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엔씨소프트 2015년 하반기 신입 네트워크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컴퓨터공학과
  • 학점 4/4.5
  • 토익 830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19,98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 맡은 업무에 대한 자부심 ]
저에게 IT와 관련된 가장 의미있는 경험은 **에서 인턴 근무시 수행했던 안드로이드 코드 커버리지 프로젝트 수행 경험입니다. **에서 융합제품개발실의 QA인턴으로 근무하며, 맡았던 주 업무는 안드로이드 앱에 탑재되는 보안 솔루션인 ** Mobile 제품군의 테스트였습니다.

정해진 Test Case를 따라 기능과 UI기반으로 제품을 테스트하는 단순 업무였지만, QA는 제품이 출시하기 전 사용자에게 다가가는 마지막 관문이라 생각하여, 업무에 대한 강한 자부심과 애정을 가지고 임했습니다.

[ Code Coverage 측정을 통한 품질 개선 ]
제가 담당했던 제품은 시스템의 보안성과 신뢰성이 핵심인 금융관련 솔루션이었던 만큼, 프로세스 개선과 제품의 신뢰도 향상을 위해 고민했습니다. 그러던 중, 업무 공백기간에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 기존의 기능기반 테스트 방식의 단점을 보완하고, 테스트 결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Code Coverage 프로젝트를 맡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 초기에, 코드 커버리지에 대한 여러 도구와 정보는 쉽게 찾을 수 있었지만 안드로이드에 대한 코드 커버리지 자료가 턱없이 부족하여 진행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초부터 시작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코드 커버리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툴에 대해 공부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해나갔습니다.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테스트 대상 프로젝트 실행 중 해당 코드라인이 수행되었는지 검증하는 로깅코드를 삽입하여 커버율을 측정하고, 그 측정 결과값을 통해 Coverage Report를 생성하는 툴을 완성하였습니다. 이 툴은 엔지니어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얻었고, 저를 담당하는 연구원분께서 실제 테스트 업무에서 활용하면 좋을것 같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이후, 툴을 활용하여 제품기능 테스트 과정에서 코드의 커버율을 측정하여 테스트가 얼마나 충분한지 나타내는 측정 결과값으로 실행되지 않은 부분을 리팩토링하거나 Test Case를 추가/수정하는 작업을 할 수 있게 되면서 테스트 결과의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고, 제품의 품질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작은 부분이지만 프로세스의 효율성 증대에 이바지했다는 성취감을 느꼈고, 기술적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개선의식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1,1811,979Byte

답변
[ 내 일에 대한 확신 ]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며 프로그래밍에 대해 공부했지만, 시스템의 분석이나 취약점 발견에도 많은 흥미를 느꼈습니다.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단 몇 초의 다운타임이나 정보유출이 고객으로부터의 신뢰를 잃게 만들수도 있는 온라인 게임 서비스는 시기적절한 보안운영 정책 수립, 취약점에 대한 분석과 모니터링을 통한 내부, 외부 보안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보안 솔루션의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업무를 경험하면서, 개선 의견이 반영되고 제품의 품질이 향상, 변화되는 과정을 몸소 체험하며 뿌듯함을 느꼈고, 어느새 열중하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나에게 맞는 일이고 내가 좋아할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된 계기였습니다. 이를 통해 제 일에 대한 확신이 생겼습니다. 고객의 소리에 맞추어 시스템의 경쟁력을 갖추고자 업무할 때 어느 때보다 큰 열정을 가지고 즐겁게 임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 탄탄한 전공역량과 실무경험 ]
학부시절, 실무와 관련된 많은 전공과목을 수강하였으며 평균 A 학점을 받는 등 전공 공부에 충실하여 OS및 네트워크, DB,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기초활용능력을 키워왔습니다.

또한 안랩 융합제품개발실의 인턴으로 1,000만 이상의 고객이 사용하고 있는 ** Mobile의 QA업무를 담당하여 보안 솔루션에 대한 기초지식과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혔고, 인턴 기간 중 2건의 중요한 이슈와 60건 정도의 버그를 발견하고, 제품의 리소스 사용 성능측정에 대한 메뉴얼화와 테스트 결과의 신뢰도를 높이는 Code Coverage 프로젝트를 맡으며 IT업무 프로세스의 효율성 향상에 기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 제2외국어(일본어) 능력 ]
저는 평소 일본어에 관심이 많아서 일본어를 꾸준히 공부해왔습니다. 글로벌 사회에서 제2외국어 능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 생각합니다. JLPT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현재 1급을 준비 중이며 자유로운 비즈니스 회화가 가능합니다. 저의 일본어 실력이 향후 엔씨소프트의 일본 서비스관련 업무시 커뮤니케이션에 많은 도움이 될 거라 확신합니다.

이처럼 업무에 필요한 전공분야의 학문적 기반과 실무경험, 그리고 업무에 임하는 도전적인 자세를 갖추었다고 자평합니다. 제가 엔씨소프트에 입사한다면 지금까지 쌓아온 IT역량을 발휘하여, 철저한 보안정책의 수립과 보안취약점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에 기여하겠습니다.

또한, IT지식에 더한 일본어 역량을 통해 엔씨소프트의 일본진출 사업분야의 보안시스템 구축 및 정책수립과 현장지원 서비스를 통해 엔씨소프트의 일본 서비스 사업을 지원하겠습니다. 항상 사용자 입장에서 분석하는 자세를 통해 엔씨소프트의 보안 시스템의 유지보수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1,3832,345Byte

답변
[ 시간이 흘러 `목표의 문` 앞에 서다 ]
어렸을 때부터 많은 온라인게임을 접하고 즐겨왔지만, 가장 오래, 가장 재미있게 즐겼던 게임은 `아이온` 이었습니다. 08년 오픈베타 시절부터, 15년 현재까지 이스라펠 서버에서 꾸준히 아이온을 플레이해오면서, 엔씨소프트에 대한 각별한 애정과 입사의 꿈을 키워왔습니다. 시작은 막연했던 꿈이었지만, 시간이 흘러 엔씨소프트에 지원하게 되면서 목표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기본에 충실한 엔지니어 ]
제가 엔씨소프트에 입사하게 된다면, 첫째, 기본에 충실한 엔지니어가 되어 누구보다 빠르게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장악하는데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업무를 완벽하게 파악하고 경험을 쌓은 뒤부터,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화 할 수 있도록 하는 툴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임하겠습니다.

둘째, 보안 관리자로서 직면하게 될 여러 기술, 보안상 문제에 대한 메뉴얼과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대비하고, 문제 발생시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겠습니다.

셋째, 최신 경향에 맞는 보안 운영정책 수립과 취약점, 로그 분석 등의 업무를 통해 취약점으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최소화하겠습니다. 특히, 사내 보안장비 운영과 모니터링 업무에 주력하여 사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내부 보안을 철저히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계속해서 더 높은 목표로 향하게 하는 원동력은 맡은 일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엔씨소프트의 일원으로서 항상 자부심을 가지고 목표를 향해 도전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8071,380Byte

‘(주)엔씨소프트’ 진행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