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에스케이케미칼 2020년 상반기 신입 생산직종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토익 645
  • 자격증 5개
  • 29,71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별점이유] 현장 경험을 제외하고 특별히 호감이 가는 내용이 없음 [좋은점] 지원회사 및 직무 관련 경험이 있다는 점 [아쉬운점] 지원 회사만을 위해 어떤 준비를 했는지 알 수 없음 [보완요소] 본 자기소개서는 회사명을 바꾸면 제약, 화학 관련 다양한 회사에 지원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즉, 이 회사만을 위해 특별히 준비한 것을 찾을 수 없었다는 것입니다. 자기소개서 마지막 항목에서 그에 대해 직접적으로 묻고 있는데, 내용이 범용적입니다. 즉, 회사에 대해 무엇을 조사해 보았고, 이 회사의 제품의 특징, 생산 현장의 특징에 대해서 무엇을 알아보았는지, 이 회사의 주요 기술에 대해 어떤 학습을 해 보았는지 등과 같은 내용이 없다는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종합비타민과 같이 어디에나 도움이 되는, 저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발전해 나가는 종합설계적 시대에 발맞춰 저는 학창시절 자동화 설비전공이지만 전기·전자공학, 제어공학 신재생에너지 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하였고, 노력한 덕분에 우수한 학점을 받았습니다. 아쉬운점 1이론뿐만 아니라 제약회사 완제품 파트에서 근무를 하며 약의 전체적인 생산공정과 의약품 생산에 꼭 필요한 GMP 규정 등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근무 당시 공장 전체를 자동화로 운영할 수 있도록 설계한 스마트 공장이 완공되어 그곳에서 당시 가장 최신식인 포장설비를 담당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무것도 정해지지 않는 허허벌판 같은 상황에서 설비의 작동지침서부터 위생, 공정 지침서 등을 작성하는 업무를 도왔습니다. 또한, 외국설비였기에 본사에서 파견된 외국엔지니어가 회사에 방문하여 같이 설비 성능테스트를 수행하고 세팅하였습니다. 더불어 설비의 작동화면과 안내서도 모두 영어였기 때문에 외국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생산에 돌입한 이후에는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초기에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야 이후에 문제가 재발하는 것을 막을 수 있기에 설비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원인을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회사의 스마트공장이 세계적으로 관심을 많이 받게 되어 많은 견학과 실사를 받으며 실사를 대비하고 작업자로서 적절히 대응하는 법을 터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설비와 더불어 문서, 외국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7481,301Byte

아쉬운점 1 요구한 내용 중 보유지식에 해당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내용만으로 지원자가 어떤 보유지식이 있는지 알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전공 과목을 소개하고 우수한 학점을 받아서 현재 무엇을 알고 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좋은점 1 지원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을 수행하였고, 그 경험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 점은 결론적으로 이 경험이 지원한 회사의 어떤 업무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제시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답변
회사생활을 하며 느낀 바로는 소통이 없는 혁신은 없다는 것입니다. 회사 내에서는 무엇보다 성과가 중요시된다고 생각하는데 성공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소통은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이를 토대로 제가 생각한 이상적인 상사의 모습은 사원들에게 무조건적인 결과만 바라는 것이 아닌 같이 과정을 공유하며 고충을 이해하고 개선할 점은 개선하여야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완벽한 사람은 없기에 본인의 약점이나 실수를 인정하고 피드백을 받아들일 수 있는 상사라면 나중에 그 상사에게 지적을 받더라도 더 겸허하고 진실되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입니다. 아쉬운점 1후배의 모습으로는 밝은 성격의 소유자로 남을 배려하고 조직에 잘 어울릴 수 있는 사람이면 좋겠습니다. 직무에 대한 역량도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겠지만 신입이나 경력자에 따라 개인차가 많은 부분이고,

또 일이란 것은 스스로 배우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경험과 함께 자연스레 늘게 됩니다. 잘 모르는 것과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고 본인의 업무에 자부심을 품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매사에 적극적으로 임했으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 직접적으로 같이 업무를 하는 동료의 모습이 가장 중요한데 매사에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아이디어를 내는 사원이라면 주변 동료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되어 일의 능률을 높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6571,140Byte

아쉬운점 1 큰 문제가 있는 내용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지원자 만의 강점이 될 수도 없는 일반적이고 당연한 이야기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좋은점 1 내용이 특별하지는 않지만 질문에서 요구한 사항을 잊지 않고 성실하게 작성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SK케미칼의 의약품생산분야 전문가가 되는 데 필요한 요소들을 기르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첫째, 생각에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옮기는 태도를 키워왔습니다.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걸 행동으로 옮길 수 있다는 점은 큰 차별성이었습니다. 이전 회사에서도 "제가 한번 해봐도 되겠습니까?"라는 말을 달고 사소한 일이더라도 무엇이든지 직접 경험해보고자 하였고 이러한 열정 덕분에 현장에 더욱 빠르게 적응할 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둘째, 항상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생산현장에서 작은 요인 하나라도 실수하지 않으려 꼼꼼하게 일 처리를 하고자 노력했습니다.그래서 저와 같이 일했던 사원분들은 저에게 “꼼꼼한 00 씨 덕분에 항상 든든해요!”라는 말을 자주 하셨습니다. 무엇보다 작은 것을 놓치지 않는 저의 가치관으로 인해 생산과정에서 불량률을 줄이고 설비의 가동률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그로 인해 모범사원이라는 명예도 거머쥘 수 있었습니다.

셋째, 최신식설비를 가동하며 다른 설비보다 성능이 좋은 만큼 섬세하여 다양한 문제 상황들을 많이 겪게 되었는데 그 안에서 원인을 찾고 해결하는 과정을 겪으며 순발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평소에도 끊임없이 문제의식을 느끼며 더욱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공정방식을 찾아내고자 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자재의 디자인 변경, 불량을 검출해내는 부품 등을 자주 제안하였고 일부는 채택되기도 하였습니다.아쉬운점 2
저는 앞으로의 SK케미칼의 미래를 책임져 지속해서 가치를 창출해내는 회사를 만드는데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7641,319Byte

아쉬운점 1 당연하게 느껴지는 내용보다는 차별화된 내용이 제시될 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이 항목의 질문에서 핵심은 ‘입사를 위해’ 입니다. 즉, SK케미칼에 입사를 하기위해 준비한 것이 무엇인지를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내용은 어떤 회사에도 쓸 수 있는 일반적인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도 역시, 이 회사에 입사를 하기 위해 준비한 것이기 보다는 지원자의 일반적인 성과사례 또는 능력 보유 사례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즉, 다른 회사에도 그대로 쓸 수 있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지원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 이 회사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준비를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