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넥센타이어 2019년 하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기계공학과
  • 학점 4.16/4.5
  • 토스 Level6
  • 15,59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별점이유] 이 회사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지원자의 역량이 무엇인지 모르겠음 [좋은점] 성실히 쓰려고 노력한 점 [아쉬운점] 지원자가 강조한 역량과 지원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다는 점 [보완요소] 지원자가 이 회사에 왜 지원했는지 공감이 되지 않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지원자가 학창시절 관심을 가졌던 것과 타이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제시한 각종 사례도 타이어와 관련이 있는 활동이 아니었습니다. 이 회사 지원자격이 어떤 것이었는지는 모르겠지만 합격을 하기 위해서는 관련 연관성이 반드시 제시되어야 하고 그에 대해 회사가 공감을 해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회사를 선택할 때 기준은 '내가 열정을 갖고 설계할 수 있는 회사인가?' 그리고, ‘회사가 나와 함께 도전할 수 있는가?’입니다. 이 2가지의 기준에 가장 적합한 회사는 넥센타이어임을 느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내가 열정을 가지고, ‘연구’하며 ‘설계’하는 회사"

타이어산업에 처음으로 관심을 가진 계기는 진로 포트폴리오 덕분이었습니다. 3학년 때 흥미와 적성이 무엇인지 구체화하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이로써 어떤 것을 연구할 때 열정을 가짐을 깨달았습니다. 특히 자동차를 지탱하고 있는 여러 종류의 타이어의 영향으로, 서로 다른 드라이빙을 구현하여 도로 위를 달린다는 것을 일깨웠을 때, 타이어 연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CAD실습과 전산제도를 통해 도면을 보며 기초적인 부품을 설계할 수 있었습니다. 이로써 무에서 유를 만드는 설계의 흥미를 느꼈습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차량의 타이어를 연구하고 싶은 목표가 생겼고, 넥센타이어의 ‘OE타이어 개발’직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좋은점 2


"나와 함께 ‘도전’하는 회사"

편안함보다는, ‘도전’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OOOO 글로벌 청년봉사단으로서 인도의 찌든 더위 속에 팀원들과 함께한 봉사활동, 8개월간 엔진연구실의 학부연구생 경험을 통해 도전은 성장의 발판임을 깨달았습니다.
넥센타이어는 2015년 체코 자테츠공장 기공, 2017년 마곡 R&D 센터 착공, 2018년 유럽연구소 신축 및 확대개편 등 여러 방면으로 도전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잠시동안 자동차산업이 부진했던 위기 속에서도 넥센타이어는 칠전팔기의 도전정신으로 극복하여 2018년, 글로벌 고객만족도 타이어 부문에서 9년 연속 1위를 달성했습니다.
저와 넥센타이어는 도전이란 가치관으로 움직여왔습니다. 아쉬운점 1
‘움직임에 가치를 담아 내일을 함께하는 우리’라는 넥센타이어만의 경영철학처럼 이제는 가치관을 공유하며 함께 움직이고 싶습니다. 함께하는 것은 시너지효과를 발휘해 회사와 제가 모두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타이어산업에 이바지하는 연구원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

글자수 1,0361,775Byte

좋은점 1 결론을 글 서두에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산업분야에 관심을 가진 이유에 대한 설명은 좋습니다.

아쉬운점 1 회사 지원동기를 쓴 부분인데, 내용이 그다지 공감되지 않습니다. 회사의 장점에 자신의 경험을 억지로 끼워 맞춘듯한 느낌입니다. 회사의 표면적인 성과만 이야기 할 것이 아니라 좀 더 구체적인 분석 내용이 제시되면 더 좋겠습니다.

답변
타이어 개발 업무는 크게 Tire 연구, 설계, 평가로 나눠지며 각각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고자 다음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연구’와 ‘협업’을 통해 ‘Tire 연구 분야’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다."

첫 번째, 8개월간 엔진연구실의 학부연구생에 도전하면서 ‘연구’하는 자세와 ‘협업’하는 자세를 길렀습니다.
연구의 최종 목표는 엔진의 열효율을 높이는 것이었기에, 연소현상의 정확한 해석을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최적화하는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연소현상의 각 요인(압력, 밀도, 속도, 입자크기)을 최적화하는 과정에서 MATLAB으로 코드를 분석하는 능력을 길렀고, 연구생들과 해석단계를 분담하여 협업했습니다. 작업은 크게 연료분사사진을 선명화하는 Nomalizing, 연소의 발생부분만 잘라내는 ImageJ, 요인에 따른 연소현상의 그래프화로 나뉘었습니다. 각 작업을 분담하여 도출한 결과를 종합하니 연소의 매끄러운 형상이 나타났고, 이것은 열효율을 높이는 결론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교수님께 전달했고, Spring-8 협력연구소로부터 극찬을 받아 성공적으로 연구 과제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학부연구생은 협업을 통해 효율적인 작업방법을 배우고, 이론과 실무를 종합하여 모두를 파악한 경험이었습니다.
이제, 연구와 협업의 자세로 넥센타이어에서 움직이겠습니다. 타 설계 분야와의 협업으로 지금보다 우수한 성능과 내구성을 갖춘 타이어를 설계하는 연구원이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1


"다학년 연구프로젝트, ‘Tire 설계 분야’에 필요한 문제해결력과 설계능력을 높이다."

두 번째, 문제해결력과 설계능력을 높였습니다. 거동이 불편한 노인을 위해 도심형 개인 이동수단의 개발을 목표로, 다학년 연구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NX를 이용해 모빌리티의 3D도면을 설계하고, ANSYS로 동적해석과 모델링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이후, Mock up 제작에도 성공하여 설계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로써 구체적인 목표설정이 문제해결과정의 큰 부분이 됨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쉽게 다루지 못하는 해석프로그램을 사용하며 설계능력을 키웠고, 매주 팀원들과 회의하며 협력하는 과정에서 공학적인 문제해결력을 길렀습니다.아쉬운점 2

"학부과정을 통해 ‘Tire 평가분야’에 대한 기초지식을 쌓다."

세 번째, 학부과정으로 타이어 평가에 대한 지식을 쌓았습니다. 수치해석을 통해 모든 수치를 통계학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길렀습니다. 그리고 진동공학으로 운행 중에 타이어에 가해지는 여러 충격을 평가하며, 이를 어떤 원리로 견디는지에 대한 지식을 쌓았습니다.아쉬운점 3
이론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각 타이어의 장점과 개선점을 파악하여 OE타이어 개발팀에서 역량을 펼치겠습니다. 또한 실제 운전자라 생각하고, 실내/실차평가에 임하면서 타이어의 정확한 성능을 검증해내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1,3902,361Byte

아쉬운점 1 이 경험이 왜 타이어 연구 분야에 대한 경험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런 연구 경험이 있어 타이어를 연구할 때, 어떤 점에서 도움이 되고 이 과정에서 배운 지식을 어떤 부분에서 활용할 수 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설계 능력에 초점을 맞추기 바랍니다. 설계와 관련하여 직접적으로 어떤 지식과 능력이 있는지를 제시하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3 타이어와 관련한 직접적인 경험이라는 점은 좋은데, 왜 이렇게 짧게 마무리 하는지 궁금합니다. 이 내용이 가장 상세하고 자세히 설명되어야 합니다.

답변
OE타이어 개발 직무에서 가장 힘들고 어려운 점은 고객사의 기술에 대응하기 위해, 끊임없이 그들과 소통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뿐만 아니라, 타이어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글로벌화되고 있기 때문에 해외 고객사와 영어로 소통하는 능력도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대학교 1학년 때는 내성적인 성격이었기에, 항상 ‘소통의 부재’란 아이콘을 달고 다녔습니다. 군 복학 후, 2학년이 되면서 소통능력의 부재를 깨닫고, 이를 단계적으로 해결해갔습니다.아쉬운점 1

"내성적인 사람, 소통 부재의 아이콘에서 ‘소통의 아이콘’이 되다."

내성적이라서 머릿속의 생각과 감정이 표출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학창시절에 친구들 앞에서 발표를 할 때면 한 마디도 하지 못했고, 대학교 새내기 OT에서 터울 없이 이야기하며 이미 친해지고 있는 친구들이 그저 부러웠습니다.
저와는 반대로, 가족들은 모두 외향적인 성격입니다. 이러한 가족들 품에서 성장해왔기에, 제 성격은 남들과 다른 것이 아니라 틀리게만 느껴졌습니다.
내성적인 성격을 극복하기 위해 군 복학 후 대장정, 봉사활동 등 여러 대외활동에 도전했고, ‘소통’을 통해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공유하도록 노력했습니다. 대장정에서는 팀원들과 함께 대화하며 걸으니 많은 정을 쌓았고, 힘들 때는 서로의 짐을 들어주었습니다. 그리고 봉사활동에서는 지친 팀원들에게 격려의 말을 건네면서 긍정적인 시너지를 불어넣었습니다. 이로써 내성적인 성격을 보완하고, 소통가로서의 장점은 살릴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소통하는 능력은 저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관이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2

"소통의 아이콘에서 영어 소통의 능력까지 기르다."

그 이후로, 영어 소통의 능력을 길렀습니다. 외국인과 영어로 대화하는 것을 좋아하게 되어, 국제도우미와 OO친구로 활동하며 교환학생들의 생활적응을 도와주었습니다. 한국이 익숙하지 않은 그들을 위해 항상 영어로 대화하고, 캠퍼스를 함께 걸으며 건물위치와 학교행사 등 많은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업계 특성상, 해외업체의 고객과 함께 업무를 하는 상황이 발생할 것입니다. 하지만 길러온 영어 소통능력으로, 문제없이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1,0571,823Byte

아쉬운점 1 아마도 지원자의 소통능력을 이야기하기 위해 이런 내용을 쓴 것 같습니다. 이 항목은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 하기 위해 억지로 그에 맞는 어려움을 쓰기보다는 객관적으로 보았을 때, 이 직무가 가지고 있는 어려움을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즉, 이 항목은 직무 분석을 제대로 했는지를 보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소통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이 내용만으로 가늠하기 어렵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소통과 같은 추상적이고 애매한 역량은 이런 문제점이 있습니다. 차라리 기술적인 부분에서의 자신의 역량을 제시하는 것이 더 명쾌한 내용이 됩니다.

아쉬운점 3 이 글을 쓰려면 지원자의 회화능력이 아주 좋아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면접에서 그에 대한 질문을 받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회화능력 수준을 적극적으로 이야기 하지 않은 것으로 보아 최고 수준의 역량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답변
"봉사활동을 통해 가장 중요한 키워드인 ‘협력’과 ‘소통’의 가치를 배우다."

소통과 협력은 현대사회에서 가장 강조되어야할 키워드입니다. 회사 내에서 타 부서와의 ‘협력’과 ‘소통’이 없다면, 꾸준한 발전은 이루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이처럼 중요한 소통과 협력의 가치를 해외봉사의 도전을 통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OOOO 글로벌 청년봉사단이 되어, 인도 마을의 공공시설과 학교 건축보수를 도와주었습니다. 담당한 작업은 흙과 시멘트를 건축가에게 나르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함께한 팀원들은 전문 인력이 아닌, 모두가 대학생이었습니다. 때문에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능력이 부족했고, 각자 흙을 나르다 보니 이동시간이 길어져 무더운 날씨에 쓰러지는 팀원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문화교류의 일환으로, 한국문화를 알려주기 위해 태권무를 공연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강도 높은 작업 때문에, 숙소에 도착하면 모두가 뻗었습니다.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한 상황에서, 공연 날짜는 다가왔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을 실천했습니다. 각자 흙을 나르던 방식을 바꾸어, 22명의 팀원이 일렬로 줄을 만들었습니다. 협력이란 단어로 뭉치니 이동거리가 줄고, 작업시간도 단축되었습니다. 작업중 쉬는 시간에는 힘들더라도 팀원들과 합심하여 공연준비를 틈틈이 했고, 끝내 모든 안무를 익힐 수 있었습니다. 문화공연을 하면서 아이들이 태권무를 따라 추고, 박수갈채를 보내주는 모습을 보며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협력하는 과정에서도 문제는 있었습니다. 무더운 날씨의 작업에 체력이 떨어져 그만두고 싶다는 팀원이 있었고, 팀장과 부팀장의 지시사항이 서로 다를 때도 있었습니다. 때문에 다른 지시사항을 받은 팀원들 사이에 마찰이 발생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팀원들 사이의 대화의 장을 만들어 의견을 모두 들어보고, 절충안을 찾아주는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그리고 체력이 떨어진 팀원에게는 물을 주며 위로와 격려의 말을 건넸습니다. 이처럼 ‘소통’을 통해 팀원들을 다시 어우러지게 만들었고, 힘들 때마다 모두의 의지를 되살렸습니다.

2주일의 시간동안, 팀원들과 봉사활동을 진행하며 혼자였다면 느낄 수 없는 협력과 소통의 가치를 배웠습니다. 넥센타이어에서도 함께 일궈내어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항상 소통하는 연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1471,989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의 문제점은 특별히 관심이 가지도 않는 내용을 구구절절 너무 세세하게 설명했다는 것입니다. 이 항목은 2000자 까지 쓸 수 있습니다. 이 회사가 왜 이렇게 많은 글자수를 제공했을까요? 다양한 사례, 경험, 근거를 제시하라는 의미입니다. 단 하나의 사례를 구구절절하게 쓰는 항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답변
"협업과 소통능력을 완벽히 갖춘 타이어 연구원이 되겠습니다."

넥센타이어의 신입사원이 된다면 OE타이어 개발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다음의 2가지를 꼭 이뤄내고자 합니다.

첫 번째, ‘협업의 시너지’를 얻고자 합니다. 대학교 1학년 때, 창의적공학설계로서 ‘투석기’를 주제로 하여 이를 설계하고 제작하며, 경진대회를 열어 공을 발사하고 그에 따른 성적을 매기는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습니다. 대학생활을 하며 처음으로 팀 단위로 참여한 프로젝트였으며 투석기를 제작할 때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조건이 몇 가지 있었습니다. 하지만 발사원리를 선택하는 과정, 비용과 관련된 조건 때문에 팀원들 간에 많은 의견충돌이 일어났고, 진전이 없는 한계에 부딪혔습니다. 그 때, 저는 팀원들 사이에서 대화의 장을 만들어주어 의견을 모두 들어보고 절충안을 찾는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그 결과 팀원 모두의 사비를 걷어 재료 구매를 결정했고, 그동안 고민하던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할뿐더러 제한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투석기를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경진대회를 참여한 결과, 우수한 성적(A+)으로 프로젝트를 마무리하였습니다.
이처럼 팀 단위로서 활동할 때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협업하여 팀워크를 높이는 것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신입사원이 되면, 주위의 동료나 선배들과 다양한 프로젝트 업무를 함께 수행하게 될 것입니다. 프로젝트를 함께 수행할 때, 긍정의 힘과 팀워크를 통해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해결하고, 협업으로 시너지를 높이는 방법을 터득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두 번째, ‘소통을 통한 융화’를 배우고자 합니다. 대학생활을 하는 동안 학업에만 전념한 것이 아니라 여러 대외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였는데, 이를 통해 대화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이처럼 회사 내의 사람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면서 자연스럽게 융화하고, 항상 화목한 분위기를 만들어내어 주위 동료들에게 웃음을 충전시켜주는 배터리가 되고자 합니다.

신입사원이 되면 OE타이어 개발 부문의 많은 지식을 습득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협업의 시너지’와 ‘소통을 통한 융화’, 이 두 가지를 배워 효율적으로 주어진 업무를 처리하는 연구원으로서 남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1,0911,882Byte

아쉬운점 1 연구원으로 지원한다면 연구원으로서의 기술, 제품에 대한 목표를 제시하는 것이 회사에 호감을 줍니다. 협업과 같은 뜬구름 잡는 이야기는 다른 사람도 많이 쓰는 내용이고 회사가 특별하게 호감을 가지는 내용도 아닙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기술적인 목표, 꿈은 없는 건지요? 왜 자꾸 소통, 협업 같은 추상적인 목표만 제시하는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