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롯데하이마트(주) 2016년 하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행정학
  • 학점 3.56/4.3
  • 토익 915
  • 오픽 IH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1회
  • 15,89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의 성취지향적인 특징과 다양한 현장경험이 합격의 이유라 생각합니다. 글을 읽어보면 지원자는 승부근성이 있고 목표 및 성취 지향적인 사람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회사의 영업관리자로서 호감을 주는 것은 확실합니다. 하지만 자기소개서는 아쉬움이 많습니다. 항목에 무엇을 요구하는지 깊이 있고 신중하게 쓴 글이 아니라 항목의 요구와는 별개로 자신의 성과 위주로 내용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소재가 기업에 호감을 줄 수 있는 소재인 점이 그나마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항목에 맞지 않는 내용은 성실하게 보이지 않는다는 점도 문제지만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있는 지원자라는 평가를 받게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차별화; 언어교환 프로그램]

롯데하이마트의 차별 경쟁력과 저의 차별 프로그램 운영 경험과의 연결성 때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전자제품 유통시장에서 하이마트는 카테고리킬러로서 다양한 브랜드 취급이라는 장점과 전국적인 물류센터 운영, 롯데마트 샵인샵 매장에의 공격적 입점 등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차별화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좋은점 1

제가 하이마트만의 차별화 전략 요인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저만의 언어교환 프로그램 운영 경험 때문입니다. 미국 어학연수 당시 한국어에 관심이 있는 외국인 학생들과 한국 유학생들과의 언어 교환 프로그램 운영 중, 다른 프로그램과의 차별성을 위해 카약이나 볼링 등 스포츠 활동들을 추가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높은 프로그램 지원율이라는 결과를 얻었고, 차별 경쟁력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제 경험은 롯데하이마트와 차별화 전략이라는 점에서 일맥상통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영업관리 직무 중 특히 영업계획 수립 업무 시 보탬이 되고 싶어 꼭 지원하고 싶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10883Byte

좋은점 1 결론을 서두에 제시한 점과 지원회사에 대해 조사한 것 같은 느낌을 주는 것은 좋으나 지원자와의 공통점 부분에서 논리성이 떨어집니다.

아쉬운점 1 억지로 짜 맞춰 넣은 듯한 내용이고 논리적으로 공감이 잘 되지 않습니다. 이런 내용보다 행정학 전공자로서 가전제품에 대한 영업관리에 흥미를 가졌는지, 다양한 전자제품 유통사의 영업 전략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 있는지, 그에 비해 하이마트는 어떤 특징이 있고 지원자는 왜 그런 특징에 호감을 가지는지에 대해 진솔하게 쓸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경험; 업무 상황에의 청사진]
아쉬운점 1

저는 경험을 통한 업무 상황 대처 능력의 유연성 증진을 위해 영업관리 직무 도전의 가치를 중시하며 성장하였습니다. oooo 자회사인 ‘ooooo’라는 영수증 특수 감열용지 및 사무용 가구 납품 업체의 경영지원팀 인턴 경험을 통해 한국도로공사, 에디아 등 각종 거래처 관리와 산하 공장의 생산 및 납품라인에서 기본적인 제품 생산, 납품과정을 경험하며 하위 제조공정에서의 효율적인 업무 분담을 경험하였습니다.

‘oooo’이라는 시민단체의 회원홍보팀 인턴 경험을 통해 회원고객관리 과정 및 단체 홍보, PR 사보제작 등의 경험을 하며 서울 시내 주요 대학 홍보, 경실련 웹툰 제작, 대학생 대상 무료 경제 강좌 프로그램 기획 등 단체 회원관리를 위한 여러 프로그램을 기획하며 영업관리 업무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oo그룹의 사회공헌 재단인 ‘ooooooo’의 교육사업팀에서 2016년 상반기 oo 프로그램 기획 관련 인턴 경험을 통해 기관 컨택 및 예산 협상, 프로그램 물품 조달 등 프로그램 기획 및 프로그램 담당 예산 관리 직무를 수행하며 기획력 및 예산 관리 등의 업무에의 유연성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경험으로 영업관리직 업무에 대한 적응성과 유연성을 롯데 하이마트 영업관리직 업무 중 기존 고객/거래선 관리, 영업계획 수립 그리고 신규시장 개척 업무에 녹여내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7121,193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 전체 내용이 성장과정의 내용이 아닙니다. 이후에 있는 사회활동, 직무경험, 입사 후 포부에 활용하면 더 어울릴 소재입니다.

아쉬운점 2 소재나 내용은 좋습니다. 하지만 성장과정의 내용은 아닙니다. 성장과정은 대학생활 이전의 지원자의 모습에 중점을 두고 써야 합니다. 그 이유는 대학생활의 시기에 해당되는 내용을 쓸 항목이 이 다음에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사회활동, 직무경험 등이 그에 해당됩니다. 만약 지원하는 회사 자기소개서 항목에서 대학생활에 대한 항목이 없다면 지금과 같이 쓰는 것이 좋겠지만 이 회사의 자기소개서는 별도의 항목을 친절하게 마련해 놓고 있습니다. 성장과정은 말 그대로 지원자의 유년시절~ 고교시절까지의 시기를 기준으로 어떤 특징이 있었는지 제시하는 방향으로 다시 써야 합니다.

답변
[효율, 형평; 효과적인 양날의 검 활용]

저는 oo국토대장정 경험 중, 물자관리 관련 애로사항을 경험하였습니다. 기획단 물자팀장으로 참가한 저는 물자관리 차원에서 프로그램 인프라 측면에서의 문제점과 인력 운영 측면에서의 문제점, 담당자 보상 측면에서의 문제점 세 가지가 도출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위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 결과, 인프라 측면에서의 해결방안으로는 개인적으로 휴대할 수 있는 물자의 경우 개인적으로 분배하고, 개인적으로 휴대할 수 없는 공동물자의 경우 중형 화물차 한 대를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었습니다.

인력운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매일 취침 전 물자팀장인 저와 각 조 조장들의 10여 분간의 회의를 통해 다음 날 공동 물자 담당 조를 돌아가면서 정하는 방식을 도입하였고, 공동물자 담당자 보상 차원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공동물자 담당 조원들에게 식사 우선 제공권, 샤워 우선권 등을 부여하여 해결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물자관리 관련 문제는 투입 예산 대비 단원들의 개인 및 공동 물자 관리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진 것을 알 수 있었고, 인력 운영 차원에서는 미리 다음날 공동 물자 관련 담당자를 정하며, 약 30분에서 1시간 정도의 시간적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보상 차원에서의 해결방안으로 담당자들의 수동적인 참여보다는 능동적인 참여와 높아진 지원율을 통하여 전체적인 만족감 및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영업관리 업무 중 특히 영업 계획 수립, 거래처 관리 업무 시 저만의 양날의 검 방식을 효과적으로 녹여내고 싶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8041,369Byte

아쉬운점 1 지원자는 항목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큰 관심이 없고 자신의 실적만을 줄기차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승부근성이 있고 성취지향적인 특징이 엿보입니다. 이 항목은 가장 열정적인 경험에 대해 쓰는 항목입니다.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묻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이 부분에서는 가장 열정적인 경험이 무엇이고 이 경험을 왜 열정적으로 임했는지 이유를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좋은점 1 지원분야를 의식해서 의도적으로 그게 맞게 썼다는 느낌을 주지만 각각의 사항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경험에 대한 신뢰성을 주고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Source; 저가 입찰 전략을 통한 성과 창출]

저는 oooo의 자회사인 ‘ooooo’라는 영수증 특수 감열용지 제조 회사에서의 경영지원팀 인턴 경험을 통해 저가 입찰 전략을 통한 전자 지문조달 및 입찰 과정에서의 입찰 성공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도로공사와의 1년 치 전국 고속도로 톨게이트 영수증 특수 감열용지 거래를 주 거래로 담당하고 있던 당시, 한 외주업체에게만 주어지는 입찰을 가장 높은 단가로 따내야 하는 목표가 있었습니다.

저만의 저가 입찰 전략이란, 경쟁사들의 약 5년간의 입찰 금액의 추세를 분석하여 미래 입찰 가격을 예상, 약간 낮은 가격으로 입찰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외주업체 중 최저가 입찰로 가장 높은 이윤을 가져올 수 있게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2013년까지의 입찰 과정에서의 경쟁사를 분석 해 본 결과, 경쟁사 A사, B사의 영수증 특수용지 한 롤 당 가격은 각각 약 13,000원, 13,800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자료와 당시 입찰 직전 년도의 최종 입찰 가격이 13,700원이었던 정보를 통해 최종 입찰 가격으로 13,000원을 제시하였습니다.

여러 의견들을 종합하여 당시 회사에서는 최종 입찰 가격을 13,300원으로 정하고 2014년 입찰을 지원한 결과 경쟁사 포함 4개의 회사 중 가장 저가의 입찰 가격을 설정한 것을 알 수 있었고, 약 10억 원의 이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영업관리 직무 중 특히 영업전략 수립 및 국내 마케팅 업무 시 저만의 저가 입찰 전략을 통한 실무 경험을 녹여내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8071,321Byte

아쉬운점 1 스토리 텔링 오류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항목에서 요구한 것은 희망직무 준비과정입니다. 즉, 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준비를 했는지 과정별로 나열해 달라는 것이지 대표적인 한가지 사례를 쓰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이 내용대로라면 지원자는 직무 준비과정이 이 경험 한가지가 되는 것입니다. 이 항목에서는 경험과 지식에 대해 어떤 과정을 통해 어떻게 준비를 해왔는지 나열하는 항목입니다. 현재 쓴 내용을 짧게 요약하고 다른 경험들도 제시하는 방향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다만 소재는 호감을 줄 수 있는 소재입니다.

답변
[옴니 세일즈; 고객 전문 영업]

저는 입사 후 롯데하이마트의 옴니 세일즈 전문가로 거듭나고 싶습니다. 전자제품 유통시장은 현재 전문점, 백화점, 대리점 등 다양한 형태의 소매업체 경쟁상태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하이마트의 경우 모바일 유통 산업의 증가와 더불어 e-himart 등 온라인 쇼핑몰 매출액 성장률에 힘입어 온·오프라인 쇼핑 채널을 하나로 묶는 옴니채널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좋은점 1

GPS 서비스를 바탕으로 가까운 매장에서의 할인쿠폰 제공, 하이마트 어플리케이션 바코드 제품 상세확인, 온라인 구매·매장 제품 수령 등 미래 영업이익 증대를 위한 온라인 채널 강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저는 카테고리 전문점인 롯데하이마트의 전자제품 Digital화, Network화, Intelligent화 전략을 지속 발전시키는데 보탬이 되고, 입사 10년 뒤 롯데하이마트만의 차별적인 온·오프라인 고객 서비스 제공 측면에서 옴니 세일즈 영업 전문가로 거듭날 것입아쉬운점 1니다.

글자수 505839Byte

좋은점 1 자신이 희망하는 일을 결론 위주로 명확하게 제시한 점이 좋고 지원하는 회사의 특징을 적절히 설명하고 있어 회사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1000자, 10년간의 시나리오에서 느껴지는 것은 지원자의 포부를 최대한 상세하고 듣고 싶다는 회사의 의지입니다. 그에 비해 지원자의 계획은 한 문장입니다. 앞부분에서 회사에 대해서 열변을 토한 것과는 상대적으로 자신의 계획은 너무 심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