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대학생 공모전 진행 건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합격자소서

현대트랜시스(주) 2019년 하반기 신입 자동차·조선·기계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기계공학
  • 학점 4.19/4.5
  • 토익 825
  • 토스 Level6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1회
  • 3,62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본 자기소개서는 좋은 점도 많지만 결정적인 부분에서 아쉬운 점이 있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지원자는 글을 잘 쓰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신이 이야기하고자 하는 내용을 핵심 위주로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만, 질문에 직접적으로 대응하지 않는 부분이 눈에 띄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의 5대 핵심가치와 관련하여 가장 인상깊었던 경험을 묻는 항목에서 어떤 가치가 그에 해당하는지를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지원자의 기술적 역량이 제대로 강조되지 않고 있습니다. 파워트레인에 관심이 있는 것은 알겠는데, 어떤 기술적 역량이 있는지 확인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유연해지자"

저의 생활신조이자 직장관입니다. 아쉬운점 1저는 항상 유연한 신체와 더불어 유연한 사고방식을 지향합니다. 신체는 뻣뻣하면 부상이 발생하고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사고방식도 뻣뻣하면 직면한 문제에 대해 좁은 시야에서 생각하게 되고 결국 해결하지 못하거나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유연하게 사고하면 창의적인 문제해결이 가능해지고 타인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타인과 제 의견들의 장점들을 조합하여 더 나은 결과물로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유연한 사고방식은 설계를 담당하는 엔지니어의 덕목으로도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파워트레인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설계 담당자는 많은 협업을 합니다. Concept 단계부터 양산까지 같은 부서 뿐 아니라 협력업체와 생산라인과도 많은 의사소통을 합니다. 이러한 유연한 사고를 통해 현대트랜시스에서 최저비용을 지출하며 개발기간을 줄이는 효율적인 개발을 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459800Byte

아쉬운점 1 무엇이 생활신조이자 직장관이라는 것인지 빠져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유연함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지원자는 유연함을 생활신조이자 직장관이라고 이야기한 것 같습니다. 생활신조는 그렇다고 치더라도 직장관에 대한 설명은 구체적으로 설명되고 있지 않습니다. 유연성이 왜 직장을 선택함에 있어 지원자에게 중요한 것인지 설명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답변
"7년간의 끈기"

끈기란 쉽게 단념하지 아니하고 끈질기게 견디어 나가는 기운입니다. 이는 7년간 꾸준히 운동을 해온 저를 잘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선천적으로 왜소한 체형으로 태어나 마른 몸이 고민이었습니다. 2013년부터 웨이트 트레이닝을 시작하였고 지식과 경험이 부족했기 때문에 주변 지인들과 인터넷 매체를 통해 기초를 배우며 운동을 하였습니다. 운동을 병행하며 필요한 해부학 지식과 운동관련 지식을 독학하였습니다. 군복무, 교환학생과 같이 긴 기간 다른 곳에 있을 때에도 운동을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꾸준히 7년째 운동한 결과 시작할 때와 비교하였을 때 체지방률은 유지하며 근육량은 약 5kg 가량 증가하였고 근력 역시 1.5배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현재도 더 발전하기 위해 운동중이며 자기관리를 통해 저의 능력을 100% 끌어내기 위한 조건을 만들 것입니다. 그리고 이 컨디션으로 제 능력을 현대트랜시스에서 발휘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80820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은 끈기에 대한 내용이기 보다는 운동에 대한 관심이 더 강조되고 있습니다. 즉,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상징단어를 끈기가 아니라 운동이라 해야 될 것 같다는 것입니다. 끈기를 표현하려면 운동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의 끈기 있는 모습도 제시되어야 합니다.

답변
"Electric Race Car Team에서 Electric powertrain을 설계하다"

독일에서 교환학생으로 있을 때 경주용 전기차를 제작에 참여했습니다. Formula Student 대회를 목표로 하는 팀으로 제가 속한 부서는 파워트레인이었습니다. 제가 담당했던 업무는 Motor cooling jacket 기밀확인, 냉각수 온도 상승에 따른 유량체크, Cooling circuit connector 설계입니다. 업무를 수행하며 전기차의 Cooling system을 이해했습니다. 이를 통해 전기차의 원활하고 효율적인 작동을 위해 배터리와 모터, 모터컨트롤러(IGBT)의 원활한 냉각의 중요성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Electric powertrain의 개발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살려 현대트랜시스에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뿐만 아니라 순수 전기차에서도 원활히 작동하는 파워트레인을 설계하고 싶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84737Byte

좋은점 1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담당한 일에 대해 상세히 설명한 점과 배운 점을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다만, 실적을 묻고 있으니 이 조직에서 본인이 성과를 낸 부분을 언급하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자동차광, 기계과에 진학"

어릴 때부터 자동차를 좋아하여 중학교 때 자동차 모델명을 외우는 것을 시작으로 작동 메커니즘에 대해 탐구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엔지니어가 되기로 진로를 결정하고 기계과에 진학하면 자동차 관련 학문을 학습하고 꿈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여 기계과에 진학했습니다. 4대 역학, 재료, 공작법과 동력기관설계, 기계진동학 등을 배우며 내가 배운 것들이 자동차 산업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가는 과정이 재밌었습니다. 또한 자동차 산업이 발달한 독일에 가기위해 독문과 수업을 듣기도 했습니다. 학업의 결과, 남부럽지 않은 학점도 있지만 이전보다 현직자의 시점에서 고민하고 자동차의 전반적인 개발 프로세스를 고려하여 자동차를 바라보는 시야를 얻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379660Byte

좋은점 1 질문에 맞게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거창하지 않게 작성되어 있어 내용에 신뢰도 간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학업 결과에 대해 명쾌하게 제시하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자신이 가장 좋은 성적을 얻은 과목이 무엇이고, 개인적인 학습을 포함하여 가장 자신있는 분야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했다면 더 좋은 내용이 되었을 것입니다.

답변
"열강의 무관심을 꼬집은 우사 김규식"

우사 김규식은 일제강점기 때의 독립운동가이자 광복 이후의 정치가로 그의 업적 중에 1919년 대한민국임시정부 대표 명의로 탄원서를 작성하여 파리강화회의에 참석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제치하의 한국 문제가 회의에 상정조차 되지 않는 것을 보고 정치인, 학자, 기자들 앞에서 연설을 하게 됩니다. “옛날 선원들이 섬나라로만 알던 한국을 누가 걱정이나 하겠는가.”, “일본 속박아래 떨고 있는 2천만 영혼의 간청에도 모른척 하며 정의를 사랑한다고 말하는 프랑스에 경악한다.” 그의 연설문의 일부입니다. 현재 도쿄올림픽에서 욱일기 사용을 허가한 IOC위원회, 이에 대해 무관심한 여러 나라들에 강하게 목소리를 내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사 김규식과 같이 일본정부의 부당함을 세계에 고발하며 강하게 비판하는 사람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가장 존경하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49777Byte

좋은점 1 질문의 요구 맞게 작성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자동차의 본질을 담당하는 파워트레인"

자동차의 이동수단으로서의 본질을 가장 잘 구현해내는 요소가 파워트레인이라고 생각하여 평소에 파워트레인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 중 최근에 가장 관심이 갔던 정보는 2018년 현대자동차 그룹의 연구개발실적 중 하나인 전륜중형 8속 자동변속기입니다. 이는 전륜 대형 8속 독자 구조 기반으로 유압시스템 공용화 및 중형급 다운사이징을 한 변속기입니다. 이 정보에 관심이 간 이유는 Benchmarking입니다.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이 아닌 기존의 것을 개선, 변형, 즉 Benchmarking하여 설계를 함으로써 개발비용과 시간을 절감한 사례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도 현대 트랜시스의 일원이 되어 기존의 것을 끊임없이 보완, 개선하는 과정을 통해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는 효율적인 개발을 하고 싶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414696Byte

좋은점 1 질문의 요구 맞게 작성했다는 점이 좋고 자기소개서 서두에 파워트레인에 대한 관심을 표현했는데, 일관성 있게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점도 좋습니다.

답변
"글로벌 지향-한국어 선생님이 되다"

독일에서 교환학생으로 있을 때 독일 친구에게 한국어를 가르쳐줬습니다. 아쉬운점 1뿐만 아니라 저도 그 친구에게서 독일어를 배웠습니다. 처음에는 그저 언어만 배우는 과정으로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서로의 배움이 계속 될수록 언어를 배움은 그 언어의 배경 문화와 관습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국과 독일은 문화도 관습도 너무나도 달랐지만 서로 배우고 가르치며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학습한 결과 처음보다 어휘의 폭도 넓어지고 보다 원어민 같은 문장을 구사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살려 모든 분야에서 글로벌 최고를 추구하는 현대 트랜시스의 일원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관계자들과도 원활한 협업을 할 것 입니다.좋은점 1

글자수 375653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대해 명쾌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그래서 어떤 가치를 말하고자 하는지를 이야기해야 합니다. 글로벌인지 소통과 협력인지…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답변
"꼼꼼한 설계로 시간과 비용을 절감"

저는 프라모델 조립을 취미로 하고 있습니다. 겉보기엔 그저 키트를 사서 조립하는 것 같지만 게이트에서 부품을 떼어낸 후 잘라낸 부분을 칼과 사포로 다듬어야 합니다. 그리고 떼어낸 부품들끼리 가조립을 하여 잘 맞게 조립되는지 확인합니다. 이를 확인한 후 부품들을 조립하여 일종의 모듈을 구성하고 표면 손질 후에 도색을 합니다. 이후에 각 모듈을 조립하여 하나의 작품을 완성하게 됩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10여 종의 작품을 완성했습니다. 아쉬운점 1프라모델을 조립하는 꼼꼼함으로 시험 기준을 최대한 만족하는 파워트레인을 설계하여 재설계의 과정을 최소화하겠습니다. 또한 생산과정과 유지보수 측면을 고려하여 조립성과 정비성이 용이한 파워트레인을 설계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개발기간 단축과 비용절감을 이루어 효율적인 개발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33755Byte

아쉬운점 1 제시한 예시를 보면 지식, 기술, 특기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지원분야와 관련한 구체적인 지식이나 기술, 특별함이 무엇인지를 쓰라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프라모델 이야기를 이렇게 구구절절 할 필요가 없습니다. 파워트레인과 관련한 어떤 전문성이 있는지를 이야기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아쉬운점 2 기술, 지식의 관점에서 어떻게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꼼꼼한 태도와 같은 추상적인 역량은 호감을 주기 어렵습니다.

‘현대트랜시스(주)’ 다른 취업정보

현대트랜시스(주) 합격스펙 분석

  • 학점 3.59/4.5
  • 토익 839
  • 토익스피킹 Lv6
  • OPIC IM3
  • 외국어(기타) 1
  • 자격증 1.9
  • 해외경험 1.1
  • 인턴 1.3
  • 수상내역 1.5
  • 교내/사회/봉사 1.6

‘현대트랜시스(주)’ 직원들이 졸업한 대학교는 어디일까요?

커리어패스 자세히보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