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전자㈜ 2019년 상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사학과
  • 학점 4/4.5
  • 토익 965
  • 오픽 IH
  • 자격증 5개
  • 수상 4회
  • 동아리 1회
  • 사회활동 4회
  • 자원봉사 2회
  • 15,49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별점이유] 회사 및 직무 맞춤 경험을 제대로 제시하지 않음 [좋은점] 성실히 쓰려고 노력한 점 [아쉬운점] 회사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활동이 없다는 점 [보완요소] 지원자가 이 회사에 지원한 이유는 삼성전자이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시한 내용에서 회사가 속한 산업, 제품, 고객, 회사 특성과 연관이 있는 내용이 하나도 없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자기소개서는 단순히 자신의 과거 경험을 쓰는 것이 아니라 직무 및 회사와 연관된 이야기 소재를 활용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은데,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는 특별히 이 회사와 관련이 있는 내용이 없습니다. 과거 경험에서 특별한 이슈를 찾기 어렵다면 지금이라도 산업을 정하고 해당 산업에 대해 학습하고 분석하는 활동을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직무를 정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입니다. 제 역량으로 회사의 발전에 기여하며 같이 성장해나가고 싶기 때문입니다. 영세기업을 지원하는 새가게 운동에서 제 역량을 확인했습니다. 로션을 주력 상품으로 하는 OOO라는 기업을 맡아 매출향상에 기여하였습니다. 매장에 가서 주력상품이 눈에 잘 띄도록 디피하고 고객의 동선을 조정하기 위해 내부 인테리어를 조정하였습니다. 홍보를 위해서 타겟층인 주부 소비자가 많은 곳에서 뽑기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참여자에게 사은품을 증정하며 설문조사를 하였습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VOC를 확보하여 고객의 니즈를 더 심층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타겟층이 블로그와 지식IN의 정보를 신뢰한다는 것을 파악하여 이 채널을 통해 적극적으로 제품을 홍보하였습니다. 그 결과 매출이 2배 향상이라는 성과를 달성하여 ㅇㅇ 금융그룹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이렇게 고객을 분석하고 프로모션을 기획하는 과정이 즐거움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렇기에 모든 활동을 열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삼성전자는 발전된 신제품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제품을 알릴 기회가 많은 삼성전자에서 열정적으로 일해보고 싶습니다. 혁신적인 제품에 맞게 이전에 없었던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해 큰 이슈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고객을 철저히 분석하여 매출향상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7031,208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은 지원자의 성과일 수는 있지만 이 회사의 지원동기가 될 수는 없습니다. 우선, 로션이라는 제품과 이 회사의 연관성이 없습니다. 그리고 영세기업에서의 활동이 이 회사의 활동과 어떤 연관이 있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무엇보다도 이런 내용을 쓰는 곳이 아니라 지원자가 이 회사에 지원하기 위해 무엇을 조사하고 알아보았는지, 그래서 자신의 어떤 점이 회사에 잘 맞고, 성과로 이어질 수 있는지를 제시하는 항목입니다. 이 내용은 어떤 회사에도 쓸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막연한 포부이고, 구체적인 내용도 없습니다.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이 무엇이고 왜 그런 꿈을 가지고 있는지를 먼저 설명해야 합니다. 소소한 활동 내용을 쓰는 부분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답변
"해서 안 될게 뭐있냐"

저에게는 16년 동안 꾸준히 연락하는 친구가 있습니다. 오랜 시간동안 그 친구와 많은 대화를 하였습니다. 그 대화들 속에서 아직도 선명하게 기억하는 말이 있습니다. 저는 겁이 많은 아이었습니다. 사람들 앞에서 나서는 것을 두려워했고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을 망설여 했습니다. 그렇기에 재수를 결정함에 있어서도 걱정부터 앞섰습니다. 학교를 마치고 집에 가는 길에서 친구에게 재수에 대한 고민을 털어놓았습니다. 그리고 그 친구는 횡단보도를 기다리며 저에게 ‘해서 안 될게 뭐있냐’ 라는 말을 해주었습니다.

이 말은 제가 가지고 있던 두려움을 설렘으로 바꾸어 놓았습니다. 그 한마디에 저는 재수를 결정했고 더 높은 점수를 받으며 원하던 대학에 진학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또한 대학생활에서도 이 말을 새기며 하고 싶었던 것에 도전하였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사람들 앞에서 공연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이 꿈을 이루기 위해 대학교 힙합 동아리에 들어갔습니다. 동아리에서 만난 좋은 친구들의 도움으로 200명의 관객이 있던 교내 행사에서 성공적으로 공연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복수전공에 합격했던 것, 혼자 여행을 무사히 갔다 온 것 등의 경험은 친구의 말에 대한 확신을 더해주었습니다.

지금도 저의 모토는 ‘해서 안 될게 뭐있냐’입니다. 현재도 하고 싶은 것에 도전하며 공연을 기획하고 있고, 앨범을 준비하고 있으며, 사회조사분석사 시험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는 어려워보였던 것도 결국에는 해냈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이 자신감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성장하는 인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OOOO"

의무경찰 복무 시절에 하루의 일과를 다 마치면 개인정비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이 시간을 이용해 자기개발에 힘쓰며 많은 책을 읽었습니다. 그 중에서 ‘OOOO’이라는 책은 저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OOOO’에서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세종의 집권 당시 허조나 최만리와 같이 왕의 의견에 반대하는 신하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세종은 이들과 논쟁해야하는 상황이 많았습니다. 그럴 때 마다 세종은 ‘경의 뜻이 아름답다.’ 라는 말로 운을 띄었습니다. 세종은 이렇게 자신의 주장을 고집하지 않고 반대를 수용하며 더 나은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려 했습니다.

세종의 이 말은 팀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의 저의 원칙을 세워주었습니다. 저는 팀 프로젝트에서 조장을 도맡아 했습니다. 조장으로서 회의를 주도하며 먼저 저의 의견을 제시하였고, 그 이후에는 제 의견에 반대해달라고 하였습니다. 하나의 주장에 문제점을 지적하고 절충하는 과정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모두의 의견을 수용하는 리더쉽과 더 좋은 의견에 힘을 실어주는 팔로우쉽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3
현재도 공연기획과 같은 팀 프로젝트에서 세종처럼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며 시너지효과를 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1,4412,479Byte

아쉬운점 1 소설을 쓰듯이 쓴 글은 핵심을 전달하기 위해 많은 글을 소비해야 합니다. 지원자와 16년 동안 꾸준히 연락하는 친구가 있다는 것, 그 친구에게 재수 고민을 상담한 것이 이 회사 인사담당자에게 어떤 호감을 줄 수 있을까요? 특별한 내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겁이 많았던 아이였다는 이야기도 굳이 쓸 필요가 없습니다. 성장과정에서 장점이 될 수 있는 특징에 집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조용하지만 집중력이 뛰어난 아이에서 하나씩 도전하며 도전의 성취를 느끼며 성장했다는 식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이야기들도 그다지 호감을 주지 못합니다. 지원자는 영업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와 연관이 있는 도전 사례는 없는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면 “대한민국 가전 산업의 역사를 파헤치는 도전을 해봤고, 특히 모바일 제품에 관심이 많아 ~~~ 기능에 대해 ~~~수준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와 같이 호감을 줄 수 있는 이야기 소재가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3 세종대왕이 어떻게 소통했는지는 관심사가 아닙니다. 지원자의 현재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경험 또는 인물에 대해서 쓴 부분인데, 이 책을 읽은 경험이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경험이라면, 현재 자신이 어떤 특성이 있는데, 그것의 시초는 이 경험이었고, 그 이후에 자신이 어떻게 변화를 하게 되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더 호감을 주는 내용이 됩니다. 책의 내용을 굳이 구구절절 쓸 필요는 없습니다.

답변
"두발자유화"

올해 1월 서울시교육청은 두발 자유화를 공론화 시켰습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학생들이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두발 모습을 선택하며 개성 넘치는 학교생활 문화가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며 공론화의 이유를 밝혔습니다. 이에 일부 교사들은 두발 자유화는 인권의 존중이며 시대가 변함에 따라 학교도 변화해야한다고 찬성입장을 내비쳤습니다. 하지만 일부 교사들은 학생들이 외모 가꾸기에만 몰두할 것이고 생활지도가 힘들어진다는 이유로 이를 반대하고 있습니다. 현재에도 두 의견이 팽팽이 맞서고 있습니다.

저는 반대 의견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먼저 외모를 가꾸기에만 몰두한다는 이유로 반대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두발의 규제가 없는 대학생들도 학업에 열중하고 있고 무엇보다 중고등학생들을 공부만 해야한다는 그릇된 인식이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생활지도가 힘들어진다는 이유로 반대하는 것에도 동의하지 않습니다. 학생은 통제의 대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학생이 선생님을 존중하는 만큼 선생님도 학생을 인격체로서 존중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저는 두발자유화를 찬성합니다. 오랜 두발 규제로 인해 잊고 있었던 학생의 인권이라는 소중한 가치를 다시 찾아 주어야합니다. 또한 급변하는 시대에 맞춰 변화해야합니다. 두발규제는 억압적인 일제의 잔재입니다. 자율성과 개성을 존중되는 오늘날의 교육에서 두발 규제는 모순이라 생각합니다.

반대의견들에는 변화에 대한 두려움이 기저에 깔려있다고 생각합니다. 몇몇 사람은 새로운 것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을 느끼고 기존의 것에 안주하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태도로는 변화하는 미래에 적절히 대응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삼성은 혁신을 주도하며 변화를 창조하고 있습니다. 여러 분야에서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음에도 지금보다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저 또한 두발 규제를 반대하는 것처럼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변화를 꿈꾸고 있습니다. 삼성에 입사하여 삼성과 같은 가치관을 지닌 인재가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1,0051,750Byte

아쉬운점 1 다른 주제로 바꾸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원자는 가전제품 또는 모바일 제품의 비즈니스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이 없습니까? 그런데 왜 이 회사 영업사원으로 지원하는 것입니까? 만약 지원자가 가전제품 또는 모바일 제품에 관심과 열정이 있다면 사회 이슈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도 그 분야에서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이것이 이 항목의 숨은 의도입니다.

아쉬운점 2 논리적으로 공감이 되지 않습니다. 기술 혁신과 두발 규제 반대가 무슨 연관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답변
"OOOOOO 총괄기획"

동아리 연합 공연을 총 기획하였습니다. 제가 활동하고 있는 동아리는 6개의 대학 동아리와 같이 공연을 했었습니다. 이전의 공연은 경제적 여건 때문에 홍보가 여의치 않았고 회원들의 공연 이외의 콘텐츠도 없어서 아쉬움이 많았습니다. 저는 더 좋은 공연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평소 친하게 지내던 OOOO 대리님에게 연락했습니다. 대리님께서는 대학생을 열정을 응원하는 OOOOO에 소속되어 있었습니다. 대리님에게 연합공연 의미와 필요자금, 상상유니브의 홍보효과에 대해 커뮤니케이션하며 금전적인 지원을 약속받았습니다. 아쉬운점 1


2달 동안 회의하며 공연을 기획했습니다. 저는 회의를 주도하며 총괄기획을 맡았습니다. 동아리별 스케줄을 고려하여 공연 날짜를 정하였고, ‘대학생들의 음악을 소개하며 같이 즐긴다.’라는 컨셉의 ‘OOOOOOO’이라는 공연 브랜드명을 정했습니다.

홍보를 위해서 인터뷰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저를 비롯해 인터뷰에 참여할 회원들을 모집했고, 회원들 중 영상 제작 경험이 있는 친구에게 촬영과 편집을 맡겼습니다. 높은 조회수를 위해 편집을 맡은 친구와 매일매일 커뮤니케이션 하였습니다. 그 결과 만족할 만한 콘텐츠가 나왔고 각 SNS계정으로 전파하며 공연을 알렸습니다.

창의적인 콘텐츠를 위해 협력을 이끌어 냈습니다. 관객들에게 이전에 없었던 프리드링크를 제공하기 위해 상상유니브 소속 바텐더 클래스 수강생의 참여를 이끌어 냈습니다. 수강생들과 회의하며 각 동아리 이름을 딴 칵테일을 개발해 관객들에게 나누어주었습니다. 또한 뮤지션으로 활동하고 있는 동아리 선배님들에게 공연의 취지를 설명하여 게스트 참여를 부탁드렸고 선배님들은 기쁜 마음으로 참여해주셨습니다.

공연 당일 날에는 직접 사회를 보며 공연을 이끌었습니다. 그 결과 역대 최다 관객인 187명이 공연에 찾아와주었습니다. 이 경험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도전하면 더 나은 미래를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삼성에 입사하여 미래를 창조하는 인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1,0061,741Byte

아쉬운점 1 이 경험은 직무관련 경험이 아닌 것으로 보아 리더십을 말하고자 쓴 경험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글 서두에 이 경험이 지원자의 어떤 리더십을 보여준 경험인지를 명쾌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야기 소재도 특별함이 없고, 주제도 질문과 연관이 없습니다. 질문에서는 리더십에 대해 쓰라고 했는데, 지원자는 창의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