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후기수집이벤트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합격자소서

CJ E&M㈜ 2019년 하반기 신입 광고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생활디자인전공
  • 학점 3.8/4.3
  • 토익 975
  • 오픽 AL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3회
  • 수상 3회
  • 동아리 1회
  • 자원봉사 1회
  • 3,07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별점이유] 성과가 많은 지원자이지만 내용이 효과적으로 작성되어 있지 않음 [좋은점] 성과가 많고, 노력한 점이 많다는 것 [아쉬운점] 항목에서 원하는 내용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 점 [보완요소] 지원자의 노력, 성과, 근성은 인정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좋은 재료들을 제대로 잘 활용하지 못했다는 느낌이 듭니다. 자기소개서 질문에서 무엇을 원하는지, 해당 항목에서 강조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쓴 글이 아니라 자신의 성과를 강조하는데 집중한 글이라는 것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성과만을 보는 글이 아닙니다. 질문에서 요구한 것은 회사가 그 부분에 대해서 관심이 있다는 것이고 그와 관련하여 지원자를 평가하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떤 상을 받았고, 우승을 했다는 내용만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광고로 문화를 만듭니다"

고등학교 때 음악앨범을 녹음해 홍보·외부공연까지 하고, 대학에서도 락밴드, OOO, 미술작가로 활동하며 늘 문화예술을 즐겨왔습 니다. 덕분에 OOO 홍보를 OOO이라는 흥미로운 소재에 녹이는 브랜디드 콘텐츠에 참여했습니다. 광고인데도 유튜브 15만 뷰를 넘기는 것을 보며, 이렇게 사람들이 일부러 볼 만큼 매력적인 광고를 기획하고 싶다고 느꼈습니다. 이후 스타트업에 제안했던 네이티브 콘텐츠가 페이스북 6만 뷰를 달성하며 광고인의 꿈에 확신을 가졌습니다. 좋은점 1CJENM은 장르·형태를 불문하고 영향력 있는 콘텐츠를 바탕으로 CPI와 360 솔루션 등 강력한 마케팅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문화에 이어 광고를 이끄는 CJENM과 함께 광고영업/기획 전문가로 성장하고자 지원했습니다.아쉬운점 1 우선 복잡한 직무인 만큼 업에 대한 이해를 쌓기 위해 마케팅학회에서 산학협력을 위한 영업을, OOO에서 기획을, OOO에서 제작을, OOO에서 PD를 맡았습니다. 광고 탄생 과정의 대부분을 경험하며 협업 시 신경써야 하는 부분도 배웠습니다. 학회 활동에서는 대 부분 논리적인 전략에만 집중할 때, 청중을 고려한 설득력 있는 발표에도 노력을 기울여 경쟁PT 17회 중 9회 우승을 따낼 수 있었습니 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은 광고주, 내·외부 직원들과 명확하고 효율적으로 소통하는 바탕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제가 다양한 경험에 도전할 수 있었던 이유는 추진력입니다. 영업을 위한 적극성을 타고났다고 자부합니다. 최근에는 한달살기와 OO 콘 텐츠의 유행을 보고, 트렌드에 대한 감을 얻고자 OOO에 직접 메일을 보내 제 자신을 '영업'했고, 결국 무료로 8월 한 달을 OO하며 그 이야기를 블로그에 연재하기도 했습니다. 좋은점 2커뮤니케이션과 추진력이라는 강점을 바탕으로 광고주와 소비자를 설득하며 실질적인 매출을 창출해 더 좋은 콘텐츠가 탄생하게 돕고 싶습니다. 또한 나아가서는 그 자체로도 좋은 콘텐츠가 되는 광고를 기획하고 영업하여 CJENM이 문화를 만드는 데 이바지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9961,680Byte

좋은점 1 직무 지원동기를 잘 설명했습니다. 다만, 지원자의 전공 선택의 동기까지 함께 이야기 해 주면 오래 전부터 문화, 예술에 관심이 있었던 사람이라는 것이 강조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1 회사 지원동기가 허술합니다. 이 말은 지원동기가 특별히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원자는 아마도 이 회사에 지원하기 위해 광고와 관련한 회사의 특성, 업계의 특성과 같이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 및 조사를 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아쉬운점 2 경험은 지원자의 열정을 알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그런데 막연히 다양한 성과와 활동을 나열한다고 해서 효과적인 내용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이 글을 읽고나서 지원자의 전문성이 무엇인지 떠오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활동, 경험을 제시하되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자신의 강점, 전문성이 무엇인지 느껴지도록 설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좋은점 2 지원자는 이 내용으로 자신의 추진력을 이야기하고자 했지만 위에 설명한 각종 노력과 경험에서도 그 강점이 느껴집니다. 이 부분이 좋은 이유는 정말 그런 강점이 있어 보인다는 것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3 이 부분은 구체적인 내용이 없습니다. 그 말은 이 회사나 이 회사에서 지원 직무를 수행한다는 것이 어떤 일을 하는 것이고, 그것이 다른 회사와 어떤 차이와 차별점이 있는지를 분석해 보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내용은 다른 어떤 회사에도 그대로 쓸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입니다.

답변
"유튜브, 상호작용으로 시장을 주도하다"

세로 포맷의 콘텐츠가 유행하자 세로 모양의 TV ‘더 세로’가 출시되는 등 최근의 미디어 시장은 매체와 단말 중심에서 콘텐츠 중심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디어의 물리적 형태보다는 콘텐츠의 특성이 성공 요인이 되고 있으며, 특히 앞으로 시청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콘텐츠가 소셜 미디어를 중심으로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 예상합니다. 예를 들어 ‘밴더스내치’는 시청자와 콘텐츠의 직 접적인 상호작용을 시도하고, 방송사는 TV콘텐츠를 유튜브 시청자 입맛에 맞게 편집해 올리거나 유튜브에서 인기 있는 크리에이터를 T V로 부르는 등 많은 미디어가 상호작용을 통해 매력을 높이려 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상호작용이 가능한 미디어가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전망하는 이유는 첫째, 기술이 발달하며 미디어의 표현 방식도, 미디어를 제작하는 사람도 다양해졌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풍족한 미디어에 익숙해진 소비자는 더 풍부한 경험을 원하기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미디 어나 정확한 큐레이션이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둘째, 밀레니얼과 Z세대 사이에서는 상호작용 자체가 새로운 미디어가 되기도 합니다. 라이브 스트리밍 속 상호작용을 TV콘텐츠로 만들 어 성공한 ‘마이 리틀 텔레비전’, TV콘텐츠를 유튜브에 그대로 재생하지만 실시간 댓글로 소통하기 위해 사람들이 몰리는 ‘온라인 탑골공 원'(SBS인기가요)이 그 예시입니다. 셋째, N스크린 트렌드가 지속되며 크로스 미디어 마케팅의 장점이 미디어 자체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다이아TV의 유튜브 하이라이트가 TV 채널에 송출되고, 다이아TV 페스티벌을 통해 오프라인에서도 시청자와 상호작용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접점에서 각 컨텍스트에 맞 게 시청자와 소통하며 자연스럽게 해당 콘텐츠의 인기와 시청자 충성도가 높아집니다.아쉬운점 2 향후 AI스피커의 보편화, 커넥티드 카의 인포테인먼트 등으로 미디어 환경이 복잡해질수록 고객 프로파일링을 통해 시청자와 긴밀하고 일관성 있게 상호작용하는 미디어가 시장을 주도할 것입니다.

글자수 1,0071,743Byte

아쉬운점 1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이 내용에 어떤 공신력이 있는가 입니다. 이것이 단순히 지원자의 생각이라면 좀 더 공감이 갈 수 있는 다양한 근거를 제시할 필요가 있고, 이 내용이 많은 전문가들이 이야기한 내용이다면 그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미디어 시장에 대해 오랜 기간 분석해 왔는데, 해당 전문가 그룹인 ~~~에서 ~~~한 예상을 많이 해 왔고, 그에 대한 다른 조직의 비슷한 결과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나 역시 ~~~, ~~~ 활동을 통해 이런 변화의 모습을 봐왔기 때문에 ~~~~변화를 예상하고 있다. 즉 ~~~ 미디어가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는 예측을 할 수 있다” 와 같은 방식이 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틀린 이야기는 아니지만 현재 진행형의 이야기를 제시한 점이 아쉽습니다. 좀 더 먼 미래의 모습, TV, 모바일을 넘어선 어떤 형태의 미디어 매체가 나올 수 있을지, 또는 현재, 시장이 준비는 하고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실현이 되지 못한 형태의 미디어가 무엇인지 등에 대한 내용을 제시한다면 좀 더 호감을 가지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산업동향 분석 보고서를 보며 스스로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답변
"최고를 향한 열정이 해결한 패러독스"

OOO공모전에서 과제에 도전하며, 최고를 향한 열정으로 표면적인 과제를 넘어 광고주의 궁극적 목표까지 고려한 전략을 제안해 상위 0.02%의 성과를 냈습니다. 아쉬운점 1처음에, 소비자를 조사하며 구매시기가 아니면 OOO에 관심이 없는 밀레니얼의 매장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제품보다 그들의 라이프스타일과 관심사를 강조해야 한다는 단기 전략을 도출했습니다. 하지만 OOO의 각종 활동을 분석한 결과 밀레니얼 내 브랜드 팬덤 형성이라는 최종 목표를 발견했고, 이는 단기 전략 과 상충되었습니다. 3주만에 만든 기획서로 'OO 없는 OO 매장'을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데는 한계가 있어 보였고, 단기 지표에만 집중 하거나 과제를 바꾸자는 얘기도 나왔습니다. 그러나 제가 제안한 과제인 만큼 책임지고 수상으로 이끌겠다고 팀을 설득했습니다. 우선 혼자만 열심히 해서는 한계가 있음을 알기에 각 팀원의 강점에 맞게 트렌드, 예산, 제품 등 업무를 나누어 주었습니다. UX리서치에 강점이 있는 저는 IT 관련 공간부터 밀레니얼이 선호 하는 다른 공간도 순회하며 외관부터 직원과의 교감까지 모든 소비자 접점을 분석하며 인사이트를 얻었고, 각종 온라인 브랜드 팬 커뮤니 티의 VoC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니즈에 맞춘 공간 차별화를 컨셉으로, 동선에 따라 브랜드가 소비자의 삶에 서서히 녹아들게 하는 전 략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패러독스는 해결했지만 제안을 전달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였습니다. 광고대행사 인턴 경험을 살려 아이디어를 설명하기 위한 개념을 다 양한 방식으로 구조화·시각화 해보며 최고의 모델이 나올 때까지 반복했습니다. 잘 읽히는 기획서를 만들고자 각 장의 핵심 문장만 봐도 하나의 글처럼 읽히도록 흐름을 구성하는 데만 3일을 투자했습니다. 한 팀을 책임지며 분업을 이루고, 최고를 위해 같은 아이디어라도 다각도로 접근하는 노력 끝에 은상을 수상했으며, 설득력 있는 제안서 를 만드는 능력을 길렀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9871,683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에서 회사가 알고자 하는 것은 지원자의 열정입니다. 물론 최고의 성과를 낸 사례를 쓰라고 했지만 눈 여겨 보는 부분은 열정입니다. 그 이유는 그 다음에 있는 ‘자신의 한계를 극복’ 이라는 부분 때문입니다. 한계를 극복할 만큼 열정적인 모습을 보고 싶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글 서두에 무엇을 먼저 이야기해야 할까요? 본인의 한계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상위 0.002% 성과를 결론으로 내세우기 보다는,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는 노력이 강조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직무 관련한 도전 경험인 것도 좋고, 성과를 만든 경험인 것도 좋은데, 지원자의 한계가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이 내용이 얼마나 열정적인 경험이었는지에 대해서도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이 내용은 그냥 열심히 노력한 경험과 그 과정을 설명한 내용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어떤 능력을 길렀다는 식으로 마무리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한계를 넘어서는 열정이 무엇이고, 이 경험을 통해 열정과 관련하여 어떤 새로운 배움이 있었고, 그것이 이후에 자신에게 어떠한 변화를 이끌어 왔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더 호감을 줍니다.

‘CJ E&M㈜’ 다른 취업정보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