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전력공사 2016년 하반기 인턴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3개
  • 자원봉사 1회
  • 21,93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가치관은 성실성과 헌신입니다'
시골에서 생활한 저는 부모님의 맞벌이로 대부분 시간을 할머니와 보냈습니다. 유치원을 다녀오고 나면 할머니를 도와 밭일을 했습니다. 어린 나이에 할머니를 도와 집안일을 한다고 동네 어르신들께서 칭찬을 많이 하셨습니다. 칭찬받는 게 좋아서 그 후로는 어떤 일을 하더라도 좀 더 열심히 하고 꾸준히 했던 것 같습니다.

매월에 한번 도로 주변 청소를 하신 어머니와 노인들을 위해 평상과 벤치를 설치하신 아버지에게 왜 이러한 일을 하는지 물어본 적이 있습니다. 부모님께서는 좋은 일을 하는 데는 이유가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알아주는 사람이 없어도 약자를 돕고 항상 남을 배려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어머니는 동네에 사시는 독거노인 할아버지를 도우며 봉사를 실천하고 계십니다. 부모님의 헌신하는 모습을 보고 저 또한 본받아 꾸준히 OOOO OOOOO에서 아이들을 위해 봉사활동을 다니고 있습니다. 힘들지만 아이들의 미소와 감사 인사가 저의 원동력이며 좀 더 힘낼 수 있는 이유입니다. 봉사활동으로 2학년 때는 교내 봉사상을 그리고 연말에는 우수봉사자 표창장까지 받기도 했습니다.

개미 같은 성실함과 항상 남을 위해 베푸시는 어머니와 같은 헌신 정신과 전기에 관한 흥미와 학구열로 선택한 전기전공을 활용하여 송배전 설비 분야에 입사해서 최고 품질의 서비스와 안전한 전기를 많은 사람들에게 제공하고 싶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한전에 입사한 후 목표는 저의 전문성과 성실성을 기반으로 한국전력 경남지역본부의 지부장이 되어 한전 소속 장학 재단을 설립하는 것입니다. 설립 후 계획은 겨울철 전기 요금을 낼 돈이 없어 차가운 마룻바닥에서 지내시는 분들에 관한 이야기를 접한 적이 있습니다. 물론 정부와 한전에서 도움에 손길을 전하고 있지만 그 울타리 밖에 있는 분들을 찾아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전기전공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고 있지만 집이 어려워 힘들어하는 공업계 학생들에게 학비를 지원하는 제도를 만들 것입니다.

글자수 9821,696Byte

답변
'도전이 가져온 변화'
저는 OO시 OO도 위치 한 OO 일주 일주로 걷기를 친구와 함께 도전했습니다.
23km의 장거리였습니다. 도전하게 된 이유는 한 번도 그렇게 장거리를 하루에 걸어본 적도 없었고 오르막과 내리막이 반복되는 어려운 코스를 걷기에 성공한다면 어떠한 일이든 잘 헤쳐 나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걷기를 도전했던 달은 2월 말로 봄기운이 돌기 시작해 춥지 않고 선선해 걷기 좋은 날씨였습니다. 친구와 평소 나누지 못한 이야기를 나누며 즐거운 마음으로 걷기를 시작했습니다. 23km의 거리를 쉽게 볼거리가 아니었습니다. 만반의 준비를 하고 다리에 무리가 없도록 1시간 단위로 휴식을 하며 걸었지만 5km쯤 왔을 때 땀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하지 못한 경험이라 즐거웠습니다. 10km쯤 왔을 때는 발이 아프기 시작했고 20km쯤 왔을 때는 물집이 잡혀 걷기조차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쉬어가면서 도전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아침에 출발해서 저녁에 도착했지만 목표를 달성했다는 성취감에 기뻤고 친구와 많은 대화로 속에 담아뒀던 걱정 또한 씻어 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천천히 가되 물러서지 않는다."라는 마음가짐으로 모든 일에 최선을 다 할 것이라 다짐했습니다. 도전으로 나를 다시 한 번 뒤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 후 뜻깊은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1학년 학기 말부터 본격적으로 봉사활동을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이후로 꾸준히 봉사활동을 다녔고 3학년까지 300시간의 봉사활동을 하였습니다. 힘들지만 우리 지역을 위해 돕고 어린이들을 위해 봉사했다는 점에 자부심을 느끼고 열심히 참여했습니다. 아이들의 장난기 가득한 얼굴을 보면 자연스레 입꼬리가 올라갔습니다. 열심히 참여한 모습이 보기 좋았는지 OOOO OOOOO에서 봉사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그 속에서 새로운 의미를 찾는 저는 한국전력공사 발전에 이바지할 것이라 자부합니다.

글자수 9911,674Byte

답변
'전문성을 갖춘 인재'
한전 입사를 위해 필요한 직무 능력은 전문성입니다. 국내외로 다양한 사업을 통해 큰 이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을 것입니다. 그중에서 전문성은 가장 큰 역할을 했고 한전이 필요로 하는 직무능력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지원하는 송배전설비 분야의 전문성을 계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전기이론수업시간 때 일입니다. 수업을 듣는데 이해가 가지 않아 일단 선생님이 적어주시는 내용을 전부 필기했습니다.

그리고 야자시간 필기한 내용을 한 번 더 보고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은 전기기능사 필기 책을 보고 이해해 나갔습니다. 학교 일과를 마치고 기숙사에 가서 취침 전 한 시간씩 전기기능사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이러한 공부법이 이론수업을 이해하는데 많은 영향력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이론이 전부라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실습을 잘하는 친구에게 조언을 얻어 더 잘하기 위해 노력했고 지금까지 실습하면서 받은 프린트를 모아 한 번 더 챙겨 보면서 실력 향상에 힘썼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전기기능사 자격증 취득에 지름길이었습니다. 거기서 머무르지 않고 매일 1시간씩 이론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필요한 직무능력은 소통이라 생각합니다. 이유는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공기업의 기본 자질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소통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대화 내용이 간결하고 신뢰감을 줍니다. 또한, 기업 간의 대화에서 좋은 역할을 할 것입니다. 소통 능력을 키우기 위해 여행지에서 여고생과 사진 찍기, 물물교환 등의 도전으로 자기계발에 힘썼고 학교 홍보 ppt 최우수상을 입상하기도 했습니다. 갈고닦은 저의 전문성과 소통 능력을 기반으로 한전 송배전설비 분야의 중추 역할을 하겠습니다.

글자수 8621,487Byte

답변
저는 내부 규정이 최대한 많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정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정해진 내부 규정을 지킬 것입니다. 우선 고객에게 지금 바로 해결해 드릴 수 없는 점을 양해를 부탁드리고 회사의 매뉴얼에 없어 손해를 보신 고객들에겐 외식 상품권 같은 상품으로 대처할 것입니다. 같은 요구 사항으로 피해 보시는 고객들이 없도록 상부에 건의해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드리고 최선을 다하는 한전인 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OOOO OOO재단에서 봉사활동을 하면서 있었던 일입니다. 센터에는 떠들고 노는 장난감 도서관, 책을 읽는 작은 도서관이 있고 센터를 찾는 고객의 구성은 한 분의 부모님과 다수의 아이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아이마다 하고 싶은 것은 다르고 생리 현상이 발생하는 시간은 다 달랐습니다. 내부 음식 반입금지, 보호자 동반 없이 난 사고는 책임을 물을 수 없는 매뉴얼 때문에 혼자 감당하기 벅차 고충을 겪는 고객들을 자주 보았습니다.

각 도서관 내에 음식물을 섭취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달라는 분들도 종종 있었습니다. 아기를 동반한 어머니들을 위해 수유실이 마련되어 있었지만 아버지와 같이 온 아이들은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공간 부족의 문제로 시설 제공이 어려운 점 사과드리고 해결방안을 마련해 소장님께 건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불편을 겪는 고객을 위해 봉사자 수를 늘리자는 건의가 받아들여져 많은 고객이 만족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고객들의 불만을 해소해드리기 위해 직장 상사와 동기들에게 상담을 구해 방안을 강구할 것입니다. 나아가 더 높은 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제 아이디어는 주민 센터와 협약해 매월 전기 관련 민원을 그 지역 한전 지사로 알려주는 것입니다. 또 다른 아이디어로는 한전이 헤쳐 나가야 할 난제를 공모전을 통해 해결하는 것과 시골에 살고 계시는 노인들을 위해 분기마다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고객들을 위한 서비스를 통해 한국전력은 더욱 발전할 것입니다.

글자수 9901,703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