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지역난방공사 2016년 상반기 신입 회계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5개
  • 수상 1회
  • 9,93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1-1. 위의 핵심가치 중 신입사원으로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세 가지 핵심가치 중 신입사원으로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가치는 “열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입사원은 항상 열정을 가지고 배울 수 있는 작은 것에 애정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작은 업무에 열중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배움과 업무에 대한 열정을 통해 더 나은 사원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1-2. 그러한 핵심가치를 선정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본인이 선정한 핵심가치를 발휘한 사례를 경험에 비추어 기술하여 주십시오.

중학교 시절, 반 대항 에어로빅 대회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아무도 저에게 안무를 창작하라거나 수술을 만들라고 하지 않았지만 저는 몇몇 친구들과 방과 후에 남아 안무를 구상하고 수술을 직접 만들었습니다.

제가 구상해온 안무와 수술들을 보며 반 친구들은 물론 선생님께서도 훌륭하다며 칭찬해주셨고, 친구들의 사기 또한 올라가 최선을 다해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도 최선을 다 할 수 있게 하는 열정이야말로 신입사원이 갖추어야 하는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1-3. 그러한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지역난방공사에서 성장하기 위한 포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열정을 기반으로 입사 후에는 첫 번째, 무엇이든지 배우려는 마음가짐으로 회사 내 궂은일을 도맡아 하며 빠르게 회계실무에 적응하겠습니다. 또한 실무 용어 단어장을 만들어 매일매일 익혀 업무를 이해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정부 정책, 경제 동향, 시장 거래 등 회계를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 기사를 스크랩하며 지식을 쌓을 것입니다. 다양한 전문지식에 수년간 쌓아올린 탄탄한 경험을 더해 회사 내 회계/재무 업무의 제어 탑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8911,517Byte

답변
2-1. 어떤 과제 또는 직무가 부여되었으며, 시간이 부족하거나 해결하기 어려웠던 이유는 무엇인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100~200자)

중학교 2학년 시절, 학교 축제 발표회로 북 카페 개최를 준비한 적이 있습니다. 예산에 맞춰 물품을 구입했는데 주문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는지 음료 판매에 필요한 일회용 컵이 모자라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부족한 대로 개최하자니 재료가 너무 많이 남을 것 같았고, 컵을 더 구입하자니 예산을 이미 딱 맞게 써버려서 구입할 수 없었습니다.

2-2. 과제 수행시 발생한 장애요인을 나열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본인의 노력을 서술하여 주십시오.(100~200자)

일회용 컵을 더 구입하자니 예산이 모자랐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고민하던 중, 등․하교시 지나다니면서 본 스타벅스에서 진행하던 텀블러 이벤트가 생각이 났습니다.

저는 그 이벤트처럼 학생들이 개인 컵이나 물병을 가지고 오면 음료의 가격을 할인해주는 방법을 제안하였습니다.

2-3. 과제를 수행한 결과가 어떠했는지, 과제 수행 이후 본인에게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00~200자)

결과는 대성공이었습니다. 북 카페 홍보 포스터에 ‘환경도 지키고, 음료도 할인받고!’라는 문구를 추가해 홍보함으로써 환경 보호 캠페인 효과도 줄 수 있었고, 컵의 부족분도 채울 수 있었습니다. 북 카페를 통해 저는 주변의 일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였고 주위를 눈여겨보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7621,264Byte

답변
3-1. 언제, 어떻게 발생한 경험인지 설명하여 주십시오.(100~200자)

중학교 3학년 시절 참여했던 직업체험활동에서 직업인 인터뷰 보고서 만들기를 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조가 맡은 직업인은 소방관이었습니다.

질문 리스트를 작성하고 미리 소방서에 연락을 드린 후 소방관 인터뷰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이었습니다. 사전 준비를 마치고 인터뷰를 하러 가야 하는 당일, 한 조원이 약속 장소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3-2. 어떠한 점이 특히 어렵거나 힘들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00~200자)

인터뷰 당일, 약속 장소에 한 조원이 연락도 없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유를 알 수 없던 저희는 20분 정도 기다렸지만 조원은 오지 않았고, 시간 관계상 어쩔 수 없이 인터뷰를 하러 가야 했습니다. 인터뷰 후 보고서 작성 파트에서 그 조원이 맡기로 한 부분은 리더인 제가 도맡아 끝냄으로써 보고서 작성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3-3. 이러한 경험이후, 본인에게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본인이 속한 조직에 어떠한 기여를 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00~200자)

조원의 잠수 경험 이후, 저는 팀원들과의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어떠한 일을 함께 할 때에는 중간중간마다 상황을 확인하고, 연락하게 되었습니다.

그다음 과제부터는 연락의 중심지가 되어서 상황을 확인함으로써 빠지는 팀원 없이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7431,229Byte

답변
4-1. 언제, 어떤 조직 내에서 발생한 일이며, 본인의 어떠한 가치관과 조직의 가치관이 충돌하였나요?(150~300자)

고등학교 1학년 때, 조별 과제를 하던 중 다른 조원들과 의견이 충돌하였습니다. 아직 과제를 다 끝마치지 못한 상황에서 저는 방과 후에 남아 과제를 다 끝내고 가자는 입장이었고, 다른 친구들은 집으로 돌아가서 각자 맡은 부분을 해온 뒤 다음날 아침에 완성하자는 입장이었습니다.

4-2. 이러한 가치관 충돌과정에서 발생한 장애요인은 무엇이었으며, 그 장애요인을 극복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저는 해야 할 일을 뒤로 미루는 것을 싫어하고, 조별 과제 발표일이 바로 다음날이어서 당일 날 완성하지 못하면 발표 준비 시간이 부족할 것 같았습니다.

저는 다른 친구들에게 바로 다음날이 발표이기 때문에 아침에서야 완성을 하게 된다면 발표를 제대로 준비할 수 없고, 집에 문서 프로그램이 없는 다른 조원도 있으며 다 다른 양식으로 해온 문서를 하나로 합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리니 과제를 다 끝내고 가자고 말했습니다. 대신 그 친구들이 일찍 갈 수 있도록 그 친구들의 부분을 먼저 하겠다고 설득하였습니다.

4-3. 갈등해결 이후, 그 조직의 팀웍과 조직 내에서의 자신의 위치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길고 긴 설득 끝에 친구들이 제안을 받아들였고 저희는 방과 후에 남아서 과제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학교에서는 밤 9시까지라는 정확한 시간제한이 있었기 때문에 조원 모두들 굉장한 집중력을 발휘하여 과제를 완성하였고, 발표 준비를 할 수 있어서 발표 또한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발표 이후 다른 친구들이 저에게 학교에서 과제를 마치고 간 것이 잘한 것 같다며 고맙다고 말해주었습니다.

글자수 9161,534Byte

답변
5-1. 언제 발생한 일이었으며, 본인은 당시 어떠한 상황에서 어떤 업무(또는 학습)을 수행하고 있었는지 설명하여 주십시오.(100~200자)

중학교 1학년 시절, 개별 수행 과제를 준비한 적이 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발표를 할 때에는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으로 작성한 문서를 가지고 발표를 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동시에 파워포인트의 디자인, 프로그램 응용 기술 등을 평가하여 점수에 반영하겠다고 하셨습니다.

5-2. 본인의 지식이 부족하다고 느낀 부분은 어떠한 부분이었으며, 이 부족함을 채우기 위하여 어떤 자기개발을 진행 하였나요?(100~200자)

저의 지식이 부족하다고 느낀 부분은 바로 파워포인트 작성 기술이었습니다. 디자인은 포털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쓴다고 해도 기술적인 부분은 직접 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이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 저는 도서관에서 파워포인트 책을 빌려 따라 하기 시작했고 애니메이션과 전환 효과 등을 넣은 만족스러운 PPT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5-3. 자기개발 이후 해당 업무(또는 학습) 수행에 어떠한 변화가 발생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00~200자)

도서관에서 파워포인트 책을 빌려 따라 하기 시작한 이후부터 주어진 파워포인트 작성 과제를 원활히 풀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또한 디자인적인 면에도 욕심이 생겨 포털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하는 것이 아닌 혼자서 만들어 보며 더욱 만족스러운 PPT를 만드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7391,229Byte

답변
6-1. 본인이 생각하는 인물 또는 제도와 그것을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여 주십시오.(150~300자)

제가 생각하는 한국사에서 소통을 활성화하거나 사회적 갈등해결에 기여한 인물은 조선의 22대 왕 정조입니다.

정조는 영조에 이어 탕평책을 실시하여 붕당의 힘의 균형을 맞추었고, 서얼의 차별을 완화하는 등의 정책을 펼침으로써 계층 간의 소통을 활성화하고 차별에 대한 사회적 갈등해결에 기여하였다고 생각합니다.

6-2. 당시 그 인물 또는 제도가 소통을 활성화하거나 사회적 갈등을 해결한 과정을 설명하고, 그것이 사회나 국가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정조는 탕평책을 실시하여 왕권을 강화함으로써 서얼의 차별을 완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정조는 서얼들의 관직 진출을 법적으로 뒷받침하고 본격적으로 서얼을 대거 중용하였고, 박제가, 유득공, 이덕무 등이 규장각 검서관으로 임용되었습니다. 이러한 정조의 정책이 사회적 약자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게 되는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6-3. 그 인물 또는 제도가 현재 우리사회에 비추어 볼 때 기여할 수 있는 점을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정조의 탕평책을 현재 우리 사회에 비추어 보자면 ‘여소 야대’라고 생각합니다. 국민이 왕의 자리에서 선거 투표를 통하여 여당과 야당 간의 힘의 균형을 맞춤으로써 자신들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서얼 차별 완화 정책은 ‘장애인 의무 고용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사회적 약자를 의무적으로 고용하는 정책을 실행함으로써 사회적 차별을 완화하는데 기여한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8271,38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