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지역난방공사 2016년 상반기 신입 회계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5개
  • 자원봉사 5회
  • 9,659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1-1. 위의 핵심가치 중 신입사원으로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150~300자)

도전

모든 일을 시작하기 전에는 두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가보지 않은 길이기에 더 두렵고 무서울 것입니다. 그 두려움을 딛고 앞으로 나아가야 웃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도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도전함으로써 정해진 세상을 사는 것이 아닌 도전한 사람이 세상을 바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의 방식을 그대로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예전과는 다른 발전한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도전정신으로 우리나라가 이렇게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일에 도전 정신을 가지고 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2. 그러한 핵심가치를 선정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본인이 선정한 핵심가치를 발휘한 사례를 경험에 비추어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도전은 기적을 만든다.

저는 중학교 때 관악 합주 동아리에 들어 플루트를 배웠습니다. 매주 1~2시간씩 꾸준히 연습하던 저에게 선배들과 함께 화랑문화제에 나가자는 제의를 받았습니다. 아직 대회에 참가할 실력은 안 되지만 참여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합주해야 하기에 4명의 호흡이 정말 중요했기 때문에 밤늦게까지 연습을 하였습니다. 연습 덕분이었던지 운이 좋게도 연습 때보다 더 좋은 소리로 연주하여 우리 학교는 처음으로 은상을 받았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지역난방공사의 미래를 밝힐 인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3. 그러한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지역난방공사에서 성장하기 위한 포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150~300자)

best 사원

기본에 충실하며 목표를 달성하여 best 사원에 도전하겠습니다. 학교 방과 후 수업과 학원을 통해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그중 제일 자랑스러운 전산회계 1급 자격증을 가지고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재무, 회계 부서에 들어가고 싶습니다.

배운 것을 바탕으로 하여 경영성과를 달성하여 같이 일하고 싶은 사원, 곁에 두고 싶은 사원으로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인정받고 싶습니다. 기본에서 벗어나지 않고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 높은 성과를 내는 best 사원에 목표를 두고 도전하겠습니다.

글자수 1,1221,880Byte

답변
2-1. 어떤 과제 또는 직무가 부여되었으며, 시간이 부족하거나 해결하기 어려웠던 이유는 무엇인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100~200자)

1주일의 시간

2학년 9월쯤 성주군에서 주최하는 저출산 K-POP 스타에서 중간에 연극을 보여주었던 일이었습니다. 남장, 여장을 통해 친구들에게 재미를 선사하는 것이 연기팀의 목적이었습니다. 하지만 문제점은 연습시간은 1주일이었습니다. 1주일이라는 시간 안에 공연 준비를 다 할 수 있을지, 대본을 다 외울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섰습니다.


2-2. 과제 수행시 발생한 장애요인을 나열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본인의 노력을 서술하여 주십시오.(100~200자)

함께하는 소중함

절대적으로 부족했던 것은 시간이었습니다. 시간이 부족하니 조급함과 불안감이 생겼습니다. 그런 모습을 본 선배들과 친구들이 조급하게 행동하지 말고 있는 노력한 만큼 무대에서 즐기자며 격려를 해주었습니다. 그 덕분에 편안한 마음을 가지고 연습에 임하였습니다.

연기 팀은 조연이었지만 선배들과 후배들의 격려 덕분에 최선을 다할 수 있었습니다.


2-3. 과제를 수행한 결과가 어떠했는지, 과제 수행 이후 본인에게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00~200자)

자신감

시간은 많이 부족하였지만, 선배들과 후배들이 함께 만든 무대에서 노력한 만큼 보여주었습니다. 그 결과 많은 팀이 있었지만, 우리 팀이 최우수상을 받았습니다.

모두에게는 최우수상이 큰 기쁨이었지만 저는 이번 연극을 통해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자신감을 되찾아 합창부에서도, 발표대회에서도 큰 성과를 이룰 수 있었던 좋은 계기였습니다.

글자수 8371,390Byte

답변
3-1. 언제, 어떻게 발생한 경험인지 설명하여 주십시오.(100~200자)

조별과제

작년 직업윤리 시간 때 조별로 직업윤리 사례를 조사하는 과제가 있었습니다. 조장을 맡아 조원들의 역할을 정해주고 모여서 하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제 뜻대로 쉽게 흘러가지 않았습니다. 몇몇 친구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노는 것이 마음에 걸렸습니다.

몇몇 친구들 때문에 과제를 수행하지 못할까 봐 조장으로써 조원들을 이끌어 갔습니다.


3-2. 어떠한 점이 특히 어렵거나 힘들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00~200자)

조장으로써

조원들은 자기의 역할임에도 불구하고 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었습니다. 조원들의 역할을 제가 할까도 생각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조별과제이기 때문에 조원들을 설득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조원들은 쉽게 바뀌지 않았습니다.

조장으로써 솔선수범하고, 조원들 옆에서 열심히 하니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그 덕분에 과제를 기간 안에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3-3. 이러한 경험이후, 본인에게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본인이 속한 조직에 어떠한 기여를 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00~200자)

지도력

조장으로써 의지가 부족한 조원들을 이끌어가면서 리더십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의지가 없는 조원들과 함께 과제를 수행하면서 지도력을 배웠고, 조원들은 과제를 기간 안에 수행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조원을 버리고 혼자 할 수도 있었지만, 낙오자 없이 함께 이루어낼 수 있어서 보람 있는 일이었습니다.

글자수 8051,342Byte

답변
4-1. 언제, 어떤 조직 내에서 발생한 일이며, 본인의 어떠한 가치관과 조직의 가치관이 충돌하였나요?(150~300자)

No pain No gain

입학 후 첫 시험 기간 때 일이었습니다. 수업에 잘 집중하지 않던 친구들이 저에게 시험 요약정리한 것을 보여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우리 반 평균을 올리기 위해서라면 알려줘야 하지만 거절하고 말았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잠을 참아가며 놀고 싶은 유혹마저 물리치고 해 온 공부를 친구들은 쉽게 얻어가는 것이 싫었기 때문입니다.

노력한 만큼의 대가를 받는 것이 합당하다고 생각했기에 내가 쉽게 깔아 놓은 길을 아무런 수고 없이 친구들이 달리는 것을 용납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4-2. 이러한 가치관 충돌과정에서 발생한 장애요인은 무엇이었으며, 그 장애요인을 극복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상부상조

거절하고 나니 친구들의 사이에서 “이기적이다, 그까짓 요점 정리 알려주면 될 것을”, “자기만 점수 잘 받으려고” 등 여러 말이 돌았습니다. 비난의 말을 들은 저는 속상하고 억울한 마음과 함께 쉽게 남의 것을 얻어가려는 친구들이 원망스러웠습니다.

생각해보니 학교는 사회의 단면을 보여주는 곳이었습니다. 그동안 작은 사회에서 성적만 잘 받기를 원했던 것입니다. 물론 수업시간을 게을리 한 친구들의 변화도 있어야겠지만 단체생활이나 사회에서는 모두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한 사람의 수고도 기꺼이 허락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4-3. 갈등해결 이후, 그 조직의 팀웍과 조직 내에서의 자신의 위치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또래 학습 도우미

성주군 수륜면이라는 골짜기에서 같은 친구들과 함께 초, 중학교를 나와 새로운 친구들 사귀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학습 도우미 활동을 통해 친구들과 가까워졌습니다. 그 덕분에 학급에서 학급비를 거두는 역할인 회계를 연임할 수 있었습니다.

3학년인 지금은 학급에서는 회계로, 전교에서는 학예부장으로써 학교의 행사를 주관하며 친구들과 후배들의 추억을 책임지는 큰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저의 좌우명인 No Pain No Gain과 같이 항상 노력하여 값진 결과를 한국지역난방공사에 선물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1,1491,915Byte

답변
5-1. 언제 발생한 일이었으며, 본인은 당시 어떠한 상황에서 어떤 업무(또는 학습)을 수행하고 있었는지 설명하여 주십시오.(100~200자)

자격증

2학년 초 취업하기엔 전문 자격증이 부족하다고 생각이 들어 전산회계 1급에 도전하였습니다. 전산회계 2급을 취득했기에 1급을 쉽게 보고 도전하였습니다. 쉽게 보고 도전한 만큼 시험마다 1~2문제 차이로 떨어져 속상하기만 하였습니다.

속상한 마음을 가라앉히고 마지막 도전으로 64회 시험에 최선을 다하여 합격하였습니다.


5-2. 본인의 지식이 부족하다고 느낀 부분은 어떠한 부분이었으며, 이 부족함을 채우기 위하여 어떤 자기개발을 진행 하였나요?(100~200자)

노력

항상 1~2 문제 차이로 떨어져 실망이 컸습니다. 전산회계 1급을 쉽게 보고 노력하지 않고 시험이 쉽게 나오기만을 바랐습니다. 나약한 정신을 버리고 생각해 보니 좌우명을 잊어버리고 생활하고 있었습니다. 전산회계 1급을 취득하기 위해 1급에 파고든 결과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 번 좌우명을 가슴에 새기고 생활하기로 마음을 잡았습니다.


5-3. 자기개발 이후 해당 업무(또는 학습) 수행에 어떠한 변화가 발생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00~200자)

가슴에 새기고

좌우명을 가슴에 다시 새긴 후 전산회계 1급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취득 후 교과 학습시간 때 전산회계를 취득하지 못한 친구들의 도우미가 되어주었습니다. 친구들을 도와주면서 배운 것을 다시 한 번 복습하고, 가르쳐주기 위해 예습함으로써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존재로 학급에서 인정받는 도우미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8281,367Byte

답변
6-1. 본인이 생각하는 인물 또는 제도와 그것을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여 주십시오.(150~300자)

소통하는 군주

조선 정조가 소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한 왕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조는 "임금은 배와 같고 백성은 물과 같다. 내가 이 물길에 배를 타고 백성들에게 왔으니 항상 조심해야 한다."는 말을 남겼습니다. 정조가 내세운 격쟁이라는 제도는 태종의 신문고 제도와 비슷한 제도입니다.

신하들의 반발이 많았지만, 정조는 격쟁이라는 제도를 포기하지 않고 격쟁제도를 통해 백성들과의 소통과 통합의 보이고자 노력하였습니다.


6-2. 당시 그 인물 또는 제도가 소통을 활성화하거나 사회적 갈등을 해결한 과정을 설명하고, 그것이 사회나 국가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격쟁

격쟁이라는 제도를 아십니까? 격쟁은 임금이 행차 할 때 징이나 꽹과리를 치고는 억울한 사연을 호소하는 의사소통의 제도입니다. 격쟁이라는 제도는 양반 위주가 아닌 글을 모르는 평민과 천민들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 제도는 신분과 관계없이 자신의 고민에 대해 호소할 수 있었던 점이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의 폐단을 금하고 각 계층이 참여하는 혁신적인 행정제도로 발전하였습니다.


6-3. 그 인물 또는 제도가 현재 우리사회에 비추어 볼 때 기여할 수 있는 점을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평등

현재 사회에서는 소통이 가장 중요한 핵심입니다. 정조처럼 신분과 관계없이 모두의 이야기를 듣는 점을 본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생각을 가지게 된 이유는 우리나라는 예전부터 권력과 재력으로 결과가 지어지기 때문입니다.

권력과 재력을 탐하지 않고 모두에게 공정한 기회가 주어지고 바로 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권력과 재력에 눈이 멀지 않고 바로 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여야 합니다.

글자수 9451,58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