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언제, 어떤 조직 내에서 발생한 일이며, 본인의 어떠한 가치관과 조직의 가치관이 충돌하였나요?(150~300자)
고등학교 1학년 때, 조별 과제를 하던 중 다른 조원들과 의견이 충돌하였습니다. 아직 과제를 다 끝마치지 못한 상황에서 저는 방과 후에 남아 과제를 다 끝내고 가자는 입장이었고, 다른 친구들은 집으로 돌아가서 각자 맡은 부분을 해온 뒤 다음날 아침에 완성하자는 입장이었습니다.
4-2. 이러한 가치관 충돌과정에서 발생한 장애요인은 무엇이었으며, 그 장애요인을 극복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저는 해야 할 일을 뒤로 미루는 것을 싫어하고, 조별 과제 발표일이 바로 다음날이어서 당일 날 완성하지 못하면 발표 준비 시간이 부족할 것 같았습니다.
저는 다른 친구들에게 바로 다음날이 발표이기 때문에 아침에서야 완성을 하게 된다면 발표를 제대로 준비할 수 없고, 집에 문서 프로그램이 없는 다른 조원도 있으며 다 다른 양식으로 해온 문서를 하나로 합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리니 과제를 다 끝내고 가자고 말했습니다. 대신 그 친구들이 일찍 갈 수 있도록 그 친구들의 부분을 먼저 하겠다고 설득하였습니다.
4-3. 갈등해결 이후, 그 조직의 팀웍과 조직 내에서의 자신의 위치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길고 긴 설득 끝에 친구들이 제안을 받아들였고 저희는 방과 후에 남아서 과제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학교에서는 밤 9시까지라는 정확한 시간제한이 있었기 때문에 조원 모두들 굉장한 집중력을 발휘하여 과제를 완성하였고, 발표 준비를 할 수 있어서 발표 또한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발표 이후 다른 친구들이 저에게 학교에서 과제를 마치고 간 것이 잘한 것 같다며 고맙다고 말해주었습니다.
글자수 916자1,534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