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기아㈜ 2016년 하반기 신입 구매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전자공학부
  • 학점 3.5/4.5
  • 토익 850
  • 토스 Level6
  • 자격증 4개
  • 14,47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는 자동차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기업에 대한 지원동기를 진솔하게 잘 전달했습니다. 한 가지 고민해보실 것은 기아자동차의 구매직무담당자로서 비전, 목표, 계획이 무엇인지를 정리해보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정리가 잘 된다면 전체적인 항목의 답변에 일관성을 가지고 전달할 수 있으며, 자연스럽게 기업에 대한 입사의지가 더욱 돋보일 것입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지원자의 도전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백문이 불여일견]

대학교 졸업 전 현장근무를 해보고 싶어 올해 2월 홈플러스 의정부점에서 삼성 PC 판매직을 수행했습니다. 처음 해보는 일이었기에 어려움을 많이 느꼈습니다. 특히, 30여 가지나 되는 IT 제품을 고르게 판매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품별로 스펙과 디자인, 가격을 고려하여 주력모델을 몇 가지 선정하였고, 그 외의 경우까지 생각하여 저만의 세일즈 스토리를 만들었습니다. 고객의 니즈에 맞게 제품을 판매하였더니 7주 동안 실판매 2,000만 원, 하이마트 민락점 개점 이후 직원으로서 최초의 판매량으로 6주 동안 실판매 6,200만 원이라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좋은점 1

백 번 듣는 것이 한 번 보는 것보다 못하다는 말처럼, 직접 경험해 본 것이 제대로 알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입사 후 B2C 영업 경험에 기반을 두고 비중이 크고 적은 구매 부품을 조율하여 균형을 맞추겠습니다.

5년 후에는 핵심적인 부품 구매에 있어 안정성을 확보시키는 기아자동차의 우수사원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당근과 채찍]

저는 생애 첫 여행을 다니는 중 목표를 이루기 위해 포기하지 않는 끈기와 도전정신을 배웠습니다. 작년 7월 27일부터 31일까지 곡성, 여수, 순천, 전주, 군산으로 내일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가장 큰 목표는 지역마다 유명한 음식을 먹는 것과 경비 35만 원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예산과 동선의 최적점을 찾아야 했습니다. 더운 날씨와 불편한 교통수단이라는 만만치 않은 상황이었지만 맛있게 먹을 음식을 떠올리며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경험을 통해 최적점을 찾는 과정이 품질, 비용, 납기 능력의 최적점을 찾는 구매 업무와 닮은 점이 많다고 느꼈습니다. 앞의 3가지를 고려하여 최적의 부품업체를 발굴, 선정, 육성하고 필요한 부품과 원자재를 적재적소에 조달하겠습니다.

10년 후에는 강화된 협력업체와의 상생으로 동반성장을 지속하는 구매 전문가로 거듭나겠습니다.

글자수 9921,661Byte

좋은점 1 구매업무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연구소, 플랜트, 품질, 판매 등 전 과정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중요한 업무가 되겠지요. 원활한 구매업무에서 경영학적 마인드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런 부분에서 사례를 통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과 결과가 잘 전달된 것 같습니다.

아쉬운점 1 해당 항목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커리어패스로 기아자동차에 입사하여 내가 구체적으로 이루고 싶은 것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내가 기아자동차에 입사한 뒤, 정말 이루고 싶은 구체적인 직무적 내용을 적는 것이 좋겠습니다.이는 단순히 이거 할거야를 알리는 것이 아니라 내가 입사하고자 하는 의지를 강하게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5년 후 핵심적인 부품 구매에 있어 안정성을 확보시키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무엇을 해보아야 할까 등을 고민해보아야겠지요? 기아자동차가 집중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더불어 기아의 창의적인 인재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일지를 고민해보세요. 이는 면접에서도 활용될 수 있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저는 교육과정에 참가하겠습니다.

그 이유는 먼저, 글로벌 최고를 지향하는 기아자동차의 일원으로 성장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승진이 늦어지더라도 미래를 보는 안목을 앞세워 국내를 넘어 세계로 뻗는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좋은점 1

다음으로, 해외영업과 직결되는 핵심 역량을 쌓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매 직무를 수행하더라도 기업이 필요로 하다면 영업 직무까지 수행해낼 수 있는 멀티 플레이어가 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항상 도전하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선발이 된다면 더 큰 보람과 희열을 느낄 것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저에게 실제로 선택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세계적인 인재로 성장하는 제 꿈을 이루기 위해 중국시장 향후 최고 상권을 분석을 통해 기아자동차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일에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비록 힘든 상황이 여럿 발생하겠지만, 이를 극복하고 회사의 목표수행에 기여하겠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자기계발도 하면서 동반성장까지 이루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98855Byte

좋은점 1 명확한 선택과 함께 이에 대한 이유를 기업과 함께 이룰 수 있는 부분으로 잘 작성하였습니다. 다만, 해외전문가 교육과정이 새로운 직무에 대한 요구로서 받아들이기보다 구매직무담당자로서 어떤 부분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작성하였다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 예) 중국에 대한 시장이해와 새로운 업체 발굴과 함께~~~~ 원감절감 등~~~ 한 부분에 대해 폭넓은 시야를 가지고 ~~~부분을 진행하며 다양한 부서와 함께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등

아쉬운점 1 힘든 상황이라는 것은 어떤 일일까요? 회사의 목표 수행과 지원자의 목표는 어떤 것이기에 자기계발과 기업의 성장을 함께 한다는 것인지 다소 개연성이 적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