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CJ제일제당(주) 2019년 하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불어불문학과
  • 학점 3.57/4.5
  • 토익 850
  • 오픽 AL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1회
  • 17,80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별점이유] 특별한 역량, 특별한 경험이 없음 [좋은점] 성실히 작성하려고 노력한 점 [아쉬운점]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거나, 회사가 속한 산업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이나 능력을 확인할 수 없다는 점 [보완요소]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직무 능력, 조직 적합성을 확인하고자 요구하는 문서입니다. 그렇다면 내용이 이 두 부분에 맞춰졌을 때, 기업의 호감을 이끌어 낼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그런 점에서 호감이 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평범한 자기소개서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에게 'only one'은 색다른 서비스입니다. OOO 어학연수 시절, 아시아 전문식당에서 홀 서빙 매니저로 근무하며 남과 다른 서비스로 매출상승을 끌어냈습니다.

인근 지역에 유사 업체 식당이 들어서면서 고객 수가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매니저라는 부담과 주인의식을 가지고 주변 식당에 손님으로 방문하여 공통으로 쿠폰제도가 없다는 점을 파악했습니다. 이 점을 활용하여 도장을 적립해주고 할인혜택을 부여하는 쿠폰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손님에게 쿠폰 등록을 적극적으로 권유하여 우리 고객으로 삼기 위해 노력했고 한 달 동안 전달 대비 약 10% 매출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아쉬운점 1

미국 시장 내 일본과 중국의 경쟁사가 있었지만, CJ제일제당은 나라별로 부족한 점을 파악한 후 스팀 덤플링, 미니완탕을 개발하여 현지 입맛을 사로잡는 데 성공했습니다. 남들이 하지 않는 서비스로 매출 증가를 이룬 CJ제일제당을 보고 저의 역량을 발휘하고 싶어서 지원하였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80818Byte

아쉬운점 1 만약 지원자가 자신의 강점을 아이디어를 강조하고자 했다면, 단 하나의 사례만으로 읽는 사람이 공감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즉, 이 식당에서 이런 성과를 냈기 때문에 지원자는 색다른 서비스에 특화된 사람이라고 인정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유사 성과에 대한 몇가지 경험을 제시할 때, 공감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아쉬운점 2 특별하지 않는 지원동기입니다. 지원자는 우선 불어불문학을 전공한 지원자가 왜 식품 영업에 관심을 가졌는지를 제시해야 하고, 많은 식품회사 중 이 회사에 지원하기 위해 어떤 조사, 분석, 고민, 확신의 과정을 가졌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소통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위의 경험에서 쿠폰 제도 도입을 위해 점장님의 동의를 얻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점장님은 쿠폰 제도가 매출 하락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반문을 제기했습니다. 저는 이 제도를 통해 효과적으로 고객을 관리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국의 경우, 이미 많은 외식업체에서 모바일 스탬프쿠폰을 적용해 고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매출 상승을 이어가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도장이 쌓일수록 혜택을 받기 위해 매장의 재방문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한 달 동안 시범 운영해보고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면 장기적인 방안으로 검토하자고 다시 제안하여 동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객관적인 사실로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 거래처와 진열개선, 신제품 입점 등의 업무를 진행할 때, 고객의 구매 패턴과 시장 현황을 바탕으로 거래처 담당자를 설득하여 효과적인 프로모션을 기획하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497861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답을 먼저해야 합니다. 하나의 키워드로 직무 역할을 정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도 제시해야 합니다. 현재 내용은 그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아쉬운점 2 소통은 흔히 볼 수 있는 애매한 역량이라는 점이 문제이고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경험에 기반한 근거를 제시해도 깊게 와 닿지 않는 약점이 있습니다. 흔하게 볼 수 있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직무를 잘 수 행할 수 있는 근거는 이런 역량이 아니라 지식, 기술, 스킬에서 찾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CJ제일제당은 ‘배려’의 문화로 발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령자, 환자, 영유아 등 신체 기능이 떨어지고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 소비자를 위해 기능성 제품을 개발해왔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제품을 통해 이들에게도 ‘먹는 즐거움’을 선사하는 배려심을 보여주었습니다아쉬운점 1
.

배려의 문화를 이어가기 위해 소비자의 니즈를 꾸준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쌓았습니다. 교내외 통계학강의를 수강하며 데이터 이해를 위한 기초지식과 분석하는 방법을 길렀습니다. 이후, 야구공작소에서 기아타이거즈 내 투수를 분석하는 칼럼을 작성하여 포털사이트에 기재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길러온 분석력을 연령대별 식습관과 필요 영양분을 분석하는 데 활용하겠습니다. 맞춤 제품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 구매를 유도하겠습니다. 먹는 즐거움뿐만 아니라 건강도 챙겨주는 ‘배려’의 CJ제일제당으로 성장하는 데 저의 역량을 활용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03877Byte

아쉬운점 1 특별히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 회사만의 특징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기능성 식품은 타 회사도 관련 제품이 있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제시한 활동 및 경험은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것일 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지원자는 이 회사에 데이터 분석을 담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이 역량이 업무에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말한 것이겠지만, 이 부분에서는 직무의 주가 되는 역량을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그렇다면 영업을 수행하면서 지원자가 정의한 문화를 어떻게 만들어 낼 것인지를 고민해 봐야 합니다.

답변
소비자, 거래처 그리고 본사에 인정받는 '다재다능한' 사원으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두 가지 계획을 꼭 실천하겠습니다.

첫째, 출시되는 제품의 특징과 최신 소비 트렌드를 결합하겠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맞춰 신제품이 꾸준히 출시되고 있습니다. 타사 제품과 당사 제품을 비교하며 CJ제일제당만의 특징을 분석한 후, 최신 소비 트렌드와 접목하는 프로모션을 기획하겠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고객에게 제품의 가치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회사 내부의 전략을 현장의 상황에 맞게 실행하겠습니다. 본사의 전략이 현장 상황에 적절하지 않은 경우 갈등이 발생하여 매출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우선 본사의 전략을 현장에서 실행한 후, 매일 매출을 확인하겠습니다.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 소비자의 구매패턴을 분석하여 적절한 전략을 빠르게 실행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당사와 거래처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끌어내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94848Byte

아쉬운점 1 내용도 특별하지 않고, 질문의 의도에도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질문에서 직접적으로 산업의 변화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이런 산업의 변화속에서 그 변화에 맞게 어떤 계획을 생각해 보았는지를 요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원자가 무언가를 하겠다고 했을 때, 그것이 산업의 변화에 적절하다는 것을 함께 이야기할 때, 의도에 맞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즉, 향후 산업이 이렇게 변하기 때문에 지원직무는 이렇게 바뀔 것이고 그런 상황에서 나는 이런 계획이 있다는 식으로 작성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