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바이오로직스(주) 2019년 하반기 신입 바이오·제약연구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생명공학전공
  • 학점 3.37/4.5
  • 토익 935
  • 토스 Level6
  • 해외경험 1회
  • 56,45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별점이유] 항목 곳곳에 자신의 직무 강점을 보여줄 사례를 연결하고 있다는 점 [좋은점] 주어질 업무와 연관성이 높은 경험을 했다는 점 [아쉬운점] 키워드에 맞는 사례가 아니라 억지로 연결하는 느낌을 주는 내용 [보완요소] 포부는 일반적이고 막연한 내용이라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성장과정에 선택한 키워드를 전달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사례들로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영어를 열심히 공부하였다는 것이 회사 행동가치와 연결성이 떨어져 항목의 유기성을 해치고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전공과목 중 생물공학공정 수업 중 교수님이 바이오 시밀러 성공 사례로 여러 기업을 말씀해주셨습니다. 그 이후로 미생물을 이용하여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바이오 의약품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그 중 GLP, GDP, GMP를 엄격히 준수하여 미국 FDA 완제의약품 최초로 승인 받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가장 인상깊었습니다. 그 중 QC업무 중 Microbial testing 에서는 endotoxin detection, bioburden을 하고 bio chemical 방법으로 SDS-PAGE, DNA qPCR 등을 통해 품질관리를 진행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저는 미생물유전공학실험실에서 여러 미생물로 DNA를 추출하는 실험을 했었고 학부 실험 과목 중 단백질 분리, 정제를 하는 실험을 한 경험이 있었기때문에 저의 실험 역량을 살려 직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 같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입사 후 많은 소비자들의 needs를 충족 시킬 수 있는 우수한 품질의 바이오시밀러 개발에 일조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원이 되고 싶습니다. 바이오 시밀러 의약품이 소비자에게 출하되기 전 많은 단계가 있고 그 중 중요하지 않은 단계가 없다는 것을 수업시간을 통해 배웠습니다. 제가 지원한 품질관리 업무를 통해 높은 품질의 제품만 생산할 수 있도록 하여 보다 더 높은 신뢰를 갖는 기업이 되도록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6841,102Byte

좋은점 1 지원한 QC 업무에서 필요한 실험경험을 다수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잘 어필하였습니다. 직무와 직접적인 연계 역량을 가졌다는 것에 대해 인사담당자는 호감을 가지고 평가했을 것입니다.

아쉬운점 1 포부만 제시되어 있을 뿐 그 포부를 이루기 위해 어떤 자기계발을 할 것인지는 함께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구체적인 실행계획이 없다면 ‘최선을 다하겠다. 열심히 하겠다.’는 추상적인 포부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답변
저의 인생 신조 중 하나는 ‘베푸는 삶’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저는 초등학교 입학 후 꾸준히 결핵환자를 돕는 크리스마스 씰 구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식빵 모양의 사랑의 저금통도 동전을 채워 불우이웃을 돕기 위해 제출했습니다. 또한 제가 즐겨보던 무한도전 프로그램에서 달력 프로젝트를 시작했을 때 달력의 수익금을 불우이웃을 돕는데 사용하기 시작할 때부터 매년 달력을 구매하였습니다. 저는 이렇게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간접적으로 우리 사회에서 소외된 계층을 돕기 위해 꾸준히 관심을 갖고 참여해왔습니다.아쉬운점 1 제가 이러한 생활신조를 갖게 된 계기는 한 기사를 읽은 후 였습니다. 2005년 익명의 80대 할머니가 평생 모은 돈 5억을 한 대학에 기부하셨다는 소식이었습니다. 행상 등을 통해 모은 거금을 기꺼이 베푸시는 것을 보고 베푸는 것에는 어떠한 자격도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어릴 때부터 깨달았습니다. 익명의 할머니께서 저에게 가르쳐주신 교훈을 항상 깊게 새기며 저도 일상생활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중학교에서 반장을 도맡아 담임선생님의 심부름을 스스로 도맡아 하고, 반에서 행사를 진행할 때 학급 구성원이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었습니다. 고등학교를 재학하면서 일주일에 한 번씩 온수초등학교에서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수학을 가르쳐주는 교육 봉사를 했었습니다. 대학교 진학 후 미생물유전공학실험실 소속 학부 연구생으로 여러 실험들을 배우고 그 다음 해 후배들이 실험실에 들어올 때 적응하는데 많은 도움을 줬습니다. 실험실에서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배지 제조, 시약 제조, DNA 추출 방법 등을 제가 기록한 실험 노트를 참고하여 세세히 알려주고 그 과정에서 저도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학부 전공실험과목에서 단백질 분리 정제 실험 중 SDS-PAGE 를 할 때도 수업시간 전 실험방법을 정독하고 버퍼들을 만들 때 필요한 시료들을 먼저 조달하여 저희 조가 빠른 시간 내에 정확히 실험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더 노력하여 다른 사람들이 저의 도움을 받고 고맙다고 말할 때 보람을 느꼈습니다. 저의 생활신조로 다른 사람과의 소통 협업을 해왔으며 이러한 역량은 품질관리 직무를 수행할 때 조직생활에 잘 융합되고 원활환 소통으로 팀에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1,1752,028Byte

아쉬운점 1 크리스마스 씰 구매, 불우이웃돕기 저금통 제출, 무한도전 달력 구매 사례가 ‘베푸는 삶’이라는 키워드에 억지로 끼워 맞춘 모양새입니다. 이 내용을 읽어보아도 지원자가 정말 베푸는 삶을 중시하며 남을 위해 봉사하고 도움을 준 사람이라고 느껴지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2 ‘기부-베푸는 모습-도움이 되는 사람-교육’으로 연결되는 흐름이 자연스럽지 않습니다. 후배들을 가르치고,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수학을 가르치는 것이 일방적으로 베푸는 것(기부)이라고 생각이 들게 합니다.

답변
일본이 화이트 리스트에서 대한민국을 배제한 것이 가장 큰 이슈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일본의 조치로 직접 영향 받을 수 있는 제품은 병원균 및 독소, 발효조 및 필터입니다. 특히 바이러스 필터는 바이오 의약품 제조에 쓰이는 핵심 소재로 일본의 화이트 리스트에 해당하지 않는 국가는 개별적으로 승인 받아야만 쓸 수 있는 전략물자입니다. 바이러스 필터를 교체하기 위해 설비 등을 바꾸면 밸리데이션을 거쳐 다시 GMP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아사히카세이의 바이러스 제거용 필터 플라노바(Planova)가 화이트리스트 제외 품목에 포함되었기 때문에 대응책을 빠른 시일 내 마련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바이러스 필터 재고를 단기적으로 확보해 놓은 상태여서 지금은 문제 없지만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사태가 장기화되면 필터를 대체를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저는 당분간은 자국과 일본 간 무역 갈등이 단기간에 해결되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CMO사업 특성상 고객사가 원하는 부품을 사용해야 하므로 부품 교체가 쉽지 않기 때문에 고객사와 원만한 협의 과정을 통해 일본산 필터를 유럽산으로 교체하는 등의 움직임을 보여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계약을 변경하는 것이 쉽지않고 필터 교체에 따른 새로 FDA 또는 EMA 로부터 새로 GMP인증을 받아야 하는 문제점이 남아있습니다. 또한 의약품 수출에 있어서 화이트리스트 배제로 기업을 불안하게 만드는 요소가 존재하는지 정부의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1

글자수 7311,258Byte

아쉬운점 1 선정한 이슈에 대해 소개했을 뿐, 선정이유와 이에 대한 지원자의 견해를 제시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내용을 모두 읽으면 중간 중간 이런 부분에 대해 언급한 부분이 있으나 떨어져 있는 내용 때문에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좋은점 1 선택한 사회이슈와 지원회사의 연관성, 진행 상황에 따른 예상 시나리오와 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려 노력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저는 전문성과 책임감을 실험실에서 연구를 하며 길러왔습니다. 3학년 여름방학부터 평소 관심있던 미생물 연구를 진행하는 미생물유전공학실험실에 지원하여 약 1년간 유전자 돌연변이 유도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실험실에서 가장 기본적인 배지 제조, 시약 제조와 함께 플라스미드 DNA를 추출하고 돌연변이를 유도하기 위한 클로닝 실험들을 했습니다. 매 실험을 할 때마다 실험 노트에 실험 목적, 방법, 결과 사진, 결과에 대한 고찰을 기록했습니다. 기록하는 습관을 통해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 때 그 이유에 대해 스스로 분석하고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수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여 성공한 경험이 있습니다. 수 많은 실패와 분석을 통해 전문성을 길렀습니다. 좋은점 1또한 해외시장에서 확장되는 바이오 시밀러 시장의 환경에 맞추어 외국어 공부를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처음 토익을 응시했을 때 점수는 OOO점이었지만 더 고득점을 목표로 공부하여 고난도의 문제풀이를 반복한 결과 OOO점이 오르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단순히 읽기 듣기 능력을 판단하는 토익 외에도 많은 외국인이 근무하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겨울 계절 학기를 활용하여 토익스피킹 수업을 들었습니다. 수업이 끝나고 동기와 1:1 말하기 파트너를 부탁하여 말하기 연습을 꾸준히 했습니다. 영어 외에도 베트남어를 공부하고 있고 오픽 IH등급 이상을 취득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아쉬운점 1 베트남어를 공부하는 이유는 베트남 시장 진출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베트남은 바이오 시장의 확장 가속도가 빠른 국가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그 가속화에 비해 생산 시설, 품질 관리는 부족하기 때문에 CDMO 기업이 진출하여 아시아 시장의 거점이 되기 가장 최적화된 국가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베트남어를 미리 공부하여 미래에 베트남 진출에 필요한 인재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좋은점 2

글자수 9321,608Byte

좋은점 1 직무 관련성이 높아 인사담당자의 호감을 얻기 좋은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1 영어 점수를 높이는 것이 과연 바이오 시밀러 시장 환경에 맞추기 위해서 일까? 라는 의문이 드는 내용입니다.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해왔구나.’라는 것은 알겠지만 그것이 회사의 행동가치에 비추어 어떤 역량을 갖추었다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좋은점 2 바이오 시장 확장 가속도를 고려해 베트남어를 공부하고 있다는 지원자로부터 인사담당자는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