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동화약품(주) 2019년 하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국제통상학과
  • 학점 3.35/4.5
  • 토익 875
  • 오픽 IH
  • 자격증 5개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26,97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별점이유] 지원자에게 관심과 호감을 가질 만한 이유를 찾을 수 없음 [좋은점] 성실하게 모든 항목을 글자수 맞춰 쓴 점 [아쉬운점] 제시한 사례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고 회사와 직무 관련 지원자의 노력과 애정이 엿보이지 않음 [보완요소] 지원자가 왜 제약산업에 관심을 가졌는지 궁금합니다. 그와 관련한 활동이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원자가 왜 제약 영업을 하고자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대학시절 관심을 가진 분야가 아니라는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직무와 관련하여 직접적인 역량과 능력을 제시하기 보다는 성격이나 태도만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도 문제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약속의 중요성’을 강조하시는 아버지 밑에서 자라왔습니다. 아버지는 주변인들과 맺은 사소한 약속이나 겉치레 인사말조차도 빠짐없이 지키셨고, 저는 그런 모습에 답답함과 의아함을 느꼈습니다. 그럴 때마다 아버지는 ‘사소한 것일수록 크게 다가오는 법’이라며 저보고도 그러라고 말씀하셨고, ‘상대방은 다 느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셨습니다.아쉬운점 1 이처럼 항상 상대에 대한 존중과 진심 어린 태도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들으며 자라온 덕분에, 어떻게 해야 타인과의 관계에서 신뢰감을 형성하고,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지 늘 고민해보게 되었고, 이 과정에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사려 깊은 태도를 갖출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서 학창 시절 끈끈한 우정을 가진 친구를 여럿 사귈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383666Byte

아쉬운점 1 내용의 반이 아버지 이야기입니다. 글자수가 400자 밖에 되지 않으므로 자신의 이야기에 초점을 맞춰 핵심 위주로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아버지께서 그렇게 강조했기 때문에 나도 그렇게 자랐다는 내용인데, 특별함이 없습니다. 옛날에 즐겨 쓰던 방식으로 작성된 성장과정입니다.

답변
재학 당시 동기들과 한 공모전에 참가하여 홍보물 제작 과업을 진행하던 중, 영상 제작을 담당하는 인원이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제출기한은 열흘 앞으로 임박해오고 있었지만, 과업은 진전이 없었습니다. 예상치 못한 상황에 팀원들의 마음은 흔들렸고, 공모전을 포기하자는 쪽으로 기울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포기하면 이때까지의 노력이 물거품이 되어 어떤 것도 얻을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 스스로 남은 열흘 동안 편집 프로그램을 배우기로 하고, 대신 저의 과업을 나누면 과업을 끝낼 수 있다고 팀원들을 설득하였습니다. 결국 남은 기간 밤낮으로 사용법을 배워 홍보물을 완성하여 본선 진출이라는 좋은 결과를 만들어냈습니다. 비록 입상하지는 못했지만, 적극적인 자세로 한발 더 나아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97690Byte

아쉬운점 1 질문을 다시 읽어 보기 바랍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의 학교생활을 설명하는 항목입니다. 대표적인 경험 하나를 쓰는 항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지원자가 대학시절에 어떤 것에 열정과 관심이 있었고, 그것이 직무 및 회사에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보기 위해 제시된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답변
성실한 성격이 제 장점입니다. 저는 무언가에 특출한 재능을 가지지도 못했고, 운이 좋은 사람도 아닙니다. 사소한 거짓말이라도 결국 들통이 나고, 요령과 임기응변으로 넘어가려 할 때마다 일을 그르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까닭에 항상 성실한 자세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매사에 성실하게 임하는 태도 덕분에 현장실습, 아르바이트, 공모전 등 어떤 일을 맡더라도‘성실하다', ‘믿고 맡길만하다’라는 말을 듣는 것이 제가 가장 내세울 만한 점입니다. 반면, 융통성이 부족한 것이 저의 단점입니다. 가끔 지인들에게 고지식하다는 소릴 듣곤 합니다. 그래서 타인과의 관계에서 상대방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경청하는 자세를 가지려 노력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타인의 입장에 잘 공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97686Byte

아쉬운점 1 막연하게 솔직한 내용을 쓰기 보다는 지원직무의 특성을 고려하여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찾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제약 회사 영업 사원이 어떤 장점이 있을 때, 회사에서 호감을 가질 수 있는지, 제시한 단점은 면접에서 집중적으로 질문을 받을 단점은 아닌지 등 좀 더 전략적으로 작성해 보라는 것입니다. 성실한 장점은 식상하고 고지식한 단점은 면접에서 많은 질문을 받을 수 있는 단점입니다. 업무적으로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단점이기 때문입니다.

답변
첫째, 잘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한국세라믹기술원에서의 학기제 현장실습, 각종 공모전 참여, 교내 동아리 활동, 다수의 아르바이트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며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 능력,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왔습니다. 또한 어학 및 각종 자격증 취득을 통해 다방면의 지식을 쌓아왔습니다. 따라서 약국영업 직무를 수행하는데 충분한 역량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함께하고 싶은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동화약품은 활명수, 후시딘, 판콜, 잇치 등 다수의 경쟁력 있는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122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국내 최고의 제약회사로 독립운동에 헌신한 '민족기업'이라는 점과 '동화정신'과 같은 경영이념이 있다는 점과, '가송재단' 등의 사회공헌활동 등에 매료되어 지원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94676Byte

아쉬운점 1 직무지원동기와 회사지원동기 어느 것도 공감을 할 수 없는 내용입니다. 지원자가 잘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말하면서 제시한 각종 근거들이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내용이 아니고 단순히 열심히 대학생활한 내용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회사의 경우에도 지원자만의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흔한 내용을 썼습니다.

답변
입사 직후에는 영업력 향상에 주력하겠습니다. 정확한 제품 정보 숙지로 동화약품 제품의 우수한 점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대화와 경청을 통해 신뢰감을 쌓고, 성향과 니즈를 파악하여, 개별 약국에 맞는 영업 전략으로 접근하겠습니다. 이후 다년간의 경험이 쌓인다면, 경쟁사 제품, 경제구조 변화, 개별 약국 등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분석 및 정리한 자료를 만들어, 저의 영업능력을 보다 끌어올리고, 후배들에게 노하우를 전수하여 귀감이 되는 선배가 되겠습니다. 이를 통해 선배에게도 인정받는 팀장으로 발전하겠습니다. 그리고 어학, 시사 등 꾸준한 글로벌 역량을 함양을 통해, 동화약품이 세계 시장으로 나아갈 때, 적재적소에 배치될 수 있는 인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76648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을 타 제약회사에 그대로 쓴다고 했을 때, 문제되는 내용이 있을까요? 전혀 없습니다. 문제는 여기에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 일반적인 이야기로서 어떤 회사에도 쓸 수 있는 내용이고 이런 내용에 회사가 호감을 가질 이유가 없습니다.

답변
갈빗집에서 근무할 당시, 사장님은 만성적인 인력 부족과 낮은 수익률로 고민이 많았습니다. 직원을 구하자니 인건비가 높아져 수익률에 악영향을 미치고, 인력이 부족한 채로 운영을 하면, 직원들의 피로도가 높아져, 쉽게 그만둘 뿐 아니라, 서비스의 품질이 낮아져 재방문율이 떨어지는 악순환에 빠진 상황이었습니다. 사장님은 여러 시도를 해보셨지만, 이 문제는 좀처럼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어느 날 저에게 문득 ‘밑반찬의 개수를 줄이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밑반찬을 줄이면 전체적인 업무량 또한 줄어들고, 원가 또한 절감할 수 있어 인력 부족과 수익률 문제 모두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신 밑반찬의 구성이 줄어드는 만큼, 선호도가 높은 밑반찬의 품질을 개선하면, 이를 상쇄할 수 있다는 생각 또한 들었습니다. 우선 선호도를 분석하기 위해, 잔반과 샐러드바를 틈틈이 확인하고 기록하였습니다. 이렇게 몇 주간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사장님께 개선된 상차림 구성을 제안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인건비를 절약하고, 수익률을 개선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사장님은 저의 의견을 받아들이셨고, 실제로 고민 해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921,024Byte

아쉬운점 1 아이디어에 대한 내용인 것은 맞지만 내용이 특별하지 않습니다. 많은 지원자들의 아르바이트 성과 사례에서 볼 수 있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원자의 아이디어도 특별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답변
갑자기 체중이 불어나 비만이 되고 말았습니다. 거울 속 저의 모습은 너무도 초라했고, 맞는 옷이 없어 계절이 바뀔 때마다 새로 사야 했습니다. 주변의 놀림에 부끄러움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충격을 받은 저는 다이어트를 하기로 마음먹었고, 친형의 권유로 수영을 시작했습니다. 매일 아침 5시 반에 일어나기가 쉽지 않았지만, 3개월 만에 9kg의 체중을 감량하자 수영에 대한 흥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그 뒤 최상급 반인 '마스터 반'에 들어가는 것을 새로운 목표로 세웠습니다. 먼저, 계획을 세워 단기적으로는 자세교정을 위해, 수업 외에도 꾸준히 연습과 훈련을 했고, 장기적으로는 운동과 함께 식단 조절을 병행했습니다. 체력을 개선하기 위해, 즐겨 피우던 담배를 끊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5개월 만에 마스터 반의 선두자리를 얻어냈습니다. 이 과정에서 건강한 몸뿐만 아니라 체력, 끈기, 성취욕을 얻을 수 있었고, 어떠한 역경도 이겨낼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때의 절실함을 잊지 않고 꺾이지 않는 꾸준함과 끈기를 갖춘 동화약품의 영업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37918Byte

아쉬운점 1 질문을 제대로 읽어보고 작성해야 합니다. 이 사례에서 자신에게 요구된 것이 무엇이었고, 더 높은 목표를 세웠던 것은 무엇이었습니까? 지원자는 이런 내용에는 특별히 관심을 주지 않고 자신의 목표달성 이야기만 제시하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역량에 감점이 될 수 있습니다.

답변
약 3개월간 근무했던 OOOOOOOO에서의 경험입니다. 합격 전화를 받은 뒤 기대에 부푼 마음으로 출근했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 누구도 저에게 큰 관심을 보이지도, 허드렛일조차도 주지 않았습니다. 사무실의 삭막한 분위기는 견디기 힘들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냉장고를 정리하던 저는 박스 그대로 놓여있는 단감을 발견했고, 그와 동시에 아침 식사를 거르시는 팀장님이 떠올랐습니다. 다음 날 아침 업무 시작 전 저는 단감을 깎아 팀장님께 권했습니다. 팀장님은 활짝 웃으시며 다른 팀원들을 불러 같이 먹자고 하셨습니다. 그렇게 업무 시작 전 팀원들이 모두 모여 다과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다과는 평소와 달리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이어졌고, 팀원들의 미소 짓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뜻밖의 결과에 기분이 좋아진 저는 다음 날부터 며칠 동안 남은 단감들을 깎아 다과를 준비했습니다. 이렇게 며칠이 지나니 팀원들은 남는 과일이나 과자를 들고 오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저는 팀원들을 위해 매일 20분씩 일찍 출근하여 다과상을 차렸습니다. 이를 통해 사무실의 분위기는 한층 밝아졌고, 팀은 아침마다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분위기로 업무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991,035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게 내용을 기술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까지 가장 강하게 소속감을 느낀 조직이 이 회사라면 왜 그런지를 먼저 설명해야 합니다. 그리고 지원자가 이 조직을 위해 한 것이 과일을 깎은 것인데 조직의 발전을 위한 헌신으로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저는 동화약품을 보며 122년간 한민족의 힘든 순간을 함께해준 ‘늘 곁에 있는 묵묵한 동반자’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동화약품은 1897년 설립되어 우리나라에서 2번째로 긴 역사를 자랑하는 기업이며, 무엇보다도 떳떳한 역사를 자랑하는 민족의 기업입니다. 동화약품은 1897년 궁중비방과 신식의술을 더한 ‘생명을 살리는 물’이라는 뜻을 가진 활명수를 만들어, 급체로 죽어가던 한민족의 속을 달래주었고, 일제강점기 당시 험난한 역사 속에서 시름하던 한민족을 위해서 독립운동을 지원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재도 활명수뿐 아니라, 후시딘, 판콜, 잇치 등의 다양한 제품을 통하여 우리 민족의 곁에서 고통을 덜어주고 있습니다. 또한, 이에 멈추지 않고, '생명을 살리는 물' 캠페인을 통하여 활명수 판매 수익금을 아프리카에서도 식수를 지원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아쉬운점 1이처럼 동화약품은 3세기라는 긴 시간 동안 힘든 시간을 겪는 누군가를 위하여 고통을 덜어주고,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주었습니다. 저는 이런 모습을 보면서 동화약품의 일원이 되어서 자부심을 느끼고, 공유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글자수 550949Byte

아쉬운점 1 동화약품에 대한 인상을 쓰라고 했지, 이 회사에 대해 아는 대로 쓰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이 회사에 대한 인상과 그렇게 보는 이유를 지원자의 이야기로 설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회사 홍보성 글은 이 회사 인사담당자가 궁금한 내용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