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SK텔레콤 2014년 하반기 신입 네트워크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정보통신공학부
  • 학점 3.2/4.5
  • 토익 715
  • 자격증 4개
  • 인턴 1회
  • 자원봉사 2회
  • 11,56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달콤한 잠과 바꾼 10kg의 체중감량과 100m 수영대회]
저는 대학시절, 수영에 몰입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어린시절부터 왕성한 식욕으로 비만체형이었습니다. 하지만 체중감량을 목표로 규칙적인 운동을 시작하기로 마음먹고, 사촌 형의 권유로 수영을 시작했습니다. 매일 아침 5시 30분에 일어나기가 쉽지는 않았지만, 3개월 만에 10kg의 체중감량과 수영에 대한 흥미를 갖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뒤, 체중감량에 그치지 않고, 수영대회 출전을 새로운 목표로 세워 식단조절과 함께 꾸준히 훈련했습니다. 수영이 상당한 체력소모를 필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물 안에서의 100m는 운동장 5바퀴를 전속력으로 달릴 만큼 숨이 차오르는 것 같았고, 옆 레일 중고등부 수영부 선수들과 비교하면 속도가 많이 쳐지는 것도 느꼈습니다.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 평상시에도 호흡법이 몸에 익도록 수시로 반복하고, 추진력과 지구력을 높이기 위해, 오리발로 왕복 10바퀴, 헬스장에서 근력운동 등 제가 세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노력의 결실로 마침내 일반인 **시장배 마스터스 수영대회에 출전하게 되었고, 100m 자유형 4등이라는 상위권의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체중감량을 위해 시작한 수영으로 달콤한 새벽잠을 잃었지만, 누구에게도 뒤처지지 않는 체력, 대회출전을 목표로 한 연습을 통한 끈기, 성취감을 얻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어떠한 역경에서도 무너지지 않는 꾸준함과 끈기에 일에 대한 흥미와 열정을 담아 SK텔레콤에 중요한 일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7761,313Byte

답변
[19대 ***의 부활을 맛보다]
3학년 때, 전파통신 학술 동아리 ‘***`의 회장을 맡아 동아리의 변화를 이끌었습니다. 당시 동아리 ➀운영비의 고갈, ➁동아리방이 쉼터로 쓰이는 잘못된 인식, ➂안테나에 대한 관심 저하로 회원이 20명으로 급감하는 위기를 극복해야 했습니다.

저는 **** 사업단 주최 취업역량강화사업에 ‘RFID 태그 설계 및 제작’이라는 작품 출품을 제안하였습니다. 주어진 시간이 3개월밖에 남지 않아 촉박하였지만, 이를 통해 동아리의 목적을 깨닫고, 팀워크도 다지며, 더불어 동아리를 활성화할 수 있는 지원금도 얻을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작품 출품하기 위해서 기존에 개발된 방법들과 차별화해야 했기에 토의하는 과정에서 팀원 간의 잦은 의견 출동과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 도출 등 많은 난관이 있었습니다. 주 2회 세미나를 개최하여 팀장으로서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팀원들의 의견 충돌을 조율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자동차번호판에 RFID 태그를 부착하자는 저의 아이디어에 다른 팀원들의 아이디어들을 접목했습니다. 유지비가 거의 들지 않고, 위변조할 수 없는 RFID의 장점을 살려 번호판에 태그를 부착 후 자동차에 관한 정보를 등록하여, 주차관리 및 차량통제, 요금징수에 활용하도록 발전시켰습니다.

회장으로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더욱 열심히 자료조사와 발표준비를 하고, 주마다 지도 교수님께 피드백을 받으며 프로젝트를 수정했습니다. 그 결과 최종심사에 통과하여, 50만 원을 지원받아 동아리방에 필요한 기자재 구비와 남학생들의 대부분인 공대만의 장점을 살려 풋살 펜션으로 M.T 추진으로 동아리 활성화에 힘썼습니다
.
이처럼 촉박했던 시간과 막막했던 아이디어를 총 20회의 회의를 통해 구체화하고 현실화하면서 창의력과 협동심을 길렀습니다. 또한, 동아리 공동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함으로써 동아리의 목적을 깨닫고, 팀워크를 통해 다시 부활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1,0101,697Byte

답변
[이공계생의 영어 프레젠테이션 수상 도전기]
20**년, **대학교 국제교류원 주최 ‘영어 프레젠테이션 대회’에서 본선에 진출한 12팀 중 우수상을 차지했습니다. 저는 ‘대회 수상’을 목표로 3명의 공대생과 팀을 꾸려 ‘If I were president of KOREA’라는 주제로 참가했습니다. 최근 3년간 영어가 전공인 인문계 계열의 팀이 상을 휩쓸어, 이공계 학생도 할 수 있다는 모습을 보여 주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준비과정에 있어 난관에 봉착했습니다. 대본 제작은 영작 관련 서적들과 컴퓨터의 도움으로 문법에 맞게 하였지만, 발표에 맞는 어법과 단어 선택, 발음 등에 있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저희는 체계적인 준비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갔습니다. 먼저, 주제에 맞는 PPT제작을 하였습니다. PPT는 청중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최고의 무기라고 생각했기에, 화려한 기술보다는 <1페이지에 7개 단어 이하>, <주제와 연관된 10초의 동영상자료>로 총 7페이지로 구성하여 단순하면서 통일성을 갖도록 만들었습니다.

두 번째는 대본 제작과 발표 연습을 했습니다. 저희는 대본제작의 어려움을 외국인 친구의 피드백을 받아가며, 남은 10일간 대본을 수정하고, 팀원들의 녹음 파일을 통해 발음을 교정해 나갔습니다. 또 7일전부터는 강의실을 빌려 하루에 2시간씩 실전 리허설을 통해 긴장감을 없애고, 끊임없이 보완하여 대회 준비를 완성해 나갔습니다. 대회 당일, 4명의 팀원이 각자 맡은 파트를 그동안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자신 있게 발표하였고, 결국, 우수상의 영광을 얻었습니다. 3년 만에 나온 이공계 팀의 수상이고, 저희 팀의 목표도 이루었기에 말할 수 없이 뿌듯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목표 달성에 대한 가장 큰 힘은, 확고한 의지와 구체적인 계획을 통한 적극적인 자세라는 점을 배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삼아, 어떠한 상황에서도 해결책을 생각하고, 이를 실행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SKT인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9831,640Byte

답변
[IT에 대한 지식과 7번의 전공프로젝트 경험을 즐긴 타고난 IT인]
정보통신공학부는 통신과 컴퓨터를 결합한 차세대 IT기술을 전공하는 학부입니다. 저는 통신 관련 전공수업을 들으며 네트워크 분야에 관심을 두고 2가지 역량을 키웠습니다.

첫 번째로 IT 지식입니다. 데이터 통신설계에서 초고속 통신망까지 이어지는 통신관련 과목을 배우며 TCP/IP, SIP, VOIP 등 실생활에서 쓰이고 있는 프로토콜 및 데이터통신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두 번째, 7번의 프로젝트 경험입니다. LDS 2000을 이용, 리눅스로 채팅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네트워크 통신을 배웠고, C언어를 기초로 배우고, MFC를 이용한 문자인식 프로그램을 설계하며 프로그램을 다루는 기술도 익혔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학술 동아리 회장을 맡으며, ‘RFID 태그 설계 및 제작’, ‘무선 코일 충전기’ 등 여러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통신, 네트워크 분야에 대한 지식을 쌓았습니다.

이를 통해, SK텔레콤에서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통신의 여러 분야 기술을 접목하여 창의적인 기능을 만들어내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592984Byte

답변
[**전력 인턴, ** 현장실습을 통해 키운 ‘책임감’, ‘적응력’]
빠르게 변하고 있는 통신산업에서 고객들에게 양질의 통신환경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 장비 구축과 함께 네트워크 인프라를 관리하는 엔지니어의 ‘책임감’, ‘적응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전력 인턴, ** **지사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해, 회사생활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책임감’, ‘적응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조직생활을 통해 배운 점은 첫째, 책임감입니다. 지사가 맡은 지역의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해 관리하는 과정으로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한 책임감`을 배웠습니다.

둘째, 적응력입니다. 상사와 동기와의 관계 및 타 부서의 관계 유지 등 조직생활의 `적응력`을 키웠습니다. 또한, 정보통신공학부를 전공한 이론이 현장에서 어떻게 발전하여 쓰이고 있는지 알 수 있었고, 차세대 통신서비스와 최상의 통신환경을 위해 구축된 장비를 눈으로 확인하고, IP-xDSL, FTTH 등의 현재 상용되고 있는 기술들의 전송개념, 전송방식 등을 배움으로써 `실무 적응력`도 향상했습니다.

현재 LTE 이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데이터 트래픽이 폭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지국 간 간섭을 줄이고, 최고의 품질서비스와 보안 및 관리에 힘써 SK텔레콤과 함께 LTE를 비롯한 차세대 통신환경의 선진화를 이끌고 싶습니다.

글자수 6871,15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