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남부발전(주) 2020년 하반기 인턴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8개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자원봉사 1회
  • 24,17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질문을 상세하게 구분하여 묻는 항목에서는 잘 대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야기 소재도 지원분야와 연관이 있는 내용 위주로 잘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항목은 전반적으로 효과적으로 작성하지 못했습니다. 특히, 자신의 직무 역량을 묻는 항목에서 단순한 스펙 나열로 그쳤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끊임없이 발전하고 배우자"

한국남부발전의 전기기술직은 LNG, 석탄, 신재생에너지 등 연료를 사용하여 깨끗한 전기를 생산하고 소비자에게 전기가 안정적으로 공급되게 발전소를 멈추지 않게끔 운전, 점검, 유지정비 하는 직무를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기설비에 관한 지식과 설비의 고장률을 낮추는 실무능력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전공시간에 배운 실습과 이론공부를 통해 실무능력을 향상했습니다.
아쉬운점 1

1. 시퀀스 제어반 실습
전기기능사를 준비하며 시퀀스 제어반 실기연습을 했습니다. 배선설비와 배관공사를 하며 전기실무능력을 배웠습니다. 실기할 때는 빠르게 하는 것이 아닌 안전하고 정확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했습니다. 제작부터 하여 동작검사까지 꼼꼼하게 연습한 결과, 최종적으로 전기기능사를 취득했습니다. 더 나아가서 승강기, 전자기기, 전자계산기, 전자캐드기능사를 취득하며 전공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좋은점 1

2. 전공프로젝트를 통한 이론학습
전자전기과에 재학하며 전기설비, 내선공사, 전기회로, 자동화설비 시간에 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여러 가지 설비에 관한 규칙과 내선공사 실생활 적용사례 PPT를 만들어 프로젝트를 수행했고 시퀀스 제어회로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전기공사에 관한 영상도 제작했습니다. 전공 교과 시간을 통해 많은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었으며 프로젝트를 통해 전공에 대해 더욱 깊게 알게 되었습니다. 리더를 맡으며 서로 간의 협동의 중요성과 프로젝트를 끝까지 수행해나가는 책임감도 함께 배우게 되었습니다. 쌓아온 역량을 통해 한국남부발전의 유능한 인재가 되어 도전적으로 임하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8051,399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에서는 자신의 경험에 집중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내용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글자 수 제한사항을 고려하여 자신의 경험이 최대한 많이 강조되는 것이 더 좋다는 것입니다.

좋은점 1 객관적으로 검증이 가능한 자신의 성과를 제시한 점은 좋으나, 그 결과 어떤 지식과 능력이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더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에서 강조되어야 하는 것은 각각의 경험을 통해 쌓은 지식과 스킬입니다. 무엇을 했다로 끝낼 것이 아니라 그 결과 어떤 지식과 스킬이 있는지를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답변
어릴 적부터 OO에 계신 이모집에 많이 다니며 OOOO발전소를 봤습니다. 큰 규모의 OOOO발전소를 ‘어느 기업에서 운영하는지’ 매우 궁금했습니다. 흥미가 생겨 찾아보던 중, 한국남부발전에서 LNG를 연료로 하여 복합화력을 하고 있음을 알았습니다. 이를 통해 친환경을 중심으로 생각하며 깨끗한 전기를 만들기 위해 발전하고 노력하는 한국남부발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전자전기과에 재학하며 배운 전공지식을 한국남부발전에서 저의 역량을 꼭 발휘함으로써 자기개발을 이루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한국남부발전 전기기술직에 지원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10548Byte

아쉬운점 1 질문을 잘 읽어봐야 합니다. 회사 지원동기가 아니라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를 먼저 묻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답을 먼저하고 왜 이 회사에서 그 일을 하고 싶은 것인지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회사 지원동기가 특별함이 없습니다. 즉, 발전소를 보고 호감을 느꼈고 친환경을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관심을 가졌다는 내용이 특별하게 와 닿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답변
전자전기과에서 전기설비와 관련된 동력을 구동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기에 대해 배웠습니다. 화력발전 때 사용하는 동기발전기는 교류발전기로 회전계자형에 여자전류를 흘려주면 밖에 코일에서 전기가 발생합니다. 전기설비, 전기회로, 내선공사를 열심히 공부하여 2년간 교과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전공지식을 통해 전기, 승강기, 전자기기, 전자계산기기능사도 취득하여 실무능력을 키웠습니다.

전기기능사를 취득함으로써 전기이론, 전기기기, 전기설비에 대해 한 번 더 공부해서 전문지식을 더 알게 되었고 시퀀스와 배관작업을 통해 전기공사 시공에 관한 기술도 습득했습니다.좋은점 1
경험을 통해 얻은 역량을 입사 후 더 높은 단계인 산업기사를 공부하여 더욱더 전문지식을 갖추어서 한국남부발전의 화력발전사업에 기여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90688Byte

좋은점 1 자신의 직무 강점 위주로 작성한 점은 좋습니다. 다만, 앞에서 쓴 내용과 중복되는 내용이 있으니 전반적인 스펙 설명이 아니라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에 맞춰 연관이 있는 지식, 경험 위주로 작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1 자격증 이야기보다는 입사 후 업무 수행 관점에서 역량 향상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
3학년 의무검정을 준비할 때, 친구들이 배선연습을 종이에 그려서 하는 것을 보고 비효율적이라 생각했습니다. 종이에 그리며 배선연습을 하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시각적으로도 많이 와 닿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종이에 그리며 하는 것보다 더욱 효율적인 방법으로 하여 좋은 성과를 낼 수 없을까?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어 쉽고 좋은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기존의 종이에 그리며 하는 방법에서 틀리더라도 시각적으로 볼 수 있고 직접 부품을 만지며 배선할 수 있는 직접적인 실습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288499Byte

좋은점 1 질문의 요구 사항에 맞게 작성한 점, 이야기 소재가 지원분야와 연관이 있는 소재라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기존 방식에서 새로 고안한 방식을 실행한 결과, 완성도 높은 시퀀스 회로를 제작할 수 있었고 응시한 친구들 모두 전기기능사에 최종합격하는 좋은 성과가 나왔습니다.

"Good Point"

효율적인 방법으로 실행함으로써 실무연습을 더욱더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었으며 이 방법을 후배들에게도 전달하여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Bad Point"

새로운 방식을 하다 보니 불편함을 느끼는 친구들이 많았고 직접 실습을 하며 연습하니 틀린 부분이 나오면 수정해야 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새로운 시도를 한 결과, 좋은 성과를 이루었기에 주변에서 고맙다며 칭찬과 격려를 해주었습니다. 앞으로도 비효율적인 일이 지속되고 있다면 끊임없이 생각하여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내서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04685Byte

좋은점 1 질문의 요구 사항에 맞게 작성한 점, 이야기 소재가 지원분야와 연관이 있는 소재라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소통으로 갈등을 해결"

내선공사 팀 프로젝트의 팀장을 맡아 5명의 팀원과 협업하여 1등을 하자는 공동의 목표를 세웠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저는 자료조사를 맡은 팀원이 진도가 나가지 않자 상황을 물어보지도 않고 그 팀원에게 “프로젝트에 제대로 참여하지 않을 거면 하지 말라”고 화를 냈습니다. 자료조사 담당 팀원은 억울해하며 자리를 박차고 일어났고 상대방의 상황과 생각을 물어보지 않고 혼자 판단하여 화를 낸 것이 잘못되었음을 느꼈습니다. 갈등을 풀기 위해 서로 이야기를 하는 중 팀원의 행동이 느려 일을 빠르게 진행하지 못하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도 팀원은 최선을 다하며 자료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혼자 생각하며 오해한 것에 대해서 사과를 하고 앞으로 서로 소통하며 오해를 풀어가기로 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00695Byte

좋은점 1 질문의 요구 사항에 맞게 작성한 점, 이야기 소재가 지원분야와 연관이 있는 소재라는 점이 좋습니다. 또한 자신의 실수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라는 점이 신뢰를 줍니다.

답변
어려운 부분에 관해 이야기하며 부족한 부분은 함께 채워나갔습니다. 내선공사 실생활 사진과 설비의 방법을 함께 준비하며 자료조사를 빠르게 끝내고 PPT 제작자에게 전달했습니다. PPT의 디자인, 애니메이션, 구상을 함께 생각하며 제작을 진행하고 최종 단계인 발표도 PPT를 보며 실전처럼 연습했습니다. 팀원과 쌓인 오해를 대화를 통해 풀고 서로 협업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한 결과, 7개 팀 중 1위를 하게 됨으로써 프로젝트의 목표를 성취하였습니다.
업무를 진행할 때 오해가 생기면 즉시 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서로에 대한 이해가 중요함을 명심하며 한국남부발전에서 업무를 할 때도 소통으로 갈등을 해결하고 협업으로 일을 진행하여 한국남부발전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380655Byte

좋은점 1 질문의 요구 사항에 맞게 작성한 점, 이야기 소재가 지원분야와 연관이 있는 소재라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고등학교 2학년 때 전자전기과 150명을 대상으로 교내기능경진대회가 있었습니다. OR CAD를 준비하는 중 논리게이트에서 오류가 생겨 더 이상 다음 작업으로 진행되지 못했는데, 무엇이 문제인지 알기 위해 AND, OR, NAND, NOR 게이트에서 원인을 분석하였습니다. 1주일 동안은 문제를 찾지 못해 연습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엔플북스 전자캐드 책을 통해 문제를 찾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전자과 선생님과 연구를 하며 논리게이트 설정과정에서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핀 번호를 지정해주지 않아 오류가 발생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293491Byte

좋은점 1 질문의 요구 사항에 맞게 작성한 점, 이야기 소재가 지원분야와 연관이 있는 소재라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논리게이트에 문제점을 해결하고 마지막 작업까지 연습할 수 있었습니다. 한 달간 수업시간, 방과 후 시간에 연습을 꾸준히 하여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실력을 향상했습니다. 두 달 후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과정을 완료함으로써 대회준비를 착실히 했습니다. 교내기능경진대회에서 그동안 연습한 것을 바탕으로 무사히 작업을 마칠 수 있었고 1등을 하여 최우수상을 받았습니다. 끝까지 문제를 해결한 이유는 스스로 세운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입니다. 예상치 못하게 어려움을 겪었지만 스스로 문제를 찾아보고 노력하여 최우수상을 받은 결과,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노력한 점에 대해 선생님께 많은 칭찬을 받았습니다. 앞으로 문제를 해결할 때 전문적인 정보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여 적극적으로 문제해결에 앞장서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87677Byte

아쉬운점 1 제시한 요구 사항 중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했던 내용이 빠져 있습니다. 질문의 요구 사항은 반드시 제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