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대한항공 2016년 상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전기생체공학부
  • 학점 3.5/4.5
  • 토익 735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인턴 1회
  • 자원봉사 3회
  • 26,40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전반적으로 무난한 서술입니다. 그러나 지원자만의 특별한 강점이 명확히 드러나있지 않아 인사담당자가 다른 지원자와 차별성을 두고 평가할 요소를 발견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항목에 대한 평이한 서술만 하더라도 기본적인 평가를 받을 수는 있지만, 자신만의 차별성을 드러내어야 인사담당자에게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다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대한민국 NO.1 항공사]

처음으로 비행기를 탔던 그 설렘은 아직도 잊을 수 없습니다. 그 설렘을 느끼게 했던 비행기는 바로 대한항공 이었습니다. 대한항공은 전 세계를 비행하면서 대한민국을 알리는 얼굴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어릴 적부터 대한민국을 대표할 수 있는 기업에서 좋은점 1일해보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대한항공은 대한민국 항공사 그 중심에서 여객 및 항공화물 등 항공서비스 분야에서 확고한 위치를 하면서 경쟁력을 쌓아왔고, 항공기 설계 제작 및 우주개발분야에서도 역량을 기울이고 있어 미래가 더 기대되는 NO.1 항공사 이며 미래 도전적인 아쉬운점 1엔지니어를 꿈꾸는 저에게 최상의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대한항공 항공우주 기술직부문에서 글로벌 엔지니어로서 회사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대한항공 입사 후에 항공기 부품 생산 및 관리, 품질 등 분야에서 열정적인 모습으로 일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국내 최대항공사의 직원이라는 자부심 아래 책임감을 갖고 업무에 성실하게 임하겠습니다. 저는 전자전기적 공학지식을 바탕으로 항공우주 전문가가 되어 회사와 저 자신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사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5991,026Byte

좋은점 1 지원대상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적절한 표현을 통해 언급하는 것은 인사담당자에게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큽니다. 단, 너무 과한 표현보다는 한두개의 압축된 키워드를 제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아쉬운점 1 ‘미래도전적인’이라는 표현은 그 의미가 무엇인지 정확히 전달되지 않습니다. ‘미래지향적인’ 정도의 표현으로 바꾸는 것이 더 적절해 보입니다.

답변
[업무효율을 높이자]

군 시절 기존과는 다른 방식을 시도하여 이전에 비해 조금 개선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메모를 통해서 업무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그 당시, 업무의 우선순위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떠한 일을 하는 도중, 다른 일이 주어지면 어떤 일을 먼저 해야 할지 고민하거나, 중요한 일을 놔두고 덜 중요한 일을 하곤 하였습니다. 그래서 생각해낸 방법이 메모를 이용한 업무 계획이었습니다. 아쉬운점 1

저는 아무리 많고 복잡한 업무를 줘도 빠른 시간 내에 업무의 중요도를 판단 후, 업무에 착수할 수 있었습니다. 그 당시, 병기 및 탄약 서류작성 업무와 원래 하던 사무업무 등 여러 가지 업무가 동시에 저에게 주어지고는 하였습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업무도 평상시에 업무 중요도에 따라 메모해놓은 계획표에 맞추어 일을 진행함으로써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제대 후, 계속 메모하는 습관을 터득한 결과, 일상생활에서도 사소한 것도 놓치지 않는 꼼꼼한 사람이라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저는 앞으로 메모를 통해 길러진 제 꼼꼼한 성격을 통해, 대한항공 업무에서도 사소한 일도 놓치지 않는 누구보다 정확한 사원이 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6121,037Byte

좋은점 1 메모하는 습관에서 비롯된 자신의 강점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잘 제시한 후 내용의 마무리를 자신의 입사 후 포부와 연결시킨 점이 돋보입니다. 내용의 마무리는 항상 지원대상기업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자신의 역량 또는 직무태도와 연결시키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아쉬운점 1 항목이 묻고자 하는 것은 ‘고정관념을 깨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했던 사례’입니다. 그런데 메모하는 습관을 들인 것이 ‘어떠한 고정관념을 깬 것인지’에 관한 설명이 없어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답변
[고객을 행복하게 하는 서비스]

얼마 전 노트북 이상으로 급하게 서비스 센터를 찾게 되었습니다. 잠시 시간이 흐른뒤에 담당 기술자분이 자신의 자리에서 제 노트북 곳곳을 직접 보여주며 수리가 필요했던 부분, 앞으로 주의사항 등을 자세하게 알려주셨습니다.

그리고 무료로 업그레이드도 해주셨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것 이상으로 행복을 주는 서비스야말로 현재의 무한 경쟁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사과 없는 저가 서비스]

3년 전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마치고 저가항공사를 이용하여 말레이시아를 경유한 후 한국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때의 기억은 잊을 수가 없습니다. 저는 이미 3시간의 경유대기 시간을 알고 있었지만 그 두 배인 6시간을 공항에서 대기해야 했습니다.

예정된 대기시간을 지나고 많은 사람들이 탑승게이트로 모였지만 항공사 직원 분들은 정확한 이유는 설명하지 않고 단지 기다리라는 말뿐 이였습니다. 그리고 6시간이 흐른 뒤에야 지친 몸을 이끌고 탑승할 수 있었습니다. 사과는 없었습니다.
좋은점 1

회사의 이익만을 취할 뿐 고객의 불편함은 안중에도 없는 회사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쌓게 되고 그러한 이미지로 시장에 결코 살아남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6201,060Byte

좋은점 1 ‘자신이 겪은 최악의 서비스’라는 주제에 적합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언급해주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항공서비스 이용시 겪을 가능성 있는 사례라는 점에서 지원대상기업과도 관련성이 인정될 수 있는 사례입니다. 자신이 겪은 경험을 언급할 때에는 지원대상기업 또는 지원업무와 관련성 있는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변
[이문화 적응력] 아쉬운점 1

항공사 직원이 가져야할 국제적 감각은 이문화 적응력입니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각 나라의 문화와 관습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호주로 워킹홀리데이를 가서 생활비를 벌기위해 단기로 청소부를 한 적이 있습니다. 보통 우리나라에서 청소부를 하면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호주에서 청소부를 하던 설거지를 하던 그들은 날 그 직업으로 판단하지 않습니다.

나와 대화해 보고 일을 함께 하고 그리고 나를 대합니다. 한국에서 생각하는 청소와 설거지, 제가 했던 청소와 설거지는 달랐고 이곳에 와서야 저 역시도 직업으로 사람을 판단하고 대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좋은점 1

호주에서 설거지를 한다고 무시하거나 막 대하는 사람도 없었습니다. 일이 같이 끝나고 함께 맥주 마시고 주말에는 같이 놀러가고 이런 것들을 하면서 느끼고 배운 것이 많습니다. 일이 주된 것이 아닌 함께 일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알았습니다.

호주에서 동남아친구를 만나든 유럽친구를 만나든 어느 국적을 만나 어떻게 지냈는지 그것은 남들의 의해 평가 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느끼고 나만의 친구가 생기고 서로가 공감대가 생기는 그것이 나만의 직업이라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글자수 6101,046Byte

좋은점 1 어떠한 경험을 통해 솔직하게 자신에게 문제가 있었다는 점을 시인하는 내용의 서술은 지원자의 진정성을 높게 평가할 수 있는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인사담당자에게 자신의 강점을 진정성있게 어필하는 목적의 글이라는 점을 항상 유의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1 ‘이문화’라는 표현은 일반적으로 잘 사용되는 것이 아니어서 직관적으로 의미가 전달되기가 어렵습니다. ‘다양한 문화’라는 표현으로 바꾸어 쓰거나, 한자를 병기하여 ‘이문화(異文化)’로 쓰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답변
[타인에게 싫은 소리를 하지 못하는 ‘긍정맨’]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함에 있어 객관적인 비판 전달 필요할 때 상대방의 마음을 염려하여 싫은 소리를 잘 하지 못합니다. 유년시절엔 이러한 약점 때문에 제 의사조차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곤 했지만 수많은 조직생활을 통해 팔로워인 동시에 리더로서 다양한 의견교환 상황들을 경험하며, 순간적인 기지를 계발하기 위해 끊임없이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실패했던 경험들을 바탕으로 제 자신에게 피드백을 했고 타인에게 비판적인 메시지 전달이 필요한 상황을 긍정적인 메시지와 어휘들로 바꿔 말할 수 있으면 그 결과가 보다 생산적으로 도출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타인과의 인간관계에서 의견 충돌은 불가피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 목표를 향하면서도 개성에 따른 다양한 일 처리 스타일은 당연한 것입니다. 저는 위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귀사에서 일하면서 만나게 될 많은 사람을 대한다면 언제 어디서나 원만한 일 처리를 할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글자수 513889Byte

아쉬운점 1 항목에서 묻고 있는 ‘갈등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어 아쉽습니다. 그리고 여러 문장으로 나눌 수 있는 내용이 하나의 긴 문장으로 이어져 있어 의미전달이 어렵습니다. 굳이 자기소개서가 아니더라도 글을 쓸 때에는 항상 의미전달을 쉽게 하기 위해 간결하게 쓰는 연습을 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