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전자㈜ 2019년 하반기 신입 해외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제학과
  • 학점 3.63/4.5
  • 토익 990
  • 토스 Level8
  • 오픽 AL
  • 제2외국어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24,83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가 왜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에 지원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지원자는 이슈 항목에서 친 환경차에 대해 열정적으로 이야기했고, 타 항목에서 영상, 디스플레이와 관련한 활동사항, 지식 등을 제대로 어필하지 못했습니다.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보다 친환경차 관련부서가 오히려 더 적합해 보일 정도입니다. 현재 내용에서 기억에 남는 것은 외국어 능력에 자신감이 있어 보인다는 점 하나입니다. 이 회사가 속한 산업에 대한 이해도, 무역에 대한 이해도, 회사 제품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에 대한 내용이 전혀 없습니다. 지원직무는 외국어 능력은 기본 역량에 해당됩니다. 그 기본 역량에 대한 내용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지원자의 경쟁력은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 자신이 삼성전자의 미래와 이뤄낼 시너지를 확인하기 위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삼성전자는 치열한 경쟁에도 13년 연속으로 TV 판매 1위를 달성하며 TV 시장의 강자임을 입증했습니다. 최고를 향해 도전하는 삼성전자의 행보를 보며, 삼성전자와 함께 전 세계로 나아가고 싶다고 꿈꾸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저는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의 해외영업부서에서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이라는 목표를 이루고 싶습니다. 이러한 목표에 기여하기 위해 두 가지 역량을 길렀습니다.

첫째, 글로벌 감각입니다. 학부에서 국제학과 경제학을 이중전공하며 국제 정세를 세계 시장 분석에 접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웠습니다. 또한, 미국 연구기관과 외국계 담배회사에서 이론을 실무에 적용하며 데이터 분석능력 및 실제 유통환경을 고려한 사업전략을 수립하는 법을 배웠습니다.아쉬운점 2

둘째, 외국어 소통 역량입니다. 국제학부에서 영어로 모든 전공수업을 수강하며 외국어로 막힘없이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을 길렀습니다. 또한, 북경어언대학교로 어학연수를 다녀온 이후 신 HSK 6급을 취득하며 중국어 실력도 키웠습니다. 아쉬운점 3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기술이 출현하며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이 급변하는 지금, 그 어느 때보다도 삼성전자에는 변화에 발빠르게 대처하는 인재가 필요합니다. 저의 외국어 역량과 글로벌 업무 감각을 밑거름 삼아 신규 시장 발굴에 기여하며 삼성전자의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에 함께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4

글자수 7451,290Byte

아쉬운점 1 특별하지 않는 지원동기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회사에 지원하는 많은 지원자들이 교과서적으로 쓰는 방식대로 쓴 지원동기라는 것입니다. 회사의 장점을 제시하고 이런 회사에 함께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는 것이 핵심인데, 많은 지원자들이 이와 같은 방식으로 씁니다.

아쉬운점 2 세계시장 분석에 접목시키는 분석력을 키웠다는 것이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으며 실제 유통환경을 고려한 사업전략을 수립하는 법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아쉬운점 3 이 내용에 이어 기술과 관련하여 어떤 준비를 했고, 이 회사의 제품과 관련하여 어떤 지식이 있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4 특별함이 없는 마무리 입니다. 평범한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답변
"언어에 관한 관심, 세상에 대한 이해"

뉴욕 브로드웨이에서 뮤지컬 ‘위키드(Wicked)’를 관람한 11살의 겨울은 제게 신선한 충격으로 각인되었습니다. ‘오즈의 마법사’ 뒷이야기를 다룬 이 작품이 남긴 감동은 저를 뉴욕의 한 서점으로 이끌었고, 그곳에서 뮤지컬의 배경이 된 원작 소설을 구매했습니다. 신문기자이신 아버지와 고등학교 교사이신 어머니의 영향으로 자연스레 책을 친구 삼아 놀던 저는 문자로 새겨진 원작의 매력에 푹 빠져들었습니다. 어느 겨울날의 감상에서 비롯된 흥미는 작가의 다른 작품들까지 찾아 읽으며 작가의 세계관, 나아가 영미 문화권의 가치관까지 이해하게 되는 디딤돌이 되었습니다.좋은점 1

스탠포드대 연구소에 파견된 아버지를 따라 처음 미국 땅을 밟았던 10살, ‘How are you doing?’ 한마디에 대답하는 것조차 어려워하던 제가 1년 만에 번역 없이 뮤지컬을 감상하고, 영문 소설을 읽으며 말맛을 느낄 수 있었던 것은 ‘언어’와 친밀해 질 수밖에 없었던 환경 덕분이었습니다. 글 짓는 일을 업으로 하시는 아버지는 미국 생활을 시작할 무렵 제 손을 붙잡고 자주 집 근처 도서관을 찾으셨습니다. 처음 접하는 미국 문화와 낯선 환경에 힘들어하던 저는 아버지와 함께 책을 읽고, 책과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며 낯선 나라의 언어와 문화를 차츰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말을 이해하는 과정은 영어 언중의 사고 방식과 문화를 이해해 가는 과정이었고, 시간이 흘러 저는 미국인 친구들에게 “I’m doing fine, how about you?“ 하며 먼저 손을 내밀 만큼 자신감이 붙었습니다.아쉬운점 1

미국인의 말을 익히고 그들의 생각과 가치관을 이해하고 나니 한국에 돌아와서도 영어권 국가 친구들과 친분을 다질 수 있었습니다. 제게 외국어 학습은 더 많은 사람과 자유롭게 소통하게 해주는 매개체였고, 이는 외국인과 그들의 삶을 이해하는 문을 열어주었습니다. 아무리 좋은 사전으로 번역해도 우리나라 사람들만 이해할 수 있는 우리 말의 느낌이 있듯이, 언어마다 사용자들이 공유하는 이해 체계에서 비롯된 공감대가 존재합니다. 외국인으로서 본인들의 언어를, 나아가 그들을 이해하려 노력하는 저를 보며 마음을 열고 다가오는 사람들을 통해 같은 언어를 사용한다는 것의 참된 의미를 알 수 있었습니다.

언어를 단순한 소통의 수단이 아닌 관계의 시발점으로 인식하는 제 가치관은 각 시장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시장수요와 경쟁환경을 분석해야 하는 해외영업 직무에서 빛을 발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나라의 언어를 배우고 문화를 이해하며 얻은 국제감각을 통해 저는 상대를 타자로 바라보며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이해에 기반한 분석력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에서도 이와 같은 가치관으로 국내외법인과 소통하며 네트워크를 확장시키는 과정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1,3992,381Byte

좋은점 1 성장과정 다운 시작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이 내용은 이미 앞에서 요약 정리한 내용을 좀 더 상세하게 쓴 내용처럼 보입니다. 굳이 중복하여 글자수를 낭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쉬운점 2 외국어에 대한 지원자의 강점은 10살에 미국에 건너가 살았다는 것, 제시한 어학 점수에서 이미 감을 잡을 수 있는 내용입니다. 이 이야기를 이 항목 전체에 걸쳐 굳이 쓸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지원자는 해외영업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자기소개서에는 직무와 관련된 준비 과정에 대한 질문이 없기 때문에 이 항목에서 지원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디스플레이 산업의 이해, 이 회사의 주력 제품에 대한 이해 등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지식과 활동이 무엇인지를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됩니다. 또한 질문에서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을 쓰라고 했는데, 그 내용은 어디에 있습니까? 그 인물이 아버지라면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인물은 아버지라고 명쾌하게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최근 가장 주목받는 이슈 중 하나는 글로벌 모빌리티 시장의 변화입니다. 그중 가장 주목할 만한 이슈는 친환경차 생산 및 보급 확대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에는 친환경차에 대한 해외 완성차 기업들의 관심이 훨씬 높았다면, 최근에는 국내 기업들과 소비자의 전기차와 수소연료전기차 등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이 두각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 양산 모델을 선보였던 현대자동차가 스위스 기업 H2에너지에 대형 수소트럭 1천대를 납품하는 MOU를 체결한 사례를 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의 자동차 기업들이 친환경 상용차 개발에 더욱 주력해야 하는 데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는 친환경 상용차 개발이 자동차 시장에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체되어 있는 자동차 시장에 신기술을 확보한 친환경차가 들어온다면 새로운 기회가 열릴 것입니다. 이러한 이점은 특히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에 큰 매력으로 다가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자동차 수출은 승용차가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차 기술을 활용해 완성차를 수출한다면 기술경쟁력과 시장경쟁력을 두루 갖출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상용차로 시작된 친환경 연료 시장은 수소경제를 여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현재 경유 중심인 상용차가 수소에너지로 완전히 대체될 수 있다면, 기술의 활용을 통해 철도, 정유업체, 중공업 회사, 조선업 등 다양한 사업으로 확장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세계적으로 선진국들은 점차 환경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추세이며, 유럽연합에서는 이미 상용차를 향한 이산화탄소 배출규제 강화 방침을 확정한 것을 고려하면 수소경제는 필연적으로 도래할 미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친환경차 수요에 발맞춰 우리나라도 친환경 상용차 개발과 판매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9581,653Byte

아쉬운점 1 여기까지가 이슈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마지막 부분에 지원자의 생각이 반영되기는 했지만 특별한 내용이 아닙니다. 이 항목에서 회사가 바라는 것은 이슈에 대한 지식이 아니라 그 이슈와 관련한 지원자의 견해입니다. 그리고 지원자는 이 회사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왜 차 이야기를 이렇게 집중적으로 해야 하는 이슈를 선택했는지 궁금합니다.

아쉬운점 2 친환경 차가 아니라 영상디스플레이 판매에 대한 이야기라면 더 호감을 줄 것입니다.

답변
"동아리 친구들의 잠재력을 찾아 문제를 해결하다"

타인과 가장 성공적으로 협업한 경험은 광고홍보동아리의 기획팀장으로 일했을 때입니다. 제가 맡은 일은 매년 열리는 학교 축제에서 기업의 후원을 받아 홍보 부스를 진행할 수 있도록 팀원들과 함께 기획안을 작성하는 것이었습니다.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많이 있었지만, 전문적인 홍보업체가 아니었기 때문인지 협업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거듭된 실패에 동아리 회원들도 지쳐갔고, 회의 참여율도 저조해졌습니다.아쉬운점 1

이 상황에서 저는 회원들이 각자 본인의 쓸모를 느끼고, 본인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을 즐기면서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회원들이 가장 잘하고 좋아하는 것을 토의해본 뒤, 관심사에 따라 새로운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일을 재분배했습니다.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에 관심이 많은 친구들은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계정을 새로 개설해 이벤트를 열어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도록 했으며, 다이어리 꾸미기와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팀원으로 굿즈 제작 TF팀을 따로 꾸려 오프라인 홍보를 기획했습니다. 이렇게 업무 진행 방식을 바꾼 결과 다들 예전보다 맡은 일에 책임감과 열정을 가지기 시작했고, 최종적으로 OOO기업과 성공적으로 협업했습니다.아쉬운점 2

팀원들이 업무에 최선을 다하지 않는 상황에서 답답하고 화도 났지만, 제 의견만 강요하며 회의 참여와 업무 수행을 강요했다면 팀의 결속력도 약해지고 프로젝트의 효율도 떨어졌을 것입니다. 대화로 갈등의 실마리를 찾고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하는 과정은 굉장히 어려웠지만 그만큼 가치 있다고 느꼈습니다. 아쉬운점 3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에서 해외영업 업무를 수행할 때도 내부적으로는 유관부서들과 협조하고, 외부적으로는 회사를 대표해 주요 거래사들과 소통하며 다양한 문제를 대화로 풀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갈등을 해결하는 문제 해결 능력으로 삼성전자에 기여하는 사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9801,705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다양한 배경과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의견을 조율하며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쓰는 항목입니다. 그렇다면 이 부분에서 동아리 회원들이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었고, 그 의견이 왜 협업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은 타인과의 의견 조율에 초점이 맞춰져야 합니다. 본 내용은 그에 대한 내용이기 보다는 지원자가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한 내용에 가깝습니다.

아쉬운점 3 대화로 갈등의 실마리를 찾고 서로 동의하는 결과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묘사를 하는 것이 이 항목의 핵심입니다. 그냥 힘들었고 어려웠다는 말로 끝내면 안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