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전기안전공사 2020년 상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전자공학과
  • 학점 3.4/4.5
  • 토익 765
  • 자격증 3개
  • 인턴 1회
  • 34,71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별점이유] 경험소재가 호감을 주고 있음 [좋은점] 회사에서 호감을 가질 만한 이야기를 제시하고 있음 [아쉬운점] 문장 전개에 아쉬움이 있는 부분이 있음 [보완요소] 문장을 체계적으로 작성하지 않았던 부분이 소소하게 있다는 점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호감 가는 이야기 소재를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지원자는 자격요건은 어느정도 갖춘 것 같습니다. 다만 회사에 대한 공부, 지원 직무에서 실제로 수행하는 일과 관련된 업무 지식을 학습하는 내용이 업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부분을 추가적으로 보완하여 자기소개서에 잘 녹아낸다면 더 좋은 성과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질문의 의도에 정확하게 맞게 작성하는 연습을 한다면 더 체계적인 글이 될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적극적인 인재”

빌딩에 시설관리원으로 처음 입사하였을 당시 빠른 업무이해를 위해 회사 내 비치된 매뉴얼을 시간 날 때마다 틈틈이 보곤 했습니다. 야간에는 오직 혼자 근무를 섰기 때문에 유독 정전 시 비상 대책에 관한 매뉴얼을 자주 보았습니다. 하지만 부족한 내용과 무분별한 어려운 용어들의 사용으로 쉽게 이해하기 어려웠고 실제 상황 발생 시 매뉴얼대로 실행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마침 시설관리팀에 정전 상황을 대비하여 비상 대책에 관한 PPT 발표를 하라는 지시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저는 근무자들이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매뉴얼을 만들고 싶어 자진하여 발표를 준비하기로 하였습니다. 퇴근 후 3시간씩 일주일간 자료를 수집하고 빌딩의 수·변전 결선도와 빌딩 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력설비들에 대한 특징을 숙지하였습니다. 이후 정전 시 비상조치, 복전 시 비상조치, 비상발전기 비상조치 순서로 세부사항을 나누어 자료를 구성하였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발표하였습니다.

자료를 꼼꼼하게 수집·분석하여 준비한 결과 발표를 잘 마칠 수 있었고 다른 동료로부터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하여 몰랐던 부분도 알게 되어 고맙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제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해 더욱더 자부심을 가지고 보람을 느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6441,107Byte

아쉬운점 1 자기소개서는 질문에 자연스럽게 대답한다는 느낌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에서 A나 B중 택일하여 작성하라고 했다면 자신의 이야기가 A인지 B인지를 먼저 설명하는 것이 읽는 사람을 배려하는 것이고 자연스러운 시작이 될 것입니다.

좋은점 1 직무와 연관이 있는 경험을 활용한 것이 좋고, 실제 업무 경험을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내용도 질문의 주제에 맞게 작성하였습니다.

답변
“2가지 노력”

첫째, 직무와 관련된 지식입니다. 18년 전기기사, 19년 전기공사기사를 취득하였습니다. 전기공학을 공부하면서 ‘전기, 기계, 소방 등이 모두 연계되어있다.’는 점을 느꼈기 때문에 전공 자격증 취득을 통해 전체를 아우르는 지식을 깊이 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올해에는 소방설비기사(전기,기계)를 준비할 계획이고 현재 전기 자격증 취득 후 몰랐던 사실들에 대해 단순 암기가 아닌 이론적인 이해를 위해 꾸준히 공부함으로써 그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둘째, 직무와 관련된 경험입니다. 저는 18년에 졸업 후, 시설관리 회사 신입으로 취업하였습니다. 빌딩의 시설관리팀에서 수·변전설비 점검 업무 및 고객사 민원처리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전기 사용량 검침, EPS실 부하전류 측정, 비상 발전기 점검, 누전 및 과부하시 원인 파악 후 문제 해결을 하였습니다. 전기설비유지보수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고, 이를 통해 한국 전기안전공사에서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되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하겠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525895Byte

좋은점 1 직무 역량에 맞춰 경험을 잘 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해당 경험을 통해 어떤 지식이 있고, 무엇이 가능한지를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실제 업무 경험이 있다는 점도 호감을 줍니다. 다만 이 글이 자신이 전문가가 되기 위해 기울인 노력에 대해 쓴 글임을 글 서두에 알려주면 더 체계적인 글이 될 것입니다.

답변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

전력공기업 인턴과정을 하면서 송·변전 주변 지역 주민에게 전기요금 지원에 관한 신청서 접수 및 민원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오직 4대의 전화기로 수많은 고객의 전화를 받으려다 보니 전화는 끊이질 않았고 몇 시간째 전화가 되지 않냐며 화를 내시거나 욕을 하시는 고객도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업무 초반에는 폭언하는 고객 때문에 전화받기가 꺼려지고 출근하기가 두려웠습니다. 하지만 제가 맡은 일이기에 끝까지 책임을 다하고 싶었습니다. 우선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보니 고객의 심정이 이해가 되었습니다. 이에 전화받는 태도를 바꾸었습니다. 먼저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공감해 드렸습니다. 그다음 현재 4대의 전화기로 몇 만 세대의 전화를 받고 있는 저희의 상황을 설명해 드리고 기다리게 해드려서 죄송하다는 사과의 말씀을 드렸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을 대하는 작은 변화 이후로 화를 내시거나 폭언을 하시는 고객이 확연히 줄었습니다. 이 때문에 인턴 기간 동안 스트레스 받지 않으면서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전기안전공사에서도 업무 도중 문제가 발생할 시 원인을 파악한 후 해결방안을 모색한 뒤 효율적으로 업무에 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6431,112Byte

아쉬운점 1 지원자는 최근 3년 이내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대처했던 경험을 쓴 것 같습니다. 그 말을 글 서두에 먼저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최근 3년 이내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을 효과적으로 대처했던 경험은 전력공기업 인턴과정을 ~~” 이와 같은 방식으로 제시하라는 것입니다.

좋은점 1 공공기관 경험이라는 점도 좋고, 실제 업무를 수행하면서 경험한 사례라는 점도 좋습니다. 내용에 특별함은 없지만 실제 경험을 제시한 점에서 호감을 줍니다.

답변
“꼼꼼하게 된 계기”

빌딩의 시설관리원으로 일할 당시 유독 한 지점의 누전차단기만 자주 트립 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보통은 절연저항을 측정한 뒤 이상이 없으면 차단기를 투입했었습니다. 누전차단기가 자주 트립되는게 의아했지만, 기준치 이상의 절연저항이 측정되는 것을 확인하고 차단기 투입 후 관리실로 복귀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하지만 곧바로 다시 전기가 들어오지 않는다는 전화에 지점에 다시 방문하였고 다른 문제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습니다. 곰곰이 생각해 본 결과 차단기 자체의 결함 또는 과전류로 인해 차단기가 트립 된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우선 과부하 전류가 원인인지 확인하기 위해 차단기 투입 후 후크 온 메타로 전류를 측정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차단기 용량인 20[A]를 초과한 상태였습니다. 이에 과부하로 인해 차단기가 트립 되었던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추운 겨울이라 동시에 라디에이터를 가동했던 것이 과부하의 원인이었습니다.

그 후 전기 선임에게 보고하여 분전반에서 지점까지의 전선과 큰 용량의 차단기로 교체한 결과 과부하로 인한 차단기 트립을 방지할 수 있었습니다. 자칫 차단기가 고장이 나서 트립 되지 않았다면 발생한 열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었겠다는 생각에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전력수요가 많은 여름이나 겨울에 주기적으로 EPS실 부하전류를 더욱 꼼꼼히 점검하여 차단기 트립으로 인한 직원들의 불편을 없애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7201,240Byte

아쉬운점 1 이 역시, A 또는 B 어떤 사례인지를 간략하게 글 서두에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실제 업무경험을 제시한 점은 좋습니다. 다만, 질문의 의도에 맞게 작성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질문에서는 자신이 규정이나 기준을 잘 지키는 사람임을 입증할 수 있는 사례를 쓰거나 최근 3년 이내 규정이나 기준을 지키기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지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던 경험을 쓰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 내용은 그에 대한 내용이기 보다는 단순히 문제를 해결한 사례일 뿐입니다. 지원자는 B에 대해 쓰려고 한 것 같은데, 규정이나 기준을 지키기 어려운 상황이 아니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