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JW중외제약(주) 2019년 하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컴퓨터공학과
  • 학점 3.67/4.5
  • 토익 700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자원봉사 3회
  • 20,68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별점이유] 지원동기를 공감할 수 없고 관련 역량을 파악하기 어려움 [좋은점] 활동적인 느낌을 준다는 점 [아쉬운점] 산업 및 직무의 특수성과 관련하여 지원자의 강점이 없음 [보완요소] 제시한 경험이 주로 유통회사에서의 경험입니다. 이 말은 유통업계에 더 적합한 지원자라는 느낌을 준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약산업에 대해 어떤 관심과 열정이 있고, 무엇을 확인하고 준비했는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막연히 판매 경험이 있다고 기업의 영업직무를 잘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산업 및 직무에 대한 기반 지식을 갖추거나 그러기 위한 노력이 엿보여야 회사가 호감을 가질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첫날 길거리 영업 실패 : 배지 50개 중 5개 판매"

적극성은 목표 달성에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적극적인 대안은 팀원에게 믿음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OO은행 홍보단 당시, 기부금 마련을 위한 위안부 소녀상 모양 50개 배지 완판 목표를 세웠습니다. 영업 경험 없는 5명 팀원, 36도 날씨의 악조건에서 첫날 5개를 판매했습니다. 2번의 실패가 싫었기 때문에 팀원에게 2가지를 제시했습니다.

"문제점 1. 주 고객층 분석 실패"

만원 가격에 부담을 느낀 중학생이 많았습니다. 구매율 높은 부모님, 대학생에게 집중했습니다. 또한, 3~4명 무리의 중학생에게는 각자 조금씩 돈을 보태 배지 1개라도 구매하는 멘트로 유도했습니다.

"문제점 2. 날씨 요인"

구경하다 더워서 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구매자에게 시원한 아메리카노 기프티콘을 드리는 판촉을 했습니다. 다음 날, 총 40개를 판매해 10% 판매율을 80%로 상승시켰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92804Byte

아쉬운점 1 내용에 대해 소제목을 제시하여 가독성을 높인 것은 좋으나 그 가독성이 질문에서 요구한 당시 어려웠던 점, 본인 행동, 열정의 동기, 느낀점으로 구분했으면 요구 사항에 완벽하게 대응하는 내용이 되었을 것입니다. 현재 내용에서 열정의 동기가 빠져 있습니다.

답변
"고객 분석 : 동남아 맥주 48개 중 30개 판매"

제약 경쟁사 동향을 분석해 구제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분석력은 필수입니다. OOOO 근무 당시, 완판 목표를 달성하진 못했지만, 주 고객층 파악, 경쟁사 방문으로 신상품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지 고민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3주 할인 행사 중, 동남아 맥주 신상품 입고 때, 완판 목표를 세웠습니다. 부점장과 주변 경쟁사 3곳을 살펴봤습니다. 매출 1위 경쟁사 관찰 때, 고객이 많이 지나가는 진열대 전체에 맥주 진열을 발견했습니다. 맥주 구매율이 높고, 빌라 단지에 거주하는 30대 젊은 부부를 타겟으로 한 전략임을 파악했습니다.

이 후, 이를 근거로 주요 진열대 옆 공간에 동남아 신상품 맥주를 놓기로 제안했습니다. 진행 중인 아시안 게임 분위기를 더 느낄 수 있고, 고객 동선을 고려해 신상품 매출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2주 진행 결과, 동남아 맥주 48개 중 30개를 판매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491812Byte

아쉬운점 1 제약 경쟁사 동향분석이 필수라고 써 놓고 슈퍼 업무 경험을 제시한 것은 무슨 생각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제약 산업 동향 분석, 경쟁사 분석, 제품 분석은 지금이라도 할 수 있는 활동이며, 이미 이 활동을 수행한 경쟁자가 많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제약 영업과 유통 영업은 근본적인 특성이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지원자는 판매 관련 경험이 영업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고 이 사례를 제시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많은 지원자들이 이와 같이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사례를 활용하고 있어 특별한 호감을 주기 어렵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답변
"정보 전달, 성실로 계약을 따내야 하는 중외제약"

중외제약은 고지혈증 개량신약, 영양수액 등의 전문의약품을 구체화했지만, 이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최전방에서 문제를 담당해야 하는 역할이 중요합니다. 담당 병원이 내 병원이라는 각오로 정확한 의약품 정보를 전달하고, 병원 어려움에 나서서 해결해야 합니다. 저는 MR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아쉬운점 1

"선물세트 컴플레인 대처 : 정직원 업무 분담"

타인의 업무에도 주인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입사 후에도 제 부서에서 궂은일을 도맡아서 하는 MR이 되겠습니다. 자발적으로 2시간 거리의 물품을 배송해 몇십 분 단위로 오는 컴플레인 전화에 시달리는 정직원을 도왔습니다. OO백화점 근무 당시, 선물세트 오발송이 발생했고, 고객은 집 앞에 즉각 배송을 요구했습니다. 바로 퇴근할 수 있었지만, 대리님의 원활한 업무 이행을 위해 배송에 참여했습니다. 대리님은 50개 이상 선물세트 검품에 신경을 쓸 수 있어 고맙다고 말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00842Byte

아쉬운점 1 그러니까 컴퓨터를 전공한 지원자가 왜 제약 영업을 하겠다고 나섰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으로 지원자는 제약 영업보다는 유통 영업에 더 강점이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제시한 경험들이 주로 유통기업 경험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