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2016년 하반기 신입 반도체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신소재공학과
  • 학점 4.08/4.5
  • 토익 765
  • 인턴 1회
  • 15,45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전반적으로 지원자의 적극적인 마인드와 치밀한 계획수립능력 등이 돋보이는 자기소개서입니다. 과거 자신이 계획을 수립하고 그것을 실천했던 경험들을 아주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있어 지원자의 향후 비전제시에 대해서도 신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다만 지원자의 문제해결능력을 어필할 수 있는 직무관련경험들에 대해 서술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다양한 곳에서 습득한 연구업무의 경험자'
저는 대학 이후 집에서 떠나 대부분 타 지역 생활을 해왔습니다. 대학에 입학해 기숙사 생활을 하면서 처음 가족들과 떨어져 지냈을 때에는 많이 당황스럽고 무서웠습니다. 감기나 몸살이 걸려 아플 때에는 혼자 있다는 사실이 견딜 수 없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주위에 친구들도 생기게 되고 함께 기숙사 생활하는 동기들과 함께 외로움을 이겨내며 지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타 지역에서 생활하면서 가장 많이 배울 수 있는 것은 나와는 다른 사람이 많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거나 조직에 들어갈 때에도 다른 사람보다 적응을 잘 하는 저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배려심이 많고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라는 평가를 많이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저는 어떤 곳에서든지 빠르게 적응하고 항상 긍정적이고 책임감 있게 업무를 진행할 자신이 있습니다. 특히 세아베스틸 인턴생활을 통해 실제 회사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었고 분석업무를 경험하였습니다.

저는 제품연구센터에서 특수강의 품질을 분석하고 문제 발생 시 원인을 파악하는 업무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어떤 업무이든 다른 팀과의 유기적인 협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의 강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KS규격에 맞는 시편을 제작하는 기사님과 일정을 맞춰야 했고, 측정기기를 사용하기 위해 장비를 사용하는 부서들과 연락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

이를 통해 회사에서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맡고 있는 프로젝트의 전문성도 필요하지만 회사의 구조를 알고 협력이 중요하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위의 경험을 바탕으로 일진머티리얼즈 소재 연구엔지니어로서 협력과 전문성을 가지고 연구하는 일원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8961,552Byte

좋은점 1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화되는 내용의 직무관련경험들을 구체적으로 잘 설명하고 있어 지원자의 업무역량을 높이 평가하는데 도움이 되는 부분입니다. 과제의 성격자체가 독특한 지원자의 경험이 구체적으로 잘 설명된다면 지원자의 창의성에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답변
'목표를 향한 도전과 4.5의 쾌거'
저의 장점은 목표를 정하면 이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실행을 한다는 것입니다. 대학교 2학년 때 장학금의 목표를 세우고 매일의 계획을 세워 석차순위 1위, 학점 4.5 보기좋게 나열 되어있는 올 A+의 성적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저의 생활태도부터 바꿔야 했습니다. 기존에 시간이 흘러가는 대로 자신을 맡기는 것이 아닌 체계적인 생활을 위해 매일 일정을 세우고 지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당시 세운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복습은 당일 수업을 마친 후 저녁 먹고 시작하고 예습은 복습이 끝나는 대로 하는 것입니다. 둘째, 자투리 시간을 많이 활용하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대중교통 이용 시 암기했던 내용을 스스로 질문하고 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셋째,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교수님들께 찾아가 질문하는 것입니다. 이때 수업에 대한 내용 뿐 아니라 교수님들의 진솔한 경험담을 들을 수 있어서 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좋은점 1

이후 저는 잠자기 전 내일의 계획을 미리 세우고 우선순위를 정해 생활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렇게 계획대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크게 실망해 그 당일에는 모든 일을 멈추기도 합니다. 하지만 결과가 나오기까지의 과정을 생각해보면 얻은 것이 더 많았음을 깨닫게 되고 빠른 시간 내에 맡은바 책임을 다합니다.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 목표를 세우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무엇이든지 해낼 수 있겠다는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의 생활신조는 ‘VD=R`입니다. 생생하게 꿈꾸는 자만이 꿈을 이룰 수 있다는 뜻이고, 노력을 하지 않거나 그저 운을 통해 좋은 결과가 이루어 졌다면 크게 기억에 남지 않습니다. 입사 후에도 저의 신념을 믿고 엔지니어로서 반도체 소재를 개발하고 센서를 개발하는데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9381,596Byte

좋은점 1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위해 실천했던 구체적인 계획들의 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어 지원자의 꼼꼼한 성격, 끈기, 성실성 등에 관하여 아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업무수행에서 반드시 필요한 계획수립능력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답변
'반도체 공정의 전문가'
최근 전기자동차,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의 개발로 첨단 전자기기의 소형화와 고기능성 소재의 필요성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재 일진머티리얼즈의 Elecfoil사업부에서는 PCB, FPCB뿐 아니라 리튬2차전지 Elecfoil를 생산하는 세계 최고의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좋은점 1 저는 Elefoil사업부에서 다양한 반도체 소자를 개발하고 고성능의 센서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고 생각합니다.

대학교 2학년 때 반도체공정 수업으로 웨이퍼에 패터닝공정, 에칭공정, 패키징 공정 등 반도체의 전반적인 공정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반도체 산업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전공 수업 중 공정과목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꺼려하는 열역학이나 상평형론 등 이론수업도 수강하며 반도체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대학 졸업 후에는 반도체 산업의 실무경험을 쌓고자 자연스럽게 대학원에 진학하였고, 반도체 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박막을 연구하는 랩실에 들어가 스퍼터 등의 고 진공 장비를 이용하여 박막을 만들었습니다.

스퍼터와 Pulsed Laser Deposition(PVD의 일종)을 이용해 단결정 박막을 목표로 하였고 이렇게 만들어진 단결정 박막을 측정 샘플로 만들기 위해 photo-lithography를 사용해 패터닝을 하고 에칭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물론 반도체 공정을 하면서 문제가 발생한 경험은 많이 있습니다. 우선 사전에 실험 조건이나 계획을 제대로 세우지 않아 처음부터 다시 돌아가 논문을 읽고 실험을 다시 하여 단결정 박막을 만들었고, 리소그래피를 이용해 패터닝을 할 때에도 스핀코터의 조건, 노광시간 등의 조건을 찾는데 애를 먹었습니다.

하지만 끊임없는 연구와 실험 끝에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고 현재 논문을 투고하였습니다. 재료과학의 기본적인 지식과 반도체 공정의 경험을 통해 일진머티리얼즈의 반도체소재를 개발하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글자수 1,0051,686Byte

좋은점 1 지원대상기업의 강점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만약 단순히 추상적인 표현들로만 지원대상기업을 언급한다면, 오히려 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다는 느낌을 줄 위험성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최근 기업의 시장상황, 주력사업의 특성 등에 대한 사전조사와 분석을 통해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기소개서에 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점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시대의 트렌드를 읽는 센서개발 전문가'
1년 후: 일진머티리얼즈의 업무환경과 문화 등을 빠르게 습득하고 적응하는데 노력할 것입니다. 선배님들과 소통을 통해 인간관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고 가능 하다면 학회나 강연회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꾸준히 실력을 배양할 것입니다. 더불어 제가 속한 팀이 회사 이익에 어떤 부분을 기여하고 있으며 발전 방향이 무엇인지 파악할 것입니다.

3년 후: 제가 속한 팀에 국한 되지 않고 다른 팀과의 협력과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는데 노력 하겠습니다. 그래서 입사 후 5년 내에 센서개발 분야에서 SCI급 논문을 한편 이상 퍼블리쉬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좋은점 1

7년 후: 급변하는 기술에 대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미리 읽고 준비해 나가는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이를 이루기 위해 입사 후 매 주 2편 이상의 논문을 읽어 다가올 미래의 기술 흐름을 파악하는데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일진머티리얼즈만의 독자적인 소재와 제품을 개발함으로서 세계 기술에 앞장서게 만들 것이며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입니다.

글자수 533908Byte

좋은점 1 입사 후 포부 및 계획에서도 각 기간별로 나누어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각 세부목표도 아주 상세하게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지원자의 업무준비태도 등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