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롯데슈퍼 2016년 상반기 신입 자재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법학
  • 학점 3.6/4.5
  • 토익 850
  • 오픽 IH
  • 자격증 1개
  • 2,91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아르바이트를 통해 배운 유통업에 필요한 자세]
학창시절 많은 아르바이트를 경험하면서 제가 배운 것은 고객의 생각을 읽는 법입니다. 편의점에서는 하나의 매장을 관리한다는 책임감 아래 고객들이 주로 구매하는 상품은 무엇인지, 상품의 진열이 어떻게 소비자의 구매로 연결되는지 고객에게 먼저 포인트 적립이나 통신사 할인을 제안하는 서비스가 지켜져야 그것이 진정한 서비스라는 점을 배웠습니다.

또한 상품분류체계와 카테고리에 대한 특성을 충분히 파악하고 상품구색 조정 및 적정발주를 통한 점포의 매출증대와 매장과 본사간의 활발한 교류 및 차질 없는 운영을 위한 역할을 하면서 영업 관리는 단순히 제품을 팔고 그 실적을 관리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고객은 단순한 판매 대상이 아닌 같이 성장하는 파트너라고 생각합니다. 윤리행동준칙을 통해 고객에 대한 올바른 경영을 중시하는 롯데슈퍼에서 일하며 어느 다른 경쟁사보다 고객을 생각하고, 고객을 위하는 회사라는 인식을 만들겠습니다.

글자수 501871Byte

답변
[준비는 성공의 기본! 철저히 준비하는 자세를 갖췄습니다]
제 삶의 모토는 `철저하게 준비해서 성공하는 삶`입니다. 저는 철저히 준비하는 자세로 노력한다면 결과는 항상 긍정적일 것이라고 생각하며 자라왔습니다.

처음 가는 곳을 가게 되면 꼭 한번 씩 인터넷으로 검색해서 이동 방법과 지도로 위치 파악을 하고 가는 습관은 어느 곳을 가던 약속시간에 절대 늦지 않는 삶의 자세로 이어졌습니다.

대학교를 다니면서 아침 1교시 수업에 지각 한번 한적 없이 다녔던 것도, 1교시 전날은 항상 일찍 자고 알람을 10번씩이나 맞춰놓으면서 무슨 일이 있든 절대 지각하지 않게 준비했었던 덕분이라 생각합니다.

지금도 항상 `내가 할 수 있는 준비는 최대한 철저히 하자`는 자세로 살고 있습니다. 특히, 맡은 업무에 대해서 일을 하기에 앞두고 하는 철저한 준비는 제게 일에 대한 자신감을 주었습니다.

장난감 완구 판매,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하면서도 고객님들의 상품에 대한 문의에 자신 있고 똑바르게 대답할 수 있었던 것도 시간 날 때 마다 제가 팔던 상품들의 가격과 구성, 특징들을 분석하는 준비 자세 덕분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님들로부터 상품의 위치, 가격 등의 쉬운 질문부터 타 회사 제품과의 비교, 선호도가 높은 제품 추천 등의 비교적 어려운 질문까지 제대로 대답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세일즈에 대한 기본적인 준비 자세와 지식을 배웠습니다.

롯데슈퍼에서도 언제나 먼저 준비함으로써 매장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질문 사항과 의견 및 요구에 명쾌하고 신속한 대답을 줄 수 있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8091,372Byte

답변
[서양인들에게 홀로 다가간 한국인! 마음을 열다.]
학창시절, 저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 성취를 위해서라면 때론 외로운 길을 걷더라도 마다하지 않고 도전했습니다. 그 목표는 주로 소통을 통한 인간관계 형성이었습니다.

인도네시아 교환학생 시절, 저는 한국인 집단에만 어울리기 보다는 영어 실력을 기르기 위해 서양 친구들에게 다가가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먼저 인사하고, 친구들에게 한 마디라도 더 대화하려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처음에는 잘 쓰지 않는 영어 속어와 특유 발음에 말을 이해하기 어렵기도 했지만, 저는 끊임없이 영어를 쓰며 도전했습니다. 결국 제게 마음을 열지 않던 친구들도, 마침내 그들과 함께 하려고 노력하고 발전된 영어 실력에 놀라며, 저를 흔쾌히 받아들였습니다.

그 결과 저는 영어로 실력도 기르고 다른 한국 친구들은 사귀지 못한 많은 유럽 친구들을 얻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서 어떤 사람과도 소통하며 가까워지고, 적응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영업 관리 직무는 매출과 실적을 분석하고 처리할 뿐만 아니라 고객관리로 제품을 이해시키고 판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이 역할에 있어서 고객 및 동료 사원들과의 협력 및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영업에 있어서 어려운 상황에 처해도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도록 직원들에게 힘을 주고, 직원들과 협력하고 해결방안을 찾음으로써 상황에 적응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입니다.

매장 내의 직원들 간의 관계가 언제나 행복하고 협력적인 인간관계가 되도록 만드는 영업 관리자가 되어 먼저 다가가고 대화하는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글자수 8211,406Byte

답변
[강점 : 장난감 사는 부모님 마음을 정확히 알고 소통했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부분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 부분에 집중적으로 영업을 했습니다. 이마트 완구매장에서 일하던 당시, 저는 아이들에게 다가가기 보다는 실제 구매력을 쥐고 있는 아이 부모님들에게 다가가는 편이 자신 있었습니다.

매출 실적 향상을 위해서 어떤 방식으로 영업을 해야 하는지 생각해본 결과, 내가 부모라면 자녀의 장난감을 살 때 어떤 점을 더 고려할까 생각하고 부모님들과 소통했습니다.

장난감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부모님들께, 최대한 많은 정보를 드리면서 아이가 관심을 보이는 제품의 부모 관심을 끌만한 특징들을 얘기했습니다.

아이 부모님들에게 이 장난감이 아이들 두뇌발달에 좋다, 입에 들어가도 전혀 해가 없다, 안전하다, 만화 방영 제품이라 인기가 많다는 등의 대화를 했습니다.

그 결과, 설명 잘 해주는 직원이라는 별명을 얻었고 좋은 매출 실적을 낼 수 있었습니다. 고객이 관심있는 부분을 정확히 판단하고 소통하는 영업을 한다면, 결과는 성공적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단점 : 신속하고 정확한 결정을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종종 결정을 두고 많은 시간을 소비할 때가 있습니다. 어느 것이 더 좋은 결정인지를 두고 고민을 하다 보니 일에 지체가 생기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시간을 정하고 그 시간 안에 최대한 고민을 한 후 결정을 하더라도 후회하지 않기로 다짐했습니다. 신속한 결정 또한 능력이라 생각합니다. 슈퍼의 영업 관리는 업무가 많은 만큼 일의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빠르고 올바른 결정을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8121,382Byte

답변
[슈퍼 직원들이 행복하게 일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겠습니다]
입사 후 제 첫 목표는 고객이 항상 다시 찾는 롯데슈퍼 매장이 되도록 만드는 것 입니다. 이 부분을 위해 항상 고객의 요구와 각 점포의 건의 사항을 빠르게 조사하여 최고의 고객중심을 지향하는 영업 관리자가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 매장 내의 직원들에게 항상 웃는 얼굴로 일할 수 있도록 힘을 주겠습니다. 직원들의 밝은 얼굴이 고객들의 재방문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합니다.

직원들이 긍정적이고 밝게 일하는 매장이 되도록 직원들의 고충과 건의 사항에 대해 항상 열린 마음으로 듣고 해결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직원 일기`를 만들겠습니다.

매주 각 파트에서 있었던 사소한 문제점 및 애로 사항에 대해 정보를 모으고 일정 기간 모은 정보 중 빈도수가 잦은 것들에 대한 스크립트를 만들겠습니다. 그리고 이를 각 직원들에게 전달하여 교육훈련을 실시해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일하는 분위기를 만들겠습니다.

글자수 49284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