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휴온스 2019년 하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부
  • 학점 3.9/4.5
  • 토익 980
  • 오픽 AL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동아리 2회
  • 교내활동 1회
  • 7,72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별점이유] 산업 및 지원분야 관련한 차별화된 내용이 없음 [좋은점] 성실히 쓰려고 노력한 점 [아쉬운점] 회사 연관 산업 및 직무관련 직접적인 노력과 경험이 없음 [보완요소] 과거의 일반적인 경험만을 제시한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각종 일반적인 경험들은 많은 지원자들도 비슷하게 제시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즉, 돋보이고 싶으면 직무 및 회사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회사에 대해 알기 위해 어떤 노력, 활동을 했는지 묻고 싶고, 지원직무를 위해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어떤 지식과 스킬이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대학시절의 경험사항을 막연히 제시하는 식의 내용은 지원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농구, 팀워크를 배움"

저는 고등학교 때부터 10년간 농구를 해왔습니다. 농구는 팀으로 하는 스포츠이기에 본인의 역할만 수행해서는 이길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농구에서 경기의 승패는 개인의 기록이 아닌 팀의 성과가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팀을 승리로 이끌기 위해서는 경기 중 팀의 부족한 점을 적극적으로 찾고 보완해야만 합니다. 이는 경기 과정에서 저의 득점과 같은 개인 기록이 아닌 팀의 성과에 기여할 방법을 고민하게 했습니다.

한 예로 19년 OO OOOO 33 농구대회 결승에서 팀원을 위한 헌신적인 태도로 우승에 기여했습니다. 상대편은 장신팀으로 저보다 키가 큰 팀원의 공격 성공 확률이 더 높았습니다. 지인들 앞이기에 주목받고 싶은 마음도 있었지만, 팀원의 공격 기회를 위해 스크린을 많이 서는 경기 운영을 했습니다. 농구에서 배운 태도는 이후 제가 팀 활동을 할 때마다의 나침반이 됐습니다. 휴온스 로컬사업 1실 내에서도 팀 성과에 기여하는 구성원이 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501854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은 성장과정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지원자의 농구대회 무용담에 회사가 관심을 가질 이유가 없습니다. 농구로 인해 팀 활동에 자신이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면 이미 10년간 해 오고 있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구구절절하게 이야기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지원자가 어떻게 성장을 해 왔는지는 써야 합니다.

답변
"조직에 도움이 될 일을 찾는 적극성"

저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단어는 적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OOOOOO 인턴 근무 중 주어진 업무만을 수행하는 것이 아닌 조직에 도움이 될 일을 찾아 수행하는 적극성을 보여 업무 환경을 개선한 바 있습니다.아쉬운점 1

당시 주요 업무를 끝낸 이후 다른 인턴과 함께 자발적으로 창고를 정리했습니다. 상사가 다른 어떤 업무도 추가적으로 요구하지 않았지만 남는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당사 업무 특성상 많은 홍보행사를 지원해야 했습니다. 이때 선임들이 창고 정리가 미흡해 행사 때마다 힘들어 하는 것을 보게 됐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인 홍보 행사 지원물품은 사용 빈도를 물어 용도별로 정렬하고 브로셔, 행사 기념품 등은 행사 주제별로 정렬했습니다. 이후 수량과 수납 위치를 기록한 안내도를 부착했습니다. 이를 위한 준비과정에서 창고를 정리해 둔 것이 필요 시간을 절반 이상 줄여 업무 환경을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입사 이후에도 적극성을 발휘하여 팀 내에서 작은 일부터 기여해 업무 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533915Byte

아쉬운점 1 생활신조는 무엇입니까?

아쉬운점 2 생활신조에 대한 이야기는 왜 쓰지 않았는지 궁금합니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는 것은 좋지만 항목에서 요구하는 것은 반드시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기술, 분석력, 내부자료로 사용되다"

OOOOO OOO지사에서 인턴으로 시장 동향 보고를 작성하며 분석력을 키우고자 노력했고, 이후 해당 분석이 내부자료로도 사용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인턴 근무 중 처음 시장 동향 조사를 하며 지적 받은 것은 분석이 일차원적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매일 퇴근 후 OO산업 외부보고서와 이전 1년의 선행보고서들을 공부했습니다. 선행보고서와 저의 분석을 비교하니, 단순히 분석의 방법론에 기반해 항목을 나열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실제 보고서를 공부하며 분석은 방법론에 기반한 나열이 아닌 중요도를 식별하는 것임을 알게 됐습니다. 관광 산업에 이를 적용해보니 중요도 순으로 신규 운항 노선, 경제 상황 전반, 고객군의 니즈 변화가 위에 해당하는 요인들임을 알게 됐습니다.

한 예로, 한국OO 온라인 홍보 기획서를 작성하며 중요도 순으로 베트남 청년층의 한국 FIT 여행에 대한 관심 증가, 청년층 영상 매체 정보 습득 등을 이유로 베트남 유튜버와의 협업을 통해 한국 내 FIT 관광을 홍보하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이는 지사장님에게 좋은 평가를 받아, 이후 내부 자료로 사용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기술, 내부영업, 신규 시장 도전"

저는 베트남 스포츠 스타트업인 OO사에서 동료를 설득해 홍보 행사를 진행하고, 신규 시장에서 15명의 1기 고객 유치를 성공한 바 있습니다. 당사에서는 베트남인 대상으로 영어로 진행하는 스포츠 수업을 진행하고 있었지만, 한인 사회로의 진입을 원했습니다. 이에 홍보를 위해 외국인 강사와 함께 무료 시범수업을 계획하게 됐습니다.

처음 외국인 강사는 수업료 문제로 무료 시범수업 진행에 반대했습니다. 강사에게 각 국제학교 내 잠재 고객인 초등학교 등록 수를 보여주며 시장의 잠재력을 보였습니다. 또한 회사에서 지원을 받아 기존 시급의 50%를 외국인 강사에게 지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1주일간 기존 브로셔에 무료 시범수업 항목을 추가해 배포하고, 시범수업을 2회 진행했습니다. 이로써 실제 고객을 만나 설득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고, 3개월 간 15명의 고객을 유치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1,0631,801Byte

아쉬운점 1 아마도 지원자는 자신이 분석을 잘해서 성과를 낸 경험을 이야기하기 위해 분석력을 핵심역량으로 제시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분석력은 많은 지원자들이 활용하는 단어이고 평가 기준이 모호한 특징이 있어 특별히 호감을 주지 못합니다. 차라리 금융자산의 특징과 주요 고객층에 대한 지식이 더 직접적이고 호감을 주는 역량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성실히 일을 했고, 노력을 했다는 것은 잘 알겠는데, 이 회사의 주요 제품인 의약품, 화장품, 건강기능식품과 어떤 연관이 있는 활동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보고서 작성을 위해 분석을 해봤다는 막연한 내용만으로는 호감을 줄 수 없습니다.

아쉬운점 3 이 부분 역시, 지원자가 성실히 일을 했고, 노력을 했다는 것은 잘 알겠는데, 이 회사와 어떤 연관이 있는 활동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영업직이므로 15명의 고객을 유치했다는 것이 연관 있는 경험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이 정도의 성과는 많은 지원자들 자기소개서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성과 사례입니다. 이 항목은 강점을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이 회사의 주요 제품에 대해서 무엇을 알고 있고, 시장상황에 대해서는 무엇을 조사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동남아 영업 본부장"

제 최종목표는 동남아 영업 본부장 으로써 새로운 영업 전략으로 신규 시장에 도전하는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현재 휴온스 그룹은 휴톡스 등의 제품을 통해 인도네시아와 태국 등지에서 신규 시장 확보를 위해 도전하고 있습니다. 이에 베트남과 같은 젊은 시장에서 시장 내 신뢰도를 확보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한다면 이후 주 고객층과 함께 성장하며 전 라이프 싸이클에 걸친 다양한 상품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아쉬운점 1

목표 달성을 위해 1년 차에는 조직에서 주어지는 역할에 부합하는 시장 내 Keyman을 파악해 적응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습니다. 또한 전문의약제품에 관한 정보를 집중적으로 익히며 제품에 관한 이해도를 높이겠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배우려는 자세와 적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5년 차에는 담당 지역과 영업 채널에서 고객사의 요구를 해결하고 나침반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또한 주어진 상황을 시뮬레이션해 결과를 예측해 경영진의 의사결정을 돕겠습니다. 이후 10년차에 직무 이전을 통해 해외영업 직무 내에서 동남아 시장 진출을 위한 전문성과 시장 이해도를 제고하겠습니다. 이후 신규 시장에 새로운 영업 전략으로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6191,064Byte

아쉬운점 1 자신이 하노이 경험이 있어 동남아지역을 타겟으로 잡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런 지원자가 아주 많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어학연수나 유학 등 해외 경험이 있는 지원자들이 자신이 있었던 지역과 관련 있는 해외 지사나 대리점을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지원자의 내용이 호감을 주기 위해서는 해당지역과 관련한 좀 더 깊이 있는 학습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2 앞으로 하겠다는 활동은 지금도 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전문의약품에 대한 정보 수집을 왜 꼭 입사를 하고 난 후 해야 하는지, 시장 이해도를 갖추는 것 역시, 왜 꼭 입사를 하고 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 두가지 활동을 이미 한 지원자가 있다면 그 사람을 채용하는 것이 회사의 입장에서 제대로 된 채용이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