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소방산업기술원 2016년 하반기 신입 네트워크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정보통신전자공
  • 학점 4.02/4.5
  • 토익 810
  • 토스 Level6
  • 자격증 3개
  • 인턴 1회
  • 14,590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강연하면서 깨달은 사람은 청중이 아닌 저였습니다]

대학교 때 발표할 때마다 긴장 때문에 말을 잘 못 했던 저는 발표 동아리에서 가입했습니다. 활동 기간이 끝날 무렵, 저는 동기들에게 학생들을 위한 발표 스킬 강연을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이 말 한마디에 저희 기수는 6개월 동안 강연을 위해 강연 내용부터 무대, 홍보, 춤, 경품행사까지 모든 것을 기획했는데, 학업만으로도 힘들었지만 `강연`이라는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잠이라도 쪼개자는 마음으로 임했습니다. 그렇게 노력한 끝에 300명 앞에서 강연은 진행되었고,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저 혼자 기획하고 강연하는 것이었다면 대충 하거나 회피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동기들의 노력과 귀한 시간을 내준 학생들을 생각하면서 최선을 다했습니다. 남들에게 평범하게 보일지 모르는 강연 경험은 저 자신에게 열정의 불씨를 심어준 저만의 특별한 경험이었습니다. 이러한 열정으로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의 미래를 위한 목표를 수립하고 달성하겠습니다.

글자수 507871Byte

답변
[좌우명 : 부끄럽지 않게 살자]

아르바이트에서 좌우명을 따라 외국인 노동자의 부당한 처우를 개선하였습니다. 2014년 겨울에 자동차 부품 공장에서 아르바이트했는데 그곳에서 한국 남자 직원이 나이가 많은 외국인 노동자들에게 욕을 하며 심부름을 시켰습니다. 그리고 근무 복장도 외국인들의 체형과 상관없이 제공되었습니다.

참을 수 없었던 저는 이 상황을 사장님께 말씀드리기로 하였습니다. 사실 아르바이트생이 오지랖 넓게 보일 수 있어서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잘릴 각오하고 사장실로 찾아가서 제가 일하는 동안 느꼈던 모든 것들을 적은 편지를 드렸습니다.

이후에 가장 표면적으로 드러났던 변화는 근무 복장이 체형에 맞게 제공되었다는 것입니다. 제 작은 노력으로 타지에서 고생하시는 분들의 삶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는 사실에 너무나도 행복했습니다.

이 경험은 한국소방산업기술원에서 정직과 청렴의 자세로 최상의 IT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귀사와의 신뢰를 저버리지 않는 데에 빛을 발할 것입니다.

글자수 511880Byte

답변
[이것이 진정한 프로그래머를 위한 길!]

IT의 빠른 변화에 함께 호흡하기 위해 교내에서는 `과음방지`, `자가발전을 통한 운동촉진 비행기 게임`이라는 2회의 앱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C언어 학회에서 1년간 활동을 통해 C언어 예습과 복습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교외에서는 SK고용디딤돌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Java, SQL, jsp 관련 직무교육을 이수하고, SI 회사인 (주)비디에서 넉 달간 인턴을 경험하였습니다.

또한, 복수전공으로 경영학을 전공했습니다. 경영학 지식을 통해서 단순히 프로그래밍만 하는 것이 아니라 IT 능력을 비즈니스에 녹여낼 수 있도록 공부하였습니다. 자원 관리 능력과 고객 가치 창출을 위한 방향 등을 고려하여 제한된 자원 안에서 최상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따라서 경영학 지식을 갖춘 프로그래머로서 한국소방산업기술원에서 운영의 효율화와 정보 자산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최상의 IT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글자수 493827Byte

답변
[의사소통의 시작은 배려임을 깨달았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통해 소통하는 능력을 길렀습니다. 군대 전역 후 냉장고 공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했는데 기존의 아저씨께서 그만두시는 바람에 새로 오신 분께 작업 방법을 가르쳐드려야 했습니다. 그런데 들은 체도 안 하시고 오히려 건방지다고 화를 내셨습니다.

그 후 실수하신 부분이 생겨도 말씀드리는 대신 제가 직접 수정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공정 효율을 위해 아저씨께 업무상 잘못된 부분을 정중하게 말씀드렸습니다. 아저씨께서는 생각이 달라지셨는지, 제게 사과를 하시고 저를 도와주셨습니다. 결국, 원활한 소통과 협력으로 공정이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서 소통은 곧 배려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청자의 현재 상황은 어떠한지, 어법이 청자의 기분을 상하게 하진 않는지 등을 고려하는 배려심이 있어야지만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한국소방산업기술원에서도 소통하는 능력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들과 화합을 통해 시스템을 관리하겠습니다.

글자수 508883Byte

답변
[스마트 시대에서 스마트한 한국소방산업기술원으로 진보하겠습니다]

불과 6년 전만 해도 스마트폰이 출시되어 세상을 뒤집어 놓았는데, 이제는 스마트폰이 전 세계 사람들에게 필수품이 되었으며, 현재 AI를 통해 알파고와 이세돌이 바둑을 두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한국소방산업기술원에서도 시대의 흐름에 뒤쳐지지 않고, 스마트 기술 도입을 통해 소방 산업도 스마트화로 진보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앞으로 10년 후 한국소방산업기술원에서 위험물탱크검사, 소방제품검사 등을 스마트 기기를 통해 편리하게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를 위해 위험 수위 조절과 탐지를 위한 센서 장비를 관리하며, 각 센서들이 스마트 기기를 통해 잘 전달되고 활용되는 지 검사할 것입니다. 그리고 감시하는 수준을 넘어 그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여 알고리즘을 구성하고 자동화 된 시스템을 관제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러한 편리한 세상을 꿈꾸며, 꿈이 아닌 현실로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IT에 대한 시장 파악과 학습 및 연구하겠습니다.

글자수 507872Byte

답변
[oo에서의 인턴 생활]

올해 3월부터 oo고용디딤돌을 통해 연계된 oo에서 4개월 간 인턴생활 하면서 MVC, AJAX, myBatis, mySQL을 이용한 게시판 구현 작업을 하였습니다. 또한, SVN을 이용하여 팀 내 동기 1명과 `움직이는 포토 앱`을 협력 개발하였고, 여기서 카메라 모드, 데이터 파싱 부분을 담당하였습니다.

그리고 6주 동안 SKT와 공동 진행 중인 프로젝트 현장에 있었습니다. 첫 3주 동안은 운영자 사이트 중 한 부분을 맡아서 소스 분석, 쿼리문 작성, 오류 수정 등을 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JQuery와 SQL의 모르는 부분은 찾아가며 공부했습니다. 마지막 3주 동안 안드로이드 파트에 가서 소스 분석, UI 제작을 담당하였습니다.

[자가발전 장치를 이용한 운동촉진 비행기 게임]

대학교 4학년 1학기 때, 저와 친구는 한 팀이 되어 전공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주제를 정할 때 담당 교수님께서는 대학원생도 아니고 학부생이니깐 큰 기대를 안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면서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권유하셨지만, 저희 팀은 독창적이면서 사회에 도움이 되는 쪽으로 의미를 부여하고 싶었고, 저는 프로그래밍이 특기지만 제 친구는 아날로그 회로가 특기였습니다.

그래서 안드로이드 앱에 H/W를 결합하기로 하였고, 주제는 `자가발전 장치를 통한 운동촉진 비행기 게임`으로 정하였습니다. 이는 신발 깔창에 금속을 넣어서 걸을 때마다 전력이 발생하고, 전력을 센서로 이용하여 비행기 게임 앱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운동하면서 건강도 찾을 수 있고, 게임을 하면서 쾌락을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교수님께서는 두 명뿐이라 걱정이지만 나름 재밌을 것 같다면서 진행을 허락하셨습니다.

그 후 저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 아두이노 소스 코딩 등 S/W의 모든 부분을 전담하였고, 제 친구는 금속을 구하고 회로를 연결하는 등 H/W의 모든 부분을 전담하였습니다. 도서관에서 책도 찾아보고, 인터넷에서 오픈 소스를 분석하며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은 끝에, 프로젝트를 완수했습니다. 그리고 당당하게 A+ 학점을 받았습니다.

[과음방지 앱]

`과음방지`앱은 전공 수업 과제로 진행되었는데, 개발 주제가 자유지만 안드로이드에 내장된 센서를 이용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센서 구현보다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보탬이 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성인이 되고 자신의 주량을 모르거나 혹은 알면서도 절제가 안 되는 대학생들을 위한 앱을 개발하기로 하였습니다.

이 앱의 처음 구성안은 초기 화면에서 자신의 주량과 보호자의 연락처를 입력한 후, 주량이라는 임계 값에 도달했을 때 알람이 작동되고, 동시에 보호자에게 자동으로 전화가 걸리게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센서가 적용되지 않았고, 이름이 과음방지인데 알람이 울렸다고 해서 술을 안 마시는 것도 아니므로, 이는 과음이라는 문제의 해결책으론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가속도 센서를 적용했습니다. 알람이 울릴 때 단순하게 취소 버튼을 누르는 것이 아니라 휴대폰을 100번 흔들어야 알람이 꺼지도록 설정하였습니다. 100번 흔듦으로써 운동 효과로 술에서 깨는 효과도 얻고, 알람을 쉽게 끌 수도 없게 된 것입니다.

개발 과정에서 경험이 없던 저희 팀은 밤새 인터넷과 서적을 뒤지며 컴퓨터와 씨름하고 있었습니다. 인터넷 상에 돌아다니는 오픈 소스를 찾아서 연구하고, 주변 선배들에게 자문을 구하면서 노력한 끝에 구현 및 발표를 하였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당당하게 A+ 학점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경험들로 하여금 한국소방산업기술원에서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부분이 많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저 또한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프로그래밍 측면에서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 여러가지를 수행했다는 점에 주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는 원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서 원하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글자수 1,9493,28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