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엘엑스판토스 2016년 하반기 신입 자재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식품자원경제학
  • 학점 3.74/4.5
  • 토익 940
  • 토스 Level6
  • 15,55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자원과 유통 프로세스를 다루는 식품자원경제학을 전공하면서, 최적의 방법으로 움직이는 물류 산업에 관해서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물류에 대한 관심을 흥미에 그치지 않고, 현장에서 직접 물류를 운영하고 기획하고 싶다는 생각을 꿈으로 키워나갔습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스스로 성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이론과 현장이라는 2가지 관점에서 준비했습니다.
먼저, 학과 수업 이외로 물류에 대한 지식을 쌓기 위해 물류관리사 자격증을 준비했습니다. 단순 스펙을 위한 자격증이 아닌, 앞으로 현장에서 실제 사용할 지식이라는 생각으로 공부했기에 좋은 결과가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대형마트에서 8개월간 상품 하역과 창고 적재 아르바이트를 하며 유통 현장에서 물류를 간접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일하면서 비효율적인 장면을 종종 발견했는데, 그중에서 심각했던 부분은 기준 없는 상품 적재였습니다. 많은 물동량을 처리하기 급급한 나머지 상품이 곳곳에 산발적으로 중복으로 적재되어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상품을 찾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유통 기한이 지난 상품이 구석에서 발견되는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손실이 있었습니다. 저는 엑셀로 창고 도면을 작성했습니다.

유통기한이 짧고 회전율이 높은 유제품과 음료는 전방에 배치하고 유통기한이 길고 회전율이 낮은 가공식품은 후방에 배치하여 기획 실장에게 제출했습니다. 분명 기회 로스를 줄일 수 있겠다는 평가와 함께 저의 제안은 받아들여졌고 1달간 창고 재설계를 통해 매장과 창고의 결품율 10%가량 줄일 수 있었습니다.

공장물류운영은 더 나은 물류서비스를 화주에게 제공하기 위해 문제의 현상을 분석하고, 최적의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SCM과 CRM 같은 물류 정보기술이 더욱 정교해짐에 따라 공장물류운영에서 저의 물류에 대한 열정과 분석력은 분명 이바지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직은 업무 지식이 열정에 비해 부족하지만, 범한판토스의 일원이 되어 누구보다 빠르게 배워 고객에게 최적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일조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1,0131,741Byte

답변
저는 꾸준히 대화를 이끌어가는 능력이 장점이 있습니다. 저의 이런 장점은 다양한 화주들과 자주 소통하는 물류운영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과대 집행위원장을 하면서, 학생 중심의 학생회장들과 교직원 중심의 학생처와의 마찰을 경험했습니다. 축제를 앞두고 학생회 측은 천막 대여와 전기 설치 지원을 요구했지만, 학교 측에서는 비용 문제와 학생회의 허술한 관리를 근거로 지원을 반대했습니다.

저는 양측을 모아놓고 한 번에 합의를 하려 하지 않고, 학생처의 최대 지원 범위와 조건을 확인하고, 학생회에서 원하는 최소 지원 범위와 관리 방안에 대해 꾸준히 소통했습니다. 양 측 의견을 각각 듣기 위해 시간과 노력이 2배로 들었지만, 합의에 이를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비난도 많이 받고, 쓸데없이 일을 벌인다는 단점까지 지적받았습니다. 하지만, 다수가 이해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한 경험을 통해, 상대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포기하지 않고 대화하는 저의 장점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글자수 510872Byte

답변
인턴 조장을 하면서, 매장 재설계를 통한 상품 진열을 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사업부와 소통이 안된 부분이며, 매장을 바꿀 인력도 시간도 부족하다며 난색을 표했습니다.

정규직원이 아닌 인턴이다보니, 아무리 데이터로 근거가 있어도 설득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책임감과 친화력을 토대로 사업부에 직접 찾아가 여러차례 미팅을 했고, 변경을 허락받아 팀원들과 함께 이틀밤을 새며 매장 재진열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고객 관점으로 매장이 재설계되었고 시스템으로 남겨 평당매출 30% 상승했다는 평가로 금상을 수상했습니다.

글자수 299516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