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교통안전공단 2020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영학과 마케팅경영전공
  • 학점 3.57/4.5
  • 토스 Level6
  • 자격증 3개
  • 인턴 1회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사회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17,20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막연한 생각으로 지원한 회사인 것 같습니다. 자기소개서 내용에서 자신의 업무 영역과 상이 없는 꿈과 목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기관의 지원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확인을 한 다음 그에 맞게 내용을 구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대학시절 했던 단순한 활동을 나열할 것이 아니라 이 기관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활동이나 학습 경험이 제시되면 더 호감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OO플래닛"

꽃배달이벤트 사업을 기획하고 진행하며, 교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업 성공요소를 예측하고 이를 실행했습니다. OO꽃시장을 방문하여 저렴한 가격에 꽃을 직접 구매하고 운송함으로써 꽃배달 단가를 낮췄습니다. 또한, 고객별 요구사항과 만남 장소 등을 꼼꼼히 확인하여 업무를 분담하고 운영하며 효율적으로 팀의 성과를 높이는 법을 배웠습니다. 어버이날, 스승의 날과 같은 특별한 날을 대비하여 꽃의 종류를 늘리고자, 꽃 종류별 단가 및 예상 손익을 산출하여 성과를 관리하는 기술을 익혔습니다. 꽃배달이벤트 사업을 통해 총 170,400원의 순수익을 거두었고, 이는 어린이보호단체 단체에 기부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OOOOO 3기"

약 3달간 OOOOO 3기로 활동하며 다양한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하여 우수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을 발굴하였고, IoT 선두기업을 목표로 하는 뷰틱에 기업 인터뷰를 진행하며 기업 정보를 전달하는 자료집을 제작하였습니다. 이를 인정받아 OOOOO 3기 대상을 받았고, 기업의 현 상황과 전망을 파악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길렀습니다.아쉬운점 2

"OOOO"

저소득층 학생들을 대상으로 약 1년 6개월간 교육봉사를 진행했습니다. 중학교 2학년 반의 주임을 맡아 담당 선생님들을 통솔하고, 효과적인 교육 방법에 대한 회의를 주기적으로 주도했습니다. 주임들끼리 모여 교육봉사 동아리와 관련된 주요 사항들을 회의하고 결정하며 회의 기획 및 진행 기술을 익혔습니다.

"OOOOOO"

유기농 식품회사인 OOOOOOO에서 약 2개월간 기업 SNS 채널을 운영하는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이를 위해 빠르게 변화하는 온라인 시장과 식품 업계를 분석하고 영상 제작을 위한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2달간 약 20편의 기업 영상 제작을 완료하였고, 시장 분석과 예산 관리 방법에 대해 배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9081,555Byte

아쉬운점 1 관련 경험을 설명만 할 것이 아니라 이 경험이 어떤 점에서 지원분야와 관련이 있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 역시 왜 이 성과가 지원분야에 도움이 되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무엇을 익히고 배웠다는 말만 쓸 것이 아니라 이러한 경험과 지식이 지원분야의 어떤 업무와 연관이 있고,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답변
"데이터분석력, 잠재적인 요구를 읽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교통 전 분야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교통사고 관련 특성을 진단하고 적합한 대응책을 도출하는 역할을 맡은 만큼, 자료를 읽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광범위하고 정제되지 않은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고자, OOOOOOOO이 주관한 OOOOOO전문가 양성 교육을 약 2달간 수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R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수십만 건의 도서관 데이터를 다뤄보며 빅데이터 분석 능력을 길렀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데이터가 가진 성질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이후 학기 중 부단히 노력하여 관련 자격증인 ADsP와 사회조사분석사 2급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나아가,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여 200만 원의 매출을 창출한 경험이 있습니다. R 프로그래밍의 웹크롤링 기술을 활용하여 특정 기업의 고객 후기를 분석하여 불만을 파악하였습니다. 제품 이용에 대한 안내가 부족하다는 불만이 많았고, 이는 적은 비용으로도 충분히 개선할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직접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기업 월 매출 200만 원을 향상시킨 경험이 있습니다.좋은점 1
위의 경험과 마찬가지로 데이터를 바탕으로 국민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교통 정책과 전략을 수립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6731,154Byte

좋은점 1 자신의 열정분야에 대해 쓴 글입니다. 데이터 분석에 일관성 있게 초점을 맞춘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러가지를 쓰지않고 지원자의 강점 하나에 집중하여 다양한 사례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질문에서 직무에 대한 본인의 열정을 생각하라고 했으니, 이 경험과 성과는 직무의 어떤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를 제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답변
"15분 협업, 사고를 방지하는 자세"

대학교 시절, 자본금 10만 원으로 꽃배달이벤트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물리적 접근 가능성이 큰 교내 학우들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사업을 구상하였습니다. 첫 사업인 만큼 기본이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에 따라, 꽃배달 실패 0회를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10명의 팀원은 꽃 수급, 꽃배달, 고객 소통 담당 부서로 나누어 업무를 맡았습니다. 한 팀원이 꽃배달 업무를 수행하던 중, 이벤트 신청자가 나타나지 않는 문제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이에 고객 소통 담당이었던 제게 연락을 취했으나, 수업 중이었던 저와 연락이 되지 않아 배달 불발이 일어났습니다.

실수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15분 단위의 업무 일정표를 직접 제작하였습니다. 실제 고객과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15분의 배달시간을 구체적으로 확정하여, 해당 시간에 비상연락이 가능한 팀원들로 조합을 꾸려나갔습니다. 고객 소통 담당인 저는 15분간 변동사항을 전달하거나 비상연락을 기다려주었고, 꽃배달 담당을 맡은 팀원은 꽃배달 상황을 틈틈이 보고하며 문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업무를 완벽히 수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수를 방지하기 위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를 팀원들과 공유하여 긴밀하게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6631,128Byte

좋은점 1 이야기 소재는 회사 및 지원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지만, 질문에 맞는 이야기 소재를 선택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또한 아이디어를 제시한 경험이고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는 점에서 질문의 요구에 충실히 대응하고 있습니다.

답변
"하루아침에 유튜버"

유기농 식품 회사의 인턴으로 2달간 근무하며, 시간과 비용의 부족에 한계를 느꼈으나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경험이 있습니다. 기업의 유튜브 채널 운영 업무를 맡게 되어 영상 기획부터 촬영, 편집, 게시까지 전 과정을 담당하였습니다. 주어진 업무 목표는 '매일 1개의 영상을 제작'이었습니다. 그러나 영상을 전혀 다뤄보지 않은 상황에서 하루 만에 영상을 제작하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영상 기획부터 편집까지 예상보다 많은 시간이 걸렸고, 영상 제작 일정이 지연되었습니다. 또한, 새롭게 시작하는 홍보사업인 만큼 위험요소도 컸기에 지원금이 거의 없었고, 이로 인해 촬영 장비 및 편집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은 전무하였습니다.

이를 해결하고자, 퇴근 후 저녁 시간과 주말을 할애하여 여러 편집프로그램을 사용해보면서 가장 조작법이 직관적인 프로그램을 직접 찾아 유튜브를 통해 조작법을 익혔습니다. 이에 편집 시간을 1시간 내외로 단축하여 하루에 1개씩, 2달 동안 20개의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또한, 제작비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주변 상인분들과의 협상을 통해, 촬영장소 제공을 요청드렸습니다. 이를 통해 별도의 장소 섭외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었고, 마침내 제작비 9,000원 이내로 영상 조회 수 1,000회 이상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인턴 기간 동안, 해보지 않은 영역이더라도 해내고자 하는 목표의식과 추진력이 있다면 좋은 결과물을 낼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글자수 7321,242Byte

좋은점 1 이 내용도 앞 항목과 같이 이야기 소재는 회사 및 지원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지만, 질문에 맞는 이야기 소재를 선택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지원자는 환경적으로 한계에 부딪혔던 상황에 대해 이야기를 썼으며, 상황에 대한 내용,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답변
"가장 강력한 한 방, 기본"

다른 사람과의 협업을 통해 좋은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기본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팀 프로젝트 당시, 프로젝트 팀원으로서 기본 의무를 잊지 않고 부단히 노력하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대학교 시절, 기업의 제품 펀딩 성공을 목표로 홍보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그러나 특정 팀원들은 프로젝트 보수가 적다며 프로젝트에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에 일정 보수를 받으며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만큼, 각자에게 주어진 의무와 프로젝트 목표를 상기시키며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하였으나 간극을 좁히기 어려웠습니다.아쉬운점 1

팀원별로 적합한 업무를 분배한다면 팀원들의 참여율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프로젝트에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팀원에게 최소한의 시간을 들여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본인의 활동 이력에 특화된 업무를 우선 배분하였습니다. 해당 팀원들이 주력 채널에서 구체적인 성과를 얻자, 점차 적극적인 자세로 프로젝트에 임하며 일당백 팀원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결과적으로 모든 팀원이 기본적인 의무를 잊지 않고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노력하였고, 프로젝트 목표였던 펀딩률 100%를 초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기업은 약속대로 프로젝트를 성실히 수행해주어서 고맙다는 말을 전하며 이후 6개월간의 인턴십을 제안하기도 하였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901,195Byte

아쉬운점 1 누군가와 함께 활동을 해서 좋은 결과를 얻었던 경험을 써야 합니다. 자신 이외의 다른 팀원의 문제로 인해 발생한 문제를 쓰는 항목이 아닙니다.

아쉬운점 2 역시, 협업을 통해 성과를 낸 사례를 써야 합니다. 마지막 부분에 결과적으로 팀원이 노력했다는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협업의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자신의 역할이나 행동도 중요하지만 함께한 팀원들과 협업을 했다는 부분도 강조가 되어야 합니다.

답변
"우리 가족이라는 마음으로"

국민의 안전을 위해서 일한다는 것은 상당히 뜻깊은 일입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국민의 안전, 더 나아가 국가와 국민의 안보 신뢰를 위해 일하는 기업으로서 뜻깊은 일을 하는 곳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AI와 5G 등 신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플랫폼 산업으로 변화하는 시기에 자율자동차와 드론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신사업을 지원하여 전반적인 국가 산업 발전 및 교통 안전관리를 위해 헌신하는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국민의 안전과 행복을 책임지는 핵심 공단으로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1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전반적인 교통안전을 수호하여 국민의 행복을 위해 헌신하는 기업입니다. 공단의 지속적 존재를 위해서는 모든 국민이 소외되지 않고 안전하게 사회 활동을 영위할 수 있는 세심한 교통정책이 필요합니다. 이에 저는 경영학도로서의 경영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사업환경 분석 및 경영계획을 수립하고, 교통정책의 효과성을 정확히 예측하여 비용의 낭비를 최소화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국민에게 더 높은 안전을 선물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통 정책을 수립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또한, 저소득층 학생들과 어르신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교육봉사 기간 동안, 소외계층의 불편사항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길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교통약자의 입장을 헤아리고 그들의 어려움을 해결해줄 따뜻한 교통제도를 제안하겠습니다. 이해를 바탕으로 교통제도를 기획하고, 철저한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정책 및 사업의 효과성을 판단하여 적합한 사업을 시행하겠습니다. 이처럼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국민의 안전을 위해 헌신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8011,397Byte

좋은점 1 특별한 내용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큰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니라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직무 분석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사무 행정직원으로서 자신이 어떻게 교통 정책을 수립한다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직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2 본인이 담당할 직무의 구체적인 업무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교통제도를 제안하는 것이 본인의 업무 영역인지, 교통제도를 기획하는 것이 본인이 할 수 있는 일인지를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