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이화다이아몬드공업㈜ 2019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신소재공학부
  • 학점 3.65/4.5
  • 토익 770
  • 토스 Level6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15,92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별점이유] 질문의 요구사항에 맞지 않는 내용구성이 아쉬움 [좋은점] 지원분야 및 전공 관련 경험, 활동, 지식을 제시한 점 [아쉬운점] 질문과 작성내용이 잘 매칭이 되지 않음 [보완요소] 이공계 전공자로서 자신의 전공과 관련한 경험, 지원직무와 연관이 있는 경험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점은 호감이 갑니다. 그런데, 질문을 제대로 보면서 쓴 글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자신의 강점 설명에 집중하고 성과에 집중하다 보니 내용이 질문과 맞지 않는 부분이 많이 눈에 띄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기본적으로 가져야 할 자세는 질문이 무엇이고, 어떤 내용을 원하는 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지원자는 그것보다는 자신을 돋보이게 쓰는데 집중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책임감이 낳은 끈질긴 GRIT정신"

하드웨어 공장에서 발전을 위한 중요한 요소를 배웠습니다. ‘모든 결과에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를 가치관 삼아 책임감을 바탕으로 한 끈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OOOOO’이라는 하드웨어 공장에서 설계부터 공정까지 하시는 사장님을 존경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사장님에게 엔지니어로서 필요한 자세를 여쭤봤고, 엔지니어는 결과에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책임감 있게 업무에 임하기 시작했습니다. 공정을 진행하면서, 설계가 바뀔 때마다 공정 틀을 조정하는 부분에서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틀을 바꾸지 않고 자석으로 제품의 움직임을 막아 공정시간을 단축했고, 맡은 업무에 책임지는 자세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앞선 책임감이 끈질긴 그릿 정신으로 이어져, 학부 연구생을 하며 원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500개가 넘는 재료의 단층을 얻는 과정, FAB에서의 공정, 소자 특성 측정 등 많은 난관을 해결하며 원하는 결과를 얻은 경험에서 끈기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앞선 저의 책임감과 끈기는 맡은 업무에서 최고의 성과를 내는 발판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5881,005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에서 묻고 있는 것은 지원자의 개인적인 특성입니다. 입상경험이 특이하긴 하지만 다른 항목들은 지원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고자 묻는 질문인데, 지원자는 직무관련 역량을 이야기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타 항목에 활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성장과정, 가족, 학교생활에 대해 써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 역시 다른 항목에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질문에서 요구하는 내용에 집중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답변
저는 그룹에 속해 얻는 소속감을 선호합니다. 회사, 서비스직, 동아리 등 다양한 업무와 활동을 하며 조직 내에서 받는 인정이 저를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임을 깨달았습니다. 앞선 성향이 강한 책임감으로 이어져 주어진 업무는 끝까지 해결하는 끈질긴 그릿(GRIT) 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업무 습득의 핵심은 메모"

책임감 있는 업무 수행을 위해 메모하는 습관으로 `OOOOOO`에서의 근무를 성공적으로 마친 경험이 있습니다. 대기환경부서에서 6개월간 근무하면서 Chamber 장비와 샘플관리, 화학 이동상을 제작하는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생소한 업무를 급하게 배우면서 잦은 실수가 있었지만, 메모를 통해 업무를 정확하게 수행했습니다. 항상 Chamber Room의 온도와 습도, 장비의 이상 여부를 확인하고, 실험 방법을 기록해 샘플을 시기별로 분류하여 업무의 속도를 높였습니다. 또한, 화학상에 섞인 비율을 적어 정확하게 구분해 문제의 발생을 줄였습니다. 앞선 경험으로 이슈 Data를 정리해 생산 환경에서 발생하는 이슈를 정확하게 해결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이화다이아몬드에서 인정받는 생산기술 엔지니어로 성장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86982Byte

아쉬운점 1 성격에 대해 쓴 부분 같습니다. 자신이 무엇을 선호하는지는 알겠는데, 성격 유형이 어떻다는 것인지는 말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현장에서 실무 경험이 있다는 점은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항목에서 요구하는 것은 실패, 위기 직면을 극복한 경험입니다. 이 내용은 그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이 내용은 다른 항목에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
"이화다이아몬드의 생산 총괄 책임자"

금속, 전자, 세라믹 등 다양한 전공을 접하면서, 소재가 모든 산업의 밑바탕이 되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앞선 깨달음은 생산기술 엔지니어가 되어 4차 산업혁명에 기반이 되는 반도체 제조를 책임지는 소재의 생산과 개발에 기여하고 싶은 꿈을 키웠습니다. 신소재의 등장에 따른 가공환경의 변화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며, 10대 핵심소재 사업단에 선정되는 이화다이아몬드의 모습에서 업계의 가능성을 확신하게 되었고, 이는 곧 지원동기가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입사 후, 5년간 생산 프로세스에 대해 배우겠습니다. 제품 관리, 공정 프로세스, 설비 등 전반적인 생산 과정의 이해와 관련 이슈를 해결하면서 전문성을 기르겠습니다. 그리고 10년 뒤에는 생산 계측 관리자가 되어 각 공정의 리드 타임, 이슈의 발생 및 해결 가능성 등을 고려해 최적의 생산 프로세스를 계획하겠습니다. 그 후, 생산에 관련된 모든 업무를 Data로 정리해 상황에 맞는 업무를 지시할 수 있는 생산 총괄 책임자가 되어 완벽한 생산 환경을 구축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536910Byte

아쉬운점 1 산업 선택동기는 잘 제시했습니다. 그런데, 왜 이 회사인가에 대한 내용은 형식적으로 쓴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회사에 대한 조사 분석과정이 없이 막연하게 쓴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은 다른 회사에 포부에도 그대로 갖다 쓸 수 있는 내용입니다. 즉, 이 회사에서의 포부가 아니라 범용적이고 일반적인 포부라는 것입니다.

답변
"같은 골대로 슛을 쏘다"

농구동아리 부회장으로 1년간 활동하면서, 공동의 목표를 이룬 경험이 있습니다. 동아리의 행사인 ‘OB 전’을 성공적으로 개최해 학부 내 필수 동아리가 되어, 동아리방을 얻는 것을 목표로 계획을 수립해 행동으로 옮기기 시작했습니다.

OB 전 성공 필수요소는 선배들의 참여율을 높이는 일이었습니다. 학우들과 선배들의 연락처를 정리하고, 분담해 연락했습니다. 저는 건조한 문자보다는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전화통화 나 교내에 있는 선배는 직접 찾아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그렇게 선배들과 연락하며 참여율을 가장 높일 수 있는 시간대를 찾았고, 행사 시간대를 오전으로 조정하여 늦은 귀가의 부담을 줄였습니다.

그 결과, 선배들의 참여율이 30% 이상 증가했습니다. 행사를 마친 후, 받은 동아리 가입 원서는 20여 장이었고, 학부 내 필수 동아리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습니다. 앞선 변화는 절대 혼자 이뤄낼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동아리 부흥이라는 같은 목표가 학우들과의 원활한 협력을 만들어 이뤄낸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입사 후, 팀과 같은 목표를 바라보며 협력하여 팀에 기여할 수 있는 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891,000Byte

아쉬운점 1 질문을 다시 보시기 바랍니다.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에 대해 쓰라고 했습니다. 동아리 활동에서 이룬 성취경험을 자세히 쓰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의 대학시절 관심분야나 활동사항에 대해 알고자 준비된 항목입니다. 지금처럼 한 가지 사례를 구구절절 설명하는 항목이 아니라 전반적인 동아리 활동에 대한 설명, 또 다른 활동 등 다양한 활동사례를 제시하여 지원자의 관심사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답변
제품 생산의 효율성을 높여, 이익 창출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점에서 생산기술 직무는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아쉬운점 1생산기술의 핵심은 기존 제품의 생산을 최적화하고, 새롭고 도전적인 제품의 생산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두 가지 경험으로 직무 수행을 위한 역량을 길렀습니다.

재료의 기계적 성질, 결정학 등 다양한 전공과목을 수강하며 재료를 이해했습니다. 고체의 구조와 결정에 대한 이해가 제품의 강도와 특성을 파악해 적절한 절삭 공구 생산에 기여할 수 있고, 재료의 기계적, 전기적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생산이 완료된 제품의 신뢰성을 평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Li-Si 합금 배터리의 수명을 증가시키기 위해 새로운 재료를 설계하며 문제해결 능력을 길렀습니다. 충·방전 시, Li 원자가 Si 전극으로 드나들며 발생하는 부피변화가 문제의 원인이었고, Li 가 Si 내부에서 결합하면 부피의 변화를 줄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Si 캡슐’이라는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적절한 공정을 적용해 설계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앞선 역량으로 고집적소자 가공에 적합한 다이아몬드 공구의 개발과 생산에 기여하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585997Byte

아쉬운점 1 직무지원동기를 단 한 줄로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도 그다지 현실감 있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적절한 근거를 제시하지 않고 막연한 주장만 했기 때문입니다. 회사에호감을 주기 위해서는 이 회사의 해당직무가 어떤 특성이 있고, 그와 관련하여 왜 이 직무를 희망하게 되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이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좀 더 효과적으로 작성할 수 있음에도 그러지 못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항목에서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키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를 묻고 있는데 지원자는 두 가지 경험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전공 공부이고 하나는 프로젝트 경험입니다. 즉, 지원자는 해당 직무 역량을 키우기 위해 남들이 다하는 전공공부를 했고, 남들도 제시하는 프로젝트 경험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돋보이는 내용이 되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깊이 있는 활동, 지식, 스킬 등을 다방면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Au로 재료의 단층을 얻다"

학부 연구생을 하며 Au와 MoTe2의 결합력을 이용해 트랜지스터로서 2차원 물질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배운 것은, 새로운 접근이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가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MoTe2의 단층을 얻어 TFT를 제작하고, 전기적 특성을 측정해 1 이하의 Subthreshold swing 값을 얻는 것을 목표로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먼저, 테이프로 MoTe2를 박리해 소자를 제작하고, 전기적 특성을 측정했습니다. 하지만 1 이상의 S.S값이 나왔고, 문제의 원인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원인은 MoTe2가 완벽한 단층이 아닌 것이었고, 저는 확실하게 단층을 얻는 방안을 모색하기 시작했습니다.

‘MoTe2의 층간 결합력보다 강한 물질을 증착하여 떼어내면 단층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고, 제 생각을 뒷받침해줄 논문을 찾기 시작해 Au와 결합력이 강한 것을 찾았습니다. 따라서 MoTe2 위에 Au를 증착 후, 박리하여 단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전기적 특성을 측정한 결과, S.S값이 6.42E-01로 트랜지스터로서 2차원 MoTe2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87940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이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좀 더 효과적으로 작성할 수 있음에도 그러지 못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한 가지 프로젝트 경험을 구구절절 설명할 것이 아니라 학부 연구생 활동 전반에 걸쳐 어떤 경험과 지식을 했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고, 프로젝트를 이야기 하고 싶다면 프로젝트 과정에 대한 구구절절한 설명보다는 해당 프로젝트가 어떤 기술, 지식에 도움이 되었고, 그 결과 자신이 어느 정도의 지식을 갖추고 있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