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지역난방공사 2016년 상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1개
  • 11,10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신입사원이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가치는 열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열정은 신입사원에게 힘든 일이 있어도 극복할 수 있는 자세, 역량을 지속적으로 키우려는 마음가짐을 갖게 할 것입니다. 이러한 자세와 마음가짐은 조직의 목표달성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도전과, 상생 역시 중요하지만 열정이 밑바탕이 되어야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197338Byte

답변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친환경적인 에너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합니다. 열병합 발전을 통해 전체 에너지 효율을 80%까지 끌어올렸으며, 발생 열을 지역난방, 냉방에 이용함으로써 대기 오염을 줄이고 있습니다.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통해 발전원도 연소가스, 우드칩 등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신입사원은 한국지역난방공사의 구성원이 되었으므로 열정을 가지고 친환경적인 에너지 세상을 만드는데 동참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핵심가치로 열정을 선정했습니다.

글자수 258450Byte

답변
2학년이 되어 교내 방송부에서 부장을 맡았습니다. 2달에 한 번 정도로 방송사고가 잦아 동아리의 평판이 좋지 않았습니다. 저는 지난 1년 동안 방송사고 없는 방송부를 목표로 노력했습니다.

자발적으로 동아리 시간에 방송사고의 원인, 해결책에 대해 부원들과 의견을 나눴습니다. 주 원인인 장비 점검, 행사 준비의 미흡을 개선하고자 학교일정을 미리 파악해 메시지로 알리고, 여유 시간엔 장비를 점검해 미연의 고장을 방지했습니다.

열정을 담은 노력 덕분에 사고는 한 학기에 1번 정도로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부원들의 떨어진 의욕도 다시 되돌아 왔습니다.

글자수 311531Byte

답변
30년 내 한국지역난방공사 소속 지사의 지사장이 되어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관할 지역의 에너지 공급에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입사 후 1년 동안은 회사의 문화와 업무를 익히며 한국지역난방공사의 구성원으로서 자리를 잡겠습니다. 이후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하고, 사내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역량을 기르겠습니다. 기른 역량을 바탕으로 열정적으로 업무를 수행해 실력을 인정받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위에 적은 포부들은 직무에 대한 열정이 없으면 이루어 질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후 열정을 가지고 포부를 현실로 만들어 보이겠습니다.

글자수 308532Byte

답변
2월 초 교과서로만 배우던 발전의 과정을 직접 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친구 2명과 함께 간이 기력 발전기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3명이 모인 소규모 조직이라 다 같이 구상, 설계 제작을 했고, 추가적으로 제가 장소를 빌렸습니다.

제작 당일 단체 외출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같이 만드는 친구 한 명이 게임을 하고 싶다며 외출을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글자수 196331Byte

답변
각자의 의견이 너무 확고한 것이 장애요인이었습니다. 저는 며칠 전 선생님께 어렵게 양해를 구해 제작일 과학실을 대여했습니다. 그날이 아니면 언제 다시 쓸 수 있을지 모르기에 외출을 허락할 수 없었습니다.

그 친구도 게임을 굉장히 좋아하기 때문에 꼭 외출을 하고 싶어 했습니다. 서로 의견이 확고했기 때문에 양보와 타협으로 갈등을 해결해야 했습니다.

글자수 197339Byte

답변
완고한 의견을 풀고 상대방을 고려한 타협안으로 설득했습니다. 담임선생님께 허락을 맡아 시간을 앞당겨 발전기를 만든 후 외출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다만 한 가지 조건을 붙였습니다. 만약 허락받지 못한다면 개인의 일보다 조직의 일을 존중해 외출은 다음기회로 미루는 것이었습니다. 친구는 제 열의를 알아주어 타협안을 수락해주었습니다.

글자수 186324Byte

답변
다행히 선생님으로부터 허락을 받아 서로 원하는 목적을 이루었습니다. 서로 갈등을 해결한 상태에서 발전기를 만드니 수월하게 협력할 수 있었고 또 정상적으로 작동되었습니다. 같이 만든 친구들에게는 목적에 대한 열정이 대단하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동료들과 갈등을 겪을 때도 양보와 타협으로 해결하겠습니다.

글자수 181318Byte

답변
재작년 2학년 선배들과 함께 전기기능사 실기 실습을 하게 되었습니다. 동급생들보다 먼저 필기에 합격했기 때문입니다. 도중에 실기 수업에 합류했기 때문에, 저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였습니다.

그래도 수업을 듣다 보면 사전 지식 없이도 차이 나는 작업속도와 진도를 자연스레 따라잡을 수 있으리라 생각했습니다.

글자수 173299Byte

답변
하지만 아니었습니다. 과제가 작동하지 않고 치수가 맞지 않아 감점요인도 많았습니다. 이내 실습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해야한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도서관에서 전기기능사 실습 서적을 구한 뒤 틈틈이 회로를 그리고 실습 방법을 공부했습니다. 모르는 것이 생길 때는 지체 없이 선배와 선생님에게 물어보아 부족한 지식을 채워나갔습니다.

글자수 187326Byte

답변
제 실력이 서서히 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한 달 뒤 다른 선배들 보다 약 20분 정도 작품을 빠르게 완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선생님과 선배들로부터 배우는 것이 빠르다는 칭찬도 들었습니다. 덕분에 학년에서 가장 빨리 전기기능사를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도 지속적으로 부족한 역량을 알고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글자수 185321Byte

답변
작년 한국사를 주제로 조를 이뤄 UCC를 만드는 과제가 있었습니다. 저는 조장과, 영상편집을 맡았습니다. 역할 분담이 잘 되어 있고 서로 협력도 잘 되어 빠르게 과제를 완성할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제출 3일전 팀원 중 한명이 과제와 자료가 든 USB를 분실해버리고 말았습니다. 저와 조원들은 눈앞이 캄캄해졌습니다. 3일내에 다시 조사하고 만들어야 할 상황이었습니다.

글자수 208350Byte

답변
시간이 적은 것, 몇몇 조원의 의욕이 없는 것이 큰 장애요인이었습니다. 다들 과제를 위해 노력한 것을 알기에 포기할 수 없었습니다.

3일 중 주말이 포함되었습니다. 주말은 시간이 많이 비니 이메일로 파일을 공유하며 작업하면 충분히 끝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조원에게 주말작업을 지속적으로 제안하며 참여를 이끌어내 과제를 무사히 완수했습니다.

글자수 195336Byte

답변
조원들을 설득하고, 주말을 활용해 상황을 극복했습니다. 과제점수는 100점을, 친구들에게는 재미있다는 반응을 얻었습니다. 제출하지 못할 뻔한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해 정말 뿌듯했습니다.

짧은 시간이라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가치가 다르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 후로 점심시간 등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과제를 하거나 자기계발을 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193333Byte

답변
‘먼저 앞으로 나서서 구성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 이것이 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리더십입니다.

리더의 솔선수범은 구성원들의 참여 의지를 부여하고, 사기를 드높여 성공적인 목적 달성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한국 전쟁 당시 손원일 제독이 이러한 리더십을 잘 발휘했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179310Byte

답변
인천상륙작전 당시 소장이었던 손원일 제독은 지휘권이 없어 기함에서 참관을 해야만 했습니다.

상륙작전은 많은 부담과 병사들의 희생을 필요로 하는 작전이었습니다. 손원일 제독은 자칫 위축될 수도 있는 병사들의 사기를 진작 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셨습니다. 그리고 국운이 걸린 작전에 자신도 참여하고 싶어 하셨습니다.

글자수 178310Byte

답변
그래서 상륙작전을 참관하고 있던 손원일 소장은 함교에서 빠져나왔습니다. 그리고 해병대원들의 상륙작전을 최전방에서 직접 소총을 들고 지휘했습니다.

소장, 군대 내에서 영향력이 막강한 사람입니다. 그런 사람이 최전방으로 나서니 군인들의 사기도 높아졌습니다. 결국 제독이 지휘했던 부대는 인천에 상륙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177309Byte

답변
한편 그가 했던 행동은 무모한 것이기도 했습니다. 돌격을 하던 중 전사하면 군의 지휘력에 큰 상실이 와 손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그가 보인 솔선수범하는 리더십은 작전의 성공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인천 상륙작전이 한국전쟁의 판세를 뒤집었다는 것을 생각하면, 그의 돌격은 전세를 뒤집었다고도 할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글자수 19032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