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8년 하반기 인턴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과
  • 학점 4.3/4.5
  • 토익 850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사회활동 1회
  • 23,60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별점이유] 조직 및 직무와 관련하여 지원자를 판단할 만한 내용이 없음 [좋은점] 글을 잘 씀 [아쉬운점] 이야기 소재 및 내용이 단순한 지원자의 대학시절 경험에 불과함 [보완요소] 자기소개서는 자신을 소개하는 글이지만 그 방향은 회사와 직무로 향해야 합니다. 회사는 제시된 내용을 표면적으로 읽고 판단합니다. “제시한 경험이 ~~한 의미가 있고, ~~한 특성이 있기 때문에 ~~한 역량이 있을 것이다” 라는 추측과 예측을 하기 보다는 직접적으로 언급된 내용에서 회사 및 직무와의 연관성을 찾는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의도적으로 회사 및 직무와 연관된 경험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고 글 내용도 그런 방향으로 작성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단순히 자신의 경험을 설명한 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평범한 글이라는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원인 분석은 문제 해결의 핵심!"

교내 해외탐방 프로젝트를 위한 출국 2주 전, 해외기관으로부터 약속된 날에 연례행사가 진행되어 인터뷰가 불가능해졌다는 갑작스러운 연락을 받았습니다. 기관에 직접 묻는 것 외에 공식 SNS 계정을 통해 행사의 목적과 진행 내용을 파악한 결과, 저희의 방문이 행사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고 분석했습니다. 팀원들과 토의를 통해, 기관에서 관심을 둘 만한 주제의 발표와 토의를 기획하여 문서로 작성했습니다. 아쉬운점 1
또한, 기존 인터뷰 요청 시 인터뷰 목적과 탐방 내용이 담긴 문서는 관심을 끌고 인터뷰 동의를 얻기엔 부족하다고 분석했습니다. 그렇기에, 탐방 준비 과정과 탐방을 소개하는 1분 영상을 제작하여 지루하지 않게 탐방의 필요성과 적극성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결과, 해당 기관의 우려를 해결하여 예정대로 약속이 진행되며, 성공적인 인터뷰 진행뿐만 아니라 행사에 참여해 발표한 저희의 활동이 현지 언론에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496850Byte

아쉬운점 1 질문의 요구에 어울리는 이야기 사례라는 점은 좋습니다. 그런데, 이 경험이 어떤 경험이고, 해외 어디를 가는 곳이었으며, 해외 기관이 어디였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아서 경험을 가치를 제대로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분명하게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성과가 좋았고, 나름대로 노력했다는 점은 좋으나 이 항목의 주제는 책임감과 적극성인데, 지원자가 어떤 책임감으로 이런 행동을 했는지 명확하게 이해되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지원자는 왜 이렇게까지 한 것입니까? 단순히 해외 경험을 놓치지 않으려고 한 것인지 아니면 특별한 책임감이 있었던 것인지 설명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답변
"명확한 조직 이해로 성장을 이끌다."

교육기부단체의 일원으로 “올바른 교육기부 문화 확산”이라는 공익을 위한 조직의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업무 체계, 사업 연혁, 단칙을 찾아 인쇄 후 꼼꼼히 읽으며 조직을 이해하고 단칙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 단칙을 평소 접할 일이 없기에, 공식 행사에서 게임을 통해 모두가 쉽고 재밌게 단칙을 숙지하자는 의견을 개진했습니다. 단원들의 동의를 얻어 시행한 결과, 업무 분담이나 벌점에 관한 논쟁을 감소시켰다는 호평을 받았습니다.
교육기부사업을 기획하는 부서원으로서, 과거 사업들의 기획안과 회의록을 통해 추진 과정 및 기관과의 협업 방법을 분석한 노력 끝에, 서대문구청과의 교육기부사업을 성사시킬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교육 포럼에 참여해 교육기부사업의 성장을 위한 정보를 꾸준히 수집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과학교육기부팀 구성을 부서회의에서 적극 제안하고 추진함으로써, 한국과학창의재단과의 협업 및 교육기부사업의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98867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이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질문에서 동아리, 팀프로젝트, 과제, 아르바이트와 같이 조직활동에 대한 다양한 예시를 제시했는데, 지원자는 왜 이 한 가지 경험한 썼는지 궁금합니다. 질문에서 대표적인 경험 하나만 쓰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다른 경쟁자가 여러가지 경험을 제시하며 자신을 어필할 때, 자신은 단 하나의 경험만 소개하는 모양새라 지원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내용에서 무엇의 중요함을 느꼈고, 호평을 받았다와 같은 내용을 깔끔하게 삭제하고 본인의 역할이 무엇이었고, 조직에 어떤 기여가 있었는지에 집중하며 작성하면 됩니다. 즉, 현재 내용을 핵심 위주로 축약하고 여러 경험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답변
"의견을 공유하며 공정성을 지키기 위한 노력"

학원 조교 당시, 통과 기준에 충족할 때까지 재시험을 봐야 하는 규칙이 있었지만, 학생들이 한 두 문제차이로 통과하지 못하였을 때 통과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조교들과 사안을 공유하며 다른 조교들도 겪는 갈등임을 알고, 체계적이고 명확하게 시험 및 재시험을 관리하기 위해, 일지 작성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날짜별로 점수, 재시험 현황 등을 적는 일지를 제작하였고, 다른 조교들과 공유하여 규칙을 명확히 지킬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조치는 객관적이고 명확한 자료에 근거하여 보다 확실히 요구를 거절할 수 있었고 부당한 요구의 빈도도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조교들과 끊임없이 학원 규칙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였고, 그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명확히 숙지하고 실천했습니다. 작은 부분이라고 소홀히 할 수 있는 규칙도 계속해서 잘 지켜도록 신입 조교들과도 정리한 내용을 공유하며, 조직의 규칙이 명확히 지켜지도록 도왔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94853Byte

좋은점 1 질문의 요구사항에 어울리는 이야기 소재이고 내용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경험 자체는 특별하지 않다는 것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