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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SK이노베이션㈜ 2015년 하반기 신입 기획·전략·경영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파이낸스경영학과
  • 학점 3.6/4.5
  • 토익 965
  • 오픽 AL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6,79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이론을 현실에서 쓰는 법>
대학교 3학년 때 마이크로 파이낸스와 소 사업경영이라는 수업이 개설되었고 처음 보는 프로젝트형 수업에 대한 호기심으로 신청했습니다. 이 수업의 목표는 재단에서 대출을 받은 영세 자영업체 중, 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곳에 가서 재무적인 성과의 개선을 통해 상환이 정상적으로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동안 배워온 얕은 지식으로 컨설팅하고 현실의 한 사업체를 바꾸는 일이기에 부담이 매우 큰 일이었습니다.

며칠간의 실사를 바탕으로 준비한 업체에 대한 분석과 대안을 보신 업주분은, “사업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지도 못하는 학생들 말을 내가 어떻게 믿어! 내가 알아서 할게.”라며 강력한 불신을 표시하며 프로젝트의 중단요청을 했습니다. 여기서 그만두면 해보지도 못하고 실패하는 것이기에, 물러설 수 없었습니다.

문제는 사업을 이해하려는 노력없이 이론적으로만 접근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한 달 동안 프로젝트 외의 사적인 약속은 일절 잡지 않기로 정했고 팀장으로서 솔선수범하기 위해 매일 그곳에서 일했습니다. 매일 일하면서 문제점을 찾아 나갔고, 찾은 문제점 중 크게 두 가지를 해결했습니다.

첫째, 매장 위치가 지하라 고객유인 동기가 부족한데 홍보도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상권분석을 해보니 경쟁업체는 소수, 잠재고객은 다수 존재하는 좋은 상황이었습니다. 이 경우 알리기만 하면 충분히 효과를 거둘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직접 전단을 제작 후 홍보했습니다.

둘째, 외식업체임에도 매장의 위생상태가 불량했습니다. 그래서 하루 영업을 중단하고 매장 대청소를 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의 비효율적인 동선에 있던 전자기기들을 재배치했고, 미관을 해치는 장식물은 모두 제거해 청결과 깔끔해 보이는 매장풍경을 동시에 잡았습니다.

그 후 한 달 만에 매출은 30%나 상승해 목표를 초과 달성했습니다. 일할 때도 늘 상황을 부딪힌 후 이론으로 분석하며 해결해나가겠습니다.

글자수 9811,686Byte

답변
<판을 타는 사람을 모두 동아리로>
제가 가장 강한 소속감을 느꼈던 조직은 20**년부터 지금까지 활동하고 있는 학교 스노보드 동아리 **입니다. 20**년부터 3년간 일반회원으로 지내며 즐거웠지만, 동아리에서 아쉬운 점을 하나 찾을 수 있었습니다.

매학기 신입회원을 모집할 때마다 자주 듣는 질문이 “스노보드만 타야 하나요? 스케이트보드는 타는데 스노보드 안 탈 거면 가입할 수 없나요?”라는 질문이었습니다. 물론, 동아리가 스노보드 동아리기 때문에 그때마다 그대로 보내야 했습니다.

그러나, 제 생각엔 그 사람들이 잠재적으로 스노보드를 탈 가능성이 아무것도 안타는 사람보다는 훨씬 높았기에 보내는 것이 너무나도 아까웠습니다. 무엇인가 판을 타는 사람들은 형제 종목이라 할 수 있는 다른 판을 타는 것에 대해 거부감이 없는 경우가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동아리를 바꿔보고 싶어졌고, 일반회원으로는 그런 일을 진행하기에는 한계가 있기에 20**년에 동아리 회장단으로 지원했습니다. 회장단으로 지원하고 가장 먼저 생각한 것은 모집때마다 보내야만 했던 사람들을 붙잡을 방법이었습니다. 그래서 생각해낸 방법은 스노보드 동아리에서 보드를 타는 사람이라면 모두 들어올 수 있게 가입조건을 바꾸는 것이었습니다. 기존의 동아리의 색이 희석될 수 있기에 모험적인 시도였지만,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도전은 반드시 필요했습니다.

20**년 1학기 신입회원 모집 전 동아리회의에서 조건 변화에 대해 찬/반 투표를 진행했고, 통과되었습니다. 가입조건을 다양한 보드를 타는 것으로 넓힌 결과 다양한 보드를 타는 회원들이 생겼기에 동아리의 규모는 더 커졌습니다. 그리고 원래 스노보드를 타지 않았더라도 겨울에 상당수의 회원이 자진해서 스노보드를 배웠기에 가입조건의 완화는 성공적이었다 생각합니다.

동아리의 회장단의 경험을 통해 배운 넓게 보고 잠재적인 가능성이 높은 고객으로 찾아내기, 영업에서도 실현하겠습니다.

글자수 9741,670Byte

답변
<경청으로 고객 만족을 배웠습니다>
영업에서 중요한 것은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원하는 것을 파악하는 데서 시작한다 생각합니다. 20**년 공익근무요원으로 근무하며 경청을 통한 고객 만족을 배웠습니다.

주차관리부서에서 일하던 제 주 업무는 단속 관련 사무업무와 대민업무였습니다. 사무업무는 열심히 하면 능숙해지는 것이었지만, 대민업무는 달랐습니다. 대민업무에는 화가 난 민원인이라는 변수가 포함되어 있기에 열심히만 한다고 되는 일이 아니었습니다. 때때로 민원인의 여과없는 분노에 대응하여 같이 화를 내기도 하는 등 고객대응에서 낙제점에 가까운 실수도 했습니다.

그렇게 제가 어려운 상황을 겪으면, 공무원분께서 상황을 해결해주시곤 했습니다. 그리고 그분은 제게 공무원이 아닌 공익근무요원이니까 매뉴얼 대로 대답하다 안될 때 공무원들에게 맡기면 된다 하셨습니다. 그 후부터는 매뉴얼에 의존해서 대민업무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기계적인 대응으로는 화가 난 민원인은 진정시킬 수도 없었습니다. 그럴 때마다 공무원분들에게 해결을 요청하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2년간 해야 하는 일인데 남에게 의지하기보다는 제가 해결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매뉴얼에 의존해 대답하는 것을 이내 그만뒀고, 어떻게 하면 민원인이 원하는 것을 알 수 있을지 생각해봤습니다. 답은 그분들에게 있다는 생각이 들었기에 먼저 화가 왜 나셨는지 묻고 이야기를 듣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판단하고 그대로 해봤습니다. 그렇게 해봤더니 시간은 좀 오래 걸리더라도 민원인을 진정시킬 수 있었고, 그 후에는 침착하게 문제와 원하는 것을 말씀하셨고, 전 그것을 바탕으로 해결책을 찾아 드릴 수 있었습니다.

2년간의 공익근무를 바탕으로 배운 고객 만족을 영업에서도 활용하겠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우선 듣고 파악한 후에 어떻게 회사의 이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지 협상하며 함께 찾아 나가는 사원 ***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9571,652Byte

답변
<작은 배려로 찾아낸 모두의 행복>
배려는 제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신조입니다. 어릴 때부터 부모님은 제게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면 안 된다고 늘 주지시키셨기에 법처럼 지켰습니다. 제가 생각하던 배려는 여기까지였고, 이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올해 미국에서의 교환학생 생활을 통해 배려의 지평을 확장했습니다. 미국에 가니 미국인 친구뿐만이 다양한 문화권에서 온 친구들을 사귀게 되었습니다. 또한, 친구들과의 파티는 미국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이었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무슬림 친구 한 명은 단 한 번의 파티에도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 친구에게 왜 파티에 오지 않느냐 물었습니다. 그 친구는 종교적인 이유로 술을 마시는 곳에는 갈 수 없다 했습니다. 그 역시 오고 싶어 했단 걸 알게 되니 무슬림 친구도 불러서 함께 즐기고 싶어졌습니다. 문제를 해결해보고자 술이 없는 파티를 열었는데, 무슬림 친구를 제외하고는 평소의 반도 되지 않는 친구들만이 왔습니다.

술을 빼니 그 친구가 왔지만 다른 친구가 안 오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게다가, 저 역시 완전히 술이 없으니 심심했습니다. 절충의 필요성을 느끼고 친구들에게 앞으로 파티의 호스트가 저와 함께 술을 대신 할 만큼 재미있는 게임을 준비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게임을 할 때 술 대신 음료수를 마시는 “no alcohol time”을 하기로 했습니다.

그 후 첫 파티는 재미와 참석자 수 모두 잡는 대성공이었습니다. 게임이 끝난 후 무슬림 친구는 “넌 내가 본 최고의 슈퍼 코리안이야 남”하며 절 껴안았습니다. 친구가 진심으로 기뻐하는 모습에 저 역시 기뻤고, 학기가 끝날 때까지 파티에는 짧게라도 꼭 술 없는 시간을 배정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배운 것을 제가 하고 싶어하는 영업업무에서도 적용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여러 이해관계가 얽힌 고객과 영업에서 상호만족은 작은 것 하나 빠뜨리지 않을 때 실현할 수 있다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글자수 9881,679Byte

답변
<세계로 나가는 오일 트레이더>
제가 되고 싶은 것은 SK이노베이션의 오일 트레이딩 전문가입니다. 최근 미국의 세일 혁명 이후로 유가의 하락 탓에 국내에서의 정제마진은 거의 없다고 할 만큼 작아졌습니다. 일정수준 이상의 기술을 가진 기업들만이 있는 정유업의 특성상 품질의 차별화를 통한 수익성 확보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현재 SK이노베이션은 가격 부분에서 계속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이슈이고, 가격경쟁력과 직결되는 트레이딩 능력과 다양한 원유 공급경로의 개척능력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런 능력을 갖춘 인재가 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노력해왔습니다.

첫째, 새로운 것에 대한 두려움이 없는 도전 정신입니다. 동아리의 성격이 희석될 수 있는 위험보다 가입조건의 완화로 들어올 그간 놓쳐온 잠재적인 회원들이 가져올 새로운 바람이 동아리를 한 단계 더 성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이때의 성공으로 현재에 안주하는 것보다 변화에 도전해야만 더 미래로 갈 수 있음을 확신했습니다.

둘째, 상대의 입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익의 총량을 극대화하려는 협상 마인드입니다. 미국에서의 교환학생 때 술 때문에 파티에 참석하지 못하는 친구의 입장을 존중하고 싶었고, 술이 없으면 재미가 줄어든다는 친구들 역시 이해가 되었습니다. 그랬기에 재미와 술 둘 모두를 적절히 조절하여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파티를 만들었습니다.

셋째, 실제 경험을 통해 터득한 이론의 실전적응력입니다. 미소금융재단과의 프로젝트, 공익근무요원 당시 대민업무에서 좋은 이론적인 해결방법은 실전에서의 경험적인 이해가 전제되어 있을 때 나온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먼저 고객의 상황에 대하여 이해를 하고 상황에 대해 분석을 하니 고객의 신뢰가 생겼고, 그 후부터 이론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늘 상대입장에서의 분석을 바탕으로 최고의 결과를 만들어 내는 사원 ***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9641,656Byte

‘SK이노베이션㈜’ 다른 취업정보

SK이노베이션㈜ 합격스펙 분석

  • 학점 3.82/4.5
  • 토익 868
  • 토익스피킹 Lv6
  • OPIC IM2
  • 외국어(기타) 2
  • 자격증 1.8
  • 해외경험 1.2
  • 인턴 1.2
  • 수상내역 1.9
  • 교내/사회/봉사 1.2

‘SK이노베이션㈜’ 직원들이 졸업한 대학교는 어디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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