로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을 쓰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이 항목에서 알고자 하는 것은 어떤 프로젝트이고 어떤 기술 및 개발방법이 특징인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어려움이나 극복방법은 부가적인 부분이지 핵심이 아닙니다. 지원자는 기술이나 개발이 아닌 난관을 극복한 경험과 A+라는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썼습니다. 글 어디에도 어떤 언어로, 어떤 플랫폼에서, 어떤 데이타베이스를 활용했는지, 어떤 개발 기법이 있었는지, 이 프로젝트가 기술적으로 어떤 특징이 있고 이 경험을 통해 어떤 기술적 향상이 있었는지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답변
학과 수업에서 소프트웨어, 반도체, 영상처리, 통신 등 다양한 분야의 수업을 들었습니다. 이 모든 분야에서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역량은 프로그래밍 실력이라고 생각하였고 C, C++, 자료구조, 웹 프로그래밍 수업을 들으며 기본지식을 쌓았습니다. 시스템 개발에서 데이터베이스에 관한 지식의 필요성을 느껴 데이터베이스 설계 과목을 수강하며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 저장, 활용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223381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무엇을 했는지를 묻는 것이 아니라 어떤 경쟁력이 있는가를 묻고 있습니다. 그 말은 어떤 수업을 들었다라고 쓸 것이 아니라 어떤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전공자들이 기본적으로 듣는 과목만 나열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