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케이티앤지 2015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학점 3.8/4.5
  • 토익 875
  • 토스 Level7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자원봉사 1회
  • 26,68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일과 생활의 균형>
제가 생각하는 “보다 나은 삶의 완성”이란 일과 생활이 균형 잡힌 삶입니다. 이러한 삶은 직장에서는 자신이 맡은 직무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일과 후에는 가족, 친구와 함께 즐길 수 있는 평생 취미를 갖고 여가를 즐기는 삶을 뜻합니다.

저는 품질관리의 중요성을 깨닫고 품질관리 직무에 관심을 갖고 관련 지식을 쌓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자동차 부품회사의 센서 품질관리 부서에서 인턴사원으로 지원하여 근무한 것도 그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이후 품질관리 관련 지식을 얻기 위해 통계적 문제해결 기법인 6시그마 Green Belt 프로젝트 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위와 같이 저는 제가 관심이 있는 일을 하기 위해 KT&G의 품질관리 직무에 지원하였습니다.

한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1만 시간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저는 입사 후 KT&G의 품질관리 직무를 수행하며 배움을 게을리하지 않고 꾸준히 학습하며 발전해나가겠습니다. 향후 6시그마 Black Belt 교육 과정을 수료하는 등, 항상 더 나은 품질관리 기법에 대해 고민하고 공부함으로써 품질관리 직무의 전문가로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이로써 KT&G의 품질경쟁력을 더욱 향상시키고 회사와 함께 발전해 나가는 KT&G 상상인이 되겠습니다.

일과 후에는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취미를 갖겠습니다. 저는 테니스를 좋아합니다. 대학교 3학년 때 교양수업으로 처음 테니스를 접한 뒤 그 매력에 푹 빠졌습니다. 입사 후 테니스와 같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취미를 갖고 지속적으로 연습하여 향후 가족 또는 친구와 함께 운동하며 여가생활도 즐기겠습니다. 입사 후 위와 같이 “일과 생활이 균형 잡힌 삶”, “만족도가 높은 삶”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글자수 8801,479Byte

답변
<결과는 과정의 부산물>
저희 학과에서는 전공교육의 마지막 단계로써 4학년 1, 2학기에 걸쳐 캡스톤 디자인 졸업 작품을 제작합니다. 저는 차세대 친환경 이동수단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레일 위에서 전후좌우 균형 제어가 가능한 외바퀴 로봇”을 캡스톤 디자인 졸업 작품 주제로 선정하고 제작하였습니다.

기존의 작품들은 요즘 흔히 볼 수 있는 세그웨이와 같이 두 바퀴를 사용하여 전후 균형만 제어하는 수준의 작품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저희 조는 하나의 바퀴를 가지고 전후 균형과 좌우 균형을 동시에 제어하는 외바퀴 로봇 제작이란 도전적인 목표를 세웠습니다. 조원들과 회의를 통해 작품제작의 목표와 일정 등을 계획하였고, 필요한 구성품을 선정하고 구매하여 제작에 들어갔습니다. 작품의 설계, 회로 연결, 조립 등의 하드웨어 제작은 별다른 어려움 없이 진행할 수 있었지만, 균형을 제어하는 단계에서 난관에 봉착하였습니다.

레일 위에서 전후 균형과 좌우 균형을 동시에 제어하는 일은 저희가 예상했던 것보다 고급의 제어기법이 필요했습니다. 작품의 목표를 낮출 수도 있었지만, 저희는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밤낮으로 제어 관련 논문과 자료를 찾아 지식을 습득하였고 선배에게 조언을 구하는 등 균형제어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지속적인 노력과 실험의 결과로 균형제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도 몇몇 문제가 발생했지만, 그때마다 조원들과 회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였고, 작품을 완성하여 성공적으로 시연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에서 끈기를 갖고 최선을 다하면, 긍정적인 결과는 자연스레 따라온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어떠한 어려움에도 굴복하지 않는 근성과 열정으로 회사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KT&G 상상인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8961,543Byte

답변
<품질경쟁력은 곧 그 기업의 경쟁력>
KT&G 상상 Volunteer 대학생 봉사단원으로 활동한 경험이 있기에 KT&G는 저에게 매우 친근한 기업이자 고마운 기업입니다. 얼마 전 KT&G가 우수한 기술력과 품질을 통해 국내에서 외국계 담배 기업을 압도하며 내수 6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또한, 미국, 유럽 등 세계 50여 개국에 총 생산량의 40% 이상을 수출하면서 글로벌 BIG 5 담배 기업으로 성장하였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이러한 KT&G의 눈부신 발전 뒤에는 뛰어난 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회사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평소 품질관리에 관심을 가지고 이 분야에서 경험을 쌓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자동차 부품업체에서 인턴으로 근무할 당시 센서부품 품질관리 부서에 지원하여 근무한 것도 그 이유 중 하나입니다. 전국에서 발생하는 자동차 센서 고품 현황을 파악하고 담당 수리기사와 연락하여 문제를 조사하고 데이터화 했습니다.

또한, 고품을 수거하여 다양한 검사를 통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였고, 생산기술팀, 연구개발팀과 협력을 통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후 품질관리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통계적 문제해결 기법인 6시그마 Green Belt 프로젝트 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기본적인 6시그마 로드맵인 DMAIC의 5단계를 거치며 객관적인 자료를 근거로 품질문제를 개선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진정한 고객감동은 제품의 저렴한 가격이나 뛰어난 맛이 아닌 제품의 탁월한 품질로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회사의 품질경쟁력은 곧 그 회사의 경쟁력을 의미합니다. 위와 같은 품질관리 관련 경험을 통해 얻은 통계적 문제 분석능력, 해결능력, 소통능력을 바탕으로 KT&G의 품질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진정한 고객감동을 실현하겠습니다. 이로써 KT&G를 세계 5위에서 세계 1위 담배 기업으로 성장시키는데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9801,63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