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오트론(주) 2016년 상반기 신입 반도체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전자공학
  • 학점 4/4.5
  • 토익 850
  • 토스 Level7
  • 12,88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가 직무 분야와 기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가 어떤 인재인지 파악한 후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또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실 때에는 자신의 역량이 드러날 수 있게 나의 행동과 배운 점, 느낀 점에 비중을 두어야 합니다. 인사담당자를 설득시키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사례를 이용하셔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의 아버지는 자동차에 관심이 많으십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과는 다르게 자동차 튜닝보다 부품에 관심을 가지시고 간단한 정비도 하십니다. 아버지의 영향으로 저도 자동차 부품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를 가졌습니다.

자동차 부품을 기계공학의 전유물로 생각했으나 대학교 입학 후에는 자동차산업이 저의 전공인 전자공학과 함께 큰 성장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알았고 자동차 부품 연구개발에 매력을 느꼈습니다.아쉬운점 1


학교에 다니면서 유일하게 A+를 받은 설계 과목이 논리회로설계였습니다. 이때부터 디지털 설계에 관심을 가져 ASIC 설계라는 주제의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프로젝트 결과를 보고서로 제출하고 발표한 결과, 5(Excellent)라는 성적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현재 반도체 공정을 자세히 배우기 위해 집적회로공정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좋은점 1


이러한 점에서 자동차와 반도체, 2가지를 모두 할 수 있는 현대오트론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470801Byte

좋은점 1 자신이 직무에 지원하게 된 이유 뿐 아니라, 그를 위해 자신이 노력하고 준비한 점에 대해 잘 써주었습니다. 지원동기는 기업에 대한 열정과 의지를 판단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자신의 역량을 키우기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잘 어필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질문을 자세히 보면 현대오트론과 직무에 대한 동기를 묻고 있습니다. 직무를 선택한 이유만 언급이 되어있을 뿐, 기업에 대한 이야기가 빠져있는 것이 아쉽습니다. 지원하는 기업에 대한 사전 조사도 충분히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답변
[끈기와 그 결과]
연구개발 직무의 선배님들이 항상 강조하시는 역량은 끈기입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직후, 저에겐 다이어트가 필수적이었습니다. 첫 달은 열심히 운동하지만 약간의 효과만 나타나면 금세 다이어트를 잊고 그동안의 노력은 수포가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의 반복은 건강에도 안 좋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악순환을 끊고자 큰 결심을 하고 피트니스클럽 3개월을 끊고 매일 최소 한 시간 이상 운동했습니다. 그런데 몇 주가 지나도 효과가 미미하여 크게 실망하고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건강을 위한다는 생각으로 운동을 멈추지 않았고 얼마 뒤, 효과는 배가 되어 나타났습니다.아쉬운점 1

이를 통해 시간이 조금 걸리고 어려움이 있더라도, 끈기있는 노력이 더 좋은 결과를 낸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연구개발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현대오트론에 걸맞는 좋은 품질의 부품을 개발하기 위해 어려움이 따르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할 것입니다.좋은점 1

글자수 475820Byte

좋은점 1 지원자의 끈기와 의지를 볼 수 있는 항목입니다. 자신의 경험을 통해 무엇을 느꼈는지와 그것을통해 지원기업/직무에서 어떻게 임할 것인지,로 잘 연결지어 작성해주었습니다.

아쉬운점 1 경험을 묻는 질문에는 상황-문제(과업_)-자신의 행동-결과-배운 점이 모두 드러나야 합니다. 지원자의 역량이 잘 드러나는 항목이기에, 자신의 행동과 배운 점에 비중을 많이 두어야겠지요. 지원자의 행동이 너무 간결하게 작성이 되어 의지와 끈기에 대한 어필이 잘 되지않았습니다.

답변
장점은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말하는 것과 단점은 Leader가 아닌 Follower의 역할을 많이 한다는 점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스터디나 팀과제를 할 경우, 결과물이 될 자원이 많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모임의 초반에는 서로 친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 팀원들간의 소통이 적어집니다. 이럴수록 저는 작은 의견이라도 말하면서 다른 조원들도 의견을 내고 빨리 친해질 수 있도록 합니다. 단점의 경우, 리더로서 경험이 적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1

항상 Follower만 하는 것은 협업에 있어 좋지 않다고 생각하여 대학교 입학 한 후부터 작은 모임에서 리더를 자원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동기 및 선배들과의 스터디에서 리더를 맡게 되었고, 학부 사업단에서 지원하는 스터디그룹으로 선정되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398668Byte

좋은점 1 단점을 묻는 이유는 지원자가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으며, 단점을 고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함입니다. 자신의 부족한 점을 고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잘 이야기해주었습니다.

아쉬운점 1 단점에 비해 장점에 대한 사례가 미흡합니다. 팀원들간의 소통이 적은 상태에서 자신의 장점을 어떻게 발휘했는지 좀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주셨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답변
[주인으로서의 책임감]
어떤 직무를 수행하든지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생애 첫 아르바이트를 부모님이 운영하시는 음식점에서 시작했습니다.

저는 아르바이트생 중에서 경험도 제일 적고 나이도 어렸지만, 일에 대한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가지고 매장 내 일을 누구보다 빠르게 익히고 자재 파악과 청결 상태도 꼼꼼히 살폈습니다. 좋은점 1


이후 몇 번의 아르바이트에서도 책임감을 가지고 일을 하는 것이 저에게는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거의 모든 아르바이트마다 사장님께서 제가 오랫동안 일하길 바라셨습니다.
저는 제 첫 아르바이트를 부모님의 가게에서 일한 것을 행운이라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덕분에 매사에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가지고 임하는 자세를 갖추게 되었으며, 이러한 능력을 갖춘 사람이 환경에 적응을 쉽게 하고 일의 능률도 좋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현대오트론에서도 주인의식과 책임감으로 회사에 빠르게 적응하고 일을 효율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대체할 수 없는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517893Byte

좋은점 1 주인 의식을 가지고 책임감을 발휘하는 것은 신입사원에게 중요한 자세입니다. 자신만의 경험을 통해 하고자하는 이야기를 잘 전달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자신의 경험과 주인 의식과 책임감을 통해 이뤄낸 결과에 대한 내용이 조금 부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