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엔지니어링(주) 2016년 상반기 인턴 현장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건축학과
  • 학점 4.23/4.5
  • 토익 890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2회
  • 인턴 1회
  • 수상 1회
  • 자원봉사 1회
  • 18,14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건축시공, 공사감독병 경험]

건축 직무를 향한 저의 꿈은, 군대에 있는 기간 동안 공사감독병의 직책을 수행하면서부터였습니다. 콘크리트 타설, 기타 건축설비, 내역서 관리 등 시공의 부분적인 과정을 알아가면서 흥미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제가 맡은 군공사들을 완료할 때마다 얻게 되었던 만족감은, 이후에 제가 건축에서도 시공분야에 길을 선택하게 된 지표가 되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에서 건축적 역량을 발휘하고 싶습니다]

고부가가치를 추구하고, 종합적인 포트폴리오가 잘 갖추어진 현대엔지니어링에서 건축을 제대로 배우고 싶습니다. 제게 있어 현대엔지니어링의 가장 큰 매력은 건설사 중 자체설계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건축학과(설계)를 전공하고 있는 저로서는 이러한 매력은 저의 역량으로도 발휘될 수 있습니다. 타당성 조사의 과정부터 유지 보수까지 건축의 전 단계를 일괄적으로 수행하는 부분 또한 제가 꼭 입사해서 배우고 싶은 부분입니다.

이러한 넓은 범위의 건축을 포괄하고 있는 현대엔지니어링에서 저의 건축적인 역량을 마음껏 발휘해보고 싶습니다.

[원가절감, 공정관리 일류기업]

현대엔지니어링이 `Vision 2020`을 달성하고, 지속가능한 경영체계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원가 및 공정관리에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제가 입사를 하게 된다면 국내 및 해외 현장을 불문하고 다양한 경험을 해보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국내와 해외 사이에 생기는 중복되는 비용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설계와 시공사이의 빠른 Feedback이 이루어지게 하고, 시공분야의 원가와 공정에 관한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8041,371Byte

답변
[가슴을 뛰게 한 Leadership으로 난관을 극복하다]

OO대학교 건축학과의 발전을 위해, 과에서 매년 진행하는 프랑스 Belleville 대학과, 한국 OO대학교 간의 워크숍에서 저는 팀장의 직책을 맡았습니다.
참가하는 학생은 총 10명이였으며, 담당교수님의 추천으로 팀장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리더십을 발휘하였습니다. 워크숍이 프랑스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기간 동안 숙식문제, 스케줄 등의 추후 예산을 편성하는 과정은 큰 난관이었습니다. 더불어 참가하는 학생들의 서로 다른 의견을 수용하는 데 있어서도 많은 어려움이 따랐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어떻게 해야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하게 되었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학생들을 모아 각자 잘 할 수 있는 일을 조사하였습니다.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서로의 역할이 겹치지 않는 선에서 숙식문제, 스케줄 편성 등의 문제들을 해결해나갔습니다. 개선된 방법을 통해, 예산을 초과하지 않으면서 숙식 문제를 해결하였고, 스케쥴의 효율적인 조정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워크숍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선배들과 동기들로부터 "OO아, 고생 많았다! 다음에도 함께 하자."라는 말을 듣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성취감과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고, 시간과 비용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아무리 어려운 난관에 봉착했을지라도 해답은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현대엔지니어링에서 원가절감과 적절한 공기단축을 위한 노력을 할 때에도 저의 이러한 자질과 경험이 원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자수 8041,362Byte

답변
[협력은 보이지 않는 힘]

소통의 대화가 이루어지면, 도전정신과 추진력을 바탕으로 협력하여 극복할 수 있습니다.

2014년 동기와 함께 건축 국제 공모전에 참가한 적이 있습니다. 건축학과 학생이라면 한번쯤 참가해보고 싶은 큰 규모의 국제 공모전이었습니다. 그 당시 저학년이었던 저와 제 동기는 공모전에 참가 신청서를 내기 전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참가신청마감 직전까지 방향을 제대로 잡지 못하였고,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는 데 있어 한계에 부딪히게 되었습니다.

이후 저는 선배님들에게 연락을 했고, 4학년 선배님 한 명이 공모전에 관심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선배님의 보다 전문적인 건축지식과, 저와 제 동기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조화시킨다면 공모전에 나갈 자격을 갖추는 데 충분했습니다. 공모전에 참가를 하였고, 진행을 하는 동안 선배님과 협력하면서 잡히지 않을 것 같았던 방향이 조금씩 보이기 시작하였습니다. 생각의 차이를 조금씩 줄여나가기 시작하였고, 모두가 만족하는 작품을 공모전에 제출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순위 안에는 들지 못했지만, 건축을 배우면서 처음으로 나간 공모전이기에 제게 너무나 값진 경험이 되었고, 5년 동안 완성시켰던 그 어느 작품보다 제게 깊은 인상을 심어주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경험을 통해 훗날 성과를 내는 데 있어 여러 난관에 봉착하게 될 경우 지혜롭게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이를 통해 긍정적인 대화를 추진하고, 각자의 장점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으로 협력하여 여러 난관을 해쳐나가는 현대엔지니어링의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8151,399Byte

답변
[베트남 옌바이성 종합병원 신축]

저는 2015년 7월 완공된 `베트남 옌바이성 종합병원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싶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에서 추진하였던 이 사업의 목적은 옌바이성 종합병원을 건설하고, 의료기자재를 공급함으로써 지역 및 주변 지역주민에게 더 좋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사망률 및 질병 발생률을 감소시키며, 궁극적으로는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던 베트남 국가는 오랜 역사의 고통을 이겨낸 강한 민족입니다. 이에 따른 철저한 현지화가 필수이며, 현대엔지니어링은 완벽한 현지화 전략으로 성공적으로 공사를 수행하였습니다.

제가 지원하는 분야인 시공업무는 공사 현장에서 자재와 인력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공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적극적인 소통과,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필요합니다. 저는 대학생활 동안 건축 워크숍을 통해 여러 국가에 체류한 경험이 있고, 이러한 경험은 현지에 하루 빨리 적응하고, 시공 업무의 3대 목표(원가, 공정, 품질)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만약 제가 `베트남 옌바이성 종합병원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다면, 우선 베트남의 다양한 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현지의 상황을 알아내어 현장 현지화를 돕는 역할을 앞장서서 하겠습니다. 이외에도 각기 다른 국가의 다른 환경 속에 있는 시공현장에 투입될 경우에도 효율적인 완공이라는 목표 아래 명확한 계획을 세워 앞으로 전진하는 현대엔지니어링의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7641,32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