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수력원자력(주) 2016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경제학과
  • 학점 3.9/4.5
  • 토익 810
  • 자격증 5개
  • 인턴 1회
  • 자원봉사 1회
  • 12,21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는 직무역량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지만 임팩트 있게 어필하지 못한 점이 아쉽습니다. 한 항목에 한 가지 역량/장점만 강조하도록 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작성 바랍니다. 또한, 한 가지 사례를 여러 항목에서 반복하여 작성하지 않도록 주의하기 바랍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홀로서기
무슨 일이든 스스로 해결하며 맡은 것은 책임감을 갖고 일하는 인재입니다. 어린 시절 부모님의 맞벌이로 형과 서로 챙기고 의지하며 지냈습니다.

어느 날 아버지께서 먼 지역으로 가셔서 어머니 홀로 저희를 키웠습니다. 그래서인지 어머니는 자발적으로 생활하며 스스로 책임을 질 수 있는 사람이 되라며 강하게 키우셔서 자립심을 기르고 일찍 철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평소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편이라 여러 활동에서도 팀원들에게 먼저 다가가 어울리면서 팀워크를 발휘한 경험이 있습니다. 직원들과 고객들에게도 친근한 이미지로 쉽게 어울려 밝은 모습을 보이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40591Byte

아쉬운점 1 소제목을 ‘홀로서기’로 정했으면 자립심만 강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한 항목에 여러가지 강점을 제시하기 보다는 한 가지만 사례와 함께 작성 바랍니다. 성인 이후에 자립심을 바탕으로 성과를 이루었던 경험을 제시해주세요.

답변
성실하고 적극적인 학교생활
용돈을 받지 않고 스스로 돈을 벌려고 학교 공지사항을 다 확인하여 방법을 알아보고 근로장학생을 신청하여 학과 사무실에서 근무했습니다.

조교와 교수님의 보조로 기본적인 문서작업과 사무기기를 다루고 일정을 확인하여 강의가 없는 시간에는 옆에서 보조하며 근로를 하여 사회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3학년 때는 학생회를 맡아 학과를 이끌었습니다. 선후배와 동기간의 소통을 원활히 하였으며 행사나 회의에 있어 전체의견을 조율하여 모두가 참여하고 함께할 수 있는 방향으로 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로 뭉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다른 학과와 교류를 하며 인맥을 넓혀 나가고 서로간의 충고와 조언을 통해 발전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으로 리더십과 책임감을 겸비했으며 남들 앞에 나서서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한국수력원자력에서 역량을 발휘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55789Byte

아쉬운점 1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학교 생활한 모습을 잘 작성했지만 리더십과 책임감을 발휘한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사례가 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조금 더 임팩트 있는 사례를 제시하여 리더십과 책임감의 노하우를 어필 바랍니다.

답변
타인과 협력하는 인재
타인을 배려하고 원만한 유대관계를 유지하면서 봉사활동과 동아리활동을 했습니다. 평소 친근하고 밝은 이미지로 다가가 상대방과 쉽게 어울리고 조화를 이루는 사교적인 성격으로 한수원 직원들과 고객들에게도 신뢰할만한 사람임을 입증하고 업무에서도 빠른 적응력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아쉬운점 1

그러나 모든 사람을 챙기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사람 간의 신뢰는 필수불가결하기 때문에 관계유지가 어렵지만 사람이 재산이라는 생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겠습니다.

교만하지 말고 겸손하자
삶에 있어 교만한 것은 자기 자신 안에 갇혀 있어 빛을 보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겸손한 태도로 한발 한발 나아가면 반드시 자신에게 득이 생긴다고 믿습니다.

너무 나서지 않고 또 주눅 들지 않고 상대방을 배려하며 적절한 관계를 유지하는 모습은 존중받을 만한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그리하여 마음을 사로잡아 두터운 관계를 유지하고 항상 친절하고 밝은 모습을 보이겠습니다.

글자수 487847Byte

아쉬운점 1 봉사활동과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갈등 상황 속에서 협력하기 위해 어떠한 행동을 했는지 사례를 들어 기술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장점도 사례를 기반으로 작성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답변
인턴경험으로 사회생활의 첫발을 내딛다.
저는 2번의 인턴경험으로 조직지향과 고객지향정신을 갖췄습니다.좋은점 1 **** 인턴으로 고객응대를 하면서 고객의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만족을 이끌어 냈습니다. 그리고 은행방문의 첫 이미지를 위해 인사부터 시작하여 카드개설, ATM기 사용법 등 고객에게 여쭈어 하고자 하는 업무를 파악하여 친절한 태도로 편의를 돕고 칭찬을 들은 경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 자격부과팀 인턴으로 근무했습니다. 5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이었지만 기본적인 서류정리와 작업 그리고 주 업무인 사업장적용, 탈퇴 그리고 가입자 자격취득과 상실에 관한 업무를 하면서 국민의 건강보험을 책임지고 민원전화에 대비한 안내교육을 받아 고객의 문의를 성실히 답변했습니다.

그리고 차상위 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매달 자격이 종료되는 사람을 조사해 연장할 수 있도록 연락을 드려 고객이 까먹지 않도록 했습니다.

특히 *******은 개인정보를 중요시하기에 매달 철저한 교육과 보안강화를 위한 여러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人중심의 사고와 팀의 일원으로서 조직 및 공동의 가치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으로 한수원 업무에 임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6061,034Byte

좋은점 1 지원자의 조직이해능력, 고객지향능력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잘 기술했습니다. 이처럼 사례를 작성할 때 Action에 초점을 두어 작성하면 역량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답변
발전회사의 으뜸주자
한국수력원자력은 여러 발전회사 중에서 전기생산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고 해외에서 양수발전으로 한수원의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특히 영덕의 천지원전 건설로 인해 많은 관심과 기대가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영덕은 작고 기업이 많지 않아 지역발전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천지원전 건설로 인해 영덕의 미래에 빛이 보일거라 생각하고 다양한 부문에서 기회가 생길거라 확신합니다.

저는 스스로 돈을 벌려고 학교 공지사항을 다 확인하여 방법을 알아보고 근로장학생을 신청하여 학과 사무실에서 근무했습니다.

조교와 교수님의 보조로 기본적인 문서작업과 사무기기를 다루고 근로자들끼리 소통하며 효율적으로 근로활동을 했습니다. 성실히 일하여 약 2년간 할 수 있었으며 한국수력원자력 사무업무에 빨리 적응하여 업무능력을 발휘하겠습니다.

글자수 423740Byte

아쉬운점 1 막연하게 지원 회사의 사업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가 하고 있는 사업 중 어느 것에 관심이있고 관련 업무를 어떻게 수행할 수 있는지 지원동기 부분에서 강조해야 합니다. 회사에 대한 단순 정보 나열은 인사담당자도 알고 있다는 점에 주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