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동서식품 2019년 하반기 신입 온라인마케터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과
  • 학점 3.97/4.5
  • 토익 920
  • 토스 Level7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동아리 1회
  • 자원봉사 1회
  • 18,57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별점이유] 전반적으로 질문에 딱 맞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쉬움 [좋은점] 지원자의 성향이 목표지향적이고 근성이 있어 보인다는 점 [아쉬운점] 회사에서 호감을 가질 만한 직무관련 역량을 찾을 수 없다는 점 [보완요소] 신입 영업인이 사전에 가지면 좋을 지식이 무엇이 있을까요? 일단 이 회사의 주 제품인 커피, 시리얼, 곡물차와 같은 식품의 시장에 대해 사전에 조사하고 나름대로의 특성을 파악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 회사의 제품과 이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의 특성을 조사해 보는 것도 좋은 활동이 됩니다. 이는 회사에 입사해야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충분히 할 수 있는 활동이기에 지원자의 입사지원에 대한 진정성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준이 됩니다. 그런데, 지원자는 그런 활동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자신이 과거에 했던 활동을 설명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주도적 삶의 자세"

딸부자집의 둘째 딸로 태어나 주도적인 삶을 살았습니다. 중고등학교 때에도 학원을 다니는 것이 아닌 자기주도적 학습을 했습니다. 스스로 계획하고 공부하며 부족한 점을 채우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만의 공부 방식을 체득할 수 있었습니다. 타인에게 의존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삶을 스스로 이끌어가는 사는 삶의 태도를 체득했습니다. 대학교에서도 스스로 생활비를 벌어서 생활했습니다. 10가지의 아르바이트를 통해 용돈을 받지 않고 스스로 생활했습니다. 나아가, 1학기 동안 OOOO로 교환학생을 갔을 때에도 비행기 값을 제외한 경비 1400만원을 스스로 모아서 갔습니다. 경제적으로도 최대한 주도적으로 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

주도적 삶의 자세는 열정적으로 일을 수행하는 책임감을 길러주었습니다. 학습을 할 때에도 원하는 성적을 받지 못하면 문제점이 무엇인지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피드백하는 시간을 가지며 문제점을 해결했습니다. 교환학생 생활 중에도 스스로 모은 돈인 만큼 교환학생 시간의 값어치를 최대한 활용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영어를 사용하고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기 위해 매일매일 친구들을 만났습니다. 이런 저를 보며 친구들은 항상 '성실하다'는 말을 합니다. 성실한 태도는 어렸을 때부터 주도적으로 살아왔던 삶에 태도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851,176Byte

아쉬운점 1 질문에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순으로 자신의 성장과정을 쓰라고 했는데, 지원자는 질문의 요구사항을 무시하고 자신이 쓰고 싶은 대로 썼습니다. 만약 특정 시절에 대해 쓸 이야기 없다면 그렇다고 이야기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질문에 충실하게 답하는 것입니다.

답변
협력과 고객 중심적 사고가 동서식품에 적합합니다.

"협업, 1+1=3"

팀프로젝트와 회사에서 동료들과 함께 일하며 협업의 가치를 깨달았습니다. 협업은 혼자서는 불가능한 일을 가능하게 해주며 사소한 일의 가치도 극대화시킵니다. 저의 수업 선택 기준은 팀프로젝트의 유무입니다. 다양한 전공 사람들과 함께 과제를 하면 전혀 새로운 관점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아가, 온라인 커머스 OOOOOOO에서는 MD 분들과 협업 했습니다. 일을 마치며, 동료분들이 덕분에 6개월 동안 사소한 것에 신경 쓰지 않고 일에 집중할 수 있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를 통해, 팀 안에서 사소한 역할이 회사의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협업의 진정한 의미를 알고 있는 저는 다양한 유통채널과 유관부서와 협업하는 영업인으로서 적합합니다.

"미래, 고객의 소리로부터 시작하다"

백화점에서 고객 불만족을 해결해 충성고객을 만들었습니다. 고객에게 행사를 안내하는 업무를 하는 중 행사가 복잡하다며 불만족하는 고객의 소리를 들었습니다. 주어진 환경에서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해 구매금액, 구매 목록, 희망 행사를 고려해 적극적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그 결과, 저를 보기 위해 백화점을 방문하는 고객님도 생겼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고객의 소리를 들으며 불만족은 제거, 만족은 강화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021,192Byte

아쉬운점 1 지원자가 지원할 당시의 인재상과 이 글을 쓰는 현재의 인재상이 달라졌는지는 모르겠지만 이 회사의 인재상은 신뢰, 열정, 창의입니다. 뜬금없이 협업이 왜 나오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물론 협업은 신뢰, 열정, 창의를 위해 필요한 자세이지만 질문에서 회사의 인재상에 적합한 이유를 쓰라고 했으면 인재상을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것이 제대로 된 대응이라는 것입니다.

답변
"설득을 무기로 차와 스페셜티 시장 점령"

식품은 소비자의 가치관을 가장 잘 반영합니다. 비건 친구들이 비욘드 미트 제품을 사러 독일 마트에 가서 장을 보는 것을 보고 식품은 어떤 산업보다도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웰빙 문화를 바탕으로 차와 스페셜티 커피가 성장할 것입니다. 성장 시장을 동서 식품이 리딩하기 위해서는 설득력이 필요합니다. 설득력은 고객의 니즈에 부합할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아쉬운점 1

저는 기업 니즈를 기반으로 한 영업을 통해 6개 기업을 설득했습니다. 대학생 동아리 OOO에서 대외사업부로 활동하며 동아리 행사에 필요한 제품을 협찬 받는 일을 했습니다. 기업 담당자가 원하는 홍보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30여 개의 대학교 학생들이 모인 거대 연합동아리라는 강점을 어필하고 협찬사냥이라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SNS 채널을 강화하여 6개 기업과 협찬을 체결했습니다. 기업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 끝에 신입 회원으로 유일하게 협찬을 달성하여 '협찬의 신'이라는 별명을 갖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2또한, 응용통계학을 부전공하며 데이터를 보는 역량도 키웠습니다. 실제 영업 활동에서 매출 데이터를 기반한 영업 활동을 진행하겠습니다.

영업은 고객과 같이 성장하는 직무입니다. 고객의 성공이 관계 유지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고객의 식탁은 풍성하게 생활을 여유롭게 하여 고객과 같이 성장하는 영업인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6991,201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대해 제대로 된 답을 해야 합니다. 이 회사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입니까? 그에 대한 답이 없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도 계속 강조했듯이, 이 조직은 30여개 대학의 연합 조직입니다. 그래서 기업에서도 호감을 가질 만한 배경이 충분하다고 느껴집니다. 그런 조직에서 협찬을 이끌어 낸 것이 왜 특별한 일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지원자가 어떤 특별함으로 더 좋은 성과를 냈는지에 대해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3 데이터를 보는 역량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어떤 능력을 말하는 것인지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자신의 삶을 사랑하라, amor fati"

행복은 '잠'입니다. 불인지성, 성장의 필수조건, 전염성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행복은 누구에게나 존재합니다. 니체의 말 중 아모르파티라는 단어를 보며 행복이 관점에 따라 항상 존재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자신의 운명을 사랑하는 순간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주어진 것을 수동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닌 적극적으로 고난과 어려움까지도 사랑하라는 뜻입니다. 사람들은 매일 잠을 자지만 잠을 자는 시간을 기억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행복과 잠은 모든 사람들이 매일 소유하지만 인지하고 있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유사합니다.

성장을 위해서는 행복의 항상 옆에 있음을 깨닫는 것이 중요합니다. 행복한 삶 속에서 인간은 상승하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삶을 사랑해야 삶을 보다 의미있게 만들고자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잠도 건강한 내일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건강한 에너지를 바탕으로 새로운 일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행복은 전염성이 강합니다. 타인이 행복한 감정을 느끼면 덩달아 행복해집니다. 잠도 강한 전염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서식품에서 행복을 전파하겠습니다. 행복은 누구나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고 저의 행복을 전달하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동서식품의 성장에 행복원동력을 더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6811,163Byte

좋은점 1 교과서적인 정의가 아니라 자신만의 참신한 생각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굳이 세가지를 써야만 했는지 아쉽습니다. 마지막 전염성은 지원자도 구제척인 근거를 제시하지 않고 급하게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이럴 바에는 처음 두가지만 써도 충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