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토지주택공사 2017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노인복지보건
  • 학점 3.81/4.5
  • 토익 825
  • 자격증 5개
  • 58,44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지원자가 제시한 사례가 지원기관과 연관이 있거나 비슷한 성격의 기관에서 활동한 경험이라 모든 내용이 호감을 준다는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문장력도 좋고 군더더기 없는 내용이라 읽기도 편하였습니다. 다만 구체적으로 설명이 없어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었고, 근로복지공단에 대한 경험에 너무 집중하여 내용을 구성한 점이 아쉬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10여 년 전, [러브하우스]라는 TV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터무니없이 좁고 위험하며 재건축이 필요한 일반인의 주택을 개조하여 예쁜 집으로 만들어주는 과정에서 감동을 주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전문가의 작은 손길에도 감동하는 가족들의 모습을 보면서 국민의 주거 환경을 책임지는 전문가로 성장하고자 한국토지주택공사 구성원의 꿈을 꾸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사회복지를 전공하였으며, 펀드투자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또한, OOOO공단 퇴직연금 운용 및 지급 경력이 있습니다. 국민의 주거복지의 중요성을 알고 있으며 기업의 자금 운용 및 평가 업무,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 등 다방면의 지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종합적인 판단력을 바탕으로 논리적이고 분석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것이며, 고객 지향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국민이 만족하는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기여할 것입니다.좋은점 2

글자수 437761Byte

좋은점 1 해당 기관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를 제시한 부분입니다. 흔한 소재이지만 핵심 위주로 깔끔하게 잘 썼습니다.

좋은점 2 자신의 강점을 잘 정리하여 제시하였고, 이 강점에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포부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OOOO공단에서 펀드와 세무 지식을 바탕으로 퇴직연금 운용 및 지급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을 근거로 확정기여형, 개인형 퇴직연금을 운용하였습니다. 근로자와 노후설계를 위한 퇴직연금 상담을 하고 개개인에게 필요한 퇴직연금 종류를 선정하여 운용할 수 있도록 펀드투자와 세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178317Byte

좋은점 1 비슷한 성격의 공공기관에서 일한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으며 그 경험을 통해 어떤 성과를 만들었는지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OOOO공단은 퇴직연금을 운용하는 주체로서 퇴직연금 자산관리기관 및 전산 담당기관과 협업하였으며, 사업주와 근로자의 직무 및 자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중재자의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정기, 미납 부담금 산정, 납입 안내, 퇴직급여 지급지시 전달, 계약 해지, 반환지급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운용 업무를 수행하면서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남녀고용평등과 일, 가정양립지원에 관한 법률 등을 바탕으로 특이 사례에 대해 판례 연구를 하였으며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였습니다. 또한, 지급 업무를 수행하면서 투자 상담 및 세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정확한 답변을 통해 고객만족도 향상에 기여하였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345603Byte

좋은점 1 비슷한 성격의 공공기관에서 일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잘 제시하여 내용에 대해 신뢰를 주고 있습니다. 대민 업무임을 적극적으로 설명한 점, 신속하고 성실하게 대민 업무를 수행한 점이 호감을 줍니다.

답변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우리나라의 주요한 공공기관 중 하나로서 행정 업무를 수행하는데 법령 동향을 파악하고 경영환경을 분석하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근로복지공단에서 관련 법령을 수집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향상할 수 있었으며, 법령을 해석하고 업무에 적용함으로써 구성원과 고객의 원활한 의사소통에 기여하였습니다.좋은점 1

또한, 사업주와 근로자의 중재자 역할을 수행하면서 협상을 진행하고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의사소통능력을 향상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업무 수행에 대한 폭넓은 시각과 적극적인 정보 수집의 자세로써 입사 후 행정 업무를 논리적이고 분석적으로 수행할 것이며, 업무 매뉴얼을 바탕으로 고객이 만족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혁신적인 인재로 성장할 것입니다.

글자수 364643Byte

좋은점 1 도움이 되는 점을 정확하게 설명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설명이 부족하여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된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호주의 선진국형 사회보장제도를 공부하기 위해 교내 해외문화탐방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좋은점 1기관을 방문하는 것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탐방 내용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각 구성원이 중점적으로 방문하고 싶은 사회복지 기관의 형태와 지역 등 의견이 달랐습니다. 의사표현을 하지 않아 의견 수렴의 어려움이 겪었고, 객관적인 의견 도출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조직의 리더로서 객관적인 관점에서 최대한 많은 구성원이 만족하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각 구성원의 의견에 장단점을 분석하고, 일정관리에 사용하는 간트차트를 이용하여 세부 목표의 우선순위를 선정하였습니다. 모두가 만족하는 결과를 도출하지 못했지만, 일정의 차트화를 통하여 다수의 구성원이 달성하고자 하는 과업을 객관화함으로써 해외문화탐방 프로그램의 목적을 상기하고 목표를 수렴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2


의견 충돌에 있어서 문제 해결의 성공 요인은 구성원들의 의견을 포용하는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구성원들과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글자수 502884Byte

좋은점 1 지원회사와 관련이 있는 소재를 활용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제시된 상황이 항목에 어울리는 소재이고 항목에서 요구하는 내용에 대해 충실히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문제 해결 방안도 참신하였고 지원자의 노력이 엿보였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답변
타인에게 부탁을 하기 전 상대방의 기본 인적 정보를 이해한 후, 목표 달성에 대해 적극적으로 열정을 표현할 것입니다.좋은점 1

첫 직장인 OOOO공단에 입사한 후, 신입 직원으로서 열정을 보이고 싶었습니다. 부서별 조직도와 업무 매뉴얼 등 모든 것이 낯설고 어려웠습니다. 매일 30분 일찍 출근하여 업무 준비를 마친 후, 제가 속한 부서의 동료와 상사들의 이름과 맡은 업무를 외웠습니다. 모르는 업무에 대해 업무매뉴얼을 먼저 참고하였으며, 궁금한 것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동료와 상사들에게 다가가 도움을 요청하였습니다.
좋은점 2

저의 적극적인 자세는 업무를 빠르게 배울 기회를 만들었고, 이를 통해 업무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으며 조직에 빨리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섬세한 열정으로 내부 직원뿐만 아니라 고객과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는 직원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417718Byte

좋은점 1 결론을 서두에 명확하게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자신의 주장에 대해 경험을 활용하여 근거를 제시한 점이 좋으며 그 경험이 비슷한 성격의 조직에서의 경험인 점도 좋습니다. 내용도 좋습니다.

답변
OOOO공단에서 퇴직연금 사업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퇴직연금 관련 판례가 수집되어 있지 않았고, 법에 접촉되는 복잡한 지급 건에 대해 신속한 업무 처리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채권 추심 등 자주 발생하는 사건이 아니었기 때문에 다른 구성원들이 정보 수집의 번거로움을 표현하였고, 저는 업무 외 시간을 활용하여 조직 구성원과 고객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퇴직연금 판례를 수집하였습니다.좋은점 1

첫째, 퇴직연금 지급 업무를 수행하면서 금융 상품과 관련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문성 향상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및 세법을 공부하고 퇴직급여 소송 관련 판례를 정리하였으며, 펀드투자상담사 등 자격증 취득을 통해 금융 상품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하였습니다.

둘째, 업무 수행에 자주 사용되는 용어를 정리하여 동료들과 공유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고객만족도 향상에 기여하였으며, 조직 구성원과 함께 성장하는 자세로 협력자의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494863Byte

좋은점 1 항목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딱 맞는 소재인 점이 좋습니다. 다만 오타가 있습니다. ‘접촉되는’ -> ‘저촉되는’

좋은점 2 자신의 주장에 대해 구체적으로 상황을 설명한 점이 좋으며 그 경험이 비슷한 성격의 조직에서의 경험인 점도 좋습니다. 내용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