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네패스 2017년 하반기 신입 반도체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전자 ㆍ 전기공학과
  • 학점 3.5/4.5
  • 토익 900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13,86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별점이유] 직무와 관련하여 지원자의 강점이 무엇인지 모르겠음 [좋은점] 성실히 쓰려고 노력한 점 [아쉬운점] 회사의 사업부분과 연관이 있는 지원자의 강점이 없음 [보완요소] 지원자는 이 회사의 어떤 직무로 지원했는지가 궁금합니다. 이 회사가 수행하는 사업부분에서 반도체가 그나마 연관이 있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그에 대한 지원자의 강점과 역량은 특별하지 않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다른 분야를 염두에 두고 있었다면 그 분야가 어떤 분야인지, 어떤 강점이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GRIT"

이 책은 제가 최근에 가장 인상 깊게 읽었던 책 중 하나입니다. 그릿이란 한국말로는 '포기하지 않는 근성'을 의미합니다. 반도체에 대한 열정을 이어나가기 위해선, 졸업 이후에도 꾸준하게 이 분야에 대한 열정을 갖는 것이 필요했기 때문에 그 방법을 얻기 위해 약 3번 정도 반복해서 읽었던 책입니다.

네패스는 창립이래 해외 의존도가 높은 재료들을 국산화시켜 국가 IT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였습니다. 1990년대 부터 남들이 가기 힘들어하는 어려운 길 속에서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었던 것은 네패스 구성원 모두가 핵심 가치로 느끼며 노력하고 있는 ‘끈기'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책의 내용에는 끈기를 가지고 싶다면, 그런 사람들이 많은 환경에 가야한다고 했습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 네패스는 조직 구성원들 모두가 회사가 갖고 있는 GRIT을 갖고 있을 것이고 저의 끈기를 기를 수 있는 최적의 공간이라 생각합니다. 좋은점 1

글자수 493827Byte

좋은점 1 내용의 좋고 나쁨을 떠나서 질문의 요구에 충실하게 내용을 작성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이 항목은 회사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의도가 있기 때문에 회사 정보를 많이 제시하면 더 호감을 줄 것입니다.

답변
"전자회로, 맥박측정 프로젝트"

3학년이 되면서 듣고 싶었던 전자회로 수업을 들었고, 실습으로 맥박측정회로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크게 센서부, 필터부, 증폭부 3단계로 구성을 하였습니다. 센서부는 수, 발광부를 이용하여 맥박을 인식했고, 필터부에선 Op-amp를 활용하여 Bandpass filter를 구성하였습니다. 마지막 증폭부에선 약한 맥박의 신호를 증폭시켜주었습니다. 전체적인 회로를 보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고, 맥박을 인식하는 원리를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반도체 공학"

어렵다고 소문이 났던 반도체 공학 수업이었지만, 관심이 있는 분야기 때문에 반드시 알아둬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수업을 들으며 회로에서 소자의 역할 뿐 아니라 그 소자들 내에서 PN접합에 따라 전자가 이동하는 방식에 따른 작동 원리에 대해서 보다 깊이 있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졸업 이후엔 반도체 설계 교육을 들으며 꾸준하게 반도체 분야의 전문성을 키워왔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491822Byte

아쉬운점 1 지원직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단순히 무엇을 배웠다는 말 만 할 것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무엇을 알고 있고, 그것이 이 회사의 직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회사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부분인데, 설명이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관련하여 지원자가 어떤 지식, 능력이 있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
"LeapMotion을 이용한 RC카"

졸업작품은 작품 선정, 부품 구매, 설계, 제작 및 피드백까지 해야 하기 때문에 혼자서 만들기엔 무리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를 포함하여 총 3명으로 각자의 분야를 접목시킨 작품을 개발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저는 조장과 더불어 RC카의 하드웨어 설계를 맡았고, 나머지 두 명의 조원이 각각 라즈베리파이의 코딩, 모터 제어를 맡았습니다. 졸업 작품은 단기간에 결과가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들 각자의 학점, 자격증에 집중하면서 작품을 소홀히 하는 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부품 구매나 문서 작업을 도맡아했습니다. 또한 월요일에 한번 3시간씩 정해 일주일 간 준비해왔던 것을 보여주고 결합하는 시간을 가지자고 했습니다.

그 결과 작품은 예정된 시기보다 훨씬 빨리 완성되어 교수님의 추천을 받아 경진대회에 나가 수상을 하고 이후 졸업 작품 전시회 출품작으로도 선정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작품을 보여주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500845Byte

좋은점 1 전공관련 프로젝트 경험을 질문의 요구에 맞게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미라클 모닝, 내 인생을 바꿔라"

‘미라클 모닝’이라는 책을 읽고 제 인생은 바뀌었습니다. 저는 크게 튀는 것 없이 평범한 인생을 살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전역 직전 부대에서 우연히 미라클 모닝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책의 내용은 아침에 일어나 1시간을 자기계발에 투자를 하고 인생의 주도권을 얻어서 원하는 것을 성취하라는 내용이었습니다. 늦잠이 습관이 되었던 저에겐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3월부터 6시에 일어나 스트레칭, 턱걸이, 독서, 일기에 15분씩 투자했습니다. 몸과 마음을 모두 한 단계 성장시키자는 마음이었습니다. 전역 이후 꾸준하게 실천한 결과 노력이 빛을 발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체력이 좋아지고 마음이 편해지니 하는 일이 잘 풀리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전기기사 필기를 합격했고, 졸업 작품은 경진대회에 나가 수상을 하였습니다. 또한 마지막 학기를 학점 4.38의 학점으로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84823Byte

아쉬운점 1 실패나 어려움을 겪고 극복한 경험이 아니라 단순한 자기계발에 대한 설명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1. 부족함 없이 자랄 수 있게 해준 부모님에게 감사드립니다.
2. 10년이 넘도록 중학교, 고등학교 친구들이 아직도 제 옆에 있는 것에 감사합니다.
3. 대학교 4년 동안 같이 밥 먹고 공부하고 동고동락했던 과 동기들에게 감사합니다.
4. 형의 결혼식 때 같이 축가를 불러준 대학교 동아리 동기들에게 감사합니다.
5. 대학교 졸업식 때 상장을 만들어서 축하해준 동아리 후배들에게 감사합니다.
6. 고등학교 3학년 때 학생 한 명, 한 명에게 관심을 갖고 지도를 해주셨던 담임선생님께 감사합니다.
7. 진로에 대한 고민이 있을 때마다 성심성의껏 지도해주신 대학교 지도 교수님께 감사합니다.
8. 군 복무 시절 병사들을 따뜻하게 대해준 통신 부소대장님께 감사드립니다.
9. 제가 했던 노력들이 언젠가 빛을 말할 거라고 말해준 고등학교 친구에게 감사합니다.
10. 함께 취업 준비를 하는 스터디 원들에게 감사합니다.좋은점 1

글자수 463770Byte

좋은점 1 내용의 좋고 나쁨을 떠나 질문의 요구 사항에 맞게 내용을 구성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전공지식이나, 직무 관련 실력 향상에 대한 감사도 추가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