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신세계 2016년 상반기 신입 인사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과
  • 학점 3.8/4.5
  • 토익 945
  • 토스 Level7
  • 인턴 2회
  • 28,95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신세계의 원석을 캐내는 스카우터]

제가 신세계 경영지원에 지원한 동기는 도전하고 혁신하는 신세계에서 미래 성장 동력이 될 인재를 확보하고 육성하여, 신세계의 미래를 책임지는 인사전략가가 되기 위해서입니다.

현재 신세계그룹은 유통업을 넘어 브랜드, 푸드, 부동산 개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그룹의 구조와 체질을 혁신하기 위해 투자하고 있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의 미래 사업 방향과 맞는 인재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신사업 동력이 될 수 있는 인재를 각 사업의 특성 별로 파악하고, 입사지원자들에게 글로벌 유통기업으로 성장하는 신세계의 매력을 극대화한 채용을 시행하는, 서비스 마인드와 분석력을 갖춘 인사전문가가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역량을 준비하였습니다.

[고객만족도와 업무수행 범위를 늘려준 주인 정신]

ooo컨설팅에서 인턴으로 근무했을 때 작은 일에 정성껏 하는 태도로 고객과 직원들을 감동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직원들이 제게 부탁한 일은 자리를 지키고 강의장을 준비하고 식사 안내하고 출석부에 서명을 받는 일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강의를 듣고 있는 수강생들에게는 제가 ooo컨설팅의 대표자였고 문서 프로그램, 과정 내용 등 도와드려야 할 것들이 많았습니다.

이에 저는 매 프로그램 정장을 입어 전문성을 보이고, 강의 전날 미리 교육 과정을 숙지하여 수강생들의 질문에 대비하였고 수강생들의 문의 사항이 있을 때는 “연락해서 바로 해결하겠습니다.”라고 하며 정성껏 해결하였습니다.

직원분들께서 이런 모습을 보셨고 12월에는 서울에 있는 모든 과정에 참석하여 과정운영자의 역할을 맡을 수 있었습니다. 신세계에서 기본에 정성을 쏟는 태도로 내부 직원들과 고객을 섬기는 인사담당자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8901,530Byte

답변
신세계와 유통사업에 대한 열정이 있고 장차 성장 가능성이 높은 인재를 찾아내어 육성하는 채용 기반 인사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글로벌 유통 기업으로서 신세계의 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구체적인 중장기적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5년 뒤 신세계의 채용 전반 프로세스와 인력 운영 체계를 운영하는 채용전문가가 되겠습니다. 각 부서와 소통하며 유통 사업별 필요한 역량을 파악하여 실무와 긴밀히 연계된 채용을 시행하겠습니다.

2. 10년 뒤 임직원이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공정한 평가 및 보상제도를 운용하는 인적 인프라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3. 10년 뒤 채용, 평가, 보상 등 다양한 인사 분야의 경험을 토대로 거시적인 안목을 가진 신세계의 조직관리자가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역량을 준비하였습니다.

첫 번째, 글로벌 경영학과에서 영어로 강의를 수강하며, 다국적 기업들의 경영 사례를 회계, 재무, 인사, 조직, 통계 등의 종합적 기법을 다루어 해결하는 ‘I-CORE 프로그램’을 통해 경영 전반의 종합적 역량을 갖추었습니다. 이를 통해 경영 전반의 이해를 갖춘 인사전문가가 되기 위해 준비하였습니다.

두 번째, ooooooo에서 대학취업프로그램과 본부 내 공개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많은 기업 실무자들을 만나며 재무, CS 부서 등 각 기업의 부서에서 어떤 인재를 원하고 어떤 역량을 원하는지 파악하였습니다. 또한, 선발된 인재들에게 시행되는 OJT, Off-JT 교육이 어떻게 계획되고 운영되는지를 파악하였습니다.

세 번째, 계량경제학, 경영정보학 등을 수강하며 방대한 데이터에서 유의미한 데이터를 산출하는 법을 익혔습니다. 한국생산성본부 인턴 당시 2,000명의 만족도 조사 설문지를 항목별로 형식을 나누고, 점수 집계 함수 자동화, 피벗 테이블, 차트 등으로 데이터를 한눈에 정리하여 수강생 만족도 데이터를 간결하게 산출할 수 있었습니다.
각 지원자의 역량을 합리적으로 계량화하여 올바른 기준과 정보로 신세계의 인사 제도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1,0181,714Byte

답변
[인턴특명: 스마트 클라우드 쇼에 회사를 알려라!]

셰어하우스 회사 oooooo 인턴 시절, 도전정신과 기획력으로 기업 홍보 부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하였습니다.
당시 회사는 '스마트 클라우드 쇼'라는 기업 박람회에 홍보 부스를 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당시 직원들은 신규 점포 문제로 여력이 되지 않아 회사의 참가가 무산될 위기에 처하자, 저로서는 주도적으로 업무를 해 볼 기회였고 회사에도 귀한 PR 기회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저는 부스 담당을 자원하였습니다.

우선, 부스 디자인 및 구상 계획을 세웠고, 기존 업무의 지연을 막기 위해 부스 계획의 타임테이블을 준비하며 일에 앞서 계획하는 법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또한, 대표님께 일의 단계마다 진행 상황을 보고 드리며 상급자와 업무 상황을 공유하며 상급자의 지시를 쉽게 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또한, 서울시청 관계자분들 및 다른 참가업체들과의 회의에서 더 좋은 자리를 받고 더 많은 물품을 지원받기 위해 씨름하며, 회사 전체의 이익을 대변하고 협상하는 법도 익힐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쇼의 VIP들을 미리 조사하여 사업 발표 자료를 준비하여 결정적인 홍보 기회가 왔을 때 놓치지 않도록 준비했습니다.

3주 동안 회사와 코엑스를 오가기를 반복한 끝에 만반의 준비를 마쳤고, 전시회 3일간 약 200명의 부스 방문객들에게 자신 있게 회사와 사업을 설명했습니다. 특히 전하진 전 국회의원과 같은 VIP로부터는 회사에 좋은 인상을 받고 돌아간다는 반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업무를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 계획 및 실행하다 보니 실수도 있었고, 주말에도 나와서 부스를 준비해야 했지만 '내 일'이라는 책임감과 이 일이 가져다줄 성장의 기대감, 그리고 ‘우리 회사’라는 주인의식이 저를 들뜨게 했습니다. 또한, 도전적으로 일을 찾아 끝까지 책임감 있게 마무리했던 경험 덕분에, 업무를 능동적이고 주도적으로 준비하고 실행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저의 주도성과 기획력으로 발로 뛰며 소통하는 신세계 인사담당자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1,0121,71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